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정보를 주시는 영상 덕분에 건설 문외한이지만 유익한 지식과 정보를 많이 얻고 있습니다. 영상 중에 아파트 같은 고층 건물을 지을때 기초공사 과정에 파일을 시공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파일을 심을때 암벽지반에 닿을 때까지만 시공하는지 암벽지반의 일정한 깊이까지 파고들어가는 지가 궁금합니다. 시공영상을 보면 파일이 더이상 들어가지 않을때까지 햄머로 때리고 하중을 가하는 것은 보이지만 암벽지반의 일정 깊이까지 파고들어가야 안전하지 않을까 하는데 그렇게까지 시공하는건지 의문이들고요, 파고들어간다면 어떤식으로 시공하는지, 아니면 굳이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엉뚱한 질문일 수 있겠지만 관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요새, 우리건설이야기 덕분에 많은 내용을 배우고 있습니다. 선생님 아무래도 시설물 관리자 발령 나면서 전공이 아닌 공사를 많이 접하게 됐는데, 최근에 인수받은 철골조 주차장 중에 데크플레이트 시공 한 주차장인데 구배 불량으로 옥탑층 코어를 뚫고 배관을 연결 했는데 배관이 아닌 데크플레이트 안에서 지속적으로 누수가 발생합니다. 이건 해결이 가능할까요...
전기실은 지상에 있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maintenance입장에서는 당연히. 하지만 대한민국은 돈에 우선하는 경제논리로 지하에 시설을 설치할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집중호우에 지하펌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경우 그 피해는 막심하겠지요. 특히 병원같은경우 정전상태는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듯. 정말 중요한 시설인데 뒤로 밀리는. 항상 영상 잘보고 좋은 지식 많이 얻어가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런거 보면 회사가 학교 학원은 아니지만 새벽부터 저녁까지 현장에서 이것저것 일하면서 놓치고 못보고 못배우고 못들은 것들을 알기쉽게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구조 설계를 하다 보면 현장 경험이 부족한데, 이 영상을 통해 실제 현장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며 배울 수 있어 정말 유익합니다.
지금 일하고 있는 관공서도 2400타설하면서 앙카박고 1800추가 타설하면서 숄더랑 씨름만하다가 빔빼는 작업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며칠 쉬는중이지만..
제가 하고 있는 작업에 대해 이해도가 늘어나서 고마울 따름입니다!
정말 엄청난 가치가 있는 강의 입니다. 이런 고급 실무 지식을 알기 쉽게 볼 수 있다는게 놀랍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지하시설 안보이는 실인데 진짜 깔끔하게 만들었네요. .
흙막이 해체 하는 사람인데 반갑네요 ㅎㅎ
기술적 한계가 생길때 새로운 공법들이 계속 나와서 좋네요. 또 다른 흙막이 공법도 재밌을거 같네요.
이해가 잘돼서 좋습니다 ~~
영상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근 이슈화된 청라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이슈 관련해서 지하주차장 내 소화시설이 어떻게 구성되어있고 이런거 하나 번외편으로 만들면 조회수도 잘나올것 같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
민원부분 공감합니다ㅎ 거이 동시에 우르르 착공하는 신도시나 택지지구면 모를까
아파트 숲에 둘러싸인 공사현장이라면...
뉴스에도 나오고 시작부터 온 난리죠😂
어스앵커 튀어나온거 뭔가 궁금했는데 나무 뿌리 처럼 깊이 박힌거군요. 각종 민원도 결국 아파트 가격 상승의 원인중 하나 아닐까 생각되네요. 안전을 위한 조치도 필요하지만 건축 비용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항상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항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주도 전문적인 지식 배울수 있었네요.
감사합니다ㅎㅎ😊
항상 잘 보고 갑니다!!
지하철 공사도 같겠군요 교육영상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회사 근처 2곳에서 지금 기존 건물 철거하고 새로 짓고 있는데
어떻게 올라가는지 봐야겠네요. ㅎㅎ
요즘 시공되는 어스앙카는 제거식 입니다.
좋은 정보를 주시는 영상 덕분에 건설 문외한이지만 유익한 지식과 정보를 많이 얻고 있습니다.
영상 중에 아파트 같은 고층 건물을 지을때 기초공사 과정에 파일을 시공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파일을 심을때 암벽지반에 닿을 때까지만 시공하는지 암벽지반의 일정한 깊이까지 파고들어가는 지가 궁금합니다. 시공영상을 보면 파일이 더이상 들어가지 않을때까지 햄머로 때리고 하중을 가하는 것은 보이지만 암벽지반의 일정 깊이까지 파고들어가야 안전하지 않을까 하는데 그렇게까지 시공하는건지 의문이들고요, 파고들어간다면 어떤식으로 시공하는지, 아니면 굳이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엉뚱한 질문일 수 있겠지만 관심 부탁드립니다.
암반층에 1m 정도 파고 들어갑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지식
건설부장관 및 교육부 장관 표창받아야 할듯. 강의가 소통능력이 뛰어나 건설문화이해도에 기여
아무도 들어가고싶어하지않는 전기실..-_-
스트럿이 본건물의 구조체가 될 수는 없나요?
저도 궁금했어요. 같이 타설하면 안되는지 보 역할이라도 할수없는건지요?
따로 영구버팀대 공법도 있음
설계하기 나름
보대신이라면 그만큼 버팀대 규격이 달라지고 사장으로 잡아야되고 보처럼 쭉 길게 뻗어야되니 상황다 봐야죵
탑다운공법중 영구버팀대설치하여 영구 구조물로 쓰긴함
@@yongillee4288 근데 버팀대 그대로 쓰면 누수에 너무 취약한거 아닌가요?? 모 끊어치기도 취약은 하지만 그래도 모라도 막아주는데, 버팀대 연결부는 그대로 뚤린거나 마찮가진데요..
네.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실제로 기둥은 본 구조체 기둥위치에 박아서 기둥 철골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슬래브나 보로 사용하기에는 정밀도 면에서 딱 해당 위치에 들어가기가 쉽지 않고, 두께도 너무 두꺼워서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sps 공법 이라고 검색해보세요 트러스를 슬래브에 영구적으로 매설해서 써요
트러스 설치 높이를 슬래브 높이에 맞춰서 설치해서 콘크리트 타설시 사장됨요
기둥도 기둥자리에 수직으로.기둥세워서
받침보 거는데 매설
탑다운 공법시
현장 여건상 부분적으로
사장해야되서 한적 있는데
실상.경제적으론 건축주 입장에선
해체 시키는게 맞을듯요
철근 엮여서 슬래브 치게 하는게
쌀듯요 아차피.보 사장되도 철근역겨야됨
안녕하세요 항상 감사합니다. 아파트 지하피트에 물이 가득 차있는데 결로수만으로는 찰정도는 아니거 같다라는 생각에 바닥을 유심히 보니 군데군데 물속에 수증기들이 생겨있더라구요 발로 없애도 시간지나면 물방울이 생깁니다.
이거 왜이러는건가요??
기포와 함께 바닥에서 물이 올라오는 듯합니다.
안녕하세요 요새, 우리건설이야기 덕분에 많은 내용을 배우고 있습니다. 선생님 아무래도 시설물 관리자 발령 나면서 전공이 아닌 공사를 많이 접하게 됐는데, 최근에 인수받은 철골조 주차장 중에 데크플레이트 시공 한 주차장인데 구배 불량으로 옥탑층 코어를 뚫고 배관을 연결 했는데 배관이 아닌 데크플레이트 안에서 지속적으로 누수가 발생합니다. 이건 해결이 가능할까요...
영상 잘봅니다. 혹시 골조를 끊어쳐서 하게되면 서로 이어 지는 부분은 방수는 어떻게 해결하는지요?
고무로된 차수판을 이어치기 할 부분에 삥 둘러 박아놔요. 이어치기 조인트 부분 중간에 고무 차수판이 어느정도 방수격벽 역할을 해줍니다.
아래 분이 댓글 잘 달아주셨네요.
😊
기리바리 = strut
이런 분이 국토부장관되면 너무좋을꺼같은데 ...................
??????
이런 분이 현대산업개발 광주 사고 아파트 소장님으로 가야.
전기실은 지상에 있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maintenance입장에서는 당연히.
하지만 대한민국은 돈에 우선하는 경제논리로 지하에 시설을 설치할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집중호우에 지하펌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경우 그 피해는 막심하겠지요. 특히 병원같은경우 정전상태는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듯.
정말 중요한 시설인데 뒤로 밀리는.
항상 영상 잘보고 좋은 지식 많이 얻어가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민들이 눈에 흉물스럽다고 난리쳐서 지하로 갔지요~~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