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내용 중 의문이 생기는 부분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5:30~6:10 에서 토크렌치를 이용해 작업할 경우 각 볼트간의 토크가 제각각으로 나온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같은 스팩의 토크렌치 10자루를 가지고 각각 다른 사람이 조이는게 아니라, 동일한 1자루의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한사람이 작업하는데도 그렇게 토크값이 제각각으로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목표값 67Nm에서 ±5%의 오차는 있을지언정 각 볼트간의 편차는 그렇게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볼트의 윤활상태나 나사산의 마모정도에 따른 각 볼트의 조임 정도는 당연히 존재하겠지만, '토크렌치 오차범위 5%'라는 개념과는 별도로 고려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토크렌치를 이용할 경우 연속 작업에서도 매회 ±5%의 오차범위 안에서 랜덤으로 토크값이 나타나는것으로 이해해도 괜찮을까요? 같은 볼트를 수 차례 풀고 조여도 랜덤으로 잠기는지 / 다른 볼트일 경우에만 랜덤으로 잠기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실험을 한번 해 보고 싶은 마음입니다만, 혹시 답변을 받을 수 있을까 싶어 질문 드립니다.
지식나눔에 감사를표합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하나배우네요 감사합니다
잘보겠습니다.
영상 내용 중 의문이 생기는 부분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5:30~6:10 에서 토크렌치를 이용해 작업할 경우 각 볼트간의 토크가 제각각으로 나온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같은 스팩의 토크렌치 10자루를 가지고 각각 다른 사람이 조이는게 아니라, 동일한 1자루의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한사람이 작업하는데도 그렇게 토크값이 제각각으로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목표값 67Nm에서 ±5%의 오차는 있을지언정 각 볼트간의 편차는 그렇게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볼트의 윤활상태나 나사산의 마모정도에 따른 각 볼트의 조임 정도는 당연히 존재하겠지만, '토크렌치 오차범위 5%'라는 개념과는 별도로 고려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토크렌치를 이용할 경우 연속 작업에서도 매회 ±5%의 오차범위 안에서 랜덤으로 토크값이 나타나는것으로 이해해도 괜찮을까요?
같은 볼트를 수 차례 풀고 조여도 랜덤으로 잠기는지 / 다른 볼트일 경우에만 랜덤으로 잠기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실험을 한번 해 보고 싶은 마음입니다만, 혹시 답변을 받을 수 있을까 싶어 질문 드립니다.
bmw x5 미션펜 교환시 메뉴얼이
4NM 90도 라고 되어 있는데요
4NM 맞추고 거기서 90도 잡아돌리라는 말 뜻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