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7에 있는 식이 "속도 제곱 = 2 곱하기 (압력차이) 나누기 밀도" 입니다. "(압력차이) = 밀도*중력가속도*높이"이기에 밀도가 분모, 분자에 있어 서로 소거됩니다. **서로 다른 밀도가 아니 Pitot tube 내부의 액체의 밀도이기에, 같은 밀도 입니다. 그래서 서로 소거할 수 있습니다. 영상 3:34 와 3:45를 보시면 "압력 = 밀도*중력가속고*높이"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다른 궁금한 점 있으시면 다시 답글 주세요.
@@Mangoo_YJ 압력차이를 측정하기 위한 것은 마노미터 안에 들어 있는 유체의 높이차이(h)를 이용합니다. 그렇기에 높이차이를 발생시키는 유체의 밀도 (마노미터 내 존재하고 있는)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마노미터 양 끝 부분 (1, 2)이 관 내 지나가는 유체에 노출되어 있는데, 높이차이는 마노미터의 입구 인 (1, 2)번 위치가 아닌 마노미터 내 유체의 높이 차이입니다. 실제 마노미터는 이중관 구조로 되어 있어, (1, 2번)의 수직 위치가 아주 가깝고, 중력이 항상 아래로 작용하지도 않고, 마노미터 내부 유체의 밀도가 관 내 유체의 밀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 (1, 2)번의 위치에 의한 압력차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서는 (또는 관내 유체의 밀도가 마노미터 내 유체의 밀도에 비해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다면), 베르누이 방정식에서 바로 없어지는 항을 없애는 것 보다, 마노미터에서 압력을 계산하는 것과 같이 계산한다면...이 때는 관 내 유체의 밀도를 고려해야 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이 드네요. ** 베르누이 방정식에서 P1, P2가 마노미터 내 유체 표면에서의 압력이 아니지만, 관 내 유체의 밀도가 상대적으로 작아 이것을 무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P1, P2가 마노미터 내 유체의 표면에서의 압력이 된 것입니다.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서는 피토튜브의 1번, 2번 위치 차이에 관 내 유체 밀도가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정확하게 "무엇이다"라고 말씀드리기 어려워 보이지만, 제가 Google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압력을 나타낼 때 "bar"라는 단어를 여기 저기서 사용합니다. 예를들면, 열역학에서 등온과정을 "isothermal process"라 하고 등압과정을 "isobaric process"라고 하는데요. 그리스어로 bar 또는 baro 가 무게를 의미하고, 무게에 중력이 가해져 압력이 나오기에 압력을 bar로 1e5 Pascal을 1 bar로 정의한 것 같습니다. "iso"는 "동일하다, equal"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압력이 동일한 선을 이은 선을 "isobar"라고 합니다. 그래서 bar는 어떤 말의 준말 또는 약어가 아니라, 고대 그리스어에서 "무게"에서 그 어원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겨울 감기 조심하고 건강하세요~~
너무 흥미롭네요. 감사합니다.
좋은강의감사합니다.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10:37 Pitot tube 공식이 [2gh] 로나오는데 rho(density) 가 왜 소거가 될까요?? 서로 다른 밀도가 아닌가요?
10:37에 있는 식이
"속도 제곱 = 2 곱하기 (압력차이) 나누기 밀도" 입니다.
"(압력차이) = 밀도*중력가속도*높이"이기에 밀도가 분모, 분자에 있어 서로 소거됩니다.
**서로 다른 밀도가 아니 Pitot tube 내부의 액체의 밀도이기에, 같은 밀도 입니다. 그래서 서로 소거할 수 있습니다.
영상 3:34 와 3:45를 보시면
"압력 = 밀도*중력가속고*높이"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다른 궁금한 점 있으시면 다시 답글 주세요.
@@열유체101 제가 궁금한건 마노미터(?) 밀도랑 유체 밀도랑 달라서 소거가 안되지 않나 싶어서요.
@@Mangoo_YJ 압력차이를 측정하기 위한 것은 마노미터 안에 들어 있는 유체의 높이차이(h)를 이용합니다. 그렇기에 높이차이를 발생시키는 유체의 밀도 (마노미터 내 존재하고 있는)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마노미터 양 끝 부분 (1, 2)이 관 내 지나가는 유체에 노출되어 있는데, 높이차이는 마노미터의 입구 인 (1, 2)번 위치가 아닌 마노미터 내 유체의 높이 차이입니다. 실제 마노미터는 이중관 구조로 되어 있어, (1, 2번)의 수직 위치가 아주 가깝고, 중력이 항상 아래로 작용하지도 않고, 마노미터 내부 유체의 밀도가 관 내 유체의 밀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 (1, 2)번의 위치에 의한 압력차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서는 (또는 관내 유체의 밀도가 마노미터 내 유체의 밀도에 비해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다면), 베르누이 방정식에서 바로 없어지는 항을 없애는 것 보다, 마노미터에서 압력을 계산하는 것과 같이 계산한다면...이 때는 관 내 유체의 밀도를 고려해야 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이 드네요.
** 베르누이 방정식에서 P1, P2가 마노미터 내 유체 표면에서의 압력이 아니지만, 관 내 유체의 밀도가 상대적으로 작아 이것을 무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P1, P2가 마노미터 내 유체의 표면에서의 압력이 된 것입니다.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서는 피토튜브의 1번, 2번 위치 차이에 관 내 유체 밀도가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bar 는 뭐의준말인가요?
정확하게 "무엇이다"라고 말씀드리기 어려워 보이지만,
제가 Google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압력을 나타낼 때 "bar"라는 단어를 여기 저기서 사용합니다.
예를들면,
열역학에서 등온과정을 "isothermal process"라 하고
등압과정을 "isobaric process"라고 하는데요.
그리스어로 bar 또는 baro 가 무게를 의미하고, 무게에 중력이 가해져 압력이 나오기에
압력을 bar로 1e5 Pascal을 1 bar로 정의한 것 같습니다.
"iso"는 "동일하다, equal"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압력이 동일한 선을 이은 선을 "isobar"라고 합니다.
그래서 bar는 어떤 말의 준말 또는 약어가 아니라,
고대 그리스어에서 "무게"에서 그 어원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