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빈 장씨(禧嬪 張氏 1659∼1701) : 조선 19대왕 숙종의 후궁. 본관은 인동(仁同)이다. 역관 장현(張炫)의 종질녀이다. 어머니의 정부(情夫)였던 조사석(趙師錫)과 종친인 동평군 이항(東平君 李杭)의 주선으로 궁녀로 들어가 숙종의 총애를 독차지했다. 1686년(숙종 12) 숙원(淑媛)이 되었다. 1688년 소의(昭儀)로 승진하고 왕자 이윤(李昀: 뒤의 景宗)을 낳았다. 왕은 기뻐하여 세자로 봉하려 했다. 그러나 송시열(宋時烈) 등 당시 정권을 잡고 있던 서인이 지지하지 않으므로 남인들의 원조를 얻어 책봉하려 했다. 이에 서인의 노론·소론은 모두 왕비 민씨(閔氏)가 나이가 많지 않으니 후일을 기다리자고 주장하였다. 숙종은 듣지 않고 1689년 정월에 이윤을 세자로 봉하고, 장소의는 희빈으로 승격했다. 이 때 송시열이 세자로 봉하는 것이 아직 이르다고 상소하였다. 왕은 이미 명호(名號)가 결정된 다음에 이런 의견을 말하는 것은 무슨 일이냐고 진노했다. 이에 남인 이현기(李玄紀)·남치훈(南致薰)·윤빈(尹彬) 등이 송시열의 상소를 논박하며 파직시켜 제주도로 유배하게 하고 다시 사사(賜死)하게 하였다. 그러나 송시열은 중로 정읍으로 이배(移配)되었다가 사약을 받았다. 이 밖에 서인의 영수들도 파직 또는 유배를 면하지 못했다. 반면에 남인의 권대운(權大運)·김덕원(金德遠) 등이 등용되었다. 이 정권의 교체를 기사환국 또는 기사사화라고 한다. 이 해 5월에 민비를 폐하고 장희빈을 왕비로 삼으려 할 때 서인 오두인(吳斗寅)·박태보(朴泰輔) 등 80여 명이 상소하여 이를 반대했다. 그러나 이들은 참혹한 형문을 받게 되니 이후 정국은 남인의 세상이 되었다. 기사환국 후 시간이 흐르면서 숙종은 폐비사건을 후회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1694년 서인의 김춘택(金春澤)·한중혁(韓重爀) 등이 폐비 복위운동을 꾀하다가 고발되었다. 이 때 남인의 영수요 당시 우의정이었던 민암(閔黯) 등이 이 기회에 반대당 서인을 완전히 제거하려고 김춘택 등 수십 명을 하옥하고 범위를 넓혀 일대 옥사를 일으켰다. 이 때 숙종은 폐비에 대한 반성으로 옥사를 다스리던 민암을 파직하고 사사했으며, 권대운·목내선(睦來善)·김덕원 등을 유배했다. 이어 소론 남구만(南九萬)·박세채(朴世采)·윤지완(尹趾完) 등을 등용하고 장씨를 희빈으로 내렸는데 이것을 갑술옥사라고 한다. 또한, 이미 죽은 송시열·김수항(金壽恒) 등은 복작(復爵)되고 남인은 정계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소론이 들어서고 남인이 물러날 때 장희빈의 오빠 장희재(張希載)가 희빈에게 보낸 서장(書狀) 속에 폐비 민씨에 관련된 문구가 있어 논쟁이 벌어졌다. 여러 사람이 장희재를 죽이자고 했으나 세자에게 화가 미칠까 염려하여 남구만·윤지완 등이 용서하게 했다. 그런데 왕비 민씨가 죽은 다음에, 장희빈이 취선당(就善堂) 서쪽에 신당(神堂)을 설치하고 민비가 죽기를 기도한 일이 발각되었다. 이 일에 관련된 희빈과 장희재는 처형되고 궁인(宮人)·무녀와 그 족당(族黨)도 화를 입었다. 이것을 무고(巫蠱)의 옥(獄)이라고 한다. 이 때 장희빈에 대해 관대한 태도를 취한 남구만·최석정(崔錫鼎)·유상운(柳尙運) 등 소론의 선비들도 몰락하고 다시 노론이 득세하였다. 숙종은 이후 빈(嬪)을 후비(后妃)로 승격하는 일을 없애는 법을 만들었다.
김수현작가님은 진짜 천재인듯...
저 배우들이 전부 최고의 연기자임.
임신한 부인 앞에서 담배피는 시절이라니ㅎ
와이프랑 자식을 폐암으로 죽는다
생각도 못하죠~~
그 시절엔 그게 극히 평범한 모습이었답니다...집안에서 안 피운지 몇십년 안됐어요...
버스에서도 피웠으니까요 ㅠㅠ
그시절을 살았었네요 ㅎ
오랜독재는 ㅋㅋㅋ 민중봉기를 불러일으킨다 ㅋㅋㅋㅋㅋㅋㅋ
현재 그러는 중이죠 ㅋㅋ
머리만 잘나봐 ~김 혜자님 연기에 빵터졌어요 진짜 실감난다 연기자들 대단하네요~웃음 나왔을텐데 😅
저 당시 하희라 참이쁘다.
이드라마 배역들 보믄 다들 특급배우 ㅋㅋㅋ 김혜자.이순재.최민수.하희라.윤여정.여운계.강부자.사미자.신애라.이재룡 다이름있는분들 ㅋ 작가가 저때부터알아본듯
내안경도 바꿔야 한다구! ㅋㅋㅋ
아.....어쩜 ! 이리 재미져 ㅋㅋㅋ
김혜자님 연기 짱
아 머야 어쩜 다시 봐도 재미있네
나 사십중반ᆢ울어머니도 아버지말씀이라면 벌벌ᆢ시대가 변했네 정말ᆢ
성실이 발음 좋다 또랑또랑또랑
어휴 유산되겠다 임산부 앞에서 저렇게 폭력을 휘둘르고 남편은 기라하고 담배를 핀다고
와...여러가지로 대박인 장면들이 많네.. 시대가 변했다고 해도 .. 임신한 부인한테 기어라고 한다니..쩐당
헉...임신한 아내앞에서 담배라니...그것도 의사란 사람이...말도 안돼...
저땐 저러구 살았다. 오히려 저거보다 훨 심했지. 이해 못하는 이들이 바보지.
시대가 더 지나면 지금의 우리들의 모습은 뭐 미래에도 고상해 보일 줄 아냐
중학교때 잼있게 봤던드라마 30년이 넘었네 ㅜㅜ
지금봐도 잘 쓰여진 대본에 연기. 지금 나와도 인기 있을듯해요
와 지금은 절대 방영하면 문제되는 드라마
임산부앞에 담배라늬 그것도 방에서 ㅋㅋ
티비 드라마에서도 흡연과 음주하는 장면이 흔하게 나왔다는 사실~~
8:23분쯤 하희라님 현웃 터짐
망연자실 기가 찬다
폭력남편 폭력아버지
완전 폭력적이네. 경찰 출동할 일이다.가정 폭력이고 정신병자 같다.
윤여정 대사가 맞다. "다 저만큼 하고 사는 거야. 어떻게 저런 남편이랑 사니? 여성의 수치야!"
대발이 아버지 너무 막혔다 숨막힐듯 ㅋㅋ
30년 전 드라마가 사극처럼 느껴진다
앜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
30년지나 환갑돼서 보니
대발아버지 신경정신과 진료가 필요함을 알겠다
아이가진 와이프앞에서 담배를…
끔찍하네
이 드라마가 사실상 대가족주의의 마지막 드라마라고 봐도 됨. 대가족주의가 제대로 킹 받게 나오게 연기한 대발이 아버지나 대발이 같은 가부장적 캐릭터는 이 드라마 직후 없었음. 사실상 이 드라마가 20세기까지 버티던 가부장적 캐릭터가 해체되는 드라마.
맞아요
임신한 부인 앞에서 담배....ㅋㅋㅋㅋ
나도 저시절 크게 의식없이 살긴했지만 진짜 지금 기준으로 후덜덜하다.. 세상이 천지 개벽을 했네ㅋ 이러니 요즘 남자들이 저렇게 못 사니 발작버튼이 눌리지.
저런 아버지는 인간도 아니고 아버지도 아니고 폭력범이다. 엄마라는 여자도 한심 그자체다. 아버지보다 더 나쁘다. 하희라가 제일 불쌍.대발이랑 결혼하지 말았어야 했다. 공부까지 포기하고 저런 결혼이라니
김수현드라마는 전부 담배피는게 너무 마니 나오네요
성실이 응원해 ❤
저때울아파트에도
방에서담배피는사람
쎄터졌었씀
임신하아내 어린아기
있는대서
좀이해가안갔지만
이야기하면 이야기
하는사람을더이상하게보던시절임
4:2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너무웃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니머리하고 내머리는 위험을 벗어난것같구나 ㅋㅋㅋㅋㅋㅋ
평생을 가부장적이고 폭력적으로 살던 사람이 드라마 후반부에 곰방 사돈네집 보구 깨닫고 쌀씻는 대발이 아부지 모습이 좀 언발란스했던 기억.
임신한 와이프옆에서 담배를 ...이게 32년전인데 디게 먼이야기같으다
이드라마 몇년도 드라마인가요?
1991~1992년
벌쓰는거 웃겨😅
진짜 잼있다 다시 방영부탁😂
큰일은 반드시 이 탈자 있는 법이에요.
92년이면 내가 국민학교 5학년때 했던 최고 시청률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대발이 최고였다 이드라마
@@학윤이-w9m 네
나도 국 5때 드라마. 이 드라마 보는 재미가 한 주의 마무리였을 정도로 정말 재미있었는데…
나도이때 초5였는데요
나 국민학교 3학년 ㅋ
폭력 가장ㅋㅋ
아버님, 이거 놓으세요.
이와중에도 싼 것만 부수는 아버님
지금은 이런 집 없을것 같지?
진짜 사극이네
다...다...다음화...어...어...얼른 주...주...주세요오~~~
아 드라마 대박이네😂
17:56 박살난 문 사이로 얼굴 ㅋㅋㅋㅋㅋ
말로 해요. 말로 해요.
세상에 저런 집구석이 있나?????
당신집 어머님 아버님시대에 그렇게 살면서 님을 낳으셨어요... 고마운줄 아세요. 이 사람아..
밥상 엎는다.ㅋㅋ
정말 스타 되고 싶어요.
본인이 소아과 의산데 임산부 부인옆에서 담배^^ 하
의사라는 사람이 임산부 옆에서 담배를 피네? ㅋㅋㅋ
감사합니다😂😂😂😂😂😂😂😂😂
가부장적인 집안 참.. 지금 같애서는 상상도 못할집안....
임산부앞에서 담배🚬..의사..그것도 소아과😅
오히려 저런 시대라도 그리울 때가있다 발전된미디어 이타심없는 개인주의 길가다 일면일식도 없는 묻지마폭력및 살인과 사회적부분 붕괴 교권붕괴는 물론 가족살인 패륜과부모자식 간에 존속살인 기타등등
이재룡 이때는 완전 이준기 느낌나네
임신한 아내 앞에 있는데 작은 방안에서 담배피는 남편이라니? 정말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이네
대발이아버지숨막힐듯너무막혔다
MBC 드라마 간이역 1회~42회 유튜브 동영상 구독 언제 올라옵니까? 답글과 이메일(📧) 보내주세요!
ㅋㅋㅋ 웃기네. 당신이 뭔데 보내달라면 보내야 합니까? 간이역 작가라고 되슈?
저랬던 대발이 아부지는 15년후 야동에 미치게 되는데 ㅋㅋㅋ
남자는 얼마나 미숙한 존재인지..
최진실 이은주 구하라 설리 끝을 보면 옛날 보수적인 집안에서 딸 연예계에 발 못 들이게 하는 이유도 이해는 가
김혜자연기넘훌륭하다
임신한 와이프 앞에서 담배라... 역시 상남자의 시대다!!😮😮
❤❤❤❤❤❤❤❤❤
ㅋㅋㅋㅋㅌㅋㅋ😊😊😊
아 보기힘드네ㅠㅠ 이드라마 좋아하는데 이번회는 힘드네요 임신한부인한테 네발로 기라니 그걸또 하는 지은이 휴
불과 32년 전...........
야만 나라였었구나~~~
임산부 옆에서...담배??????
(그것도 방에서)
남편이 아내에게 네발로 기라고 하네
추억의 드라마가 분명한데 와 도저히 못보겠음. 가정 폭력 다룬 문제작 같아.
그시대 다 그랬어요
저도 ㅡㅡ
성실이만 나오면 스트레스받네요
보지마
이거 텔레비젼에서 다시 보여주면 안돼나
지금봐도 잼나네
싼것만부셔. 😂😂
자기 엄마처럼 살기 싫은 성실이가 요즘 비혼주의 여성들의 심정이지.
막장이었네 ㅋㅋ
최민수 엄마 마누라뒤 숨는거 ㅋㅋ
집이 부자네
차붙인데고
이게 무슨소리야?
저를 때리세요,아버지.
머리 손만 대 봐라!
머리 드릴 대.
히틀러 ㅋㅋㅋ
희빈 장씨(禧嬪 張氏 1659∼1701) : 조선 19대왕 숙종의 후궁.
본관은 인동(仁同)이다. 역관 장현(張炫)의 종질녀이다. 어머니의 정부(情夫)였던 조사석(趙師錫)과 종친인 동평군 이항(東平君 李杭)의 주선으로 궁녀로 들어가 숙종의 총애를 독차지했다.
1686년(숙종 12) 숙원(淑媛)이 되었다. 1688년 소의(昭儀)로 승진하고 왕자 이윤(李昀: 뒤의 景宗)을 낳았다. 왕은 기뻐하여 세자로 봉하려 했다. 그러나 송시열(宋時烈) 등 당시 정권을 잡고 있던 서인이 지지하지 않으므로 남인들의 원조를 얻어 책봉하려 했다.
이에 서인의 노론·소론은 모두 왕비 민씨(閔氏)가 나이가 많지 않으니 후일을 기다리자고 주장하였다. 숙종은 듣지 않고 1689년 정월에 이윤을 세자로 봉하고, 장소의는 희빈으로 승격했다. 이 때 송시열이 세자로 봉하는 것이 아직 이르다고 상소하였다. 왕은 이미 명호(名號)가 결정된 다음에 이런 의견을 말하는 것은 무슨 일이냐고 진노했다.
이에 남인 이현기(李玄紀)·남치훈(南致薰)·윤빈(尹彬) 등이 송시열의 상소를 논박하며 파직시켜 제주도로 유배하게 하고 다시 사사(賜死)하게 하였다. 그러나 송시열은 중로 정읍으로 이배(移配)되었다가 사약을 받았다.
이 밖에 서인의 영수들도 파직 또는 유배를 면하지 못했다. 반면에 남인의 권대운(權大運)·김덕원(金德遠) 등이 등용되었다. 이 정권의 교체를 기사환국 또는 기사사화라고 한다.
이 해 5월에 민비를 폐하고 장희빈을 왕비로 삼으려 할 때 서인 오두인(吳斗寅)·박태보(朴泰輔) 등 80여 명이 상소하여 이를 반대했다. 그러나 이들은 참혹한 형문을 받게 되니 이후 정국은 남인의 세상이 되었다.
기사환국 후 시간이 흐르면서 숙종은 폐비사건을 후회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1694년 서인의 김춘택(金春澤)·한중혁(韓重爀) 등이 폐비 복위운동을 꾀하다가 고발되었다. 이 때 남인의 영수요 당시 우의정이었던 민암(閔黯) 등이 이 기회에 반대당 서인을 완전히 제거하려고 김춘택 등 수십 명을 하옥하고 범위를 넓혀 일대 옥사를 일으켰다.
이 때 숙종은 폐비에 대한 반성으로 옥사를 다스리던 민암을 파직하고 사사했으며, 권대운·목내선(睦來善)·김덕원 등을 유배했다. 이어 소론 남구만(南九萬)·박세채(朴世采)·윤지완(尹趾完) 등을 등용하고 장씨를 희빈으로 내렸는데 이것을 갑술옥사라고 한다. 또한, 이미 죽은 송시열·김수항(金壽恒) 등은 복작(復爵)되고 남인은 정계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소론이 들어서고 남인이 물러날 때 장희빈의 오빠 장희재(張希載)가 희빈에게 보낸 서장(書狀) 속에 폐비 민씨에 관련된 문구가 있어 논쟁이 벌어졌다. 여러 사람이 장희재를 죽이자고 했으나 세자에게 화가 미칠까 염려하여 남구만·윤지완 등이 용서하게 했다.
그런데 왕비 민씨가 죽은 다음에, 장희빈이 취선당(就善堂) 서쪽에 신당(神堂)을 설치하고 민비가 죽기를 기도한 일이 발각되었다. 이 일에 관련된 희빈과 장희재는 처형되고 궁인(宮人)·무녀와 그 족당(族黨)도 화를 입었다. 이것을 무고(巫蠱)의 옥(獄)이라고 한다.
이 때 장희빈에 대해 관대한 태도를 취한 남구만·최석정(崔錫鼎)·유상운(柳尙運) 등 소론의 선비들도 몰락하고 다시 노론이 득세하였다. 숙종은 이후 빈(嬪)을 후비(后妃)로 승격하는 일을 없애는 법을 만들었다.
불과20여년전 택시안에서 담배피고 호프집 식당 당구장 겜방 담배 자유롭게 피우던 시절 지금 이시대에 호프집은 개방하자 음주가무에 담배가 빠지면 먼재미임 ㅋㅋㅋ
푸틴 한놈 때문에 우크라이나..러시아...군인들..참으로 아깝게 죽어나가는구나....러시아...모스코바를 때리는방법뿐이다..
푸틴이란 독재자를 뽑은 러시아 국민들..스스로 죄를 받는것이다...푸틴이 누구인가 돈.권력...에 국민들을 이용할뿐이다 오죽하면 부자순위 일위이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