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책 20권 넘게 읽고 한 달에 3~50경기씩 보다 보니까 점점 늘었습니다. 제가 볼 땐 전술의 전체를 떠드는 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사람들도 안 좋아해서, 각 감독마다 키워드를 뽑아서 핵심만 요약하는 능력만 길러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본인이 좋아하는 팀 위주의 경기를 보면서 '특정 한 선수'한테만 집중해 이 선수가 어떤 식으로 뛰는지 보고, 더 나아가면 11명의 팀 선수들이 어떤 식으로 뛰는지 묶어서 같이 봐야 합니다. 책은 개념 정리&전술의 역사에 대해서 잘 알려주고는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책을 많이 읽는다고 해서 경기를 보는 눈이 생기는 건 아니기 때문에 책은 개념 쌓는 용도로만 활용하고 경기를 많이 보는 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은퇴한 선수 중에 특별히 좋아하는 선수 있으시면 한 경기 기준 잡고 똑같은 경기만 3~5번씩 돌려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처음에 볼 때랑 반복해서 볼 때랑 비교해보면 안 보이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하기 때문에...
@@Eposjuve 와...진짜 너무 감사드립니다..ㅠㅠ혹시 책은 개념 쌓는 용도로만 써야한다는건 잘 알겠습니다. 근데 참고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혹시 어떤 책이 괜찮을지...궁금하고, 그 다음에 제가 맨시티를 좋아하는데 전술 파악하는데 괜찮은팀인지...혹 어렵지는 않을지...의견 여쭙고 싶습니다..
한 권만 읽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맨시티 전술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시즌 전체를 팔로잉하면서 오래 지켜보면 어느 정도의 감이 생깁니다. 맨시티를 보면 시즌마다 전술의 주인공이 되는 선수들이 있는데, 3-2-4-1 기준으로는 센터백을 왜 올리고 3-2 빌드업을 왜 가져가는지 / 17-18시즌에 나왔던 사네-아구에로-스털링 + 인버티드 풀백 2-3-5는 옛날 얘기긴 한데 요즘 토트넘 축구가 이거랑 많이 비슷해서 비교하면서 보면 닮은 그림/안 닮은 그림 같이 보일 겁니다.
곧 첼시 가이드 꺼낼건데 하필이면 포갓동님이 쿠쿠렐라 꺼내기 전에 한 시즌을 이미 다 마쳐놔서.... 저는 칠웰~쿠쿠렐라 인버티드 풀백으로 넣어서 3-2-5 2-4-4로 갔는데 6위 엔딩;; (시작하자마자 갤러거+실바 팔린 것도 감안) ???-카이세도 2미들을 기준으로 카이세도 옆에 있는 미드필더를 위로 올리면서(볼란테 추천) > 쿠쿠렐라를 인버티드 윙백으로 세워 쿠쿠렐라-카이세도 2미들 만들기, 오른쪽 풀백은 쓰기 나름인데 풀백-지원으로 세우면 2-3-5 정도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사비의 해줘 축구 이거 신선하네용
여전히 맛있는 영상입니다.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잘보고있습니다ㅎ감독교체하고나서 로마랑 라치오 두팀다 성적도오르고 보는맛도있는데 두팀합쳐서 영상만들어주실수있을까요?ㅎ
아마 세리에 얘기는 모타 한 번 더+유베 떠들고 다음 시즌 넘어가야 꺼낼 듯요....
@@Eposjuve 오우ㅠ답변감사합니다 좋은영상보면서 기다리겠습니다
바르샤 지로나 경기를 보고, 연임이 정말 맞는 선택인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후반기에 분명히 좋았던 부분이 있는데, 결국에 plan b로의 빠른 변화가 안된다면, 내년에도 결국 고전하지 않을까요? 고견이 궁금합니다
조만간 주제로 한 번...
혹시 영상만드실때 실사이미지안쓰시고 그림으로 만드시는 이유가있나요?
경기화면은 사전협의없이 공정이용 가이드라인 지키는 선에서 ‘일부 인용’하는 정도는 괜찮은데(실제로 유명 채널들이 쓰고 있는 방법), 사진은 게티이미지랑 따로 계약을 해야 쓸 수가 있어서...
아 구글링 해서 나오는 이미지들 대부분이 게티이미지인가요? @@Eposjuve
구글 사진들은 섞여있고, 사진 쓰는 채널들은 게티이미지랑 따로 계약해서 유료로 쓸 겁니다 아마
구글 사진에서 게티이미지 사진 제외하고 영상제작하는건 문제가 있어서 그런거겠죠?
저는 안 써봐서 모르겠네요
요즘 축구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맨유의 현 상황이 뜨거운 감자인데 맨유 한번 다루어주세요.
안녕하세요! 어떻게 전술분석을 이렇게 잘하시는지 궁금합니다...저도 전술공부 해보고 싶은데 너무 막연하고 막막하네요...그냥 보기만 해서는 안될까요?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ㅜㅜ
처음에 책 20권 넘게 읽고 한 달에 3~50경기씩 보다 보니까 점점 늘었습니다.
제가 볼 땐 전술의 전체를 떠드는 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사람들도 안 좋아해서, 각 감독마다 키워드를 뽑아서 핵심만 요약하는 능력만 길러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본인이 좋아하는 팀 위주의 경기를 보면서 '특정 한 선수'한테만 집중해 이 선수가 어떤 식으로 뛰는지 보고, 더 나아가면 11명의 팀 선수들이 어떤 식으로 뛰는지 묶어서 같이 봐야 합니다.
책은 개념 정리&전술의 역사에 대해서 잘 알려주고는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책을 많이 읽는다고 해서 경기를 보는 눈이 생기는 건 아니기 때문에 책은 개념 쌓는 용도로만 활용하고 경기를 많이 보는 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은퇴한 선수 중에 특별히 좋아하는 선수 있으시면 한 경기 기준 잡고 똑같은 경기만 3~5번씩 돌려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처음에 볼 때랑 반복해서 볼 때랑 비교해보면 안 보이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하기 때문에...
@@Eposjuve 와...진짜 너무 감사드립니다..ㅠㅠ혹시 책은 개념 쌓는 용도로만 써야한다는건 잘 알겠습니다. 근데 참고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혹시 어떤 책이 괜찮을지...궁금하고, 그 다음에 제가 맨시티를 좋아하는데 전술 파악하는데 괜찮은팀인지...혹 어렵지는 않을지...의견 여쭙고 싶습니다..
한 권만 읽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맨시티 전술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시즌 전체를 팔로잉하면서 오래 지켜보면 어느 정도의 감이 생깁니다.
맨시티를 보면 시즌마다 전술의 주인공이 되는 선수들이 있는데, 3-2-4-1 기준으로는 센터백을 왜 올리고 3-2 빌드업을 왜 가져가는지 / 17-18시즌에 나왔던 사네-아구에로-스털링 + 인버티드 풀백 2-3-5는 옛날 얘기긴 한데 요즘 토트넘 축구가 이거랑 많이 비슷해서 비교하면서 보면 닮은 그림/안 닮은 그림 같이 보일 겁니다.
@@Eposjuve 와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대로 꼭 시도해 보겠습니다!!
최근 포체티노 빌드업이 쿠쿠렐라 인버티드+카이세도로 많이 좋아졌는데 fm으로 이것도 만들어주실수 있나요? 저는 구현이 안되네요 잘..
곧 첼시 가이드 꺼낼건데 하필이면 포갓동님이 쿠쿠렐라 꺼내기 전에 한 시즌을 이미 다 마쳐놔서.... 저는 칠웰~쿠쿠렐라 인버티드 풀백으로 넣어서 3-2-5 2-4-4로 갔는데 6위 엔딩;; (시작하자마자 갤러거+실바 팔린 것도 감안)
???-카이세도 2미들을 기준으로 카이세도 옆에 있는 미드필더를 위로 올리면서(볼란테 추천) > 쿠쿠렐라를 인버티드 윙백으로 세워 쿠쿠렐라-카이세도 2미들 만들기, 오른쪽 풀백은 쓰기 나름인데 풀백-지원으로 세우면 2-3-5 정도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오호 카이세도를 딥라잉플매로 써야할까요 볼위닝으로 써야할까요?
전 수미지로 썼습니다, 볼위닝도 괜찮을 듯요
@@Eposjuve 앗 감사합니다
이반 유리치 토리노도 다뤄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
토리노는 나중에 사리 가면 한 번... 홍대병을 아예 버린 건 아닌데 이왕 건드린다면 분석에 손이 더 가긴 합니다ㅎㅎ
차비 갓동님이 펩의 후계자가 될 줄 알았건만
at마드리드 시메오네 전술좀 만들어주세요 !!
혹시 인테르 전술도 해주실수 있나요???
제가 유베 팬이라 앞으로도 인테르는 주제로 X
주인장 우리 맨유 망했습니다.
8위가 되고 팀이 먼지가 되어버렸습니다...........
맨유도 나중에 한 번...
제발 나가주십시오, JOAT
에딘 테르지치 전술도 궁금합니둥
야말이 성장하면 야말 해줘 축구할게 뻔함ㅠ
근데 그걸 해줄듯ㅋ
토트넘으로 하니 히샬이가 날라다니는 전술입미다
혹시스킨 뭐쓰시나요?
www.chuggu.net/skin24/111895995
사비는 전술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