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두통은 뇌출혈이 시작됐다는 경고🚨뇌졸중을 비롯한 치명적인 뇌질환의 위험 신호 '두통' | 편두통 | 뇌졸중 | 명의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6 сен 2024
  • 인구의 90%가 경험한다는 두통.
    흔히 겪는 증상이라고 가볍게 여겼다가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뇌졸중을 비롯한 치명적인 뇌질환들이 그 위험신호로 두통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망치로 내려치는듯한 두통은 뇌출혈이 시작됐다는 경고이기도 하다.
    시간을 지체하다가는 사망에 이르거나 영구적인 신경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약해진 혈관 벽이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뇌동맥류는 뇌출혈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다.
    뇌동맥류가 터지는 순간, 대다수의 환자가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지만 일시적인 두통으로 치부했다가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다.
    두통은 뇌혈관이 찢어질 때도 나타난다. 뇌혈관이 찢어지면 그 부위에 혈전이 생겨 뇌경색을 일으키거나 뇌출혈이 발생한다. 시간이 지나면 출혈이 아물면서 두통이 완화되기도 하지만 뇌혈관에 생긴 문제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갑작스런 두통이 나타난다면 곧장 병원을 찾아야 한다.
    뇌혈관이 급격히 수축하면서 생기는 가역적 뇌혈관수축증후군은 마치 벼락을 맞은 것 같은 두통을 유발한다. 뇌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생겨난 혈관기형, 뇌 안쪽에 염증이 생기는 뇌막염, 뇌압을 높이는 뇌종양 역시 두통의 원인이 된다. 예민한 뇌가 만든 병, 편두통 특별한 뇌질환이 없더라도 두통은 그 자체로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기도 한다.
    편두통, 특히 흡연이나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 편두통 환자는 뇌졸중이 올 확률이 7배 이상 높다.
    편두통 환자는 대뇌피질이 예민한 상태라 똑같은 자극을 받아도 다른 사람보다 쉽게 뇌가 흥분한다. 이때 혈관이 수축했다 급격히 팽창하면서 주변에 있는 신경이 활성화되면 두통이 생긴다. 흔히 얘기하는 것처럼 한쪽 머리가 아프다고 해서 편두통은 아니다. 편두통은 단순한 증상이 아니라 국제적인 진단기준까지 있는 명백한 질환.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두통약은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을 오히려 악화시킨다. 하지만 두통을 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할 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너무나도 흔한 증상이지만 그 이면에 무시무시한 질병이 숨어있을지도 모르는 두통. 신경과 전문의 정진상 교수, 신경외과 전문의 김종수 교수와 함께 뇌질환의 신호가 되는 ‘위험한 두통’에 대해 알아본다.
    #편두통 #뇌졸중 #뇌질환 #뇌혈관 #뇌출혈 #뇌동맥류 #뇌경색
    ▶️ 프로그램 : 명의 - 뇌의 경고, 두통
    ▶️ 방송일자 : 2016.07.01

Комментарии • 4

  • @whijaes
    @whijaes 8 месяцев назад +1

    참 원인이 많네요ㄷㄷ
    후유증이 뇌졸중

  • @sinamondark6001
    @sinamondark6001 8 месяцев назад

    40대 초반이고 뇌출혈이랑 뇌졸증은 안 겪어봐서 모르겠지만, 초딩때부터 이미 고개 뒤로 돌리다가 뒤통수에서 열감 극통을 이미 느껴봐서 두통의 양상은 어느정도 아는데..
    욱신욱신하면서 조이는 압박성 두통이 다방면에서 생길 때 체크해봐야 하는 게 목이나 어깨 결림입니다. ( 이마 머리 전체부분에 통증이 있어요. ) 부종으로 인한 전체 두통과는 양상이 달라요
    반대로 위험한 두통은 특정 부위만 오지게 아프면서, 뭔가 피가 흐르는 듯한 뜨거운 게 꿀렁꿀렁 거리면 일단 최대한 차분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다른 부분도 아픈데 있나 체크해봐야 해요.
    위에 언급한 고개 돌리다 극통이.. 뭔가 근육이 혈관위로 올라탄 느낌으로 뽝 소리가 나고 10초 정도 이후에 열감과 극통이 느껴져요. 건강과는 무관하지 싶은데 뭐 이런건 페이스 놓치고 긴장하면 위험할 수 있어요.
    80년대 후반에 옥상에서 떨어져서 두개골 골절로 수술 몇 번 하고, 퇴원 후에 반년 정도 벽에 붙어서 머리에 베개를 받히고 생활해서 거북목이 온 건지 원래 자세가 시원찮아서 그런 건지.. 어쨌든 20대 중반에 고혈압이 오고 거북목 진단 받았는데 겨울철 한정으로 심한 두통이 몇 번 생길 때가 있어요.

  • @laracroft777
    @laracroft777 8 месяцев назад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전날 난생 처음 경험해 보는 극심한 두통이 몰려왔었는데 그때 뇌출혈로 쓰러진지라 후유증이 두통이라고 했었다 그렇게 중환자실에 입원하고 나서 몇주뒤 퇴원 했었다 당시 주취의가 사람몸에 함부로 메스를 들이미는게 아닌데 특히 대가리쪽은 아무리 수술이 성공적이라 해도 수술 안하고 쾌유 되는게 낫지 수술하면 예후도 안좋다고 했었다 일반 6인실에 나빼고 나머지 뇌출혈 환자분 모두 말을 어눌하게 하시더라 그런 모습에 충격먹음 ㅎㄷㄷ 나는 여기 영상처럼 피가 응고되서 뇌출혈이 멈췄고 이후 안정을 취하다가 퇴원 했는데 주취의가 천운이라 했었다 근데 나는 개념이 없으니까 잘모르겠던데? 차라리 그날 뒤졌으면 지금과 같이 눈 썩는 풍경은 관전 안할거 아니냐?

  • @24valentine
    @24valentine 8 месяцев назад

    오늘 두통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