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민서, 사과 글 올렸지만...진정성 논란 불거진 이유 / YTN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8 дек 2024
- 더 나은 뉴스 콘텐츠 제공을 위한 일환으로 영상 미리보기 이미지(썸네일) 개선을 위한 설문을 진행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썸네일 설문 참여하기
feedback.ytn.c...
■ 진행 : 최영주 앵커
■ 출연 :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장윤미 변호사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배우 채민서 씨가 음주운전으로 적발이 됐는데 그런데 벌써 이번이 네 번째라고 해요. 그런데 집행유예로 풀려났다고요?
[이웅혁]
그렇습니다. 그전에도 소위 말해서 숙취운전 등으로 적발이 돼서 벌금을 선고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번 사건은 3월 말경에 발생한 사건인데 강남의 한 도로에서 새벽시간대에 일방통행인데 거꾸로 간 거죠.
그러니까 역주행을 해서 정차돼 있던 차를 추돌했습니다. 그래서 그곳에 있었던 운전자가 전치 2주의 부상을 받았고 혈중알코올농도를 측정해 봤더니 0.06%였던 것이죠.
그래서 이번에 사실은 징역형입니다, 집행유예이기는 합니다마는. 그래서 지금 이것보다 좀 더 양형이 강해야 되지 않느냐 이것이 일반 평균의 여론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앵커]
이번이 벌써 네 번째이고 더군다나 숙취운전. 숙취운전으로 주장을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내가 밤새 술이 안 깨서 운전대를 잡은 것이다라고 주장을 한 게 받아들여졌다는 얘기인데 좀 이해가 안 되는데요.
[장윤미]
아무래도 법원이 엄단하는 추세에 있는 건 맞습니다. 저희가 수행했던 사건에서도 세 번째 걸린 가정주부의 경우에 법정구속이 됐던 사례도 수행건 중에 있었거든요.
그러니까 그만큼 법원이 상습적인 여부를 많이 판단의 기초로 삼는데 그래도 양형에 또 참작을 할 만한 피고인에게 유리한 사정 또한 참작합니다.
아마 피고인이 자신이 그 전날 밤에 술을 마셨고 잠을 잔 이후에 술이 덜 깼다는 걸 자각하지 못하고 매우 짧은 거리, 1km라고 지금 주장을 하는데요.
이런 사정을 법원의 재판을 받는 과정 중에 굉장히 구체적이고 일관적으로 그리고 이 사실을 뒷받침할 만한 무슨 증거를 제출했다면, 그 전날 같이 술을 마신 지인이랄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법원이 그대로 받아들인 걸로 보입니다.
물론 숙취운전 또한 위험성에 있어서는 일반 음주운전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동일하게 처벌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아직까지는 그 형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는 처벌 필요성이 좀 더 직접적인 음주운전보다는 낮다고 하기 때문에 법원이 이 점을 참작한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앵커]
그렇습니다. 배우 채민서 씨 같은 경우에는 2012년, 2015년에 각각 벌금형을 받았는데 또다시 집행유예 처벌을 받은 것. 좀 솜방망이 처벌이다라는 지적이 있는 것인데 그 중심에는 윤창호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윤창호법 제정 이후에 숙취운전도 안 된다, 술 한 잔을 마셔도 안 된다는 분위기가 지금 여론이 조성돼 있는 가운데 이렇게 네 번째 적발에 집행유예가 나오니까 여론이 악화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이웅혁]
그렇죠. 그런데 그 윤창호법이 두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거죠. 특가법입니다. 음주운전 상태에서 사람이 사망하거나 상해한 경우 무기징역까지 선고할 수 있도록 형량을 강화했습니다.
이것은 작년 12월부터 시행이 된 것이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 덩어리가 도로교통법 개정을 통해서 혈중알코올농도의 기준을 0.03%, 0.08%로 면허취소와 정지 수준을 높였던 거죠.
[앵커]
제2의 윤창호법이죠?
[이웅혁]
제2의 윤창호법입니다. 그런데 지금 이 음주운전이 발생한 시간은 3월달이고 두 번째 시효 효과가 발생하는 건 6월 이후부터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윤창호법 발생 이전에 생겼던 것이다 보니까 재판관의 입... (중략)
▶ 기사 원문 : www.ytn.co.kr/...
▶ 제보 안내 : 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YTN &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역주행 했다고 기사에 나오던데 이건 심각한거다 사고나면 무고한 목숨이 죽을수도 있다 벌써 4번째인데 이번에는 강력처벌 해야 한다
듣보잡 배우 음주운전따위 보도하지마라
양심이 있으면 징역살아라 그리고 운전면허 반납해
일반시민이면. 상습 음주운전으로. 구속시키지않냐
갓어나가나 싸가지가 없네
법정구속 시켜라
누군데?
4번이나 햇는데 집유라니..
쓰레기는 매립장에서 소각바람
이정도면 중앙지법에서 음주운전을 장려하는거 아닌가?
네번이나 음주운전에 이번에 일방통행도로에서 역주행인데 집행유예라니 도데체 법의 잣대가 이지랄인지!
징역을가도 모자랄판인데 왜 연예인댓글가지고 이러쿵저렁쿵 해보지들 그래!
저런애들은 운전대 못잡게하는게 맞지않나?
음주운전이 무슨 마약중독인가 술먹고운전하면기분좋냐? 중독성있냐?
연예인의 특권이냐? 네번? 이게사람이냐 짐승이냐
짐승도한번혼나면 말귀알아듣는데
네번이나음주운전할동안 법은뭐하고자빠졌있었지?
대단한토나오는나라다
곧 5번째 음주소식 기대합니다~ 저런 예비살인마 구속도 안되고 참ㅋ
누구냐? 관심없다...
누구지....??
연애인인라고
4 번씩 걸리고도
봐주면 술쳐먹고
역주행하고 그래
봐 주는 경찰이나
술 쳐먹고 운전한년이나
운전하기
무서워
왜 집행유예일까? 판사가 이뻐서 봐 준걸까? 난 저런 배우를 본적이 없는데....면허증 취소 시켜라. 삼진 아웃법이 있으텐데.....
넌 술 쳐마시지 마세요..
술먹고 자고나서 1km 운전했다해도 결괴는 판단력부족이 와서 사고가 났다는것 아닌가 삼진아웃제도도 있고 사람이 많이 다치지 않아서 그나마 다행이다
이번에도 집유?
성희롱논란 유촉새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유시민이 그런말 했냐 기자가 했지
뉴스는 보긴 하니?
주태뱅이네!
큰실수를 많이햇는데 채민서씨 조은일도 많이한분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업길바랍니다 그리고 채민서씨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