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은 물론이고 천일야화에도 반인반어는 아니지만 바다 아래에 땅처럼 여러 나라가 있고 바다 사람이 지상에서보다 훨씬 호화롭게 산다는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옛사람은 드넓은 바다를 보며 그 미지의 공간에도 자신과 비슷한 존재가 살리라는 상상을 했나 봐요. (+) 초등학생 시절 삼공본풀이를 각색한 책을 읽고부터 감은장아기를 유독 좋아했어요. 언젠가 다루어 주시면 좋겠다 기대해 봅니다.
두 번째 이야기에서 시신이 사라진 이야기는 혹시 상여꾼들이 짜고 갖다버려서 그런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언젠가 대충 이런 식의 이야기를 들은 것 같은데 요나 이야기였나? 아무튼 배를 타고 가는데 풍랑이 이니까 우리 중 누군가 저주를 받은 것 같으니 그놈을 색출해 바다에 던지자고 합의했고 제비뽑기를 해보니 그게 요나라서 그대로 심청이 당했다나? 상여꾼들도 풍랑이 거의 사람 잡을 지경에 이르니까 어쩌면 그때 죽었던 게 수신 같은 거였을 수도 있고 그가 자신을 해한 자의 장례를 바라지 않는 것 같으니 괜히 우리까지 해를 입지 말고 대충 갑자기 시신이 사라진 걸로 치자고 합의를 본 후 시신을 어딘가 유기했는데 그러자 거짓말 같이 정말로 풍랑이 그쳐서 그대로 함구한 게 아닐지..
뭔가 저는 물고기 꼬리를 가진 인어보다 이렇게 인간의 모습에 색다른 특이함이 있는 인어가 더 마음에 드는 것 같아여
색다른 그 맛 알쥐알쥐
나중에 오광대나 야류에 나오는 한국 요괴인 영노(비비)도 다뤄주신다면 좋겠습니다. 이번 인어편도 잘 봤습니다.
영상이 너무 예뻐서 굿즈 가지고 싶어요ㅎㅎ 골드버튼까지 가즈아
우리나라에 인어가 있다니 놀랍네요 ㅇㅇ .... (삿갓쓴 니언이 귀엽ㅎㅎ)
아...늦었다 나 인어 이야기랑 한국 전래동화 디게 좋아하는데...이걸 놓치다니ㅠㅠㅜ
드디어 한국의 인어 이야기가 나오다니! 한국의 인어는 서양의 인어와 달리 인간과 거의 비슷하다는 게 신기합니다.
서양은 물론이고 천일야화에도 반인반어는 아니지만 바다 아래에 땅처럼 여러 나라가 있고 바다 사람이 지상에서보다 훨씬 호화롭게 산다는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옛사람은 드넓은 바다를 보며 그 미지의 공간에도 자신과 비슷한 존재가 살리라는 상상을 했나 봐요.
(+) 초등학생 시절 삼공본풀이를 각색한 책을 읽고부터 감은장아기를 유독 좋아했어요. 언젠가 다루어 주시면 좋겠다 기대해 봅니다.
고퀄 애니메이션 즐겁고 흥미로운 이야기 오늘도 최고예요
물범이나 물개, 돌고래 이야기가 입에서 입으로 바뀌었을것 같음
너무 재밌고 ㅋㅋㅋ 외천 뒤에 니언님 졸귀
사람사는곳이니까 생각하는거 다 같은가벼요
두 번째 이야기에서 시신이 사라진 이야기는 혹시 상여꾼들이 짜고 갖다버려서 그런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언젠가 대충 이런 식의 이야기를 들은 것 같은데 요나 이야기였나? 아무튼 배를 타고 가는데 풍랑이 이니까 우리 중 누군가 저주를 받은 것 같으니 그놈을 색출해 바다에 던지자고 합의했고 제비뽑기를 해보니 그게 요나라서 그대로 심청이 당했다나?
상여꾼들도 풍랑이 거의 사람 잡을 지경에 이르니까 어쩌면 그때 죽었던 게 수신 같은 거였을 수도 있고 그가 자신을 해한 자의 장례를 바라지 않는 것 같으니 괜히 우리까지 해를 입지 말고 대충 갑자기 시신이 사라진 걸로 치자고 합의를 본 후 시신을 어딘가 유기했는데 그러자 거짓말 같이 정말로 풍랑이 그쳐서 그대로 함구한 게 아닐지..
오오오 사실이 아니어도 되게 흥미로운 소재일 것 같아요! 상상력 짱이시다
일본에서는 인어가 이물? 암튼 신성하지 않은 존재지만 한국에서는 인어가 신성한 존재처럼 여겨진다는 얘기도 있어요🤭
재밌게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역시 금요일은 니언님 영상이 있어야죠
아 맞지맞지
ㄹㅇㅋㅋㅋ
신지께?!
현직 인어인데 이거맞따
슬픈 금요일 ㅠㅠ
오잉 어째서 글루미프라이데이ㅠㅠ
까아!!!!
난파당한 외국인이라는 말도 있었다더라구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