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파의 전기장이 나르는 에너지 밀도와 자기장이 나르는 에너지 밀도가 같은 것 맞아요. 마치 줄을 흔들면 줄을 따라 파동이 전달될 때 운동에너지가 퍼텐셜에너지가 되고 퍼텐셜에너지가 운동에너지가 되듯이 전자기파가 진행할 때 전기에너지가 자기에너지가 되고 자기에너지가 전기에너지가 되면서 전달됩니다. 그래서 그 둘이 서로 같은 양을 주고 받으며 전자기파가 전파되지요. 그런데 이 강의에서 비교한 전기력과 자기력은 다른 경우입니다. 속도 v1과 v2로 움직이는 두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전기력과 자기력을 비교한 것이지요. 이때 자기력은 전기력의 v1 v2/c^2 배가 됩니다. 그래서 만일 두 전하의 속도가 모두 c에 가까워진다면 이때는 전기력과 자기력의 크기가 비슷해집니다.
물리 잘 모르는 일반인도 재미있고 알기쉽게 설명해주시네요~ 교수님 최고십니다😊👍
혹시 듣다 질문이 생기면 올려보세요. 답도 빨리 올라옵니다 !!
최고
자기력이 전기력보다 작지만, 제가 알기론 전자기파의 자기 에너지 밀도와 전기 에너지 밀도는 같습니다. 신기하네요.
전자기파의 전기장이 나르는 에너지 밀도와 자기장이 나르는 에너지 밀도가 같은 것 맞아요. 마치 줄을 흔들면 줄을 따라 파동이 전달될 때 운동에너지가 퍼텐셜에너지가 되고 퍼텐셜에너지가 운동에너지가 되듯이 전자기파가 진행할 때 전기에너지가 자기에너지가 되고 자기에너지가 전기에너지가 되면서 전달됩니다. 그래서 그 둘이 서로 같은 양을 주고 받으며 전자기파가 전파되지요.
그런데 이 강의에서 비교한 전기력과 자기력은 다른 경우입니다. 속도 v1과 v2로 움직이는 두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전기력과 자기력을 비교한 것이지요. 이때 자기력은 전기력의 v1 v2/c^2 배가 됩니다. 그래서 만일 두 전하의 속도가 모두 c에 가까워진다면 이때는 전기력과 자기력의 크기가 비슷해집니다.
답글 고맙습니다!
성균관대 다니는데 인하대 교수님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소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