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거, ~함 이런 말은 수원을 비롯한 용인, 이천, 안성 등지에서 씁니다. 다만, 사뎅이는 아마 수원, 화성, 오산 고유의 말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뼈다귀 해장국을 사뎅이이라고 하죠. 또 수원을 숸(ex. 숸 가서 먹을 거?), 팔달산을 팔딱산, 병점을 병쩜이라고도 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원 사투리 사용 지역은 화성시(우정읍, 장안면 제외), 오산시 전 지역을 포함합니다. 왜냐하면 두 지역은 과거 수원군이었기 때문이죠. 물론 평택 일부 지역(청북읍 일대 등)도 수원군이었지만, 그쪽은 충남 방언을 사용합니다. (화성시 우정읍, 장안면 포함합니다.) 사실 수원군 남부 지역은 지역에서 대대로 살아온 토박이에 의하면 충청도 직산군 및 충청도 양성군의 월경지가 많이 섞여있어서 그 영향을 받은 거라고 합니다. 아울러 현재의 평택시 북부 지역인 진위군 지역은 충남 방언을 일전부터 쓴 것으로 알려지는데, 그것은 평택시에 대동법 시행기념비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동법은 참고로 1651년에 잠곡 김육을 통해 충청도 지역에서 시행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투리 쓴다는거 대학 가서 깨달았습니다. 동기들이 '말을 왜 다 하다말아?'라고 하더라고요. 근데 주변 사람들은 쐬주 라고 안하고 쏘주라고 하는데....
저도 ‘왜 이렇게 말을 이상하게 해?’라는 말 들었어요ㅋㅋㅋㅋㅋㅋ
저도 중딩때 서울로 이사왔는데 친구가 너왜 먹을거야?를 먹을거?라고해? 라고해서 아맞네.. 하고 제인성에 문제 있는줄ㅋㅋ
뭔가 끝까지 말하는게 오글거리는 느낌이 들음...
용인 사람인데 저도 그렇고 동네 사람들 진짜 저렇게 말해요 ㅋㅋ 특히 젊은 사람들이 많이 쓰는데 중학생때 담임 선생님이 수원토박이라 저거 사투리라고 알려주시더라고요 ㅋㅋㅋㅋ
대학가서 처음 알았어요 친구들이 얘기해서. 수원떠나살다보니 저절로 안쓰게되었네요.
~할 거, ~함 이런 말은 수원을 비롯한 용인, 이천, 안성 등지에서 씁니다.
다만, 사뎅이는 아마 수원, 화성, 오산 고유의 말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뼈다귀 해장국을 사뎅이이라고 하죠.
또 수원을 숸(ex. 숸 가서 먹을 거?), 팔달산을 팔딱산, 병점을 병쩜이라고도 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원 사투리 사용 지역은 화성시(우정읍, 장안면 제외), 오산시 전 지역을 포함합니다. 왜냐하면 두 지역은 과거 수원군이었기 때문이죠.
물론 평택 일부 지역(청북읍 일대 등)도 수원군이었지만, 그쪽은 충남 방언을 사용합니다. (화성시 우정읍, 장안면 포함합니다.)
사실 수원군 남부 지역은 지역에서 대대로 살아온 토박이에 의하면 충청도 직산군 및 충청도 양성군의 월경지가 많이 섞여있어서 그 영향을 받은 거라고 합니다.
아울러 현재의 평택시 북부 지역인 진위군 지역은 충남 방언을 일전부터 쓴 것으로 알려지는데, 그것은 평택시에 대동법 시행기념비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동법은 참고로 1651년에 잠곡 김육을 통해 충청도 지역에서 시행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 이게 사투리라는거 알고 놀람ㅋㅋㅋㅋㅋ
ㅋㅋㅋ헐 내친구들이 저렇게말해서 어디 인터넷방송 유행어같은건가 했는ㄷ ㅋㅋㅋㅋㅋ
내가 쓰던게 수원사투리였던거??
난 서울태생인데;;
오늘 축구할꺼?농구할거? 짬뽕먹을꺼?? 짜장면먹을꺼??
억양이ㅋㅋㅋ이게아닌데ㅋㅋㅋㅋㅋㅋㅋ
벌레도 벌러지라고 하는데 이것도 수원,경기남부 사투리임.
난 사투인지도 모르고 썼네여~ 학교 다닐 때 친구들이랑 신나게 썼었는데….
사뎅이 추억이다ㅋㅋㅋㅋㅋ
처음 타지 사람 만나면 버릇없다고 다들 뭐라함 ㅋㅋ
제주도 사투리도 말을 하다 말듯이 줄여져 있어서
제주가 고향이지만 수원 사투리 적응이 쉬웠습니다
쐬주????????
첨들어봐요?
군대에서 말끝흐린다고 욕 ㅈㄴ처먹고 고침.근데 사투리였노 ㅈㄴ억까당했네 ㅠㅠ
수원에 초중고를 나오고 40년 가까이 살았지만 쐬주라는 말은 안하는데.....???????
@@이도리도리용 사뎅이라는 말을 지금도 잘쓰는 말임 내주변 수원 토박이들 한테 다 물어봐도 쏘주라고 하지 쐬주라고 안하던데
@@gunheejung3386전 반대로 사뎅이는 들어본 적 없고 쐬주는 자주 쓰는 말이네여
예전에 지동시장이든.. 조그만한 시장가면 사뎅이탕 메뉴나 간판에서많이 볼수 있었는데 ㅎㅎ
쐬주는 광교산토박이 친구네 아빠가 많이 쓰셨고ㅎㅎㅎㅎ
쐬주 쏘주 사뎅이 잘씀ㅋ
비슷하네
구뎅이 구데기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