아이고... 지열은 고장 때문에 원래 23도까지 밖에 안 올라간다는 말은 또 처음 듣네요. ㅎㅎ 제발 좀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주길 바랍니다. 단열에 문제가 있으면 열 손실이 계속 발생하면서 지열 히트펌프가 계속 가동하게 되고 지열의 온도가 10 이하로 떨어지면서 지열 히트펌프가 고장 나지 안도록 고압 에러를 발생 시키면서 지열 히트펌프를 멈추도록 되어 있습니다. 현 건축법 상 단열 기준 정도로 하자 없이 시공하고 지열 히트펌프와 함께 정상적인 설비와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면 고장 없이 한 겨울 내내 아주 따뜻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제 주변에 사용하시는 분은 대부분 24~26도로 사용하시고 강화도에 계신는 분은 30도 까지 올려서 살짝 찜질방 같이 사용도 하십니다 .
그렇습니다, 제가 실수했나 보네요. 나무를 주재료로 사용하는 건축물일 때 나무를 선별하고 설치하는 과정에 자란 위치와 밑동(원구)과 위 둥(말구) 부분을 가려서 그에맞게 사용하고 충분히 건조된 나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 중에 실수가 있었나 봅니다. 지적 감사드립니다.
방부목도 썩으니 아연강관을 목조주택 기초로 사용하는게 무조건 좋다는 식의 강의에 놀랐습니다. 부석사 무량수전처럼 1000년 넘은 목조 건물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기 바랍니다. 흙벽이나 목조 주택의 목조 기초를 장마철에 비물에 젖지 않도록 방수와 차수에 신경쓰면 장기간 견고할수 있고, 아연강관도 도금 두께가 얇으면 몇년 못가서 강관 자체가 부식됩니다. 특정 소재를 제대로 사용했을 때와 잘못 사용했을 때를 구분해기 바라며 주제로 달린 기후 급변을 감안한 전원주택에 대한 논의는 전혀 없어서 참 황당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웰하우스 건축입니다. 기초 면에 접한 목 부재를 방부목재 부분보다는 내구성이 있는 아연 강판 소재 등을 사용하여 보완하는 방법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는 의견을 드린 것으로 이해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이러한 고민에서 더 나아가 더 좋은 방법을 모색하여 그 구조가 갖는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현업에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고민하여 봅니다.
선 좋아요 후 시청합니다!
ㅡ6ㅡㅡ
목재가 대부분 수입인데 시공비가 싸다? 이해가 안가네요
아이고... 지열은 고장 때문에 원래 23도까지 밖에 안 올라간다는 말은 또 처음 듣네요. ㅎㅎ
제발 좀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주길 바랍니다.
단열에 문제가 있으면 열 손실이 계속 발생하면서 지열 히트펌프가 계속 가동하게 되고 지열의 온도가 10 이하로 떨어지면서 지열 히트펌프가 고장 나지 안도록 고압 에러를 발생 시키면서 지열 히트펌프를 멈추도록 되어 있습니다.
현 건축법 상 단열 기준 정도로 하자 없이 시공하고 지열 히트펌프와 함께 정상적인 설비와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면 고장 없이 한 겨울 내내 아주 따뜻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제 주변에 사용하시는 분은 대부분 24~26도로 사용하시고 강화도에 계신는 분은 30도 까지 올려서 살짝 찜질방 같이 사용도 하십니다 .
안녕하세요. 코어클 지열냉난방 입니다. 예전에는 10도 였는데 요즘은 5도 정도 입니다. 좀 더 정확히 설명하자면 지열수가 판형 열교환기를 통하고 나서의 온도가 0도가 되면 기기 보호를 위해서 멈추게 됩니다.
빨리 자라는 나무는 나이테가 넓습니다... 느리게 자라는 나무가 나이테가 촘촘하구요~~실수라 생각 하겠습니다,.
그렇습니다, 제가 실수했나 보네요.
나무를 주재료로 사용하는 건축물일 때 나무를 선별하고 설치하는 과정에 자란 위치와 밑동(원구)과 위 둥(말구) 부분을 가려서 그에맞게 사용하고 충분히 건조된 나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 중에 실수가 있었나 봅니다. 지적 감사드립니다.
좋은공법. 좋은재료. 이런것도 좋지만. RC든. 목조든 경량이든. 신축 2~3년 정도 된 주축주님 컨텍 하셔서 만족도. 아쉬운점. 하면 좋은거. 안좋은거. 등등 건축주님 후기좀 올려주세요.
방부목도 썩으니 아연강관을 목조주택 기초로 사용하는게 무조건 좋다는 식의 강의에 놀랐습니다. 부석사 무량수전처럼 1000년 넘은 목조 건물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기 바랍니다.
흙벽이나 목조 주택의 목조 기초를 장마철에 비물에 젖지 않도록 방수와 차수에 신경쓰면
장기간 견고할수 있고, 아연강관도 도금 두께가 얇으면 몇년 못가서 강관 자체가 부식됩니다.
특정 소재를 제대로 사용했을 때와 잘못 사용했을 때를 구분해기 바라며
주제로 달린 기후 급변을 감안한 전원주택에 대한 논의는 전혀 없어서 참 황당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웰하우스 건축입니다.
기초 면에 접한 목 부재를 방부목재 부분보다는 내구성이 있는 아연 강판 소재 등을 사용하여 보완하는 방법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는 의견을 드린 것으로 이해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이러한 고민에서 더 나아가 더 좋은 방법을 모색하여 그 구조가 갖는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현업에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고민하여 봅니다.
@@웰하우스-v2g 당일 강연 중에 목재는 썪으니 아연강관이 좋다고만 했지 왜 그런지, 소재별 장단점과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가 전혀 없었습니다.
이런 경우에 건축에 대한 지식과 안목이 적은 사람은 편견에 빠지기 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