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입문 학생에게 자음과 모음 후에 발음을 따로 떼어내어 알려주는 게 학생들에게 더 유익할지 고민이 됩니다. 혹은 자음과 모음을 학습 후, 문법을 활용한 문장 연습을 하면서 알려주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의 의견이 궁금하여 질문을 올립니다. 저의 질문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정자님~ 오늘도 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해요~^^ 따로 강의 영상을 정리해서 판매되는 책은 아직은 없습니다. 다만, 지금은 강의 내용을 정리해서 '설명 (영상 밑에 설명)'란에 올리고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안녕하세요~ '몇월 [며둴]' 1) '몇월' [멷월]: '몇'의 받침 'ㅊ'은 받침소리 [ㄷ]으로 발음해요. 2) [며둴]: 받침소리 [ㄷ] 뒤에 모음 '워'가 와서 [ㄷ]을 뒤로 이어서 발음해요. '맛없어요' 1) 맛없어요 [맏없어요]: '맛'의 받침 'ㅅ'은 받침소리 [ㄷ]으로 발음해요. 2) [맏업서요]: '없'의 겹받침 'ㅂㅅ' 뒤에 모음 '어'가 오면, 받침 'ㅅ'을 뒤로 이어서 발음해요. 2) [마덥서요]: [맏] 뒤에 모음 '어'가 와서 [ㄷ]을 뒤로 이어서 발음해요.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정자님~ 겹받침은 19일, 한국시간으로 10시에 올릴 예정입니다. 한국어 발음이 쉽지가 않죠? 저도 강의 준비하면서 세삼 깨닫습니다. 옷이, 옷가게 발음 다시 한번 정리하면요, 옷이: 옷 + 모음 = 받침 ㅅ - [ㅅ]으로 발음 [오시] 옷가게: 옷 + 자음 = 받침 ㅅ - [ㄷ]으로 발음 [옫까게]로 발음합니다. 다른 예로, 꽃이: 꽃 + 모음 = 받침 'ㅊ' - [ㅊ]으로 발음 [꼬치] 꽃길: 꽃 + 자음 = 받침 'ㅊ' - [ㄷ]으로 발음 [꼳낄] 로 발음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받침 + 모음: 받침 그대로 발음합니다. 받침 + 자음: 받침소리 7개 중 한 개로 발음합니다. 더 복잡해졌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감사합니다.
@@basickoreanbk 신선생님~ 외국에서 강의하세요? 한국시간과 날짜를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바른게 쓰기와 읽을때 탈락 것을 예시를 함께 해주시니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안 되면 또 보면 듣고 좋아요 좋아요도 읽기에 조아요 ㅎ 어시 탈락 되는 것도 오늘 강의 듣고 알았습니다. 옷가게.옫까게 변한다는것도 처음 들어서요 신선생님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신선생님 덕분에 제가 한글을 좀금씩 알아가서 기쁨니다.
안녕하세요~ '속에'만 따로 읽는 경우에는 [소게]라고 읽고요, '선반 속에'는 1) '선반 속에'를 붙여서 읽는 경우는 [선반쏘게] 라고 발음하고요. 2) '선반'과 '속에'를 띄어서 읽는 경우에는 [선반 소게]라고 발음할 수도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무슨 일'은 [무슨 닐]로 발음해요. 표준발음법 29항을 보면, '합성어 및 파생어에서, 앞 단어나 접두사의 끝이 자음이고 뒤 단어나 접미사의 첫음절이 '이, 야, 여, 요, 유'인 경우에는, 'ㄴ' 음을 첨가하여 [니, 냐, 녀, 뇨, 뉴]로 발음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ㄴ첨가'라고 검색하시면 더 많은 내용을 찾아보실 수 있을 거예요.
안녕하세요~ 어려운 질문이네요 ^^;; 발음은 예외 사항이 너무 많아서 설명하기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음..저라면, '같' 뒤에 무엇이 오느냐에 따라 3개로 나눠서 설명할 거 같아요. 1) 같 + 자음 - 이 경우에는 '같'의 받침 'ㅌ' → [ㄷ] 으로 발음합니다. - 그리고 뒤에 오는 자음에 따라 뒤에 오는 첫소리는 된소리로 발음합니다. - 예)같다 [갇따], 같고 [갇꼬] 2) 같 + 모음 ('ㅣ' 제외) - 이 경우에는 '같'의 받침 ㅌ → [ㅌ]으로 발음합니다. - 그리고, 뒤에 오는 모음으로 이동해서 연음현상이 일어납니다. - 예) 같아요 [가타요] 3) 같 + 모음 'ㅣ' - 이 경우에는 (2)번과 같이, 받침 'ㅌ'이 모음자리로 이동합니다. - 다만, 다음에 모음 'ㅣ'가 오는 경우엔만 [ㅊ]으로 발음한다고 알려주면 좋을 듯 합니다. - 예) 같이 → [가티] → [가치] 답변을 드리다 보니 저도 정리가 조금 되는데요. 'ㅌ'받침은 뒤에 모음이 오면 'ㅌ'받침 그대로 연음이 되지만, 모음 'ㅣ'를 만나는 경우에만 'ㅊ'로 바꿔서 발음한다고 알려주시면 어떨까요? (물론 여기에도 뒤에 오는 모음이 조사나 접미사여야만 연음이 되는데요. 이런 내용은 천천히 알려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안녕하세요. 음절이 모음으로 시작되는 경우에는 음가가 없는 자음 'ㅇ'을 함께 씁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데로, 모음 'ㅣ'를 쓸 때는 음가가 없는 'ㅇ'을 앞에 붙여서 '이'라고 쓰지요. 발음은 물론 [이 = ㅣ] 같습니다. 위의 강의는 한 음절이 자음으로 끝나고 뒤에 모음으로 시작되는 조사나 어미, 접미사가 오는 경우에, 받침이 뒤 음절 첫소리로 옮겨서 발음하는 경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설명은 모음이라고 하였지만, 화면에서는 제가 모음이라고 표시한 부분이 'ㅇ'을 강조해서 'ㅇ'을 모음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네요. 받침이 'ㅇ' 자리로 가서 발음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강의를 진행해서 오해의 소지가 생긴 듯합니다. 앞으로는 조금 더 세심한 부분도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When the final consonants 'ㄷ, ㅌ' meet the vowel 'ㅣ', 'ㄷ, ㅌ' are pronounced as [ㅈ, ㅊ] and moves to 'ㅇ' position. (This is 구개음화=palatalization) - 굳이 [구지], 밭이 [바치]
구개음화 is the sound change: 'ㄷ, ㅌ' + 'ㅣ'→ [ㅈ, ㅊ] + 'ㅣ' like 같이 [가치]. You don't need to know the term. I mentioned the term, just because if you know the term you can find more about Korean pronunciation. Thank you~
안녕하세요~ 받침 'ㄷ, ㅌ' 뒤에 모음 'ㅣ' (조사, 접미사인 경우)가 오면, [지, 치]로 발음합니다. 다른 예로, 굳이 [구지]로 발음해요~ '구개음화'라고 하고요. 관련 영상링크입니다. ruclips.net/video/wIKFmWCYj0k/видео.html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입문 학생에게 자음과 모음 후에 발음을 따로 떼어내어 알려주는 게 학생들에게 더 유익할지 고민이 됩니다.
혹은 자음과 모음을 학습 후, 문법을 활용한 문장 연습을 하면서 알려주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의 의견이 궁금하여 질문을 올립니다.
저의 질문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The best lecture❤❤, love you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
선생님,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참 잘하시는 것 같아요^^
쓰고 있는 툴은 무엇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PPT로 만드신 걸까요?
한국어 교육방송중 최고입니다
안녕하세요~칭찬 감사합니다~^^
잘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베이직 코리안 정말 좋습니다 열심히 한글 공부 하고 있습니다 받침 공부를 많이 배우고 있네요 언제나 감합니다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낭독 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너무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중간에 철수라는 이름이 나오던데 철쑤라고 읽어야 하지 않을까요? 구독하고 갑니다 ^^
이해가 아주 쉽습니다.
잘 봤어요. 감사해요.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대통령 함자를 어찌 부르나 궁금했었는데 이제 알겠습니다~
쌤! 강을 잘들었고 재미있었습니다.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수업 잘 보고 가요.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가 괜찮네요. 혹시 관련된 책있으시면 한국어서적 인터넷에서구매 어떻게할수있을까요
잘 들었습니다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어떻게 발음 하면 맞습니까?
그대로 '올해'라고 하는데 빠르게 말할 때는
'오래'라고도 합니다 ^^
선생님 혹시
꽃으로 - 꼬츠로 라고 발음하는데
왜 꽃안 - 꼬단이라고 발음하나요?
ㄷㅊㅅㅆㅈㅊ중 꽃에 받침이 포함되는데
꼬드로 라고 안하고 꼬츠로 라고 발음하는 이유가 궁금해요
속한 자에게 뿐아니라
[소칸 자에게 뿌나니라]
선생님 이렇게 발음 하는것 맞나요?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네~발음 맞습니다~!
@@basickoreanbk 선생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선생님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은.어떻게 읽을까요
안녕하세요~답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무릎을'을 [무르플]이라고 읽습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의 영상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신혜리선생님
저는 이 프로그램를 알게되어서 참으로 좋습니다.
제가 국민학교 3학년까지 다닐때까지 전과도 없이 공부하여. 읽기가 안 되었는데 이렇게까지 읽기도 해 주시고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이렇게 정리 된 책 혹시 판매 합니까?
안녕하세요. 이정자님~
오늘도 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해요~^^
따로 강의 영상을 정리해서 판매되는 책은 아직은 없습니다. 다만, 지금은 강의 내용을 정리해서 '설명 (영상 밑에 설명)'란에 올리고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옷가게 [옫까게] is 된소리
Theo Phonchana 조금만 더 상세히 말하자면
옷가게 에서 옷의 “ㅅ”이 음운의 교체 현상으로 [옫가게]로 바뀐뒤에 예사소리의 받침(ㅂㄷㄱㅅㅈ + ㅁㄴ)가 그다음 자음 위치에 예사소리(ㅂㄷㄱㅅㅈ)와 만나면 된소리가 되어 [옫까게]로 발음 된다고 할수있습니다.
@@Hi-ks7uc +ㅁ,ㄴ은 뭐에요?
같이 어떻게 바름 할게요?
안녕하세요~'같이'는 [가치]로 발음해요. 아래 링크 강의 확인하세요~ruclips.net/video/wIKFmWCYj0k/видео.html
천천히 잘 설명해 주시네요.이 책을 많이 홍보해 드릴게요.ㅎㅎ
실은 일본인이 질문해 올 때 이 채널을 이용해서 답변해 줄 때도 있거든요.
안녕하세요~칭찬 감사합니다~^^
한국 말을 배워요?
받침 그대로
ㅎ 받침 + ㅇ
베이직 코리안 Basic Korean님 구독 누르고 갑니다 앞으로 잘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구독 감사합니다~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고 건강 조심 하세요!
발음공부로 딱입니다.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몇월은 며둴으로 발음 하고 맛없어요는 마덥서요로 발음 하는 거 설면 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몇월 [며둴]'
1) '몇월' [멷월]: '몇'의 받침 'ㅊ'은 받침소리 [ㄷ]으로 발음해요.
2) [며둴]: 받침소리 [ㄷ] 뒤에 모음 '워'가 와서 [ㄷ]을 뒤로 이어서 발음해요.
'맛없어요'
1) 맛없어요 [맏없어요]: '맛'의 받침 'ㅅ'은 받침소리 [ㄷ]으로 발음해요.
2) [맏업서요]: '없'의 겹받침 'ㅂㅅ' 뒤에 모음 '어'가 오면, 받침 'ㅅ'을 뒤로 이어서 발음해요.
2) [마덥서요]: [맏] 뒤에 모음 '어'가 와서 [ㄷ]을 뒤로 이어서 발음해요.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감사합니다.
I wonder this word "집안일을 하다" pronoun like "지바니를 하다" right or wrong? Can you help me
@@군고구마-l8k Thank you so much
Excellent
Thank you for watching my video. Have a good day~
신선생님
겹받침은 언제합니까?
선생님
(나를 보내신 이를 믿다)
발음 어떻게 하나요?
안녕하세요~[나를 보내신 이를 믿따] 또는 [나를 보내신 니를 믿따]라고 발음할 수 있어요.
@@basickoreanbk
❤❤❤
꽃
금요일은 그묘일로 발음하나요?
안녕하세요~네! 금요일 [그묘일]로 발음해요~
초등학생들에게 보여줬어요~~^^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일백 이십년이 되리라
발음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일백 이십년이 되리라' [일백 이심녀니 되리라] 또는 [일배 기심녀니 되리라] 라고 발음할 수 있어요~
부엌은 발음이 부억인데 모음ㅇ이 오면 부억이로 발음하는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안녕하세요~네, 표준발음은 [부어키]가 맞습니다~'부엌에서'도 [부어케서]가 표준발음이긴 합니다만, 저도 가끔 [부어게서]라고 발음하는 거 같기도 합니다 ^^;;;;
네 그렇군요 오늘 또 새로운거 배웠네요. 답글 감사합니다 ^^
좋다
눈약 눈냑발음 맞아요 선생님
안녕하세요~네 맞습니다~! 눈약 [눈냑]
옷이.오시
옷가게.옫까게
이것이 어렵네요
이렇게 까지 자세한 설명은 예시로 철학과 변화를 함께 보여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정자님~
겹받침은 19일, 한국시간으로 10시에 올릴 예정입니다. 한국어 발음이 쉽지가 않죠? 저도 강의 준비하면서 세삼 깨닫습니다. 옷이, 옷가게 발음 다시 한번 정리하면요,
옷이: 옷 + 모음 = 받침 ㅅ - [ㅅ]으로 발음 [오시]
옷가게: 옷 + 자음 = 받침 ㅅ - [ㄷ]으로 발음 [옫까게]로 발음합니다.
다른 예로,
꽃이: 꽃 + 모음 = 받침 'ㅊ' - [ㅊ]으로 발음 [꼬치]
꽃길: 꽃 + 자음 = 받침 'ㅊ' - [ㄷ]으로 발음 [꼳낄] 로 발음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받침 + 모음: 받침 그대로 발음합니다.
받침 + 자음: 받침소리 7개 중 한 개로 발음합니다.
더 복잡해졌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감사합니다.
@@basickoreanbk 신선생님~
외국에서 강의하세요?
한국시간과 날짜를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바른게 쓰기와 읽을때 탈락 것을 예시를 함께 해주시니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안 되면 또 보면 듣고 좋아요
좋아요도 읽기에 조아요
ㅎ 어시 탈락 되는 것도 오늘 강의 듣고 알았습니다.
옷가게.옫까게
변한다는것도
처음 들어서요
신선생님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신선생님 덕분에 제가 한글을 좀금씩 알아가서 기쁨니다.
@@이정자-t8f 외국에서 강의하는 것은 아니고요 ^^;;, 지금은 싱가포르에서 살고 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혹시 "38열 종대로 서 있습니다." 여기서 38열을 삼팔열로 읽나요, 삼십팔열로 읽나요?? 아시는 분 계실까요!!!ㅠ
안녕하세요.
38선 때문에 조금 헷갈리긴 하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는 '삼십팔열'이라고 읽을 것 같습니다~
우와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얼음
선생님 혹시 선반'속에' 속에는 소게로 읽나요 아니면 쏘게 아니면 소케로 읽나요?
안녕하세요~
'속에'만 따로 읽는 경우에는 [소게]라고 읽고요,
'선반 속에'는
1) '선반 속에'를 붙여서 읽는 경우는 [선반쏘게] 라고 발음하고요.
2) '선반'과 '속에'를 띄어서 읽는 경우에는 [선반 소게]라고 발음할 수도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감사합니다.
@@basickoreanbk 선생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자료도 댓글도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쁩니다! ^^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옷
옷이 > 오시
무슨 일 ㅡ무스 닐 ㅡ인가요?
안녕하세요~
'무슨 일'은 [무슨 닐]로 발음해요.
표준발음법 29항을 보면,
'합성어 및 파생어에서, 앞 단어나 접두사의 끝이 자음이고 뒤 단어나 접미사의 첫음절이 '이, 야, 여, 요, 유'인 경우에는, 'ㄴ' 음을 첨가하여 [니, 냐, 녀, 뇨, 뉴]로 발음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ㄴ첨가'라고 검색하시면 더 많은 내용을 찾아보실 수 있을 거예요.
@@basickoreanbk 무슨 일로 발음했는데..영상을 보니 자음+모음ㅡ>> 얼음 ㅡ어름이 되길래요. 명사만 그런가 보네요.
아니요. 보통 '자음 + 모음'은 연음이 일어나는데,
'자음 + 모음 (이, 야, 여, 요, 유)'인 경우에 'ㄴ'이 첨가되서 발음해요. (이것도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고요;;)
그래서 '얼음'은 [어름]으로 발음하고요. (자음 'ㄹ' + 모음 '으')
@@basickoreanbk 감사합니다.😊 우리 말 참 어렵네요.ㅠ
이거 초등때 배우는 건데 잘 모르는 사람들 많네요.
웃는다ㆍ 있었습니다 어떻게 읽어요
안녕하세요~웃는다 [운는다], 있었습니다 [이썯씀니다] 라고 읽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선생님 덕분에 발음 많이 조아졌습니다ᆢ
"같이"는 구개음화로 "가치"로 발음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외국인의 입장에서보면 "가티"로 읽어야할것같다고 합니다. 어떻게 교육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어려운 질문이네요 ^^;; 발음은 예외 사항이 너무 많아서 설명하기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음..저라면, '같' 뒤에 무엇이 오느냐에 따라 3개로 나눠서 설명할 거 같아요.
1) 같 + 자음
- 이 경우에는 '같'의 받침 'ㅌ' → [ㄷ] 으로 발음합니다.
- 그리고 뒤에 오는 자음에 따라 뒤에 오는 첫소리는 된소리로 발음합니다.
- 예)같다 [갇따], 같고 [갇꼬]
2) 같 + 모음 ('ㅣ' 제외)
- 이 경우에는 '같'의 받침 ㅌ → [ㅌ]으로 발음합니다.
- 그리고, 뒤에 오는 모음으로 이동해서 연음현상이 일어납니다.
- 예) 같아요 [가타요]
3) 같 + 모음 'ㅣ'
- 이 경우에는 (2)번과 같이, 받침 'ㅌ'이 모음자리로 이동합니다.
- 다만, 다음에 모음 'ㅣ'가 오는 경우엔만 [ㅊ]으로 발음한다고 알려주면 좋을 듯 합니다.
- 예) 같이 → [가티] → [가치]
답변을 드리다 보니 저도 정리가 조금 되는데요.
'ㅌ'받침은 뒤에 모음이 오면 'ㅌ'받침 그대로 연음이 되지만, 모음 'ㅣ'를 만나는 경우에만 'ㅊ'로 바꿔서 발음한다고 알려주시면 어떨까요?
(물론 여기에도 뒤에 오는 모음이 조사나 접미사여야만 연음이 되는데요. 이런 내용은 천천히 알려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베이직 코리안 Basic Korean 같이 [가치] is 구개음화
4:22 설렜다...
부엌
한국어 배우는 외국인 친구가 물어서 그런데 (사실 저도 몰라요 ㅋㅋ)
혹시 감사합니다가 감사함니다로 발음되는 규칙이나 Korean grammar 같은 거 알려주실 분?ㅠㅠㅠ
안녕하세요~
받침 'ㅂ' 뒤에 'ㄴ'이 오면, 받침 'ㅂ'을 [ㅁ]으로 발음합니다. 비음화라고 하고요.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ruclips.net/video/zN7Ip_VDTNk/видео.html
@@basickoreanbk 헐 정말 감사합니다!!!
받침 ㅍ 가 없네요
님들 헷갈리지 마쇼 'ㅇ' 이 모음이 아니라 원래 'ㅇ' 은 생략됩니다. 그래서 '이' 할 때 'ㅣ' 로 봄
안녕하세요. 음절이 모음으로 시작되는 경우에는 음가가 없는 자음 'ㅇ'을 함께 씁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데로, 모음 'ㅣ'를 쓸 때는 음가가 없는 'ㅇ'을 앞에 붙여서 '이'라고 쓰지요. 발음은 물론 [이 = ㅣ] 같습니다. 위의 강의는 한 음절이 자음으로 끝나고 뒤에 모음으로 시작되는 조사나 어미, 접미사가 오는 경우에, 받침이 뒤 음절 첫소리로 옮겨서 발음하는 경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설명은 모음이라고 하였지만, 화면에서는 제가 모음이라고 표시한 부분이 'ㅇ'을 강조해서 'ㅇ'을 모음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네요. 받침이 'ㅇ' 자리로 가서 발음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강의를 진행해서 오해의 소지가 생긴 듯합니다. 앞으로는 조금 더 세심한 부분도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놔 = 놓아
Why do we pronounce 같이 as 가치?
When the final consonants 'ㄷ, ㅌ' meet the vowel 'ㅣ', 'ㄷ, ㅌ' are pronounced as [ㅈ, ㅊ] and moves to 'ㅇ' position. (This is 구개음화=palatalization)
- 굳이 [구지], 밭이 [바치]
베이직 코리안 Basic Korean What's 구개음화?
구개음화 is the sound change: 'ㄷ, ㅌ' + 'ㅣ'→ [ㅈ, ㅊ] + 'ㅣ' like 같이 [가치]. You don't need to know the term. I mentioned the term, just because if you know the term you can find more about Korean pronunciation. Thank you~
선생님 백년사 발음 뱅년나
백련사 발음은 머에요
안녕하세요~'백년사, 백련사' 모두 [뱅년사]로 발음해요.
답장 주셔서 감사해요
얼다
국어 > 구거
선생님 같아요.
발음은 가타요 인데
왜 같이 가자 중
같이는 가치로 발음하는지
궁금합니다
답장주심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받침 'ㄷ, ㅌ' 뒤에 모음 'ㅣ' (조사, 접미사인 경우)가 오면, [지, 치]로 발음합니다.
다른 예로, 굳이 [구지]로 발음해요~
'구개음화'라고 하고요. 관련 영상링크입니다. ruclips.net/video/wIKFmWCYj0k/видео.html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ㅇ 이 자음 아닌가요?
안녕하세요~네, 맞습니다 'ㅇ'은 자음입니다. 다만 글자의 첫소리로 모음 앞에 쓰일 때는 음가가 없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
찾다
ㅎ 탈락
받침 'ㅍ'이 없어요
앗! 그러네요 ;;;
닦다
선생님 안해요 어떻게 발음해요
안녕하세요~'안해요'는 [안해요]가 표준발음입니다.
하지만 '해'를 약하게 발음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안해요]와 [아내요] 중간 정도로 들릴 수도 있어요 ^^;;
복잡하시면 [안해요]로 발음하시면 됩니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그러면 연홍 발음도 표준어 발음이에요?
놓다
상견례 발음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상견례 [상견녜]로 발음합니다~
너무 힘들어
안녕하세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감사합니다.
놓 불규칙
-ㅁ/-음
낳다
-ㅁ suffix
-(으)ㅁ suff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