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시아버지께서 전립선암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 영상 시청하고 기초적인 지식부터 깊은 정보까지 덕분에 영상 꼼꼼히 시청하고 다양하고 다채로운 내용들 많이 습득하고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7개월째 안정적인 컨디션 유지가 가능하다면 전문의 상담 후 추가적 병합 치료 추천을 명심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해 봐야겠어요! 더불어 절대 겁내하지말고 미루지말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진료와 치료 병행해서 교수님 말씀처럼 안정적인 일상을 꾸려나가야겠어요! 도움되는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저희 아버님은 세브란스에서 3기진단 받으시고 방사선과 호르몬치료 권유받아서 급한대로 6개월 짜리 호르몬은 세브란스에서 받았고 방사선은 정교수님 계신 암센타에서 치료 마치셨습니다. 그런데도 psa가 6개월동안 19에서 2점대까지 내려간 상태여서 호르몬이 잘 듣지 않는것 같아 그부분이 궁금해서 2차 호르몬 주사 맞을겸 첫진료 받았는데요. 정말 실망스러웠습니다. 호르몬주사 추가 맞자고 하시길래 현재 저희 아빠 psa상황에 대해 문의 드리려고 했는데 psa 이 한마디 듣고 방사선과에 문의하세요. 딱 한마디 하시더라구요. 의자를 아예 돌리고 빨리 나가라는듯 쳐다보지도 않으시구요. 물론 방서선 치료를 받았지만 그것과 달리 호르몬 주사도 6개월을 받았기에 반응 부분 문의 드리고 싶었던건데. 세브란스에서 받아서 그건 암센타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신건지~ 방사선 없이 뼈전이 되신분들도 호르몬주사 몇달반에 몇백이셨던분들도 0점대로 떨어지시던데 저희 아빠는 방사선치료와 호르몬 주사도 6개월이 지났는데 2점대이니 호르몬이 잘 안듣는것인지 그거 하나 여쭤보고 싶었을 뿐인데, 어떻게 질문을 끝까지 들어보지도 않고 그러신건지 전 정말 이해를 할수가 없었습니다. 솔직히 85세 이신 아빠 모시고 힘없이 뒤돌아 서야 했던 그날 생각하면 눈물이 납니다. 교수님 그날 컨디션이 안좋아서 그날만 그러셨을거라 믿겠습니다.
영상 잘 보고있읍니다. 오늘은 여쭤보고싶은게 있어서 글 올립니다. 20년9월에 전림선암4기 (림프절전이) 진단을 받았는데 항원수치가 4800이었습니다. 글리슨 8 이고요, 현재 호르몬 단독치료 받고 있는데, (23년12월현재) 수치가 살살 오르는중이나 아직 항암할정도는 아니라고 주치선생님이 예기해주셧고요, 헌데... 얼마나 호르몬감수성이 유지될지, 이러다 워낙 암수치가 나뻐서 갑자기 악화되서 상태가 안좋게 진행이 될지 걱정이 많이 됩니다. 교수님의 진료경험상. 혹시 제게 말씀해주실 부분들이 있는지 ...얼마나 호르몬 감수성이 유지될런지..교수님의 고견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교수님 의견 전달드립니다. PSA 수치가 3번연속 증가하고 PSA 2이상이면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단계로 진행된 상태입니다. 영상검사 CT 뼈스캔 검사, 필요시 PSMA PET 검사가 필요하며 특이 돌연변이를 확인하기위한 NGS 유전자검사도 권고드립니다. 이후 거세저항성 전립선암의 1차 치료를 위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불안하시거나 충분한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타기관에서 전문가의 2차 의견을 들어보시기를 권고드립니다.
정재영 교수님 좋은 말씀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정재영교수님
오늘 8시30분에 교수님께 수술 받아요
하이팅 ! ! !
저 로봇수술받고 3달만에 요실금 완전없고 4달만에 발기부전약없이 부부합방에 성공 했어요
교수님 감사 합니다
친구 시아버지께서 전립선암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 영상 시청하고 기초적인 지식부터 깊은 정보까지 덕분에 영상 꼼꼼히 시청하고
다양하고 다채로운 내용들 많이 습득하고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7개월째 안정적인 컨디션 유지가 가능하다면 전문의 상담 후 추가적 병합 치료 추천을 명심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해 봐야겠어요!
더불어 절대 겁내하지말고 미루지말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진료와 치료 병행해서 교수님 말씀처럼 안정적인 일상을 꾸려나가야겠어요!
도움되는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선생님 말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희 아버님은 세브란스에서 3기진단 받으시고 방사선과 호르몬치료 권유받아서 급한대로 6개월 짜리 호르몬은 세브란스에서 받았고 방사선은 정교수님 계신 암센타에서 치료 마치셨습니다.
그런데도 psa가 6개월동안 19에서 2점대까지 내려간 상태여서 호르몬이 잘 듣지 않는것 같아 그부분이 궁금해서 2차 호르몬 주사 맞을겸 첫진료 받았는데요.
정말 실망스러웠습니다.
호르몬주사 추가 맞자고 하시길래 현재 저희 아빠 psa상황에 대해 문의 드리려고 했는데 psa 이 한마디 듣고 방사선과에 문의하세요. 딱 한마디 하시더라구요.
의자를 아예 돌리고 빨리 나가라는듯 쳐다보지도 않으시구요.
물론 방서선 치료를 받았지만 그것과 달리 호르몬 주사도 6개월을 받았기에 반응 부분 문의 드리고 싶었던건데.
세브란스에서 받아서 그건 암센타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신건지~
방사선 없이 뼈전이 되신분들도 호르몬주사 몇달반에 몇백이셨던분들도 0점대로 떨어지시던데
저희 아빠는 방사선치료와 호르몬 주사도 6개월이 지났는데 2점대이니 호르몬이 잘 안듣는것인지 그거 하나 여쭤보고 싶었을 뿐인데, 어떻게 질문을 끝까지 들어보지도 않고 그러신건지 전 정말 이해를 할수가 없었습니다.
솔직히 85세 이신 아빠 모시고 힘없이 뒤돌아 서야 했던 그날 생각하면 눈물이 납니다.
교수님 그날 컨디션이 안좋아서 그날만 그러셨을거라 믿겠습니다.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은 인간에 대한 예의가 없는듯. 머 직원분들 이해는 갑니다만.
암환자를 상품으로 보는거죠
26살인데 psa수치가 25가 나왔습니다. 2일 뒤에 혈액검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나온다는데. 미쳐버릴거같습니다.
혹시 결과가...
조직검사결과 글리슨점수 4+3인데 로봇수술후에도 추가로 호르몬과 방사선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그리고 전립선과 정낭을 제거해도 재발 가능성이 있나요?
수술 후 최종병리결과를 확인해서 재발의 위험을 예측하는 것이고 우선 수술 후 경과를 봐야 합니다. 수술 후 2기는 약 10-20%, 3기는 약 30% 정도의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영상 잘 보고있읍니다.
오늘은 여쭤보고싶은게 있어서 글 올립니다.
20년9월에 전림선암4기 (림프절전이) 진단을 받았는데 항원수치가 4800이었습니다.
글리슨 8 이고요, 현재 호르몬 단독치료 받고 있는데, (23년12월현재) 수치가 살살 오르는중이나 아직 항암할정도는
아니라고 주치선생님이 예기해주셧고요, 헌데... 얼마나 호르몬감수성이 유지될지, 이러다 워낙 암수치가
나뻐서 갑자기 악화되서 상태가 안좋게 진행이 될지 걱정이 많이 됩니다.
교수님의 진료경험상. 혹시 제게 말씀해주실 부분들이 있는지 ...얼마나 호르몬 감수성이 유지될런지..교수님의 고견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교수님 의견 전달드립니다.
PSA 수치가 3번연속 증가하고 PSA 2이상이면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단계로 진행된 상태입니다. 영상검사 CT 뼈스캔 검사, 필요시 PSMA PET 검사가 필요하며 특이 돌연변이를 확인하기위한 NGS 유전자검사도 권고드립니다. 이후 거세저항성 전립선암의 1차 치료를 위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불안하시거나 충분한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타기관에서 전문가의 2차 의견을 들어보시기를 권고드립니다.
선생님 전 전립선암2기수술한자로1년2개월 로븟수술하여습니다.
그런대 잔요가 심해서 더이상 완캐는 안대는지 궁금합니다.
답을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교수님 답변 전달드립니다.
잔뇨가 요실금을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수술후 요실금을 전문으로 캐어해 주시는 교수님들께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약물치료, 인공괄약근 수술 등에 대해서 상담 받아보세요
전립선암 수술 후 가끔씩 술을 마신다면 몸에는 어떤 영향이 있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대장암4기간전이4군데였는데 수술후~완치는 없다길래 술,담배 다하면서 지금7년차접어들었네요~지금도 나를 포기하고 살아요!~자기를 포기안하려면 술마시지마세요ㅎ
전립선암 3기초입니다
세브란스 중입자센타에서 호르몬치료 협진요청한상태입니다
호르몬치료하고 수술과 중입자치료 선택할려고하는데
가능한가요
부탁합니다
중입자치료후 만약재발하면
그때 수술이 가능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재영 교수님 답변 전달 드립니다.
호르몬치료를 선행하고 수술과 중입자 치료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방사선치료이 일종인 중입자 치료를 하고 이후 재발시 수술은 매우 힘들게 됩니다. 여러 전문가의 이야기를 들어보시고 1차 치료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2 전립선 선암이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
2:08 4기 전립선암
치료 방안
호르몬 차단요법, 항암제
3:09 전립선암 뼈 전이 경우와 PSA수치.
전립선암3기초라고합니다
수술과 중입자치료 어느것이
완치에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달라 해당 문의는 답변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담당 전문의와 상의하셔서 결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 회복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