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삼방밸브 불량_(온수가 안 나오거나 또는 미지근한가요?)_온수 문제의 단골손님 삼방밸브 셀프 수리 가능 여부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2 авг 2024
  • 삼방밸브를 중고 등으로 구입할 수 있고, 보일러 전면에 삼방밸브가 위치한 경우는 그 삼방밸브를 어렵지 않게 직접 교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방밸브가 일체형이 아닌 상태로서, 그 구동 모터(싱크로너스 모터)만 교체 가능한 경우에는(동일한 모터를 인터넷 등에서 구입할 수만 있으면), 그 때는 모터만 구입해서 셀프로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온수 관련하여 또 다른 사항을 말씀드리면, 만일 삼방밸브도 이상이 없고 또 겨울철에 온수 배관이 언 경우도 아닌데, 온수가 안 나오면 감압밸브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감압밸브는 수압이 약한 지역은 설치가 안 되어 있지만, 수압이 센 지역은 대부분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보일러를 콘덴싱 보일러로 새로 교체했는데 온수가 안 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는 감압밸브와 콘덴싱 보일러와의 수압이 안 맞는 경우로서, 특히 감압밸브가 고장나서 직수(냉수) 공급 유속이 너무 줄어들게 되면 보일러의 온수 작동이 안될 수 있습니다.(오래된 감압밸브가 고장나면 수도를 틀 때마다 소음이 매우 크게 납니다!) 이런 경우는 감압밸브를 교체해야 합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 온수가 나오다 말다 할 때는 유수 감지기(유량흐름 스위치)의 불량인 경우입니다. 특히 오래된 보일러의 경우, 해당 스위치 부품이 오랜 시일 동안 사용되면 물 때가 끼어, 물이 흘러도 내부에서 흔들거리면서 전기 신호를 보내야 하는 기능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전기신호가 흐르다 말다 하니 보일러가 가동되다 말다 하므로, 그래서 온수도 나오다 말다 합니다. 이런경우는 유수감지기를 교체해야 합니다.
    위의 유수 감지기 관련하여 추가로 더 말씀드리면, 보일러의 연결부위에 간혹 철 부속을 사용한 경우, 녹물이 쉽게 발생하고 그 녹물은 유수 감지기 내부를 점점 막아서, 결과적으로 온수가 나오게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런 경우는 유수 감지기를 보일러 본체에서 분리해서 에어 컴프레서 등으로 청소해서 사용하면, 바로 온수가 잘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 유수 감지기는 급수의 수압이 높은 경우에 고장이 발생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감압밸브 건으로 위에서도 언급해 드렸던 바와 같이), 수압이 높은 지역은 감압밸브를 설치해야 합니다.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cwtv2080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무료)과 좋아요를 클릭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보일러 #온수 #삼방밸브 #온수안나올때 #보일러온수 #보일러난방

Комментарии • 32

  • @user-sc6ov1ie6g
    @user-sc6ov1ie6g 6 месяцев назад +2

    삼방밸브가 셀프수리가 된다니 반갑네요

    • @cwtv2080
      @cwtv2080  6 месяцев назад

      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krhee6257
    @krhee6257 4 месяца назад +1

    안녕하세요. 유투브구독자입니다.
    항상 생활에 필요한 귀중한 정보 올려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현재 화장실, 주방 온수쪽으로 물을 틀면 모두 물이 한방울도 나오지 않고 있어요ㅠㅠ
    냉수는 콸콸 잘 나오구요.
    보일러의 직수밸브가 잠궈져 있으면 온수가 안 나올 수 있다고 하여 확인해보았습니다만 밸브는 열려진 상태이구요..
    주방과 화장실 수전은 모두 새걸로 교체한 상태인데도 물이 나오지 않아서 수전 문제는 아닙니다.
    보일러기종은 린나이보일러 r331입니다..
    이 기종의 감압밸브가 내장되어 있는 일체형은 아니지요?
    제기 보기에는 어디에도 감압밸브는 발견하지 못했구요..
    무슨 문제일지 선생님의 고견 여쭈어도 될까요?
    미리 감사인사드립니다.

    • @cwtv2080
      @cwtv2080  4 месяца назад

      안녕하세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우리 구독자님댁의 온수문제는 2가지 경우로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첫째는 보일러 문제가 있을 때(특히 삼방밸브 고장), 온수가 안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온수가 아예 안 나오는 것이 아니라, 차갑거나 미지근하게 나오게 되죠. 참고로 유수감지기 고장일때는 차갑게만 나옵니다. 어쨌든 보일러 고장일때는 온수가 차갑게라도 나오긴 하죠.
      두번째는 댁내 수전들을 모두 교체했다고 하셨지만, 그 교체 작업시에 계량기함에 있는 온수용 수도밸브를 잠가두었던 것을 깜박하고 열어놓지 않았거나 또는 덜 열어놓았을 확률도 조금은 있어 보입니다. 댁내에 '온수쪽에서 물이 한방울도 나오지 않고 있다'고 하시니, 제 생각에는 이 두번째 경우일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 보이네요. 그래서 계량기함에 있는 온수용 수도밸브를 확인해 보시고, 그리고 각 온수 수전에 있는 앵글밸브들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구독자님께서 직접 수전을 교체하셨다면 그 중에서 한 수전만 다시 풀어서 온수조절암(또는 온수 앵글밸브)에서 온수가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해 보실수도 있죠.
      문의하신 린나이보일러 r331 모델은 감압변이 내장된 타입이 아닙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감압변으로 인한 문제는 특히 집이 작은 경우 즉, 원룸 등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되거나, 또는 수압이 매우 센 지역에서는 그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아파트이면서 중형평수 이상으로 평수가 큰 경우에는 감압변이 없더라도, 그로인해 온수문제가 발생되는 확률이 상당히 낮죠.

  • @Hicamping269
    @Hicamping269 9 месяцев назад +1

    보일러가 10년이상되니 누수도 생기고 온수와난방 난방은 오프인데 온수를 켜면 뜨거운도 나오고 방바닥이 난방 켜놓은것처럼 따뜻합니다. 삼방밸브의 원인인가 봅니다
    맞나요.참고로 린나이가스인데요

    • @cwtv2080
      @cwtv2080  9 месяцев назад

      예, 말씀하신 증상은 삼방밸브 문제가 그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보일러 내부 누수의 원인은 거의 대부분 부품의 고무패킹(오링) 노후화로 발생됩니다. 삼방밸브를 교환하시고 또한 누수도 해결해서, 린나이(콘덴싱 아닌 일반 보일러들 중에서 최상위 메이커) 보일러를 오래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 @user-rl3kn7qj8f
    @user-rl3kn7qj8f 8 месяцев назад +2

    난방은 잘되고 온수가 나왔다가 안나왔다가 그러는데 뭐가 문제인가요.. 그리고 막상 기사님을 불렀을땐 온수가 계속 잘나와서...왔다가 그냥 가셔요 ㅠㅠ

    • @cwtv2080
      @cwtv2080  8 месяцев назад +2

      말씀하신 증상 같은 경우는 좀 난감한 경우이죠. 제가 추측하기로는 유수감지기(유량흐름스위치)가 완전히 고장 난 경우가 아닌 즉, 부분적인(간헐적인) 불량 증상에 의한 것이 아닌 가를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여러개의 수도꼭지가 있는데 유독 한군데에서만 온수가 불규칙 하다면 보일러는 전혀 이상 없고 수도꼭지, 특히 원터치 혼합 수도꼭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jhtanten
    @jhtanten 8 месяцев назад +1

    온돌모드인데. 60도 맞추면.. 60도까지 20분 걸려서 올라갔는데. 60도,59도 58도 1분만에 떨어지다가. 갑자기 40도까지. 주르르륵 떨어지는데 혹시 무슨문제일가요. 총 60도까지 도달한 시간빼고. 멈췄다가 40도까지 떨어지는시간이 3~4분 후입니다

    • @cwtv2080
      @cwtv2080  8 месяцев назад

      말씀하신 증상은 좀 드문 경우로 생각됩니다. 이런증상이 있을 때 혹시 에러표시가 뜨나요? 일단 제가 추측하기로는 아마도 일시적인 문제들, 즉 "실내온도조절기" 접촉불량 또는 "삼방밸브"의 간헐적 작동불량 등을 우선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보일러실에 있는 전원플러그를 뽑은 후 1~2분 후에 재연결하고 테스트해 보시지요. 그리고 온돌난방 모드 대신에 실내난방 모드로도 테스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온돌난방 모드는 외풍이 심한 경우 즉, 단독주택 또는 10년 이상된 아파트 등에서는 사실상 온돌모드가 훨씬 더 유용하긴 하죠.
      위와 같이 조치해도 동일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A/S 요청하기 전에), 삼방밸브 불량일때를 가정해서, 그 때 임시 조치할 수 있는 제 다른 영상( ruclips.net/video/67XOXCG0HIY/видео.html )을 보시고, 따라해 보시면 혹시 운좋게 해결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안되면 정식으로 A/S 요청해서 점검 및 수리를 받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60도까지 올라간 그때에 온수를 많이 사용해서 온도가 떨어진 경우가 아니라면(요즘 대부분 사용하는 순간식 보일러는 난방 보다는 온수가 우선이죠), 그러면 삼방밸브 불량일 확률이 조금 더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 @user-gi7uz7jf3z
    @user-gi7uz7jf3z Год назад +1

    대성보일러 S-line스파+ 온수 틀때 난방출수배관이 따뜻합니다. 반대로 난방으로 했을때 온수라인은 안 따뜻합니다. 삼방밸브 고장일까요?

    • @cwtv2080
      @cwtv2080  Год назад

      예, 삼방밸브 고장으로 생각됩니다. A/S 요청해서 삼방밸브 수리 전에, 혹시 관심이 있으시면, 그런 증상에 대해 응급 조치해 볼 수 있는 아래의 제 영상의 참고해 보시고, 따라해 보시면 간혹 운 좋게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ruclips.net/video/67XOXCG0HIY/видео.html

  • @twkim1062
    @twkim1062 5 месяцев назад +1

    저 온수은 잘 나오는데 난방을 틀면 연소가 들어왔다가 한 10초15초 그아래 있다 연소불이 꺼지고 돌아가는 소리가 안나고 하는데 삼방쪽일까요? 온수은 전혀 문제은 없어요 온도도 올리면 잘 나오고 연소불도 잘뜨고 돌아가는 소리도 나고요

    • @cwtv2080
      @cwtv2080  5 месяцев назад

      예상 하신데로, 저도 삼방밸브 고장으로 생각됩니다. 볼(공)이 난방 쪽 구멍에 고착이 되어있을 확률이 높아보이네요.

    • @twkim1062
      @twkim1062 5 месяцев назад +1

      @@cwtv2080 혹시 삼방밸브 셀프교환영상이 있을까요? 셀프가 가능할까요?

    • @cwtv2080
      @cwtv2080  5 месяцев назад

      @@twkim1062 제 영상중에는 삼방밸브 교체영상은 없고, 그 기능설명 및 응급조치방법(ruclips.net/video/67XOXCG0HIY/видео.html)의 영상만 있습니다. 셀프 가능여부는 보일러 제조사별로 삼방밸브가 위치한 곳이 다르기 때문에 그것을 분해 및 조립하는 난이도가 조금씩 다릅니다. 더 큰 문제는, 현재 모든 보일러 대리점들이 삼방밸브 판매를 안하고 있죠.

  • @user-mh2rl1ez3h
    @user-mh2rl1ez3h 9 месяцев назад +2

    삼방벨브를 9개월전에 교체 했는데 요즘 또 뜨거운물이 나왔다 안나왔다 하네요.. 뜨거운물이 안나올때 보면 바닥이 뜨거워지고 또 뜨거운물이 잘 나올 때는 바닥은 안뜨겁고 합니다.. 삼방벨브의 간헐적 동작 불량인 경우는 보드 문제일까요 삼방벨브 문제일까요?

    • @cwtv2080
      @cwtv2080  9 месяцев назад +2

      삼방밸브 교체 한지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삼방밸브 문제일 확률은 낮을 것 같지만, 그러나 말씀하신 증상은 삼방밸브 불량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네요. 우선은 아래에 링크한 삼방밸브 불량시 응급조치 방법의 영상을 보시고 따라해 보시면 운좋게 해결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곧바로 해결되면 난방수 오염이 심한 경우).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삼방밸브가 재차 고장 난 경우일 것 같고, 보드 문제는 그 다음일 것 같습니다.
      ruclips.net/video/67XOXCG0HIY/видео.html

    • @user-mh2rl1ez3h
      @user-mh2rl1ez3h 9 месяцев назад +1

      @@cwtv2080 감사합니다 ㅜ 삼방벨브 한번 더 갈아봐야겠네요...

    • @user-mh2rl1ez3h
      @user-mh2rl1ez3h 8 месяцев назад +1

      안녕하세요~ 선생님 말씀대로 삼방벨브를 교체 했습니다. 근데 그 후부터 뜨거운물이 너무 미적지근 하게 나오네요... 난방 / 온수 구분은 잘 되는데 뜨거운물을 쎄게 틀면 엄청 미적지근 하게 나오고 배관도 별로 안뜨거워집니다. 물을 매우 살살 틀면 뜨겁게 나오는게 뭔가 뜨거운물의 공급이 잘 안되는거같은데 이런 경우 직수관의 벨브를 조절해줘서 직수 압력을 낮춰줘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온수 사용 시 보일러가 바로 가동이 되는게 압력센서는 괜찮아 보여요

    • @cwtv2080
      @cwtv2080  7 месяцев назад +1

      전체 수전들이 동일한 증상이라면 보일러에 투입되는 직수(냉수) 밸브를 반 정도만 잠그고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 @user-mh2rl1ez3h
      @user-mh2rl1ez3h 7 месяцев назад

      @@cwtv2080 직수를 반 잠그니 수압이 줄어들고 뜨거운 물은 잘 나오네요... 예전엔 쎄게 틀어도 잘 나왔었는데 지금이 겨울철이라 그런걸까요? 아니면 보일러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걸까요?? 수리 해서 직수벨브를 다 열고 뜨거운물이 콸콸 나오게 할 수는 없는걸까요?

  • @user-qw9fg5dj2f
    @user-qw9fg5dj2f Год назад +3

    질문 드립니다
    설치한지 13년째인
    린나인 가스보일러가
    어제 갑자기 온수가
    안나오고 딸깍딸깍
    소리가 납니다
    교체해야하나요?
    어떤 경로로 교체
    해야 착한 가격으로
    할수 있을까요?

    • @cwtv2080
      @cwtv2080  Год назад +1

      온수가 안나오고 딸각딸각 소리가 나면, 거의 삼방밸브 고장입니다. 보일러 회사들은 부품만을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만일 삼방밸브를 중고라도 구입할 수 있으면 직접 셀프로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일러가 설치된지 13년째이면 삼방밸브에 연결되어 있는 프라스틱 부분들이 경화되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자가로 삼방밸브를 교체하는 중에 그 연결된 프라스틱 부분들이 깨지면서 더 난감한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린나이에 A/S 요청해서 교체수리를 받는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시면, A/S 요청전에 삼방밸브 불량시에 임시로 응급조치할 수 있는 제 아래의 다른 영상을 참고하시고 따라해 보시면 운좋게 해결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삼방밸브 구동용 모터 고장시에는 해당 없습니다)
      ruclips.net/video/1I-Id3rnt5k/видео.html

    • @user-qw9fg5dj2f
      @user-qw9fg5dj2f Год назад +1

      @@cwtv2080 감사합니다
      삼방벌브 중고
      구하는 방법이
      궁금하고 규격이
      다 다른가요?

    • @cwtv2080
      @cwtv2080  Год назад

      @@user-qw9fg5dj2f 인터넷을 검색해서 중고 삼방밸브를 취급하는 업체를 찾으실 수 있고, 해당 보일러의 모델명을 알려주시면 동일한 것으로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user-qw9fg5dj2f
      @user-qw9fg5dj2f Год назад +1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 @cwtv2080
      @cwtv2080  Год назад

      @@user-qw9fg5dj2f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