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자분들의 얘기라서 2편까지 시간순삭하면서 봤어요! 저는 계속 관제사에 대한 로망?만 가지고 있다가 결국 타전공으로 졸업하게 되었어요. 늦은 나이는 아닐까 싶으면서도 시간이 지날수록 열망이 커지고 있는 거 같아서ㅜㅜ타전공..민간인이 도전하고자하면 정보얻기가 너무 어렵더라구요ㅠ항공관련 전공자가 아닌데도 종사하고 계신 현직자분들이 계실까요?
안녕하세용!! 예전부터 영상 잘 봐오고 있습니다! 관제사를 꿈꾸고 있는 고1학생입니다 ! 1년전부터 관제사를 꿈꿨지만 어디에서 정보를 얻어야 할지 막막해서 힘들었는데 이런 영상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 의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져있지만, 관제사는 그런 직종이 아닌것 같아 앞으로 가야할 길을 자세히 모르겠어서 그게 걱정입니다 ㅠ 질문이 몇가지가 있는데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저희는 선택과목이라고 해서 사탐과 과탐 중 원하는 과목을 혼합해서 들을 수 있는데, 사탐을 중점적으로 들어야할지 과탐을 중점적으로 들어야할지 모르겠어요 ㅠㅠ 이부분에 대해서 조언 해주실 수 있나요?? (이과와 문과 중 어느것이 유리할까요..?) 2. 관제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같은게 있을까요? 대학에 가기 전에 동아리 같은 곳에서 활동을 하고 싶은데 관제에 관한 활동을 한다면 대학교에 잘 진학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1. 저는 항공대 항공교통학과를 나왔고 문과 이과 교차지원 가능했습니다. 근데 그게 오래전이라 바뀌었을 수도 있어서 어느 과목이 대학 입학 요건인지는 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탐과 과탐 중 무엇을 중점적으로 할지는... 음 제 생각에는 성적 잘 나오는 과목을 선택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사탐이나 과탐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한 평가 요소일 뿐 딱히 대학교에 들어가서 필요하진 않거든요. 그래서 제 생각엔 성적 잘 나오는걸 들어서 좋은 등급 받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네이버 카페에 '항공교통관제'라는 카페가 있는데 그 카페도 실제 관제사님이 운영하십니다. 다수의 관제사분들도 가입되어 있어 궁금한 점을 글로 남기시면 잘 답변해주십니다. 이 사이트 말고는 저도 관제에 관한 사이트가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ㅠㅠ 답변이 됐으면 좋겠네요. 이해 안되거나 더 궁금하신 사항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Radar Contact 다른영상들을 통해서 꿈을 더 키워오고 있었는데, 이렇게 답변도 해주시니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ㅠ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꼭 관제사가 되어서 선배님으로 만나뵐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저도 항공대 항교물만 바라보고 있는데 열심히 노력해서 관제사가 꼭 되도록 하겠습니다!!
관제사는 아니지만 항공대 항공교통학과 졸업생으로서 댓글 달아볼게요. 1번 질문은 진짜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는 걸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도 문관데 이학계열인 항공교통 수업 듣는 데에 지장은 없었어요. 2번 질문 관련해서 관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은 [항공교통관제절차]를 보시면 돼요. 시간이 지나면 개정이 돼서, 저는 [항공교통관제절차 제2018-344호]로 공부했는데, 한 번 검색해서 파일 찾아보세요. 네이버 카페 '항공교통관제' - 현직자의 고급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궁금한 사항 질문 남기면 답변도 잘 올라와요. 관제 할 때 알아야 하는 자료 ais.casa.go.kr - 비행기가 어떤 경로를 통해 날아다니는지, 공항 각 부분의 규격이 어떻게 되는지 등에 관한 자료가 있어요. 실제 관제를 들을 수 있는 사이트 liveatc.net - 아마 우리나라는 인천 컨트롤 밖에 못 들을 거예요. 실시간 항공기 이동을 볼 수 있는 사이트 flightradar24.com 덧붙여서 대학에 와서 관제를 전공하기 전까지는 항공이라는 분야에 전체적으로 관심을 갖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래야 항공이라는 분야에 애정도 생기고, 나중에는 또 다른 분야로 나갈 수 도 있을 테니까요.
영상 잘 봤습니다! 제가 지금 항공대에 재학중인데 시력이 초고도근시로 굉장히 안좋습니다. 병원에서 라식 라섹도 안된다고 할 정도로 안좋은데 제가 알기로 화이트카드 발급에는 교정시력이 1.0만 나오면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시력이 나쁘면 관제사 임용(?)이나 운관사로 일반 에어라인 가는데 지장이 있을까요?
그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관제교육원에 들어갈 학생을 뽑을 때, 그 기준이 [항공교통학과 학생]만 뽑는지 아니면 관제교육원 지원에 [필요한 과목을 이수한 학생]을 뽑는건지는 확실하지가 않아요. 제 주변에는 복수전공보다는 전과한 친구들이 많았어요. 궁금하시면 해당 대학 학과에 전화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관제사분들의 업무적인 얘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 주셔서 스킵없이 다 봤어요. 감사합니다
늦었지만 감사합니다~~😀😀
1편과 2편 정말 재밌게 잘 봤습니다!
안전한 하늘길을 책임져주는 관제사님들 항상감사합니다.
오 감사합니다!!! :)
Say again은 미국에서도 일반 회화에서 종종 쓴답니다.. :) 번호판 얘기 하시니 저도 phonetic alphabet 처음 배울 때 여기 미국에서 보이는 차 번호판 가지고 연습한 기억이 나네요 ㅎㅎㅎ
인터뷰 응해주신 세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재밌었어요!!의외로 친근한 보통의 이웃들 이셨네요~하지만 매일 특별하고 멋진일을 하시는 분들-회이팅 입니다👍👍👍(준비해 주신 레이더님 최고~!😁👍)
오 응원 감사합니다~~~ :)
너무너무 재밌어요..ㅠㅠ 공부하다가 시간 나면 무조건 이 채널로 달려옵니다 감사해용ㅇ 영상 많이 올려주세요ㅎㅎㅎ 아직 고등학생이긴 하지만 EPTA 팁도 보면서 미리 준비?ㅋㅋㅋㅋㅋ하고있어요 그거마저 꿀잼ㅋㅋ
다들 너무 좋으신 관제사분들 같으셔요🥰
재업 넘넘 기다렸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 :)
ㅋㅋㅋㅋㅋㅋ자동차번호판이랑 say again 격하게 공감되요ㅋㅋㅋㅋㅋ
어프로치근무중이지만 ACC근무도 해보고싶네요
현직자분들의 얘기라서 2편까지 시간순삭하면서 봤어요! 저는 계속 관제사에 대한 로망?만 가지고 있다가 결국 타전공으로 졸업하게 되었어요. 늦은 나이는 아닐까 싶으면서도 시간이 지날수록 열망이 커지고 있는 거 같아서ㅜㅜ타전공..민간인이 도전하고자하면 정보얻기가 너무 어렵더라구요ㅠ항공관련 전공자가 아닌데도 종사하고 계신 현직자분들이 계실까요?
네 대학때 다른 전공으로 졸업하고도 관제사 되신 분들 많아요! 그런 분들은 다들 '항공기술훈련원'이란 곳에 입교해서 교육을 받고 졸업하신 분들입니다!
관제사 하고 싶은데ㅠㅠㅠ 이 유튜브 너무 좋아용
마지막 영문님 말씀이 정말 와닿네요! 마음속에 잘 새겨졌구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배우 김성균님 닮으셨어요 ㅎㅎ
국토교통부로 공무원 신분의 관제사분들이 나오시는 영상이 대부분인 것 같은데 그냥 인천공항공사로 취직하면 연봉같은 부분에서도 그렇고 취직하는 면에서도 그렇고 방법이 다를 것 같은데 인천공항공사로 취직하는 방법이 궁금해요!!
번호판으로 숫자연습!! ^^꿀팁이네요~👍
영상에서도 다 멋지고 이쁘지만 실물이 더 낫네요 ㅋ
우와~ 세 분 관제사님 모두 멋집니다~
안녕하세용!! 예전부터 영상 잘 봐오고 있습니다! 관제사를 꿈꾸고 있는 고1학생입니다 ! 1년전부터 관제사를 꿈꿨지만 어디에서 정보를 얻어야 할지 막막해서 힘들었는데 이런 영상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
의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져있지만, 관제사는 그런 직종이 아닌것 같아 앞으로 가야할 길을 자세히 모르겠어서 그게 걱정입니다 ㅠ 질문이 몇가지가 있는데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저희는 선택과목이라고 해서 사탐과 과탐 중 원하는 과목을 혼합해서 들을 수 있는데, 사탐을 중점적으로 들어야할지 과탐을 중점적으로 들어야할지 모르겠어요 ㅠㅠ 이부분에 대해서 조언 해주실 수 있나요?? (이과와 문과 중 어느것이 유리할까요..?)
2. 관제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같은게 있을까요? 대학에 가기 전에 동아리 같은 곳에서 활동을 하고 싶은데 관제에 관한 활동을 한다면 대학교에 잘 진학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1. 저는 항공대 항공교통학과를 나왔고 문과 이과 교차지원 가능했습니다. 근데 그게 오래전이라 바뀌었을 수도 있어서 어느 과목이 대학 입학 요건인지는 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탐과 과탐 중 무엇을 중점적으로 할지는... 음 제 생각에는 성적 잘 나오는 과목을 선택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사탐이나 과탐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한 평가 요소일 뿐 딱히 대학교에 들어가서 필요하진 않거든요. 그래서 제 생각엔 성적 잘 나오는걸 들어서 좋은 등급 받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네이버 카페에 '항공교통관제'라는 카페가 있는데 그 카페도 실제 관제사님이 운영하십니다. 다수의 관제사분들도 가입되어 있어 궁금한 점을 글로 남기시면 잘 답변해주십니다. 이 사이트 말고는 저도 관제에 관한 사이트가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ㅠㅠ
답변이 됐으면 좋겠네요. 이해 안되거나 더 궁금하신 사항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Radar Contact 다른영상들을 통해서 꿈을 더 키워오고 있었는데, 이렇게 답변도 해주시니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ㅠ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꼭 관제사가 되어서 선배님으로 만나뵐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저도 항공대 항교물만 바라보고 있는데 열심히 노력해서 관제사가 꼭 되도록 하겠습니다!!
@@Leekisang51 화이팅입니다!!!
관제사는 아니지만 항공대 항공교통학과 졸업생으로서 댓글 달아볼게요.
1번 질문은 진짜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는 걸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도 문관데 이학계열인 항공교통 수업 듣는 데에 지장은 없었어요.
2번 질문 관련해서
관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은 [항공교통관제절차]를 보시면 돼요. 시간이 지나면 개정이 돼서, 저는 [항공교통관제절차 제2018-344호]로 공부했는데, 한 번 검색해서 파일 찾아보세요.
네이버 카페 '항공교통관제' - 현직자의 고급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궁금한 사항 질문 남기면 답변도 잘 올라와요.
관제 할 때 알아야 하는 자료 ais.casa.go.kr
- 비행기가 어떤 경로를 통해 날아다니는지, 공항 각 부분의 규격이 어떻게 되는지 등에 관한 자료가 있어요.
실제 관제를 들을 수 있는 사이트 liveatc.net
- 아마 우리나라는 인천 컨트롤 밖에 못 들을 거예요.
실시간 항공기 이동을 볼 수 있는 사이트 flightradar24.com
덧붙여서 대학에 와서 관제를 전공하기 전까지는 항공이라는 분야에 전체적으로 관심을 갖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래야 항공이라는 분야에 애정도 생기고, 나중에는 또 다른 분야로 나갈 수 도 있을 테니까요.
유대혁 항공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 적 없었는데, 전체적인 면에 앞으로 차츰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용!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재밌게 봤어요ㅋ 그리고 항공직렬 공무원에 조종, 정비도 있어요~
최근 관제사에 대해 관심이 생겨 여기저기 알아보고다니는 고등학생입니다!! 여러가지 될수있는 길들을 찾다보니 해외대학 항공학부를 졸업한뒤 관제사가 되는 길도 있던데 그런 케이스가 실제로 있나요??
음 제가 근무하는 곳이나 아는 사람들 중에는 해외 항공학부를 나와서 관제사가 된 케이스는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도 관제사면장은 미국 911테러사건 이후 각 나라 관제사는 시민권을 가진 자국민만 가능하다고 알고 있어요...유학가서 그 나라 시민권을 얻어서 그나라에서 관제사로 일하고 계시다는 얘기는 들어본적이 있습니다
현재 항공대와 다른 대학이 붙어서 고민을 많이 하는 고3학생입니다... 혹시 여쭤볼게 있는데 관제사분들과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너무 무리한 부탁이어서....죄송합니다 ㅠㅠ)
메일 주소 적어주시면 제가 메일 보내드릴게요!!
@@radarcontact5784 헉 감사합니다 ㅠㅠ
jardin0302@naver.com 입니다!
@@radarcontact5784 안녕하세요! 저도 메일로 궁금한 점을 여쭈어보고 싶은데 메일 주소 남겨도 될까요??
넵 남겨주시면 연락드릴게요!
메일주소가 잘못됐다고 하는데 맞는 주소인가요?
영화관이나 공연장 좌석 누가 물어봐서 H16 면 호텔 원식스 이렇게 대답하실것같네요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
영상 잘 봤습니다! 제가 지금 항공대에 재학중인데 시력이 초고도근시로 굉장히 안좋습니다. 병원에서 라식 라섹도 안된다고 할 정도로 안좋은데 제가 알기로 화이트카드 발급에는 교정시력이 1.0만 나오면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시력이 나쁘면 관제사 임용(?)이나 운관사로 일반 에어라인 가는데 지장이 있을까요?
교정시력만 1.0 되면 관제사로 일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ACC근무기준입니다. 타워에 근무시 영향이 있을 수도 있어요!)
@@radarcontact5784 감사합니다!
@@이즈은 관제사 화이트카드 3종이라 마지노선 0.7아니에요????????
@@kafkajj408 양안시력은 1.0이고 나안시력이 0.7인걸로 알고 있어요!
항공직렬에 관제밖에 없다고 하셨는데 정비와 조종도 따로 있지 않나요? 채용공고에 그렇게 나와있던데요.
영상 감사합니다 !!
330 뒤그뤼즈 10 낫
관제사님 섭외해주세요
아 그 목소리 그립다
한서대나 항공대 나온분들과 항공기술훈련원 나온분들 비율이 궁금해요. 연봉에서도 차이가 있나요~?? 경찰도 공뭔출신 경찰대출신 다르자나여 관제사는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전공해서 들어가는게 더 나은가요~?? 집이 훈련원과 가까워서요.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요~
비율은 잘 모르겠네요~~
연봉차이는 없습니다!
@@radarcontact5784 감사합니다 ^^
최근에 관제사를 꿈꾸게 된 고3입니다!
항공대나 한서대를 지원하려고 하는데 과는 상관없는건가요?? 관제사가 되기 위해 가야하는 지정된 과가 있는건가요?
있습니다!! 항공교통과를 가셔야 해요~
@@radarcontact5784 그럼 다른 과에 들어가서 항공교통과를 복수전공으로 선택해도 괜찮은가요?
그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관제교육원에 들어갈 학생을 뽑을 때, 그 기준이 [항공교통학과 학생]만 뽑는지 아니면 관제교육원 지원에 [필요한 과목을 이수한 학생]을 뽑는건지는 확실하지가 않아요. 제 주변에는 복수전공보다는 전과한 친구들이 많았어요. 궁금하시면 해당 대학 학과에 전화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radarcontact5784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주변에 공군관제사출신으로 입사하신분도 많이 보셨나요?
네 있습니다! 공군에서 관제사로 근무하다가 국토부 관제사 시험을 보고 들어신 분들도 꽤 있습니다
관제사는 긴 휴가가 따로 있나요?다른 공무원들처럼 설 연휴나 추석연휴같이 긴 연휴요.. 6일 순환 근무제 말고요
관제사들은 대부분 스케줄 근무를 하기 때문에 연휴때도 근무면 나와서 일해야 합니다 저처럼요...ㅠㅠ
푸쉬백부터 관제사가 담당 하는건가요?
네 출발지에서 움직이기 시작할때부터 도착지에 멈출때까지 관제가가 다 담당을 합니다!
관제사 연봉이랑 초봉은 정확이 어느정도 되나요?
공무원이라 인터넷에 있는 공무원 월급표 대로 받지만 급수에 따라 다르고, 또한 다른 공무원에 비해 매달 야근 근무 및 휴일 근무 등이 좀 더 많기 때문에 정확히 얼마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ㅠ
휴가는 일년에 몇개정도 지급되는지 알고싶어요-!!!!
공무원 법정 휴가일수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차 쌓일수록 늘어나구요
한서대 합격하게 해주세요🙏🏻🙏🏻🙏🏻🙏🏻
되셨나요?!
@@kafkajj408 예비 받았어요ㅜ 근데 3년 내내 추합권에 들어오
@@오수이-z9d 혹시 교과신가요?
@@kafkajj408 네
저는 하늘 보는걸 너무 좋아해서 관제사하고싶어요ㅜㅡㅜ 하늘만 쳐다봐도 좋아서
와 하늘만 봐도 좋다니 ㅎㅎ
꼭 관제사 되시길 🙏
👍👍👍👍👍👍👍
와일드바디 맛나는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