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레오들 안녕👋🏻 요즘 제일핫한 몽골여행 “2편” 들고왔쟈나~🥳🥳🥳 -1편- 에서는 광활한 초원이랑 절벽 그리고 “좋은 숙소”위주로 다녔다면, -2-편에서는 이번 몽골여행의 하이라이트…! 사막 그리고 몽골 유목민들의 전통 숙소 게르!!! 에서 지내기🐪🐪🐪 아래에 내용 정리해둘게~ 궁금한점은 댓글에 남겨줘~ ⭐️몽골 2화 여행정보⭐️ 📍이번 여행에서 신청한 투어는 “아타르아트” 투어! 여러 여행사들 중 제일 빨리 회신이 와서 이곳으로 정했고 사장님이랑 담당 가이드님이 정말 세심하고 친절했어용 :) 아타르아트 카카오톡 채널 링크 pikakao.com/_xbNqaxj 아타르아트 네이버 카페 링크 cafe.naver.com/atarart 📍첫번째 게르 (아침~) 아무리 업그레이드 해도 게르는 게르인건가… 날씨가 좋을 때 갔어도 큰 일교차 때문에 밤엔 추울 수 있고! 물이 정말 쫄쫄쫄 나와서 ㅠㅠ 살~짝 고생했어요 ㅋㅋ 생각보다 몽골여행 경비 꽤 드는데 이렇게 씻고있지? 하면서 웃픈이슈~^0ㅠ 전기도 밤되면 끊키니 급한 분들은 미리 보조배터리 챙겨야해요! 그래도 끝없는 초원 위에 덩그러니 놓여져서 자연과 함께 낭만을 느낄 수 있는 곳! 여러번 느꼈지만 여럿이서 와서 다음날 일찍 일어날 필요 없이 여유롭게 게르 안에서 술 마시면서 놀면 되게 재밌겠다 생각했어요🤣 (우린 일찍 일어나서 일정 소화하기 바빴음…!) 👉🏻 첫 게르는 수도전기 이슈가 있지만 낭만적인 텐트생활 느낌내기 가능! 📍두번째 게르, 고비 디스커버리 오… 첫번째 게르보다 더 컨디션이 좋은 이곳은, 게르안에 화장실이 있고 물도 잘 나오고 넓고 쾌적!! 다만, 실내에 낙타냄새(?)가 나서 조금 머리아팠는데 이전 게르도 그렇도 어쩔 수 없는건가..? 식당도 더욱 크게 갖춰져있고 화장실도 깨끗!! 완전 만족했던 곳인데 식사는 한국인 입맛에 안맞을 수 있어서 라면 이나 보조식품 가져가기 추천~ 📍낙타- 사막체험 해가 너무 뜨겁기때문에 해가 조금 넘어가는 시간인 4시부터 올라가는데 사막 근처까지 낙타를 타고 이동! 낙타 온순하고 승차감 꽤 안정적인 느낌!! 🏷️음식 꿀팁 !! ✅ 불닭소스 꼭 챙겨가세요 ㅋㅋ 양고기랑 넘 잘어울려… ✅ 라면은 와서 사면돼요! 마트에 워낙 한국음식 많아서! ✅ 이동시간이 길어서 주전부리 많이 먹게되는데, 다이어터들은 미리 저당 저칼로리 간식 챙겨오세용!!! 🏷️ 준비물 꿀팁 ✅ 일회용 수건, 배게커버, 가습마스크, 벌레퇴치제, 멀미약 필수 ✅ 음악은 미리 받아오는걸 추천
안녕하세요 몽골 현지에서 활동 중인 몽골인 가이드입니다 (한국에서 초중고를 나왔고 9년 동안 살아서 한국말을 잘합니다). 우선 레오제이님이 몽골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한국인분들이 몽골 여행을 많이 오시기도 하지만 또 생각 중인 분들을 위해 영상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싶은 부분이 있어 댓글을 작성합니다. (글이 많이 깁니다) 우선 많이 등장할 용어들 정리하겠습니다 울란바토르 - 몽골 수도 아이막(аймаг) - 한국으로 치면 ‘도’의 개념입니다. ‘주’라고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한국은 8도면 몽골은 21도입니다. 솜(сум) - 한국으로 치면 ’시‘ 보다는 작고 ’구‘ 보다는 큽니다. 아이막과 솜은 다 중심지가 있습니다. 고비(говь) 고비는 몽골어로 사막이라는 뜻을 가진 명사입니다. 그러니까 풀이 적고 물이 부족하고 모레 자갈이 많은 넓은 땅을 지칭합니다 (이 문장 잘 기억해주세요). 한국인들은 사막을 두 번 말하고 계신거죠. 고비라고 부르는게 맞습니다. 공항 칭기즈 칸 공항 일본 정부의 도움을 받아 지은 공항으로 2021년도부터 쓰고 있는 몽골 신 공항입니다. 한국인 분들이 느끼기에는 다소 작게 느껴지실 텐데 몽골 규모에 적당하고 합리적인 크기로 있을 건 나름 다 있습니다. (몽골에서 경유하는 비행도 적고 여름이 아니면 이용객이 떨어져서 적당하다고 한 겁니다. 인천공항이 많이 큰 편입니다.) 구 공항은 도시 외각 지역에 있었지만 많이 노후되었기도 하고 규모가 작아서 수송량이 감당이 안 돼서 신 공항을 짓게 됐습니다. 지금도 비행기가 신 공항에 내릴 수 없는 상황이면 구 공항에 내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몽골이 비행기 정비로 실력이 좋아서 비행기 정비소로도 사용 중이며 2층에는 여권 발급 등에 주민 센터에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달란자드가드 공항 나름 국제공항입니다. 규모 작은 것은 마찬가지로 이용객이 적기 때문입니다. 레오제이님이 오해하신 경비행기 표지판 같은 거는 옛날에 이용했다는 내용을 써 놓은 거고 지금은 아마도 잘 사용 안 할 겁니다.
첫째 날 테를지 테를지 (тэрэлж) 테를지는 울란바토르에서 가장 가까운 국립 공원입니다. 면적은 2,920 km2이고 몽골인들 가깝게 쉬로 많이 가는 곳입니다. 개인적으로 테를지만 있다가 가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숙소 테를지 숙소 ‘카라반 세라이‘는 둘째 날 가신 ’카라반‘에 체인 점 같은 거라 퀄리티가 몽골 숙소 중에 아주 많이 좋은 편입니다. 허르헉 (хорхог) 캠프에서 드리는 허르헉은 외국인 입맛에 맞추는 편이라 아마도 한국인 분들이 드시기 괜찮을 겁니다.
둘째 날 차강소브라가 (цагаан суварга) 돈드고비(дундговь) 아이막 한국어로는 중앙고비에 위치한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여러분들은 여기서부터 이미 고비입니다. 숙소 위에 내용과 마찬가지로 매우 고급 숙소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고비 일정 중 카라반을 제일 좋아합니다. 밥도 맛있고 깨끗하고 좋아요. 셋째 날 바양작 (баянзаг) 바양작은 옴느고비(өмнөговь)아이막 한국어로는 남고비에 위치한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황토로 이루어져 있어 비가 오면 무너집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말씀을 드리자면 바양작은 아마도 10년 내외로 역사 속에 남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가 잘 오지 않은 지역에 계속해서 비가 오고 있으니 올해만 해도 많이 무너졌습니다. 바양작은 조심히 관광하시기를 바랍니다. 숙소 레오제이님이 바양작에서 머무르신 숙소는 신식 게르로 퀄리티가 좋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거기 숙소는 7시부터 11시까지만 전기가 가능합니다. 아침에는 전기가 일시 적으러 끊긴 게 아니라 원래 없는 시간입니다. 물 역시 물이 부족한 고비 지역이라 먼 우물에서 퍼 온 물이 나오는 거라 적은 겁니다. 그리고 약간 랜덤으로 물이 잘 나오고 따뜻하게 나올 때도 있는데 아닐 때도 있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개인 욕실이 딸린 게르라서 더 물이 안 나온 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공용 샤워실은 물이 그나마 조금 잘 나올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습니다.)
넷째 날 마트 주인에 키를 받고 열어 주신 그 마트는 아마도 솜 중심지에 인적이 드문 곳에 있는 마트이었을 겁니다. 아주 소수에 마트만 그러니 걱정은 하지마세요. 헝거링 엘스 (хонгорын элс) 헝거링 엘스는 바양작과 마찬가지로 남고비에 위치한 길이가 180km가 넘는 사막으로 유명한 관광지이자 한국인들이 몽골에 오는 제일 큰 이유인 곳입니다. 모래바람이 계속 불어서 높이는 측정 불가입니다. 레오제이님이 방문했을 때는 고비에 폭우가 지나고 얼마 안 된 상태로 모래 안에 있는 모래가 젖어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모래가 젖으면서 조금 더 단단해지고 발이 덜 빠지기 때문에 올라가기 많이 쉬워졌을 겁니다. 숙소 바양작과 마찬가지로 신식 고급 게르입니다. 디스커버리에 내에 5개밖에 없는 고급 게르이지만 역시나 마찬가지로 전기와 물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게르 내부에 콘센트가 없습니다. 화장실을 제외하고 (고급 게르는 화장실에만 있습니다.) 여러분은 식당에서 충전하시면 됩니다. 혹은 화장실에서 말이죠.
추가 설명 1. 바양작 가는 길에 식사하러 들린 레오 제이 님이 ‘작은 마을’이라고 언급한 곳은 달란자드가드 이라는 도시입니다. 인구 6만 명이 넘게 살고 있는 나름 큰 도시입니다. 결코 작지도 마을도 아닙니다. 2. 바양작 숙소 도착했을 때 준 것은 손님이 안전하게 먼 길을 왔다는 뜻으로 드리는 전통문화입니다. 가이드님이 차라고 설명을 해서 조금 의아하네요. 원래는 우유를 드립니다. 제 생각으로는 그날 차를 드렸거나 (가능성 낮음) 가이드님이 잘 못 설명했거나 (전자보다는 가능성이 높음)입니다. 3. 디스커버리에 있는 가이드님이 말한 복숭아뼈 놀이 당연히 양 뼈입니다. 가축이 많고 양을 자주 많이 먹으니 생긴 전통 놀이입니다. 복숭아뼈가 많으면 다양한 전통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4. 지오님에 사막 건너편을 향한 궁금증에 대한 답은 사막 뒤에 아주 높은 산들이 있습니다. 거기는 가기가 많이 힘듭니다. 사막을 통과해야 하고 산들 안에 있는 협곡도 통과해야 하는데 그 협곡은 정말 멋있습니다. 차량에 따라갈 수 있는 차가 적기 때문에 거기로 간 가이드도 그리 많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가 봤는데 정말 멋있는 곳입니다.
주의사항 1. 말과 낙타를 탈 때 레오제이님 처럼 하시면 안됩니드. 여러분이 타고 계신 것은 동물이지 기계가 아니기에 겁을 먹을 수 있습니다. 말과 낙타 타시는 상황에서는 함부로 크게 움직이셔도 펄럭 거리는 옷을 입어서도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내어서도 안됩니다. 온순해 보이지만 겁을 먹으면 낙마 사고가 일어날 수 있고 만일 사고 일어난다면 특히 레오제이님이 낙타 타신 지역은 병원도 멀고 의사도 오기 힘든 곳이라 더욱 위험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낙타도 달립니다. 달리면 못 잡습니다. 생각보다 높고 빠릅니다. 봉우리를 그렇게 만지작거리고 흔드시는 것도 위험합니다. 성격 안 좋은 낙타는 화를 낼 수 있어요. 2. 몽골은 이동 거리가 길고 비포장도로가 많습니다. 150만 제곱 키로가 넘는 면적으로 가지고 있는 방면 인구 300만을 넘기니 인력이 부족해 모든 곳에 도로를 깔 수 없습니다. 그래서 숙소도 열악한 곳이 많고요. 몽골에 오실 때는 무조건 멀미약 챙기시고 안전벨트 꼭 매주세요. 3. 몽골은 평균 해발고도가 1,300m가 넘습니다. 고산병 조심하세요. 혈압 관리하시는 분들 약 무조건 챙기세요. 4. 몽골은 소매치기가 생각 이상으로 많습니다. 관광지 특히 시내로 들어와서는 물품 잃어버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5. 울란바토르는 처음 만들어졌을 때 인구 30만 명을 생각하고 만들어진 도시입니다. 지금 거의 4배 가까이 되는 인구가 살고 있고 그 인구 절반 이상이 차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지하철도 없고요. 그러니 당연히 차가 막힙니다. 시내로 들어가면 정말 막힌다는 것을 주의해주세요. 참고로 울란바토르는 계속 넓히고 있습니다. 6. 게르는 양털 혹은 다른 가축 털로 만들어진 전통 가옥입니다. 당연히 냄새나고요. 각오하고 오세요. 7. 몽골은 양고기를 세척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기 때문에 냄새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고기를 사용한 음식이 많기 때문에 기름도 많을 겁니다. 몽골 음식점에 한국에 꽤 많이 있습니다. 먼저 한 번 가서 드셔 보세요. 괜찮은데 싶어도 현지는 더 하면 더 했지 절대 덜하지 않습니다. 각오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8. 고비에서 찬물로 샤워하지 마세요. 밖에 따뜻한 온도 물에 차가운 온도 차이로 인해 жин цохих이라는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은 몸살 난 것처럼 열나고 몸이 뻐근하고 피곤해 하는 게 대표적입니다. 9. 야외에서 도시락을 먹을 때라든지 자연에 머무를 때 쓰레기를 자연에 버리지 마세요. 강에 소변을 보지 마세요. 몽골은 자연신, 산신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니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시거나 강물을 더럽히시면 안 됩니다. 10. 만약 유목민 체험하신다고 현지인 집에 들른다면 내어 주신 차는 최소한 맛이라도 보는 게 예의입니다. 11. 계속 말했다 싶이 몽골은 장거리 이동을 합니다. 그러니 정확한 도착 시간과 거리 같은 것은 물어보시면 안 됩니다. 물어보면 오히려 안 좋은 일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가이드분이 알려 드리겠지만 안 물어보는 게 몽골에 예절입니다. 12. 주무신 이부자리는 정리하세요. 몽골은 이부자리 정리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부자리가 정리 안 되어 있으면 그날 하루 운이 안 좋아진다고 생각하기에 이부자리는 정리하시길 바랍니다.
I'm a mongolian who enjoyed watching this video. First of all, thank you for visiting our country. I understand that as people who came from a country much more developed than ours, it can be somewhat uncomfortable traveling here. But I felt the both of you were very good natured and positive. For Koreans who are curious about Mongolia I encourage you to visit! Mongolians are very fond of Koreans (as you can see, our city is filled with Korean products and franchises lol). However I do recommend you to find a good guide. The best part about Mongolia is our beautiful nature. For people from very developed countries like Korea, our city does not have much to offer, but our wide lands, sloped mountains, and clear blue sky are only one in the world! However if you do not have a good guide, it could just become wandering around the wilderness which is not good. You can ride camels, horses, and even yaks and reindeer here, and see our hunting eagles as well.
몽골갈때 접이식바구니도 필수...☆ 샤워할때 아주 유용해요! 그리고 고비사막에서 썰매탈땐 마스크 필수☆☆안그러면 모래가 왕창..! *어떤 립밤을 발라도 입이 극건성이었는데 몽골 라모르 립밤 쓰고 광명찾았읍니다... 제가 갔을때 기준 국영백화점 라모르는 거의 다 싹쓸돼서 핸드크림도 두종류밖에 없었고 샹그리아몰이 3종류있었어요. 그치만 두곳다 립밤은 다 솔드아웃이었고.. 두곳다 립밤 못구하신 분들은 가격 좀더 주더라도 몽골 공항 면세점에서 구매 추천드립니다! 더 사올껄..
오레오들 안녕👋🏻 요즘 제일핫한 몽골여행 “2편” 들고왔쟈나~🥳🥳🥳 -1편- 에서는 광활한 초원이랑 절벽 그리고 “좋은 숙소”위주로 다녔다면,
-2-편에서는 이번 몽골여행의 하이라이트…! 사막 그리고 몽골 유목민들의 전통 숙소 게르!!! 에서 지내기🐪🐪🐪 아래에 내용 정리해둘게~ 궁금한점은 댓글에 남겨줘~
⭐️몽골 2화 여행정보⭐️
📍이번 여행에서 신청한 투어는 “아타르아트” 투어! 여러 여행사들 중 제일 빨리 회신이 와서 이곳으로 정했고 사장님이랑 담당 가이드님이 정말 세심하고 친절했어용 :)
아타르아트 카카오톡 채널 링크
pikakao.com/_xbNqaxj
아타르아트 네이버 카페 링크
cafe.naver.com/atarart
📍첫번째 게르 (아침~)
아무리 업그레이드 해도 게르는 게르인건가…
날씨가 좋을 때 갔어도 큰 일교차 때문에 밤엔 추울 수 있고! 물이 정말 쫄쫄쫄 나와서 ㅠㅠ 살~짝 고생했어요 ㅋㅋ 생각보다 몽골여행 경비 꽤 드는데 이렇게 씻고있지? 하면서 웃픈이슈~^0ㅠ 전기도 밤되면 끊키니 급한 분들은 미리 보조배터리 챙겨야해요!
그래도 끝없는 초원 위에 덩그러니 놓여져서 자연과 함께 낭만을 느낄 수 있는 곳! 여러번 느꼈지만 여럿이서 와서 다음날 일찍 일어날 필요 없이 여유롭게 게르 안에서 술 마시면서 놀면 되게 재밌겠다 생각했어요🤣 (우린 일찍 일어나서 일정 소화하기 바빴음…!)
👉🏻 첫 게르는 수도전기 이슈가 있지만 낭만적인 텐트생활 느낌내기 가능!
📍두번째 게르, 고비 디스커버리
오… 첫번째 게르보다 더 컨디션이 좋은 이곳은, 게르안에 화장실이 있고 물도 잘 나오고 넓고 쾌적!!
다만, 실내에 낙타냄새(?)가 나서 조금 머리아팠는데 이전 게르도 그렇도 어쩔 수 없는건가..?
식당도 더욱 크게 갖춰져있고 화장실도 깨끗!! 완전 만족했던 곳인데 식사는 한국인 입맛에 안맞을 수 있어서 라면
이나 보조식품 가져가기 추천~
📍낙타- 사막체험
해가 너무 뜨겁기때문에 해가 조금 넘어가는 시간인 4시부터 올라가는데 사막 근처까지 낙타를 타고 이동! 낙타 온순하고 승차감 꽤 안정적인 느낌!!
🏷️음식 꿀팁 !!
✅ 불닭소스 꼭 챙겨가세요 ㅋㅋ 양고기랑 넘 잘어울려…
✅ 라면은 와서 사면돼요! 마트에 워낙 한국음식 많아서!
✅ 이동시간이 길어서 주전부리 많이 먹게되는데, 다이어터들은 미리 저당 저칼로리 간식 챙겨오세용!!!
🏷️ 준비물 꿀팁
✅ 일회용 수건, 배게커버, 가습마스크, 벌레퇴치제, 멀미약 필수
✅ 음악은 미리 받아오는걸 추천
9:35 이게…사귀는게 아니면 뭔데.. 이 분위기 도대체 뭐냐고…
다른 모델분만나고계세여
21:41 와 진짜 미모 충격적임 덜어낼 수록 청초한 미인
09:37 갑자기 지오왕자님과의 연애 vr체험 경험해서 놀람
넘 잘생김 ㅋㅋㅋㅋㅋㅋ
개설레 ;
ㅎㅎ ,, 자야하는데 겁나설레 아오
ㄹㅇ 설레버려따,,,❤❤❤❤
지오왕자 외모 마란대....
9:39 여기 지오왕자님,,,,,왜케,,,, 좋지,,,,, 진짜같다,,,
저는 몽골 오레오입니당!!! 우리 나라에 방문해주시고 이렇게 이쁘게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레오들!!! 꼭 몽골에 여행으로 오세용~~
저도예요❤❤
이번 여름에 몽골 갔는데 정말 너무너무 좋았아요ㅠㅠ 꼭 또가려구요~~~
@@janejung161 좋아해서 다행이네요🥹🫶🏻 꼭 다시 오세용~~
Good Luck🍀🤞🏼
@@rainnyday7614 ???
17:00 촬영감독님 편집자님….. 진짜 리스펙
ㅈㄴ수준높음..모든 게 다..
9:36 설렌다❤ 미친 너무 설렌다
어때? 좋아???ㅋㅋㅋㅋㅋㅋ이 말을 그렇게 속삭일 일이야??!!!
안녕하세요 몽골 현지에서 활동 중인 몽골인 가이드입니다 (한국에서 초중고를 나왔고 9년 동안 살아서 한국말을 잘합니다). 우선 레오제이님이 몽골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한국인분들이 몽골 여행을 많이 오시기도 하지만 또 생각 중인 분들을 위해 영상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싶은 부분이 있어 댓글을 작성합니다.
(글이 많이 깁니다)
우선 많이 등장할 용어들 정리하겠습니다
울란바토르 - 몽골 수도
아이막(аймаг) - 한국으로 치면 ‘도’의 개념입니다. ‘주’라고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한국은 8도면 몽골은 21도입니다.
솜(сум) - 한국으로 치면 ’시‘ 보다는 작고 ’구‘ 보다는 큽니다.
아이막과 솜은 다 중심지가 있습니다.
고비(говь)
고비는 몽골어로 사막이라는 뜻을 가진 명사입니다. 그러니까 풀이 적고 물이 부족하고 모레 자갈이 많은 넓은 땅을 지칭합니다 (이 문장 잘 기억해주세요). 한국인들은 사막을 두 번 말하고 계신거죠. 고비라고 부르는게 맞습니다.
공항
칭기즈 칸 공항
일본 정부의 도움을 받아 지은 공항으로 2021년도부터 쓰고 있는 몽골 신 공항입니다. 한국인 분들이 느끼기에는 다소 작게 느껴지실 텐데 몽골 규모에 적당하고 합리적인 크기로 있을 건 나름 다 있습니다. (몽골에서 경유하는 비행도 적고 여름이 아니면 이용객이 떨어져서 적당하다고 한 겁니다. 인천공항이 많이 큰 편입니다.)
구 공항은 도시 외각 지역에 있었지만 많이 노후되었기도 하고 규모가 작아서 수송량이 감당이 안 돼서 신 공항을 짓게 됐습니다. 지금도 비행기가 신 공항에 내릴 수 없는 상황이면 구 공항에 내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몽골이 비행기 정비로 실력이 좋아서 비행기 정비소로도 사용 중이며 2층에는 여권 발급 등에 주민 센터에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달란자드가드 공항
나름 국제공항입니다. 규모 작은 것은 마찬가지로 이용객이 적기 때문입니다. 레오제이님이 오해하신 경비행기 표지판 같은 거는 옛날에 이용했다는 내용을 써 놓은 거고 지금은 아마도 잘 사용 안 할 겁니다.
첫째 날
테를지
테를지 (тэрэлж)
테를지는 울란바토르에서 가장 가까운 국립 공원입니다. 면적은 2,920 km2이고 몽골인들 가깝게 쉬로 많이 가는 곳입니다. 개인적으로 테를지만 있다가 가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숙소
테를지 숙소 ‘카라반 세라이‘는 둘째 날 가신 ’카라반‘에 체인 점 같은 거라 퀄리티가 몽골 숙소 중에 아주 많이 좋은 편입니다.
허르헉 (хорхог)
캠프에서 드리는 허르헉은 외국인 입맛에 맞추는 편이라 아마도 한국인 분들이 드시기 괜찮을 겁니다.
둘째 날
차강소브라가 (цагаан суварга)
돈드고비(дундговь) 아이막 한국어로는 중앙고비에 위치한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여러분들은 여기서부터 이미 고비입니다.
숙소
위에 내용과 마찬가지로 매우 고급 숙소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고비 일정 중 카라반을 제일 좋아합니다. 밥도 맛있고 깨끗하고 좋아요.
셋째 날
바양작 (баянзаг)
바양작은 옴느고비(өмнөговь)아이막 한국어로는 남고비에 위치한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황토로 이루어져 있어 비가 오면 무너집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말씀을 드리자면 바양작은 아마도 10년 내외로 역사 속에 남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가 잘 오지 않은 지역에 계속해서 비가 오고 있으니 올해만 해도 많이 무너졌습니다. 바양작은 조심히 관광하시기를 바랍니다.
숙소
레오제이님이 바양작에서 머무르신 숙소는 신식 게르로 퀄리티가 좋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거기 숙소는 7시부터 11시까지만 전기가 가능합니다. 아침에는 전기가 일시 적으러 끊긴 게 아니라 원래 없는 시간입니다. 물 역시 물이 부족한 고비 지역이라 먼 우물에서 퍼 온 물이 나오는 거라 적은 겁니다. 그리고 약간 랜덤으로 물이 잘 나오고 따뜻하게 나올 때도 있는데 아닐 때도 있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개인 욕실이 딸린 게르라서 더 물이 안 나온 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공용 샤워실은 물이 그나마 조금 잘 나올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습니다.)
넷째 날
마트
주인에 키를 받고 열어 주신 그 마트는 아마도 솜 중심지에 인적이 드문 곳에 있는 마트이었을 겁니다. 아주 소수에 마트만 그러니 걱정은 하지마세요.
헝거링 엘스 (хонгорын элс)
헝거링 엘스는 바양작과 마찬가지로 남고비에 위치한 길이가 180km가 넘는 사막으로 유명한 관광지이자 한국인들이 몽골에 오는 제일 큰 이유인 곳입니다. 모래바람이 계속 불어서 높이는 측정 불가입니다. 레오제이님이 방문했을 때는 고비에 폭우가 지나고 얼마 안 된 상태로 모래 안에 있는 모래가 젖어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모래가 젖으면서 조금 더 단단해지고 발이 덜 빠지기 때문에 올라가기 많이 쉬워졌을 겁니다.
숙소
바양작과 마찬가지로 신식 고급 게르입니다. 디스커버리에 내에 5개밖에 없는 고급 게르이지만 역시나 마찬가지로 전기와 물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게르 내부에 콘센트가 없습니다. 화장실을 제외하고 (고급 게르는 화장실에만 있습니다.) 여러분은 식당에서 충전하시면 됩니다. 혹은 화장실에서 말이죠.
추가 설명
1. 바양작 가는 길에 식사하러 들린 레오 제이 님이 ‘작은 마을’이라고 언급한 곳은 달란자드가드 이라는 도시입니다. 인구 6만 명이 넘게 살고 있는 나름 큰 도시입니다. 결코 작지도 마을도 아닙니다.
2. 바양작 숙소 도착했을 때 준 것은 손님이 안전하게 먼 길을 왔다는 뜻으로 드리는 전통문화입니다. 가이드님이 차라고 설명을 해서 조금 의아하네요. 원래는 우유를 드립니다. 제 생각으로는 그날 차를 드렸거나 (가능성 낮음) 가이드님이 잘 못 설명했거나 (전자보다는 가능성이 높음)입니다.
3. 디스커버리에 있는 가이드님이 말한 복숭아뼈 놀이 당연히 양 뼈입니다. 가축이 많고 양을 자주 많이 먹으니 생긴 전통 놀이입니다. 복숭아뼈가 많으면 다양한 전통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4. 지오님에 사막 건너편을 향한 궁금증에 대한 답은 사막 뒤에 아주 높은 산들이 있습니다. 거기는 가기가 많이 힘듭니다. 사막을 통과해야 하고 산들 안에 있는 협곡도 통과해야 하는데 그 협곡은 정말 멋있습니다. 차량에 따라갈 수 있는 차가 적기 때문에 거기로 간 가이드도 그리 많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가 봤는데 정말 멋있는 곳입니다.
주의사항
1. 말과 낙타를 탈 때 레오제이님 처럼 하시면 안됩니드. 여러분이 타고 계신 것은 동물이지 기계가 아니기에 겁을 먹을 수 있습니다. 말과 낙타 타시는 상황에서는 함부로 크게 움직이셔도 펄럭 거리는 옷을 입어서도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내어서도 안됩니다. 온순해 보이지만 겁을 먹으면 낙마 사고가 일어날 수 있고 만일 사고 일어난다면 특히 레오제이님이 낙타 타신 지역은 병원도 멀고 의사도 오기 힘든 곳이라 더욱 위험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낙타도 달립니다. 달리면 못 잡습니다. 생각보다 높고 빠릅니다. 봉우리를 그렇게 만지작거리고 흔드시는 것도 위험합니다. 성격 안 좋은 낙타는 화를 낼 수 있어요.
2. 몽골은 이동 거리가 길고 비포장도로가 많습니다. 150만 제곱 키로가 넘는 면적으로 가지고 있는 방면 인구 300만을 넘기니 인력이 부족해 모든 곳에 도로를 깔 수 없습니다. 그래서 숙소도 열악한 곳이 많고요. 몽골에 오실 때는 무조건 멀미약 챙기시고 안전벨트 꼭 매주세요.
3. 몽골은 평균 해발고도가 1,300m가 넘습니다. 고산병 조심하세요. 혈압 관리하시는 분들 약 무조건 챙기세요.
4. 몽골은 소매치기가 생각 이상으로 많습니다. 관광지 특히 시내로 들어와서는 물품 잃어버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5. 울란바토르는 처음 만들어졌을 때 인구 30만 명을 생각하고 만들어진 도시입니다. 지금 거의 4배 가까이 되는 인구가 살고 있고 그 인구 절반 이상이 차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지하철도 없고요. 그러니 당연히 차가 막힙니다. 시내로 들어가면 정말 막힌다는 것을 주의해주세요. 참고로 울란바토르는 계속 넓히고 있습니다.
6. 게르는 양털 혹은 다른 가축 털로 만들어진 전통 가옥입니다. 당연히 냄새나고요. 각오하고 오세요.
7. 몽골은 양고기를 세척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기 때문에 냄새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고기를 사용한 음식이 많기 때문에 기름도 많을 겁니다. 몽골 음식점에 한국에 꽤 많이 있습니다. 먼저 한 번 가서 드셔 보세요. 괜찮은데 싶어도 현지는 더 하면 더 했지 절대 덜하지 않습니다. 각오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8. 고비에서 찬물로 샤워하지 마세요. 밖에 따뜻한 온도 물에 차가운 온도 차이로 인해 жин цохих이라는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은 몸살 난 것처럼 열나고 몸이 뻐근하고 피곤해 하는 게 대표적입니다.
9. 야외에서 도시락을 먹을 때라든지 자연에 머무를 때 쓰레기를 자연에 버리지 마세요. 강에 소변을 보지 마세요. 몽골은 자연신, 산신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니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시거나 강물을 더럽히시면 안 됩니다.
10. 만약 유목민 체험하신다고 현지인 집에 들른다면 내어 주신 차는 최소한 맛이라도 보는 게 예의입니다.
11. 계속 말했다 싶이 몽골은 장거리 이동을 합니다. 그러니 정확한 도착 시간과 거리 같은 것은 물어보시면 안 됩니다. 물어보면 오히려 안 좋은 일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가이드분이 알려 드리겠지만 안 물어보는 게 몽골에 예절입니다.
12. 주무신 이부자리는 정리하세요. 몽골은 이부자리 정리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부자리가 정리 안 되어 있으면 그날 하루 운이 안 좋아진다고 생각하기에 이부자리는 정리하시길 바랍니다.
9:35 연인아니냐고 ㅋㅋㅋㅋㅋ🤭
4:43 ㅋㅋ ㅋ ㅋ ㅋㅋ ㅋ ㅋㅋ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도수코아는사람 ㅠㅜ
정상규 아웃ㅋㅋㅋㅋㅋㅋㅋ
18:14 둘이 사귀는 게 분명해…….
아니 지금까지 찐친즈에서 느껴본 적 없는 이분위기.. 뭐지..?😽✨
9:40 목소리 톤이 미쳤어여 진짜 ❤❤❤❤ 또 반해버렸다
가이드님 기사님까지 챙겨주는 마음 최고시다 증말❤
영상 퀄리티 미쳤다….
9:35 나랑 그 어떤 친구도 저런 뉘앙스의 대화를 해본적없어서 순간놀람ㅋㅋㅋ
저게 친구면 나 이제 친구없어
이번 영상 상규 당신 왤케 귀여워?? 기절
글고 지오님 상규한테만 보여주는 저 다정함.. 개설레.. 둘이 사궈..?
마지막에 기사님 선물 사주시는거 갬동.. 그냥 지나칠수도있는데..
레오제이님 다양한 영상 항상 감사해요!
덕분에 힐링합니다 ^^
아니근데 레오제이 여행유튜버 해도될듯 지금까지본 몽골여행 브이로그중에서 젤 재밋엇음 ㅋㅋㅋㅋㅋ
16:49 바로 앞 흰모자가 저였는데 올라가느라 힘들어서 바로 뒤가 레오제이님인줄도 몰랐네요🫣😭
17:51 지오 완쟈님 혼자 어딜 그렇게 열심히 달려가욬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진짜 몽골편 지오왕자 미모 무슨일이야ㅠㅠㅠㅠ
레제지오 조합 항상 느끼지만 너무 좋다
둘이 여행 마니 다니면서 영상 찍어줘ㅠㅠㅠㅠ
레제의 애교+장난 모먼트가 지오랑 있을 때 많이 나오고 지오는 은은한 장꾸미+설렘 모먼트가 레제랑 있을 때 많이 나오는 것 같아 맘에 들어
4:44 우울할때 마다 보려고 탐라 걸어놓는 나에오ㅎㅋㅎㅋㅎㅎㅋ
아 새장안에 갇힌 새 진짜 레전듴ㅎㅎㅋㅎㅋㅎㅋㅎㅋㅋ아ㅠㅠㅠㅠㅠㅠㅠㅠ
16:0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지오왕자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티모시 샬라메 아니냐며
원래도 잘생기셨지만 이번 사막에서 유독 두분 다 더 잘생기게 나오심,,🥰
9:35 와... 미친다 지오...
24:53 주문할 때 상규 왤케 잘생겨보이지...맨날 😁이 표정이라 사실 실감 못하는데 가끔 이럴때 잘생겨보여...😂
정말 최고다!! 편집, 음악, 촬영, 스토리~기사님, 가이드님 잊지 않고 선물하는 따뜻한 마음과 심지어 자막.. 👍👍
레오제이님 없는게 모야, 레오제이팀 못하는게 모야. 와.. 끝이 없어 이 냥반들~❤❤❤
13:45 귀여운 우리 지오왕댜의 N력은 죽지 않는다 ..... ☆★
사막에서 드론으로 찍으니까 진짜 멋있다
나만 느끼는건지 모르겠지만 영상 퀄리티가 너무너무 극 고퀄이라 항상 레오제이님 영상 업로드 하시면 썸네일만 계에속 내렸다 올렸다 한참 마음의 준비를 하고 클릭함..경건하게 보게됩니다🥹
오왕 오늘영상은 광고없는 여행영상 개큰감동❤
진짜 영상 퀄리티 도라방스✨
09:35 뭔데 둘이 사궈?
지오는 참 여행 같이 가기 좋은 사람인듯 군말안해 다 알아서 해줘 암튼 좋은 친구야 상규에겐
7:44 보는 내가 다 멀미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에 캐시미어 기사님하고 가이드님한테 선물하는거 갬동 눈물 찔끔 너무 행복한 여행같아서 보기 좋았어여 >ㅁ
8:22 아 너무 귀여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9:40 너무 설레잖아.....♡
저는 한국에 있는 몽골 유학생인데 지오님이 영상 보면서 눈물이 나요 ㅠㅠ. 진짜 긍정적으로 여행을 재미있게 하시네요 그리고 비디오 quality가 미쳤어요 ㅠㅠ 고향 그리운 마음이 커집니다 ㅠㅠ 너무 감사합니다❤❤❤
지오님이랑 있을때 차분한 분위기 넘 좋아여,,
25:07 그래서 몬데요...! 일반 콜라보다 머요,,,?!?!
와 영상퀄리티 대박………
영상미 거의 그냥 다큐 아니냐고,,, 레오제이 너 뭐 되는구나?!!❤❤❤
둘이 사귀죠? 모른척 해줄테니까 사겨
26:00 진짜 기엽네ㅋㅋㅋㅋㅋㅋㅋㅋ왜저래
I'm a mongolian who enjoyed watching this video. First of all, thank you for visiting our country. I understand that as people who came from a country much more developed than ours, it can be somewhat uncomfortable traveling here. But I felt the both of you were very good natured and positive. For Koreans who are curious about Mongolia I encourage you to visit! Mongolians are very fond of Koreans (as you can see, our city is filled with Korean products and franchises lol). However I do recommend you to find a good guide. The best part about Mongolia is our beautiful nature. For people from very developed countries like Korea, our city does not have much to offer, but our wide lands, sloped mountains, and clear blue sky are only one in the world! However if you do not have a good guide, it could just become wandering around the wilderness which is not good. You can ride camels, horses, and even yaks and reindeer here, and see our hunting eagles as well.
몽골 너무 가보고싶어요! 2년 안에 꼭 몽골 가는게 목표입니다 Koreans also like Mongolians❤
이렇게 아름다운 자연이 가득한 곳에서 태어난건 정말 큰 행운일거예요! 몽골은 정말 특별하고 멋진 나라입니다 꼭 가보고 싶네요 ❤
진짜 여행유튜브 정석보는거같아서 힐링+현실감 느껴짐..
영상이 너무 고퀄이라 엥간한 방송사 ㅇㅕ행 예능보다 나음
자연과 함께하는 몽골브이로그도 넘 재밌게봤어요❤
28:41 피디님?? 너무 이쁘신대 ,,ㅋㅋㅋㅋ ㅠㅠㅠ
진짜 모든 포인트 하나하나가 너무 재밌고 좋다
화장 안한 레오님 참 예쁘시다~~ 멋지셔~
몽골갈때 접이식바구니도 필수...☆ 샤워할때 아주 유용해요!
그리고 고비사막에서 썰매탈땐 마스크 필수☆☆안그러면 모래가 왕창..!
*어떤 립밤을 발라도 입이 극건성이었는데 몽골 라모르 립밤 쓰고 광명찾았읍니다...
제가 갔을때 기준 국영백화점 라모르는 거의 다 싹쓸돼서 핸드크림도 두종류밖에 없었고 샹그리아몰이 3종류있었어요. 그치만 두곳다 립밤은 다 솔드아웃이었고..
두곳다 립밤 못구하신 분들은 가격 좀더 주더라도 몽골 공항 면세점에서 구매 추천드립니다! 더 사올껄..
와..월요일 퇴근 후 힐링....
럭키비키좌나🍀
여러 의미로 진짜 감사합니다♥️
친구에서 연인으로..축하드려요😅
몽골에 대해서 큰 생각이 없었는데 나중에 시간되면 고비사막이랑 드넓은 초원 보러 놀러가야겠어요💓
아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죄송한데 .. 우결인가요? ㅋㅋㅋㅋㅋㅋㅋ 죄송해요 제 눈이 더러운건가?? 내가 지금 ㅁ_ㅂ 렌즈 낀건가??? 둘이 커플브이로그 같아요 ㅋㅋㅋㅋㅋㅋ죄송해요 우정이신데 죄송해요 근데 진짜 저만 그렇게 보이나요 죄송합니다
19:14 레오님 메이크업끼 없는 자연스러운 모습이 엄청 이쁘시네요 : )
9:36 지오왕자와 연애하기 vr 시뮬레이션 롤플레잉 영상 제작 기원🙏
레제 미모 미쳤다..
선물 챙겨주는거 너무 센스쟁이자놔~~
아ㅏㅏㅏㅏ 포트 뚜껑 열어야지요 ㅋㅋㅋㅋㅋ 킹받아여 ㅋㅋㅋ 커피 먹을때
둘이 또 여행가주세요…
편집 진짜 줜나 잘한다::::
13:14 왼쪽에 김뿌잉보이네요!!😊
언제든 관리하시는 모습 너무 멋지지만,,, 열심히 일하신 다음 가는 여행이니까,, 먹구 싶은 거 다 드셨으면 좋겠어요!!! 간식 같이 먹어주고 싶다!!! 증말
첨에 친구한테 레오제이님 채널 추천받았을 때 레오님이랑 지오님이랑 알콩달콩하는 채널이라고 들었는데 진짜네용ㅎㅎ💜잘 보고 갑니당💜
영상 퀄리티 미쳤어요ㅜ 몽골몽골...
모든 자연에 대한 감탄사 넘나 기계적 😆
도시남들의 시골여행을 본듯해요. 첨엔 너무 신기하지만 음..글쿠나 하는. 저를보는듯 ㅎㅎ
영상미 미쳤다,,,, 뮤직비디오 찍냐구여,,, 넘 예쁘네요 ㅎㅎ
다른 여행도 to be continued...!
지오왕자 미친거아냐 너무 잘생걌네 징짜로!!!
9:29 전지적 남자친구 시점.... 너무 좋쟈냐 나 먹을래 먹을래 먹어!!!!!!!!!!!!!!!!!!! 먹!!!!!!!어!!!!!!!!!!!!!!!!!!!!!! 먹눈다고 상규야!!!!!!!!!!!!!!
덕분에 간접여행 잘 다녀왔습니다.😊
동물들에겐 천국이지싶네요 너무좋겠어요
안녕하세요 최근에 비가 많이 왔다는에 최근입니다^~^ 저희 숙소는 침수되고 그랬는데 오빠는 날씨가 좋았다니 참 다행이에오ㅡㅎ
지오공주왕자말티곰티님. 말하는거 조곤조곤 왤케 이뿜.
더보기란 정성 봐 진쨔 오레오 할 맛 난다···🫣💖💖💖💖💖💖
아니 다필요없고 카메라감독님? 피디님? 제일 부러워요…하앙
25:03 긔엽
14:30 와... 다큐아님? 미침...
드론 촬영 너무 멋있어요… 잘 봤습니다 고생하셨어요 ❤
가이드님 너무좋앜ㅋㅋㅋㅋㅋㅋㅋ
우아..영상보고 저도 엄마랑 몽공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영상 진짜 이뻐요
지오님 자꾸 어디 갔다 오는거 완전 나잖아 ㅋㅋㅋㅋㅋ화장실 문 없는거 꿈에서 많이 봤슈😁😁
18:27 우왓 지오님도 아이패드로 작업하시는군요! 아이패드 동지 찾았ㄷrr…
너무 재미있었어요! 여행 영상 너무 좋아요! 몽공 너무 가고싶은데 진짜 힐링 했당
와,, 무슨 다큐같애 보는 내내 소름만 돋았어요ㅠㅠ
9:40 완전 남친 모먼트~~
여행 같은데 모험같고...뭔가 극기훈련 같은데, 나름의 낭만이 있는거 같고...!!
PD like이 너무 부럽다고 말하고 시퍼여 레오 지오랑 여행두 가구 ㅠ~
5:34 여기 진짜 헤이즐님인 줄 알았어요 ㅋㅋㅋㅋㅋㅋㅋ😂
몽골 나도 빨리 가보고싶다ㅠㅠ 진짜 풍걍이 사기네
저도 고비사막 가보고 싶어요ㅠ.ㅜ 대리만족 하고 갑니다!!!!!
나중에 스케줄 시간이 된다면, 해외중에서도 남미 꼭꼭 가보세요! 뭔가 레오제이님의 화장술(?)이 빛을 낼 수 있는 곳이랍니다
Чи өгөөмөр Сайхан Сайн Залуу байна. Хөөрхөн юмаа Монгол Эх оронд минь дахин ирээрэй 🇲🇳❤️😘🥰
2:01 화장실 깨끗한 데 가서 그런 거 아니냐면서😂
잘 봤습니다 몽골 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