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리빙님 반갑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강의 출근도장 찍고 열심히 배워봅니다 비록 과수농사는 짓지 않지먼 순천리빙님의 영상을 보고 있으면 언제나 고향에 온것 같고 그렇게 편안할수가 없답니다 힐링이 되구요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 다시한번 드립니다 언제나 찾아 오고픈 채널이자 훗날 귀촌을 하게 되면 꼭 저에겐 필요한 방송입니다 편안한 밤 되시어요.54
49. 배나무 전지 방법 ... 배나무는 없지만 키워보고 싶은 나무 입니다. 화면상태 좋습니다...ㅎ 주지전지방법이 다른 유실수 와 비슷 하군요 위가지모두제게,,, 측지만 쭉 나가게 하는것이 약간의 차이가 있군요 . 세력유지를위해 연장선끝에는 열매를 달지않는다... 오늘도 보슬비오는날 수고 하셨 습니다...
저희 집에 배나무 성목 한그루가 있는데, 길이가 짧은 도장지가 많이 있습니다. 여름 도장지는 그대로 둔다는데 좀 헷갈리네요. 지금 몽땅 전정을 해야 하는지 오늘 영상 듣고 망설여집니다 시원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3년전에 다른 곳에서 옮겨 심으면서 강전정을 한 이후 도장지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딱 한그루이고 어떤 종목인지 알지도 모릅니다. 수분수가 필요한 나무같은데 지난해에는 꽃이 많이 피었지만 열매는 극히 적게 열렸습니다 그리고 매년 별무늬병에 시달려 방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방제하는 방법도 다음에 영상 부탁드립니다
옆에 공간이 있으면 도장지는 수평 유인해 주시면 됩니다. 너무 굵어서 유인이 잘 안되면 조금 부러뜨려도 생육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유인안한 도장지는 지금 모두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름철에 도장지가 많이 나오는데 절단전정을 해도 금방 다시 올라옵니다. 다시 올라와서 2차 성장을 하면서 양분소모를 많이 하기 때문에 과일비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거죠. 국내 배나무 품종은 70%이상 신고배이어서 신고배나무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신고배나무는 수분수가 있어야 착과도 잘 되고 과일품질도 좋습니다. 주변 반경 200~500m 이내에 다른 배나무가 있다면 벌들이 수정해 줄수 있기 때문에 기다리셨다가 착과가 잘 안된다 싶으면 수분수용으로 접목을 하시면 됩니다. 신고배나무에 좋은 수분수는 원황이라는 품종입니다.
안녕하십니까? 평소 유튜브로 선생님의 영상을 자주 시청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 늘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 괜찬으시다면 배나무 전지에 대하여 문의를 좀 드려도 될까요? 아버지가 밭에 자연발생적으로 키운 원항 배나무가 5그루 있습니다 4나무는 올해 4년생이고요 1나무는 7년생입니다. 모두다 덕을 설치하자 않았고 그냥 키우고 있습니다. 제가 초보농사꾼으로 유튜브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4년 배나무는 주지에서 올라온 부주지가(4본 부주지) 경직되어지고 있어, 그나마 노끈으로 별돌을 달아서 대충 벌려서 유인을 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7년된 배나무는 부주지 자체가 너무 강성하여 줄을 묶어도 유인을 할수가 없더군요.. 여기서 질문드리고 싶은것은 4년된 배나무도 주지의 중간부위에 부주지의 형태로 올라온 부주지도 과감하게 짤라 버려야 하는것이 맞겠지요? (통풍과 햇빛을 생각 한다면....) 그리고 7년된 배나무는 이미 나무의 강직도가 강하여 부주지는 유인하기가 어렵더군요..하지만 많이 굵어 졌지만 4년된 나무처럼 나무의 중간에서 올라가는 부주지도 짤라버리는게 맞는지여? 마지막으로 묵은 측지를 갱신한다면.. 저의 배나무처럼 유인되지 않은 7년된 배나무도 부주지의 아래부분에서 쇄기형이나 일자형으로 짤라주면 그 짤려진 부위에서 신초가 나올까요? 그렇다면은 그 짤라진 부분을 그냥 두면 되는지요? 무언가를 발라주거나 병충해를 방지하는 어떤 조치가 필요하지는 않은지요?
반갑습니다. 장문을 주셨네요. 일단 4년생 배나무는 부주지는 제거하고 주지에 측지(결과지)를 붙여가는 형식으로 키우는것이 투광이나 통풍에 좋을듯 합니다. 부주지가 있으면 아무래도 방해가 되겠죠. 7년생 나무도 마찬가지구요. 다만 지금 대체할 가지가 없다면 대체할 가지를 키운후 부주지를 제거하는게 생산량 유지에 도움이 될듯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가지를 한꺼번에 대폭 제거하면 지하부 뿌리와 지상부간의 균형이 깨져서 도장지가 왕창 터져나오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으니 순차적으로 진행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물론 큰 가지를 제거할때는 톱신페스트 같은 도포제를 발라줘야 줄기마름병이나 세균성 괘양병 등의 감염을 예방 할수 있겠습니다.
1번 주지는 빈약해서 빨리 키우기 위해 경쟁지들을 과감히 제거해 줬습니다. 2번 주지도 두꺼운 가지를 제거해야 되는데 금년 수확을 위해 남겨 뒀습니다. 추후 도장지를 이용해서 적당한 크기의 측지로 교체해 갈겁니다. 결과지 역할을 하는 측지는 3~5년 주기로 갱신해 줍니다. 화면상에는 꽃눈이 잘 안보이지만 군데군데 많이 있습니다. 배나무는 사과나무같이 꽃 하나에 열매가 7~8개 달립니다. 좋은 열매 하나만 남기고 적과하지만 열매가 부족하다 싶으면 2개를 남겨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유목을 때는 과일을 너무 많이 달면 나무가 잘 안크기 때문에 욕심을 줄여갈 필요가 있습니다.
@@Fruit-Lab 저도 배나무 3년차 몇그루 취미로 키우고 있는데 전정을 어떻게 해줘야 하나 고민중에 마침 사장님 영상이 올라와서 보고 질문을 했고 사장님 답변 충분히 이해를 했고 너무너무 감사 합니다 노후에 이런저런 유실수 키워보면서 살아 간답니다 재미가 쏠쏠 하네요 구독은 이미되어 있고 좋아요 항상 꾹 누룬 답니다 감사 합니다
늘 열심이십니다~~~응원합니다👍🏻
순천리빙님 반갑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강의
출근도장 찍고 열심히 배워봅니다
비록 과수농사는 짓지 않지먼 순천리빙님의 영상을 보고
있으면 언제나 고향에 온것 같고 그렇게 편안할수가
없답니다
힐링이 되구요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
다시한번 드립니다
언제나 찾아 오고픈 채널이자
훗날 귀촌을 하게 되면
꼭 저에겐 필요한 방송입니다
편안한 밤 되시어요.54
감사합니다.
초보자인 저에겐 큰 도움으로, 잘 배웠습니다. 또 배우려 들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요.
시칭해 주시고 따뜻한 마음까지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구요 늘 행복하세요~^^
49.
배나무 전지 방법 ...
배나무는 없지만 키워보고 싶은 나무 입니다.
화면상태 좋습니다...ㅎ
주지전지방법이 다른 유실수 와 비슷 하군요
위가지모두제게,,, 측지만 쭉 나가게 하는것이 약간의 차이가 있군요 .
세력유지를위해 연장선끝에는 열매를 달지않는다...
오늘도 보슬비오는날 수고 하셨 습니다...
왜 자꾸 오세요... 힘드시게~ 구독자들이 많이 봐주시니 굳이 안도와 주셔도 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반갑습니다. 올리는 동영상 잘 보았습니다. 저는 배나무의 동영상을 주로 보았너요. 제가 요즘 배를키우기때운에 관심이 많이 있구요. 일손도 많이 부족해서 요즘 많이 힘이드네요.
고생이 많으십니다. 배나무도 덩치가 크고 적과품이 많이 들어서 관리하기가 힘드실것 같습니다. 좋은 결실 얻으셔서 행복한 미소 뵙길 바랍니다. 늘 행복하세요~^^
뚝닥 수형을 잘 잡으시네요 .저도 올해 3년생 배나무가 3그루 있는대 영상 참고해서 해봐야 겠습니다.그런대 자람새가 엉망이라서 좀 난해합니다.
일단 가능한한 가지들을 바깥쪽으로 유인해 주면 좋을듯 합니다.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유익한 정보 감사 드립니다.
배나무 도장지는 자르지 않고 8월까지 가지고 가는군요
전 도장지 올라 오는대로 적심 해서 키우니 확실히 과일이 비대 해지질 않았습니다.
도장지 적심 때문이였구나 싶었습니다.(영상보고)
네, 그럴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정을 해도 다시 순이 올라와서 2차 성장을 하기 때문에 양분소모가 심합니다.
나무 수세가 약하면 퇴비나 유박을 살포해 주시고 칼슘과 마그네슘같은 영양제를 엽면시비해 주는게 좋을겁니다.
저희 집에 배나무 성목 한그루가 있는데, 길이가 짧은 도장지가 많이 있습니다. 여름 도장지는 그대로 둔다는데 좀 헷갈리네요. 지금 몽땅 전정을 해야 하는지 오늘 영상 듣고 망설여집니다 시원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3년전에 다른 곳에서 옮겨 심으면서 강전정을 한 이후 도장지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딱 한그루이고 어떤 종목인지 알지도 모릅니다. 수분수가 필요한 나무같은데 지난해에는 꽃이 많이 피었지만 열매는 극히 적게 열렸습니다 그리고 매년 별무늬병에 시달려 방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방제하는 방법도 다음에 영상 부탁드립니다
옆에 공간이 있으면 도장지는 수평 유인해 주시면 됩니다. 너무 굵어서 유인이 잘 안되면 조금 부러뜨려도 생육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유인안한 도장지는 지금 모두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름철에 도장지가 많이 나오는데 절단전정을 해도 금방 다시 올라옵니다. 다시 올라와서 2차 성장을 하면서 양분소모를 많이 하기 때문에 과일비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거죠.
국내 배나무 품종은 70%이상 신고배이어서 신고배나무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신고배나무는 수분수가 있어야 착과도 잘 되고 과일품질도 좋습니다. 주변 반경 200~500m 이내에 다른 배나무가 있다면 벌들이 수정해 줄수 있기 때문에 기다리셨다가 착과가 잘 안된다 싶으면 수분수용으로 접목을 하시면 됩니다. 신고배나무에 좋은 수분수는 원황이라는 품종입니다.
배나무 방제에 관한 영상은 3월중에 올려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배나무도 자두나 매실처럼 키우면 돼나요?
수분수도 필요한가요?
자두나 매실나무와는 조금 차이가 납니다. 저 영상에 따라 하시면 됩니다.
수분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나무주변 200m 이내에 다른 종류의 배나무가 있으면 벌이 수정해 줄수 있으니까 가다려 보십시요.
가지를 자를때 어떤경우는 바짝잘라야한다고 하던데 배나무는 그렇지 않나요?
상황에 따라 다르겠습니다. 가지가 필요한 곳은 그루터기를 남겨야 새 가지를 받을수 있겠고 그렇지 않은 경우 바짝 잘라서 불필요한 가지가 자라지 않게 되겠죠. 배나무 4~5년 주기로 측지를 갱신해 줘야 하니까 주지에 가지가 전혀 없으면 문제가 될수 있겠죠...
안녕하십니까? 평소 유튜브로 선생님의 영상을 자주 시청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 늘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
괜찬으시다면 배나무 전지에 대하여 문의를 좀 드려도 될까요?
아버지가 밭에 자연발생적으로 키운 원항 배나무가 5그루 있습니다
4나무는 올해 4년생이고요 1나무는 7년생입니다.
모두다 덕을 설치하자 않았고 그냥 키우고 있습니다.
제가 초보농사꾼으로 유튜브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4년 배나무는 주지에서 올라온 부주지가(4본 부주지) 경직되어지고 있어, 그나마 노끈으로 별돌을 달아서 대충 벌려서 유인을 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7년된 배나무는 부주지 자체가 너무 강성하여 줄을 묶어도 유인을 할수가 없더군요..
여기서 질문드리고 싶은것은 4년된 배나무도 주지의 중간부위에 부주지의 형태로 올라온 부주지도 과감하게 짤라 버려야 하는것이 맞겠지요?
(통풍과 햇빛을 생각 한다면....)
그리고 7년된 배나무는 이미 나무의 강직도가 강하여 부주지는 유인하기가 어렵더군요..하지만 많이 굵어 졌지만 4년된 나무처럼 나무의 중간에서
올라가는 부주지도 짤라버리는게 맞는지여?
마지막으로 묵은 측지를 갱신한다면.. 저의 배나무처럼 유인되지 않은 7년된 배나무도
부주지의 아래부분에서 쇄기형이나 일자형으로 짤라주면 그 짤려진 부위에서 신초가 나올까요?
그렇다면은 그 짤라진 부분을 그냥 두면 되는지요? 무언가를 발라주거나 병충해를 방지하는 어떤 조치가 필요하지는 않은지요?
반갑습니다. 장문을 주셨네요.
일단 4년생 배나무는 부주지는 제거하고 주지에 측지(결과지)를 붙여가는 형식으로 키우는것이 투광이나 통풍에 좋을듯 합니다. 부주지가 있으면 아무래도 방해가 되겠죠.
7년생 나무도 마찬가지구요. 다만 지금 대체할 가지가 없다면 대체할 가지를 키운후 부주지를 제거하는게 생산량 유지에 도움이 될듯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가지를 한꺼번에 대폭 제거하면 지하부 뿌리와 지상부간의 균형이 깨져서 도장지가 왕창 터져나오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으니 순차적으로 진행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물론 큰 가지를 제거할때는 톱신페스트 같은 도포제를 발라줘야 줄기마름병이나 세균성 괘양병 등의 감염을 예방 할수 있겠습니다.
1번 주지 측지는 주지에 비해 측지가 두꺼워서 컷트는 하는데
2번 주지 측지는 두꺼운데 왜 컷트 안해주고 측지로 쓰나요
그리고 다 잘라버리면 배는 어디에서 달리는 건가요 ?
1번 주지는 빈약해서 빨리 키우기 위해 경쟁지들을 과감히 제거해 줬습니다. 2번 주지도 두꺼운 가지를 제거해야 되는데 금년 수확을 위해 남겨 뒀습니다. 추후 도장지를 이용해서 적당한 크기의 측지로 교체해 갈겁니다.
결과지 역할을 하는 측지는 3~5년 주기로 갱신해 줍니다.
화면상에는 꽃눈이 잘 안보이지만 군데군데 많이 있습니다. 배나무는 사과나무같이 꽃 하나에 열매가 7~8개 달립니다. 좋은 열매 하나만 남기고 적과하지만 열매가 부족하다 싶으면 2개를 남겨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유목을 때는 과일을 너무 많이 달면 나무가 잘 안크기 때문에 욕심을 줄여갈 필요가 있습니다.
@@Fruit-Lab 저도 배나무 3년차 몇그루 취미로 키우고 있는데
전정을 어떻게 해줘야 하나 고민중에 마침 사장님
영상이 올라와서 보고 질문을 했고 사장님 답변 충분히 이해를 했고 너무너무 감사 합니다
노후에 이런저런 유실수 키워보면서 살아 간답니다
재미가 쏠쏠 하네요
구독은 이미되어 있고 좋아요 항상 꾹 누룬 답니다
감사 합니다
초보님들은 다른분의 영상도 꼭 보시라 당부 드립니다.
죄송하지만
본 영상은 ?% 부족합니다. 부족하네요
가지 당겨주는 줄은 뭐라고 인터넷에 검색하면 구할 수 있나요?
동네 농약사나 종묘사 가시면 천으로 된 줄 많이 팝니다. 한꾸러미에 5천원 정도 합니다. 인터넷으로 사면 배달료가 있어서...
천끈, 과수유인끈 이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