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은 그게 유럽의 기록에도 전혀 없고 오로지 중국, 일본, 아랍의 기록에만 있습니다. 대신 1604년의 초신성은 선조실록의 기록이 가장 상세한 것으로 평가받는데 케플러가 남긴 밝기 변화 기록을 보면 이게 어떤 유형의 초신성인지 결론내리기 어렵지만 선조실록의 밝기 변화 기록을 보면 이것이 틀림없는 Ia형 초신성임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나쁜말을씻어내는물 재밌게도 두 별은 천구상에 완전히 정 반대 방향에 있습니다 ^^ 안타레스는 여름밤에, 베텔기우스는 겨울 밤에 보이거든요. 그것도 안타레스는 은하수 중심에, 벨텔기우스는 같은 은하수 근처지만 정 반대의 가장 잘 안보이는 쪽에 있죠.. 그래서 아마 두 별이 동시에 터져도 관측하는데는 별 무리가 없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1987년 대마젤란 은하에서 초신성 폭발이 일어났을 때 초신성 폭발 때 나온 중성미자 24개가 검출되었습니다. 제가 역제곱 법칙을 이용해서 단순 계산해보니 만약 베텔게우스가 초신성 폭발을 일으킨다면 160만 개에 달하는 중성미자가 일시에 검출될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다만 이 값은 단순 계산에 따른 값이고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이 검출될 것입니다 그 사이 중성미자 검출기가 더 많이 생겼으니까요.
It's a really beautiful and scary scene. I'm alive to see the Betelgeuse bombing I hope we can see each other. Thank you for posting a good video. I'm always rooting for you!
베텔기우스 폭발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그럼 겨울의 대삼각형은 일직선이 됩니다.[프로키온&시리우스(천랑성)&베텔기우스]겨울의 다이아몬드도 흐지부지됩니다.오리온의 한쪽 어깨가 탈골됩니다.등등향후 500만년 정도안에 폭발할것으로 예상되는 적색초거성,베텔기우스&큰개자리VY등이 오랫동안 생존하여 후손에게도 아름다운 별이라고 남았으면 좋겠습니다.별의 수명이 다한다는 것은 슬프지만 그래도 그 잔해는 존재하고 태양도 그렇게 만들어졌으니 나중에는 또 다른 베텔기우스의 잔해가 우리 후손들에게 보일지도 모릅니다.또 중성자별이나 블랙홀이 되어도 그것이 완전히 소멸되지는 않기 때문에 별의 일생의 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지금 보이는 모습은 이성계가 위화도회군할때 출발한 빛이라니...
와 그렇게 생각하니까 ㅈㄴ 오래됬네 ㅋㅋ 실감이 확 오노
개오래됬네 ㅋㅋㅋ
배달지연 왜이렇게 늦노 이기!
@@cichi7582시치 광속 왜이렇게 느리노 이기야!!광속 직무유기 아닙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발@@katarinaalves2252
고대 중국의 기록에서는 베텔게우스의 색을 '노란색'으로 언급하고 있어서 일부 천문학자들은 베텔게우스가 서기원년을 전후한 시기에는 황색 초거성이었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베텔게우스는 좀 더 오래 살아남을 것입니다.
네~ㅈㄴ 유익하네요~
@먹이 남 똑똑한 거 배아파서 어떻게든 욕하려고 하는거죠 ㅋㅋ
@@universe_lee 남잼
@@universe_lee 관심주지 말자 그냥 무시들하길
그냥 먼지나 뭐에 가려서 색깔이 왜곡된 것일수도...
베텔게우스는 지금 이미 폭발했을지도 모릅니다.우리는 640년전의 베털게우스를 보고있는지라 지금은 이미 극초신성폭발을 하였을지도...
토리 이미 초신성폭발을 했을거에요
몇 백년 있으면 지구에 도달하겟죠
홍연희 직접 눈으로 보고싶네요
베텔게우스는 극초신성이 되기에는 질량이 작고 통상적인 II형 초신성 폭발을 일으킬 것입니다.
그리고 베텔게우스가 서기원년을 전후로 황색 초거성이었다면 좀 더 오래 살아남을 수도 있습니다.
초신성폭발은 일주일동안 한낮의 태양만큼 밝았고 300일동안 육안으로 관찰이 가능했다는 중국과 삼국시대의 기록이 있음 게자리 초신성잔해가 그것
U Universe
게성운은 게자리에 있어서 붙은 이름이 아니라 게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게성운은 황소자리에 있습니다.
게성운 그거 1054년에 폭발한겁니다 우리나라에는 기록이 없고 중국과 일본에서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 %
실은 그게 유럽의 기록에도 전혀 없고 오로지 중국, 일본, 아랍의 기록에만 있습니다. 대신 1604년의 초신성은 선조실록의 기록이 가장 상세한 것으로 평가받는데 케플러가 남긴 밝기 변화 기록을 보면 이게 어떤 유형의 초신성인지 결론내리기 어렵지만 선조실록의 밝기 변화 기록을 보면 이것이 틀림없는 Ia형 초신성임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Republic_of_China_No.1 1054년 이면 고려 문종 시절인데 당시 고려 사정이 나쁘지 않았던걸 생각하면 기록은 했을 테지만 몽골 침략에 소실 됬을 거라 생각...
0:49 2개의 태양........
베텔게우스가 훨씬 밝지않나?
빨간빛과 파란빛......
참고로 전갈자리 알파별 안타레스도 베텔게우스와 비슷한 상태에 놓여있어서 안타레스도 조만간 폭발할 것입니다. 베텔게우스가 서기원년을 전후로 노랗게 보였다는 기록이 있는 걸 감안하면 안타레스가 먼저 터질 수도 있습니다.
프랑스제국 2개 같ㅇ 터지면 천문학자들에겐 아마 호불호가 걸릴 듯 해요,,, 왜냐하면 초신성 폭발중에는 다른 별들 관측이 좀 어렵거든요
@@나쁜말을씻어내는물 재밌게도 두 별은 천구상에 완전히 정 반대 방향에 있습니다 ^^ 안타레스는 여름밤에, 베텔기우스는 겨울 밤에 보이거든요. 그것도 안타레스는 은하수 중심에, 벨텔기우스는 같은 은하수 근처지만 정 반대의 가장 잘 안보이는 쪽에 있죠.. 그래서 아마 두 별이 동시에 터져도 관측하는데는 별 무리가 없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조만간(10만년 후)
좀 슬프게 느껴지긴하지만 살아있는 동안에 볼 수 있다면 매우 장관일것 같습니다. 앞서 덧글 올리신분 말씀처럼 한강공원이나 건물옥상에서 구경들 많이 할거 같네요.
고건 몰랐네용;;
하지만 그건 10만년쯤 후에..
근데 지금은 이미없어졌지만 지구까지 그 빛이 도달을 못한거래요
그래서 별을보면 아직까진 예전 모습이보인데요
될수있으면 많이보시길..
브금이 슬프당 ㅠㅠ 잘가라!! 베텔게우스!! 다음엔 갈색왜성으로 태어나서 오래 살아라!!
stream 그냥 다음에는 적색왜성 어때요? 항성이면서도 많으면 1조년은 사니까요.. :)
아직은 배탤게우스가 터지지 않았습니다
@@뭘할까-i4v 그건몰라요 터졌을수도있어요
@@뭘할까-i4v 이미 터져서 빛이 날아오고 있을 수도...
갈색왜성은 별도 못된건데 ㅋㅋ 그래도 조그만 주계열성까진 갔으면..
밑에 설명한 640년전에 베텔게우스를 보고있다는말이 640년전에 베텔게우스가 폭발하면서 생긴 빛의 도달이 640년후인 지구에 도달했기떄문에 그런 시간차가 발생한다는거죠?
죽기전에 베텔기우스 폭발장면을 볼수 있으련지... 만약 지금 폭발한다면 사람들이 밤새도록 한강공원에서 치맥먹으면서 초신성 사진찍으면서 연인들과 뜻깊은 하룻밤을 보내고 밝게 빛나는 초신성을 보며 각자의 소원을 빌겠지...
Nunkot velvit
여름에 폭발한다면 대낮에 보일 겁니다. 그리고 가만 생각해보니 베텔게우스는 남위 82도 이북의 모든 지역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베텔게우스가 폭발한다면 남극의 아문센-스콧 기지에서 근무하는 대원들은 발을 동동 구를 것입니다.
Nunkot velvit 판타지구나
많이 늦었지만 지금 폭발한다고해도 우리 눈에 보이는건 640년 후에 보임ㅋㅋㅋㅋㅋㅋ
박민규 이미 폭발 했을 수도 있음. 그렇다면 우리가 죽기 전에 볼 수 있음.
한중윤 인간 수명은 640년이 안됨
1987년 대마젤란 은하에서 초신성 폭발이 일어났을 때 초신성 폭발 때 나온 중성미자 24개가 검출되었습니다. 제가 역제곱 법칙을 이용해서 단순 계산해보니 만약 베텔게우스가 초신성 폭발을 일으킨다면 160만 개에 달하는 중성미자가 일시에 검출될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다만 이 값은 단순 계산에 따른 값이고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이 검출될 것입니다 그 사이 중성미자 검출기가 더 많이 생겼으니까요.
640광년 떨어져있다면 그 폭발에 빛이 지구에 도달하기까지 640년 걸린단소리니까 지금 폭발한다쳐도 먼 손자만 구경할수있다는..
조선 중기때 터져야 우리 늘그막에 겨우 볼 수 있을듯
@@Zealot2049 이미 터졌을수도
장래희망이 천문학자인데 죽기전에 이 현상은 꼭 목격하고 싶다..
저도 그렇습니다.. 멋진 꿈을 꾸는 당신과 나에게 멋진 앞날이 있기를
베텔게우스는 남극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남의 82°이하에서 전몰성이 됨) 저게 터지면 아문센-스콧 기지에서 근무하는 대원들은 발을 동동 구를 것입니다.
김명원 가까운 시일 내 관측되면 남극 빼고 어디서나 볼 수 있지요. 덧붙이자면 4천 년 후나 그 이후에 터진다면 그때는 지축 변화로 베텔게우스가 남쪽으로 내려가 있어서 반대로 북극지방에서 못 보게 됩니다.
제발 꼭 보고싶은 천문 현상입니다
근데 10만년 후쯤 일어난다고합니다...
@@슈가링망고캔디 인류 멸망하고 한참 지나고 나서 볼듯
초신성은 꼭 보고 싶지만 베텔게우스가 없어진 오리온을 보게 된다면 뭔가 싱숭생숭할듯
됐고 걍 빨리 터졌으면 좋겠당
베텔게우스 폭발 한다고 해도
일상생활에 지장 갈 정도는 아니네
オリオン座の一角を担うベテルギウスに最期の時が訪れました。
色は赤から青に変わります。
温度が急上昇しているためです。
1時間後、ベテルギウスはどの星よりも明るく輝き、誰もがその異変に
気付くようになります。
爆発から3時間後、明るさは更に増し、満月の凡そ100倍の眩しさで輝きます。
たとえ昼間であっても青空の中に
明るく煌めきます。
この明るさは凡そ3か月間も続くと
予想されています。
ベテルギウスの周りでは死ぬ間際に
放出されたガスが超新星爆発の強烈な
光を受けて輝きます。
4か月経つと星の色が変わり始めます。
温度が下がり色が青からオレンジになります。
幾重にも取り巻くガスが大輪の花のようです。
やがて温度は更に下がり色は赤く
そして暗くなっていきます。
4年後、遂にベテルギウスは肉眼で
見えなくなります。
オリオン座はベテルギウスを失って
しまいました。
爆発から数百年後には散り散りになったベテルギウスの残骸と遥か彼方で
光を反射するガスの星雲を
目にすることができるでしょう。
내 꿈에서 푸른색 행성이 터지면서 파편들이 무너져 내리는 꿈를 꿈.
푸른색이며 폭팔후에 뒤에 보이는 은하수 🌌
왜케 슬퍼..
나레이션 여자 목소리 정말 많이 들어봤음
코노방그미와 코란노 스폰서노 데쿄대 오크리시마스
만약에 베텔게우스가 폭발한다면 그 주위에 돌고있는 행성도 같이 없어지려나..?! 항성주위엔 최소 1개의 행성이 돌고있다고 하던데..
그건 당연한거고 다른 항성계에도 영향이 갈 듯
그쵸ㅠ 주변 50광년인가? 암튼 주변 별들도 다 초토화된대요
1:56 オリオン座はベテルギウスを失ってしまいました。爆発から数百年後には散り散りになったベテルギウスの残骸と遥か彼方で光を反射するガスの星雲を目にすることができるでしょう。ㅜ.ㅜ
광속 존나 직무유기하네 개느림
우주는 진짜 적당히를 몰라 극한의 온도 중력 거리 이적당히를 모르는 우주에서 지구는 정말 신기할따름
인정합니다
고작 인간인 우리가 적당히를 정해버린 걸 수도..
음....이놈이 터지는날엔 4년동안 푹 잘수가 없다 이말인가?
3개월이요 1:00
@@katarinaalves2252 그정도여도 정신병 걸릴듯ㅋㅋㅋㅋ
여기 나오는 음악 제목 알 수 있을까요?
왤케 슬프냥 ㅠ
ㅠㅠㅠㅠ
원본 타큐를 보고싶다...
뇌가 떨리네
Su Ho Chae 뇌가 떨려오네요
살아가야 할 이유가 생겼다
잘가 베텔기우스......
인줄알았지?ㅋㅋㅋㅋㅋ 폭발 안함
실제로 베텔기우스가 폭발하면 중심에 중성자별이 탄생합니다
잘 모릅니다. 제가 알기로는 태양질량의 20배로 알려져 있습니다
Shs A
그 정도 질량이면 II형 초신성 폭발을 하고 중성자별이 생깁니다.
Shs A 블랙홀도 생길가능성도있겠죠?
Shs A 20배는 아니고요.. 정확히는 안 알려져 있습니다. (5~30배로 알려져 있습니다)
It's a really beautiful and scary scene.
I'm alive to see the Betelgeuse bombing
I hope we can see each other.
Thank you for posting a good video.
I'm always rooting for you!
오리온 탈골됐누..
차가운도시감자 됐🙆🏻♀️
알밤맘 아 됬이랑 됐이랑 어케 써야될지 모르겠음..;;ㅠ
@@짱구를왜말려-s8g '돼', '되'가 들어갈 자리에 '되어'를 넣어서 부자연스러우면 '되', 자연스러우면 '돼'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예: 베텔기우스가 초신성이 되다.-> 베텔기우스가 초신성이 되어다. (부자연스러우므로 '되'가 맞음)) (예2: 베텔기우스가 초신성이 돼서 폭발한다. ->베텔기우스가 초신성이 되어서 폭발한다. (자연스러우므로 '돼'가 맞음)) 이런 식으로요... TMI지만 도움이 될까 싶어서 슬쩍 적구 가요
연뮤덕 아니..ㅋ이런거 알려주면 누가 좋아할것같아요?ㅋㅋ
제가 좋아합니다 감사합니다 안 그래도 방금 카톡에서 되랑 돼를 잘못써서 욕먹고 오는길이에요ㅠㅠㅠ
사람과 마찬가지로 별도 생과 사가 있다는것을 깨달았다.슬프네 ㅠ
저 별의 다양한 원소를 바탕으로 태양계 생명체가 탄생햇죠
정말 색깔이 이쁘다 보라색
640광년의 거리라서 640년 전에 폭발해서 감마선이 분출됐으면 벌써 태양계에 피해가 발생했을 테고, 베텔게우스의 이상 현상을 과학자들이 눈치 챈 게 20년도 안 됐으니 최고 600년 정도는 안심해도 되는 거겠죠?
고양이사용설명서 ..?감마선도 빛입니다? 베텔게우스가 터지는게 보인다는건 가시광선이 지구로 도달했단 소리고, 동시에 모든 파장대의 빛이 도착했단 소리
金山岩本 아직도 한혐이라니..세대에 엄청 뒤쳐졌구나...정신차려라 빨리
Minos님 영상에서 본 봐로는 베텔게우스의 초신상폭발의 영향을 받는건 100광년 안쪽이라 합미다. 그러니 지구는 안전하다 이 말이져
고양이사용설명서 과학자들이 눈치챈게 20년전이라해도 20년전 과학자들이 본 베텔기우스는 지금으로부터 660년전의 베텔기우스죠..600년은 커녕 지금은 이미 그자리에 없는 별일수도 있다는거 우리는 640년전 베텔기우스를 보고있으니까요
그냥 빛의 속도가 너무 느린건데요
베텔기우스보다 더 큰별이 있다고 들었는데 지구 부피의 8,800조배라고 들었습니다.
맞나요?
우주를놓고보자면 베텔게우스보다 큰 항성은 엄청많져,,
@@koo9619 제일 크진 않습니다만...?
@@koo9619 2020년 까지는 방패자리UY가 가장 컸었는데 그 이후로 스티븐슨 2-18이었나? 로 넘어갔어요.
애초에 방패자리 UY의 크기가 측정지역에 따라 차이가 났었다고 하네요.
ㅋㅋ 저게 터진걸 본 사람들은 얼마나 많은 관련한 창작물을 내고 미신을 만들어내며 서로의 사랑을 약속할까?
640광년이나 떨어져있는데 저리 밝아질 수 있다는게 신기하다
@antares 와...
2018년도의 베텔기우스는 없을수도 있겠네요 지금은640년전이니까요.
베텔기우스 폭발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그럼 겨울의 대삼각형은 일직선이 됩니다.[프로키온&시리우스(천랑성)&베텔기우스]겨울의 다이아몬드도 흐지부지됩니다.오리온의 한쪽 어깨가 탈골됩니다.등등향후 500만년 정도안에 폭발할것으로 예상되는 적색초거성,베텔기우스&큰개자리VY등이 오랫동안 생존하여 후손에게도 아름다운 별이라고 남았으면 좋겠습니다.별의 수명이 다한다는 것은 슬프지만 그래도 그 잔해는 존재하고 태양도 그렇게 만들어졌으니 나중에는 또 다른 베텔기우스의 잔해가 우리 후손들에게 보일지도 모릅니다.또 중성자별이나 블랙홀이 되어도 그것이 완전히 소멸되지는 않기 때문에 별의 일생의 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5252.... 네놈이 떠나다니... 내 곁을 지켜주는 자는.... 없구나...
아직 폭발 안 했습니다.
-중2병-
오리온자리의 오른팔(어깨)가 위태롭다
오리온이 아파합니다.
내가 시리우스 다음으로 좋아하는 별이 배텔기우스인데,..... 지구에서 약 600광년 정도 떨어져있으니 지금은.......
와 살아있는 동안 보고싶다 ㄹㅇ
아하! 1광년은 빛이 1년동안 가는 거리인데 빛은 초속 300000km니까요.
640광년은 빛이 640년동안 가는 거리니까요.그러니까 우리는 640년 전의 베텔게우스를 보고있는 겁니다.
브금 왜이리 감성적이야..
베테르기우스
여기서 사용하고있는 bgm 이름이 뭔가요?
저도 궁금해서 열심히 찾아봤는데 잘 모르겠네요...ㅠㅠ
NHK COSMIC FRONT 라는 다큐로 보입니다..
정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좋은 검색어를 알게됐네요. コズミックフロント로 검색해보니 다큐영상이 한가득 나옵니다ㅎㅎ bgm 제목은 제가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셧다니 기쁩니다 저도 일어를 조금 알아들어서 요며칠 계속 보고 있습니다 역시 nhk가 다큐 하난 잼게 잘 만드는거 같아요..아마도 같은분채널꺼 보는거 같은데 즐감 하세요 ㅎㅎ
내가 살아있을동안 별이 터지는걸 직접 목격해보고싶다~
@박성준 TV ㅋ
베텔게우스 제발 터졌어라.
터질때 나:오
터진후 나:배고팡
죽기전에 일어 난다면 몇개월은 실컷 보겠네
그래서 아직도 브금제목은 못찾은건가
베텔게우스 아직 초신성 아닙니다
???: 저희 베텔게우스 즈어어어ㅓ얼대 초신성 아닙니다
베텔게우스 안터지지 않았나요?
초신성은 푸른색이니까 밤에도 항상 아오이소라를 볼 수 있겟군
브금 아직도 못찾았나
이 영상은 시물레이션인가요?
Sibaek Seong 네 그렇습니다
Sibaek Seong g
아항 쏘오데쓰까
베텔게우스가 화났나봨ㅋㅋㅋㅋㅋ
근데 베텔기우스는 이미 없어졌음
근데 그빛이 너무멀어서 아직 지구까지 도달이안되서 아직까진 베텔기우스의 옛날모습이 보이는거래요
베텔기우스는 초거성이라서 수명이 짧음..
삼가 행성의 명복을 빕니다.
별이랑 행성이랑은 다릅니다.
@@flip9314 별이 초신성 폭발하면 주위 행성도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네요!
베텔게우스는 터지려면 좀더 남았는데
나태하군요 당신
잘가라.....베텔게우뜨......(?)
이미 폭발 했다구요?
베텔기우스가 폭발하면 모든세상이 [아이니](사랑)에 빠지게 될거야
[병신]
@@이재연-r5y 힝..
아이니 라 쓰실거면 (사랑) 뒤에 '에' 를 지우시는게 맞지않을까요
베델기우스가 왜 거기서 나와?
밤에 온도는 어떻게 돼요?
베텔게우스가 흑색왜성이 됬으면 좋겠다
배탤개우스가폭팔해싿고??
보고싶다.
아직살아있는걸로아는대
아직 빛이 도착하지 않아서 그건 모르죠.
진짜에요?
저게 터지면 우리는 지겹게 3년동안 보게됩니다
안냥 🌟
초신성 폭발ㅇ!!!!!!!!!!!!!!!!!!!!!!!!!!!!!!
뭐냐 브금 왜 좋냐? 영화 만들지 그러냐...
경이롭겠네...한번 보고싶다 정말
베텔게우스적색거성이기때문에벌써죽음을맞이해야합니다.
슬프다.
배틀계우스 꽤큰대
red sun blow away , earth not in danger.
아오 아카 무라사키
감마선때문에 오존층 날아가지 않나요?
배진서 베텔게우스의 자전축이 우리를 향해 있지 않아서 감마선 제트가 우리를 향해 직접 올 염려는 없다고 합니다.
멋지네
실제인가???
배텔게우스 터지면 뒈짐 으악 내눈+ 잠못잠
크기로 봤을 때 블랙홀이 되어 수만년 후에 지구를 포함한 태양계를 집어 삼킬지도 모르겠네요 / 수만년은 천문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순간에 지나지 않는데
Dh Lee 블랙홀이 된다고 질량이 변하는게 아닙니다. 지금 안정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블랙홀이 된 후에도 안정적일 겁니다.
Dh Lee 순간까진 아니고 체감으론 1일
베텔게우스가 죽으면 펄서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어떤 별이 블랙홀이 된다 해도 그 별이 태양계에 미치는 중력의 세기는 블랙홀이 되기 전과 동일하고 무엇보다 우주는 매우 넓습니다.
네 아니에요
지구도 언젠가는. . .
죽는게 너무 아름답고 예쁘다
*바젤기우스*
않터졌는데?
제가 직접 밤하늘봤어요 붉은색별 보였어요.
가상 시물레이션입니다 ^^
그리고 터져도 너무멀어서 빛이 도달을못해서
베텔기우스의 옛모습이 보이는거임
이미 터졌을거임 640광년 이라서 아직도 터진 모습 안보이는 거지 지금 터져도 640년뒤에나 볼수 있음
개소리 ㄴㄴ 현재도 베텔게우스 확인 가능인데
폭발하면 중성자별이나 블랙홀이 되죠
*반 - 짝*
베테르기우쓰 뭐
베텔게우스 터진거 리얼림?
시뮬레이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