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영상에서 다룬 엑셀 템플릿보다 업그레이드된 템플릿과 적정 주가 방법론에 대한 전자책을 현재 할인가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세일 기간이 끝나기 전에 지금 확인해보세요 kmong.com/gig/625699#120 타민의 더 많은 인사이트를 듣고 싶다면? ruclips.net/channel/UCe1iO4VU_CjKbM3Tpx6WeLwjoin DCF 무료 엑셀 모델 링크: forms.gle/X7Qa8ZU6qFswTJvp9 (폼에 비밀번호 "타민"을 입력하시면 구글 드라이브 폴더 링크가 나옵니다!) 현금 할인법 (DCF 모델) 1탄 영상: ruclips.net/video/Mp-ikfxs0K8/видео.html 현금 할인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1탄 영상을 보고 오시는걸 강추드립니다!
DCF 는 정말 중요한 툴입니다.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초보자들에게 이것보다 간단하고 자세하게 설명하지 못할것 같습니다... 제가 몇가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 붙여봅니다. 1. DCF 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매출 성장률 예측입니다. (아니 FCF 예측 자체가 되겠죠. 여기서는 Cash Flow for Owners를 사용하네요.) 성장률 %에 따라서 사실상 엄청난 내재 가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항상 % 예측에는 가정이 들어가야 합니다. 테슬라의 경우 언제 어느 공장이 완성되고, 그 공장에서 몇대의 차량이 연간 생산될지 알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략적인 CAPAX 나 매출 증대 예측이 가능합니다. 최대한 근사치로 맞춰야합니다. 2. Discount Rate (할인율)은 해당 영상 이외에도 상당히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2개정도만 알려드리자면 월스트리트나 대학교측에서 사용하는 WACC을 계산해서 할인율로 적용이 가능하고요, 하지만 워렌 버핏은 예전에 주주총회에서 밝히길 자신은 WACC은 믿을수없는 숫자라고 말한바 있습니다.(그러나 지금 finance 주류 학계에서는 WACC이 정설처럼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대학교, 대학원에서도 다 이 공식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대신 버핏 자신은 long-term US government bond (미국 장기국채 금리)를 사용한다는 인터뷰를 한적이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받아들이기에 금리가 너무 낮은 상황이다 라고 판단이 되면 자신이 편해질때까지 할인율을 올린다는 말을 한것으로 보아 사실상 어떤 정확한 계산이 있는것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메크로 환경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말이 될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버핏은 자신이 사용하는 할인율이 거의 항상 10%를 넘기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3. 영구 성장률은 0.1~3% 대로 예측을 하는데 이는 이론적으로 해당 국가의 평균 GDP 성장률을 넣는것이 통상적인 방법입니다. 미국의 경우 거의 대부분 2%~3%정도를 사용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한국 시장의 경우 코리안 디스카운트를 반영해서 최대한 낮춰야합니다. 영구성장률은 해당 나라의 역량과 주식시장의 안정성을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타민님 두가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1. 한국기업은 데이터가 백만달러 기준이 아니라 억원 단위인데 DCF 모델 시트 기업의 적정주가 탭의 수식을 =IFERROR((B25*100000/B27),"") 이렇게 변경하고 나머지 데이터는 억원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면 될까요 ? 2. 한국기업의 10년 재무재표를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을까요 ? 바쁘시겠지만 답변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이 부분은 꽤 복잡하고 기업을 충분히 이해한 경우에 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좀 간단히 하려면 가장 최근 연도의 현금흐름에다가 앞으로 미래 몇년간 평균 성장률이 어느정도 될지 예상해서 곱할수도 있고 미래 매출을 예상을 해서 현금흐름으로 환산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미래 성장을 예상해야하기 때문에 기업과 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죠! 이 자세한 과정에 관한 내용은 추후에 영상에서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주린이로써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런 양질의 컨텐츠를 무료로 보고 배울수있고 자료도 무료로 사용하게 해주셔서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적용하며 사소한 거지만 궁금한게 있어서 여쭤봅니다. EPS 차트에 넣으실때 Diluted EPS가 아닌 EPS(Basic)으로 넣으시고 그 이유가 있을까요? Diluted EPS의 정의에서는 기본적인 순이익을 Common share로 나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전체 주식수와 모든 Options, warrants, and rights를 더한거 같은데 그런 면에선 Diluted EPS가 좀더 세분화(?)된 지수가 아닌가 싶어서 여쭤봅니다. 항상 잘 보고있고 응원합니다!
와 여태봤던 DCF영상 중에 가장 디테일하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만들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혹시 버핏의 주주이익과 다른 FCFF, FCFE로 DCF 하는 영상도 볼 수 있을까요?? FCFF, FCFE 구하는법이 다 너무 다르고 우리나라 주식으로 어떻게 어떤 숫자를 넣어야되는지 명확히 알고싶네요!!! 아! 그리고 혹시 장기부채라는게 우리나라 계정항목에서는 어떤 걸까요?? '장기'라는 말 들어가는게 너무 많네요 ㅜㅜ
그냥 주린이들 위해서 만든 컨텐츠인데 .. 그냥 그런갑다 하면되지 훈수두는거 참.. 비자나 마스터카드 같이 현금흐름 유추하기 쉬운기업들은 dcf돌려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모다란이 말했던 것처럼 스토리에 따라 밸류에이션 달라지기 때문에 개인이 무분별하게 쓰는건 좀 그렇다는거지 특정 기업은 쉽게 가치 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숏츠도 좋지만 오랜만에 긴 영상 반갑네여
상장초기 기업이라도 보통 상장 신청할때 최소 지난 1-2년간의 재무 정보는 제출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미국같은 경우에는 S-1이라는 문서에 나와있는데 아무래도 데이터가 적다보니까 상장기업의 가치평가는 오차범위가 너무 큽니다.. 최대한 보수적으로 평가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좋은 영상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한국주식만 해서 어느정도 돈을 벌고있습니다만 해외주식도 한번 해보고싶어서 알아보고있는데 한국기업리서치는 어느정도 되는데 해외주식리서치는 도대체 어디서 하는지 감도 안잡히네요 혹시 종목리서치하는곳이 따로 있나요? 다시한번 좋은 영상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주로 기업마다 investor relations 페이지를 가서 공시자료를 다운받아서 보고 그 외에는 구글로 대부분의 자료조사를 합니다! 재무제표나 지표 데이터를 보여주는 웹사이트는 이 영상에 나온 곳들 말고도 많은데 제가 나중에 영상으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성투하세요~
저도 예전에 이 부분을 공부한 적이 있습니다만 투자자 본인이 예상하고 넣어야 할 숫자들이 변수가 되어 결과치를 많이 다르게 하기도 하고 기업은 생물체이기에 항상 변화의 가능성있습니다 그렇기에 딱딱 떨어지는 결과치만으로 투자하는 것은 곤란하고 최소한의 수단으로서의 의미이상은 부여하기 힘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방식은 기업의 전체 가치 대비 시총을 대비하여 충분히 매력적인가?를 가늠하는 방식이였습니다 그나마 가장 현실성있지요 나라면 이 시총을 주고 이 기업을 인수할만한가? (버핏도 이 방식을 채용하는 것 같습니다) 내용은 감사히 잘 봤습니다^^
이영상을 보고나니 월드컵때 우승국 알아 맞힐때 전문가들보다 문어나 동물들이 더 잘 알아맞힌다는 얘기가 생각 나네요. 워렌버핏의 가치투자? 워렌버핏이 위대한 투자자이고 엄청난 성과를 거둔건 맞습니다. 그러나 현재도 그러한가요? 앞으로도 그러할까요? 모르는 기업에 투자하지 않는다고 기술주들을 등한시 하다가 뒤늦게 애플에 뛰어들고 전기차의 미래라며 중국의 BYD에 투자하다가 매도하고... 예전의 투자방식과 현재는 너무나 다른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워렌버핏이 애플에 조금만 빨리 투자했더라면... BYD가 아닌 테슬라에 투자했더라면... 이런 가정은 쓸모없을 지언정 그들의방식이 더이상 정답이 아닐수도 있다는것을 말해주는것 아닐까요. 오늘 분석 영상또한 대충 숫자 때려넣은 미래가치가 얼마나 적정할까요? 애플과 테슬라가 왜 기존업체들보다 훨씬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지.. 페이스북이 왜 메타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주가가 급등하는지 잘 생각해 보세요. 기존에 없던곳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기 때문입니다. 이런걸 기존방식대로 계산해낼수 있나요? 과거의 잣대로 미래를 예단하지마시고 현재의 트렌드를 파악하면 미래가 보입니다.
먼 개소리? 버크셔 주주서한 보면 할인율을 본인이 원하는 장기기대수익률 기준으로 설정하고 있고 국채수익률이나 인플레이션보다는 높아야 한다고 했음. 그리고 본인은 시장 기준으로해서 대강 10%정도 잡는다고 했는데 15%면 보수적으로 잡은 거 맞음. 워렌버핏 언급할꺼면 공부 좀 하고 언급하셈
@@Vanguard-r5n DCF에 한계가 있다고 말한거지 계산을 안하진 않을텐데요. 버핏이 자주 인용하는 농장 비유나 젖소 비유는 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모두 DCF를 쉽게 설명하려고 인용한 것입니다. 할인인율을 정확히 계산해낼 수 없기 때문에 시장 수익률 10%로 잡은 거지 실제로는 기업 분석과 비즈니스 모델 분석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하겠죠. 계산을 아예 안하진 않을 겁니다. 적당한 주식을 싸게 사든 위대한 기업을 적당한 가격에 사든 결국 계산을 해봐야 하는 것이니까요. 가치 계산 없이 기업 경쟁력만 보고 투자하는 사람들은 아닙니다
이번 영상에서 다룬 엑셀 템플릿보다 업그레이드된 템플릿과 적정 주가 방법론에 대한 전자책을 현재 할인가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세일 기간이 끝나기 전에 지금 확인해보세요
kmong.com/gig/625699#120
타민의 더 많은 인사이트를 듣고 싶다면? ruclips.net/channel/UCe1iO4VU_CjKbM3Tpx6WeLwjoin
DCF 무료 엑셀 모델 링크: forms.gle/X7Qa8ZU6qFswTJvp9
(폼에 비밀번호 "타민"을 입력하시면 구글 드라이브 폴더 링크가 나옵니다!)
현금 할인법 (DCF 모델) 1탄 영상: ruclips.net/video/Mp-ikfxs0K8/видео.html
현금 할인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1탄 영상을 보고 오시는걸 강추드립니다!
이거 찾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이렇게 유용한 자료를 무료로 공유하시니, 압도적감사!! 달군철판도자게!!
한국기업재무표 확인하는사이트는 없나요.. ㅠ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구독했어요
아직 초딩이지만 재테크에 관심이생겼는데 주식관련 정보를너무잘
알려줘감사합니다.
넌꼭부자될거다
역시 자네야!
세상을 너무 빨리알아버린... 그래서 더욱 부러운...
애야 주식 투자에 관심이 생겼으면 확율을 무시 하지 마라.. 그럼 잘할 수 있단다.
정말 감사합니다. 웬만해서는 영상에 좋아요 안 누르는데, 제가 보답할 길이 이것밖에 보이지 않아 좋아요라도 드립니다!
그것만으로 충분합니다 감사합니다
DCF 는 정말 중요한 툴입니다.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초보자들에게 이것보다 간단하고 자세하게 설명하지 못할것 같습니다...
제가 몇가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 붙여봅니다.
1. DCF 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매출 성장률 예측입니다. (아니 FCF 예측 자체가 되겠죠. 여기서는 Cash Flow for Owners를 사용하네요.) 성장률 %에 따라서 사실상 엄청난 내재 가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항상 % 예측에는 가정이 들어가야 합니다. 테슬라의 경우 언제 어느 공장이 완성되고, 그 공장에서 몇대의 차량이 연간 생산될지 알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략적인 CAPAX 나 매출 증대 예측이 가능합니다. 최대한 근사치로 맞춰야합니다.
2. Discount Rate (할인율)은 해당 영상 이외에도 상당히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2개정도만 알려드리자면 월스트리트나 대학교측에서 사용하는 WACC을 계산해서 할인율로 적용이 가능하고요, 하지만 워렌 버핏은 예전에 주주총회에서 밝히길 자신은 WACC은 믿을수없는 숫자라고 말한바 있습니다.(그러나 지금 finance 주류 학계에서는 WACC이 정설처럼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대학교, 대학원에서도 다 이 공식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대신 버핏 자신은 long-term US government bond (미국 장기국채 금리)를 사용한다는 인터뷰를 한적이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받아들이기에 금리가 너무 낮은 상황이다 라고 판단이 되면 자신이 편해질때까지 할인율을 올린다는 말을 한것으로 보아 사실상 어떤 정확한 계산이 있는것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메크로 환경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말이 될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버핏은 자신이 사용하는 할인율이 거의 항상 10%를 넘기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3. 영구 성장률은 0.1~3% 대로 예측을 하는데 이는 이론적으로 해당 국가의 평균 GDP 성장률을 넣는것이 통상적인 방법입니다. 미국의 경우 거의 대부분 2%~3%정도를 사용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한국 시장의 경우 코리안 디스카운트를 반영해서 최대한 낮춰야합니다. 영구성장률은 해당 나라의 역량과 주식시장의 안정성을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저보다 설명을 잘하시네요! 영상에서는 미쳐 담지 못했던 중요한 정보와 인사이트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자분들이 참고할만한 유용한 내용이네요!!
오늘 이 채널을 처음 발견해서 영상 정주행하고있는데, 좋은 영상에 자료까지 제공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타민이 너무 귀엽고 똑똑하다
정말 잘 쓰겠습니다. 만드느시라 수고하셨어요~!
잘만들은 프로그램 감사히 잘보고 공부할때 유용히 쓰고 있습니다 😊
댓글에 뭐라하시는 분들이 몇몇분 계시네요. 그냥 이것도 쓰고 경쟁사 PBR이랑 PER도 같이 보면 되는 문제죠. 오늘도 하나 배우고 갑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당신 천재…? 영상 한번만 보니까 넘 어려운데 여러번 반복해서 다 이해할 그날까지 연습해볼게여
영상 매일 잘챙겨보고 있어요👍🏻 맥도날드 주주인데 맥도날드 주식 영상도 만들어주시면 너무 감사할 거 같아요🙏🏻
설명과 자료 정말 감사드립니다. 설명에 따라서 현재 애플주식을 계산하니 기업의 적정주가가 90불 정도로 나오는데요. 제가 정확하게 자료를 입력한건지 모르겠네요.성장률을 10%로 영구 성장률은 3% 주주수익마진율은 9%로 잡았습니다.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타민님 두가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1. 한국기업은 데이터가 백만달러 기준이 아니라 억원 단위인데 DCF 모델 시트 기업의 적정주가 탭의 수식을 =IFERROR((B25*100000/B27),"") 이렇게 변경하고 나머지 데이터는 억원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면 될까요 ?
2. 한국기업의 10년 재무재표를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을까요 ?
바쁘시겠지만 답변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주식공부는 해도 이런 디테일한 지식은 전혀 모르는 상태였는데 감사합니다 정말 떠먹여주시네요. 의미없는 지표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지만 혼자서는 공부하기가 쉽지 않은데 감사합니다 !
테슬라에 물려있거나 가즈아 외치는 사람들만 까는거같네요. 경제뉴스 댓글 보면 가관인데 마찬가지로 무시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민감도분석에서 녹색, 적색 바뀌는 기준이 적정주가가 아니라 기업의 현재주가를 기준으로 하는것 같아요 !
너무 감사합니다 큰 힘이 되네요 ㅠㅠ 민감도 분석 오류 찾아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하려던게 맞구요 제가 설명을 잘못 썼네요 ㅠ 수정한 파일 똑같은 링크로 올렸으니까 확인해보세요!
감사합니다 ㅎㅎ 쓰다보니 오류를 몇개 더 찾았는데 1. 안전마진 적정주가 계산할때 할인율이 50%로 고정되어있어서 할인율 값에 변동을 줘도 그대로라서 따로 수정해서 쓰고있습니다! 그리고 2. Net debt가 잉여현금이라고 되어있는데 순부채를 적으려고 하신게 맞을까요??
quickfs가 이제 간략한것만 보여주고 유료화 된 것 같은데 혹시 요즘은 어디를 사용하시나요?
안녕하세요. 타민님^^ 정말 도움되는 영상 올려주셔서 잘 보았습니다. 말씀해주신 DCF 파일도 다운받아서 분석에 활용하려고 합니다. 다시 한번 좋은 내용 올려주셔서 감사의 말씀드리고 싶네요.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올려주세요^^ - 구독자 올림 -
주식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많이 배우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영상보고 바로 구독 박았습니다
뻘소리하는 다른 댓글들은 무시하시구요. 저는 이 영상 덕분에 정말 잘 적용시켜보았습니다. 너무 너무 감사드립니다!! 이런 영상 많이 만들어주세요. 다른 영상들도 잘 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됐다니 너무 다행이네요 ㅎㅎ
2:52에서 1번은 그렇다치고 2번에서 "회사가 벌 현금 흐름" 을
예측하는 방법은 따로 없나요?
이 부분은 꽤 복잡하고 기업을 충분히 이해한 경우에 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좀 간단히 하려면 가장 최근 연도의 현금흐름에다가 앞으로 미래 몇년간 평균 성장률이 어느정도 될지 예상해서 곱할수도 있고 미래 매출을 예상을 해서 현금흐름으로 환산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미래 성장을 예상해야하기 때문에 기업과 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죠! 이 자세한 과정에 관한 내용은 추후에 영상에서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돈을 전문 financial advisers 에게 맞겼는데 Tesla 주식 쳐다보지 않더라고요. 이제 알겠네요.
좋아요😊
정말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주린이로써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런 양질의 컨텐츠를 무료로 보고 배울수있고 자료도 무료로 사용하게 해주셔서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적용하며 사소한 거지만 궁금한게 있어서 여쭤봅니다.
EPS 차트에 넣으실때 Diluted EPS가 아닌 EPS(Basic)으로 넣으시고 그 이유가 있을까요?
Diluted EPS의 정의에서는 기본적인 순이익을 Common share로 나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전체 주식수와 모든 Options, warrants, and rights를 더한거 같은데 그런 면에선 Diluted EPS가 좀더 세분화(?)된 지수가 아닌가 싶어서 여쭤봅니다.
항상 잘 보고있고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영상 챙겨보며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자주 와주세요~
와 너무 감사합니다!! 최고에요!!!
감사합니다 많이 도움 됐으면 좋겠네요!!
정말 좋아요
늘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아닙니다 제가 감사하죠!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게 한번 물리면 너무 뼈저리게 깨닫는데 이거대로 하면 ㅋㅋ 저가에 투자해서 저가에 팔아야함
주주 수익을 계산할 때 법인세 비용이나 차입금 증감이나 감가상각비는 고려하지 않아도 되나요?
혹시 계산하셨는데 제가 이해를 못했나요?
지금 찾아보니 주주 수익이 아니라 잉여현금흐름을 구하신 것 같네요.
꼼꼼한 설명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왜 이 좋은 영상을 이제야 봤을까요ㅜㅜ 지금이라도 접하게 되어 넘 감사해요 그런데 QUICKFS 이제 VIEW ALL 해서 모든 수치를 보려면 지불하고 해야하는건가요? 영상 찍으실때랑은 좀 다른것 같아서요
어떤 모든 수치를 말씀하시는건가요?
7:40 유형자산 틀 없는데 어떻게 해야해유..?나만 안뜨는건가..???
엑셀 왼쪽 옆에 플러스 버튼 누르면 뜹니다!
16:50 이때 부채를 2045달러로 잡으셨는데 그 숫자를 아무리 찾아도 안 나옵니다. 어디서 찾으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혹시 찾으셨나요? 저도 못 찾아서 헤매고 있습니다.
@@사승엽-w1v 아직도 모르겠네요
재무상태표에서 장기부채의 현재 부분과 장기부채 금액을 더한 값입니다!
@@타민더마켓 감사합니다 잘 보고 있어요.
이걸 이렇게 직접 계산해주시다니 정말 대단하시네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아닙니다 영상 봐주셔서 제가 감사드리죠!!
적장가치를 평가하고 내가 거기쯤 매수하겠다 생각을 해도 막상 거기서 더내려갈까봐 못사고 충분히 못살가능성이 정말 크고 상승장에서 충분한 수익 못봅니다 전 그냥 분할매수합니다 ㅎㅎㅎ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와주세요~
국내 주식에 적용하려면 수정이 많이 필요하겠죠?
네 아무래도 큰 개념은 같겠지만 조금의 수정은 필요할것 같습니다!
10년이 안된 기업은 우째해야 할까요?
지난 모든 년도의 데이터를 다 써야하겠죠! 물론 데이터가 적어서 미래를 예측하기가 더 어렵긴 합니다!
감사합니다 만드신다고 고생많으셨습니다요 최고입니다!! 국내주식은 원화로 단위변경해서 적용하면 되는건가요?
네 그러셔도 됩니다! 다만 엑셀 계산 기본 단위가 백만 달러 ($ millions)이여서 수식에 단위 잘 확인하고 바꿔서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외국사이트중에 이러한 버핏식의 가치평가를 기업별로 다 해놓은 그런 사이트 없나요????
이런 지표들을 보여주긴 하지만 가치평가는 결국 본인의 가정이 들어가는 영역이기 때문에 없을것 같습니다!
국내 주식 모델도 있을까요? 국내 주식에는 적용하기 어렵네요ㅠㅠ
국내 주식은 따로 만들지는 않았지만 단위를 조금만 바꿔서 응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작년 대비 매출 증가액이 마이너스 일때는 "계산불가"라고 뜨는데 그땐 그냥 뺀 마이너스 값을 입력해줘도 되나요?
성장 자본지출 구하는걸 말씀하시는거죠? 매출 증가액이 마이너스라면 이럴게 매출 증가액으로 계산하는 방법이 효력이 없어지고 그냥 성장 자본지출의 비율을 가정을 해야합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감사하죠 ㅎㅎ
와 여태봤던 DCF영상 중에 가장 디테일하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만들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혹시 버핏의 주주이익과 다른 FCFF, FCFE로 DCF 하는 영상도 볼 수 있을까요??
FCFF, FCFE 구하는법이 다 너무 다르고 우리나라 주식으로 어떻게 어떤 숫자를 넣어야되는지 명확히 알고싶네요!!!
아! 그리고 혹시 장기부채라는게 우리나라 계정항목에서는 어떤 걸까요?? '장기'라는 말 들어가는게 너무 많네요 ㅜㅜ
댓글 감사합니다! FCFF와 FCFE도 기회가 되면 다뤄보겠지만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몇몇 항목과 할인률이 좀 다르죠. 장기부채는 아마 비유동부채로도 표기가 돼있을 겁니다!
@@타민더마켓 답글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기다리겠습니다
너무 귀하고 귀한 툴 공유해주셔서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복 많이 많이 받으세요오오오!!!!
타민님 열정에 진심이 느껴지네요. 영상 잘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머니워커님 큰 힘이 되네요!!
미춌따 미춌따!!! 타민쿤 너무 고마워 !!!
캄사합니다!
와 미쳤다.. 감사합니다 ㅎㅎ
유용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예를드는 종목이 틀렸음 테슬라는 가치 못맥임 아직 테슬라봇 에너지등 애매하거든요.. 이걸로 됐으면 주식으로 다 돈벌지
그냥 주린이들 위해서 만든 컨텐츠인데 .. 그냥 그런갑다 하면되지 훈수두는거 참..
비자나 마스터카드 같이 현금흐름 유추하기 쉬운기업들은 dcf돌려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모다란이 말했던 것처럼 스토리에 따라 밸류에이션 달라지기 때문에 개인이 무분별하게 쓰는건 좀 그렇다는거지 특정 기업은 쉽게 가치 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숏츠도 좋지만 오랜만에 긴 영상 반갑네여
응원 감사합니다!! 맞습니다 물론 DCF가 어려운 기업들도 있지만 잘 이해하고 예측 가능한 기업 분석하기에는 좋은 툴이죠!
국내증시에서 자본지출을 구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국내 주식도 똑같이 현금흐름표에서 자본적 지출을 찾으시면 됩니다!
한국주식판 가치평가 엑셀 파일은 안만드시나요?
제 채널에서 미국 주식을 주로 다루다보니 미국 주식 기준으로 만들어봤는데 한국 주식도 관련 지표만 잘 찾으면 활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타민더마켓 덥변 감사합니다
관련 지표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OIC 가 계산되어 나와 있는 곳 찾기가 쉽지 않은거 같더라고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유지 자본 지출이라고 설명해주신 부분은 이미 비용에 포함되어있어 영업이익에서 추가로 빼줄 필요가 없는데, 중복으로 빼도록 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혹시 이 부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영업이익이 아니라 영업 현금흐름에는 자본 지출과 관련된 감가상각비용이 포함이 안됩니다! 그래서 유지 자본 지출을 빼도 두번 빼는게 아니게 되죠!
ㄷㄷㄷ 거의 떠먹여주네요 숟가락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 저는 그저 숟가락만 드릴 뿐이죠! 댓글 감사합니다!!
주린이 3개월차 워렌버핏과 LNG 영상으로 유입된 구독자입니다 : ) 상장초기 기업의 가치평가방법도 궁금해요 !! 몇년간의 재무정보가 없는경우에는 어떻게 판단하는게 좋을까요?
상장초기 기업이라도 보통 상장 신청할때 최소 지난 1-2년간의 재무 정보는 제출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미국같은 경우에는 S-1이라는 문서에 나와있는데 아무래도 데이터가 적다보니까 상장기업의 가치평가는 오차범위가 너무 큽니다.. 최대한 보수적으로 평가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타민더마켓 아하.. 정보 감사합니다! 잘 배우고 있습니다 ㅎㅎ
타이틀이 좀....어그로는 이해하지만
태슬라 평가는 전문가들도 어려워해요.
섹터가 애매하거든요.
차라리 다른주식으로 예로 들던지요...
형 국내 주식들은 어떻게봐... 재무재표 어떻게봐.. 템플릿에 있는 사이트는 국내기업은 거의안떠..
국내 주식도 재무제표 나오는 웹사이트에서 정보 찾으시면 됩니다!
제가 워렌버핏이라면 테슬라는 모르겠다 박스에 넣을것입니다 가치 평가의 핵심은 예측 가능성의 확률입니다 전기차 시장의 경쟁구도 확장성은 불확실성이 높습니다
국내주식은 어디서복사하나요?
제가 국내주식은 하지 않아서 좋은 사이트는 모릅니다만 지난 5년 10년 재무 데이터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코카콜라도 소개해 주세요
워런버핏이 DCF 안쓴다고 주총에서 얘기 했었는데....
항상 좋은 영상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찾아와주세요!!
혹시 한국기업도 되나요 ?
활용할 수는 있겠지만 수식이 백만달러 기준이라 그것만 바꿔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주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
테슬라는 성장주 라고 합니다
지금 계속 공부하고 있는데 셀에 데이터 채워 넣을때 좀더 자세한 빠리감기 안한 영상 올려주실수 있으실까요??
왜한국 재무제표와 사이트마다 수치가 다른걸까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영상 잘 챙겨보고 있는데 덕분에 더 편하게 dcf계산할 수 있겠네요
다행입니다! 유용하게 쓰시길 빌게요!!
이거 엑셀 정품인증 안되서 그런가용 편집이 안되용 아무것도 쓸수없는데
혹시 제 이메일로 안되는 부분 스샷이나 영상 찍어서 보내주실 수 있나요? 제가 확인해보고 보내드리겠습니다! timeinmarket21@gmail.com
테슬라 투자 너무 위험합니다. 특히 일론 머스크는 돈으로 움직이는 사람인데.. 그가 이미 1위의 부자가 되었는데.. 앞으로 무엇으로 그가 열심히 일하게 될지 참 걱정 입니다..
그게 걱정이 되었으면 페이팔 팔았을때 일론은 이미 끝난거임 ㅋㅋ 1도 모르면서 걱정만하긴..
@@6Dr6Acula6 그러게요. 일론이 인터뷰 한것에 보면 해당 내용이 나오는 군요. 하지만, 투자 리스크를 생각해 보면 아직은 진입 타이밍이 아닙니다.. 어느 정도 그가 말하는 것들이 이루어 지고 나서 진입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이선생주진방 다 이뤄지고나서 매수할거면 테슬라말고 기성 배당주 매매하는거랑 별 차이없을텐데요 ㅋㅋ
@@6Dr6Acula6 10을 벌더라도 리스크를 줄일 줄 아는 워렌 버핏 같은 투자 방법이 진짜 실력이라고 생각 합니다. 그러므로 테슬라의 불확실성이 제거 되고 나서 진입 하려고 합니다.
좋은 영상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한국주식만 해서 어느정도 돈을 벌고있습니다만
해외주식도 한번 해보고싶어서 알아보고있는데
한국기업리서치는 어느정도 되는데 해외주식리서치는 도대체 어디서 하는지 감도 안잡히네요
혹시 종목리서치하는곳이 따로 있나요?
다시한번 좋은 영상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주로 기업마다 investor relations 페이지를 가서 공시자료를 다운받아서 보고 그 외에는 구글로 대부분의 자료조사를 합니다! 재무제표나 지표 데이터를 보여주는 웹사이트는 이 영상에 나온 곳들 말고도 많은데 제가 나중에 영상으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성투하세요~
저도 예전에 이 부분을 공부한 적이 있습니다만
투자자 본인이 예상하고 넣어야 할 숫자들이 변수가 되어 결과치를 많이 다르게 하기도 하고
기업은 생물체이기에 항상 변화의 가능성있습니다 그렇기에 딱딱 떨어지는 결과치만으로 투자하는 것은 곤란하고
최소한의 수단으로서의 의미이상은 부여하기 힘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방식은
기업의 전체 가치 대비 시총을 대비하여
충분히 매력적인가?를 가늠하는 방식이였습니다
그나마 가장 현실성있지요
나라면 이 시총을 주고 이 기업을 인수할만한가?
(버핏도 이 방식을 채용하는 것 같습니다)
내용은 감사히 잘 봤습니다^^
그런데 외국분이신가..; 발음이 너무 뭉개져서 자막없으면 못알아듣네요;;
굳이 복잡한 과정을 넣어야하나 ㅋㅋ 그냥 자기가 미래 가치를 높게 평가하면 사야된다는거잖음 ㅋㅋㅋㅋ
DCF의 할인율은 주관적이고, 할인율에 따른 적정 주가 변동성이 매우 크죠
의미없는 계산법이네 워렌버핏 이렇게 안하는데 ㅋㅋ
미쳤다.... 가보로 물려줘야겠다.
ㅋㅋㅋㅋㅋㅋㅋ 조기교육 갑시다~
말도 않되는 소리. 전부 가정으로 수치 입력하고. 수학. 과학. 통계는 신뢰 가 필요 합니다. 50% 안전마진 주면 절대 주식 구입불가
외않되?
미래 가치를 분석하는 자료이기에, 수치 예상이 필수입니다. 추가적으로 안전마진을 넣는 것도, 미래 예상이라는 점을 감안한 것이구요.
이걸 안하면 당신은 트레이더
테슬라 75% 폭락 본게 작년인데
기회는 옵니다
맞춤법도 띄어쓰기도 신뢰가 필요합니다.
이분 테슬라 주주 ㅋㅋㅋㅋ
이영상을 보고나니 월드컵때 우승국 알아 맞힐때 전문가들보다 문어나 동물들이 더 잘 알아맞힌다는 얘기가 생각 나네요.
워렌버핏의 가치투자?
워렌버핏이 위대한 투자자이고 엄청난 성과를 거둔건 맞습니다.
그러나 현재도 그러한가요?
앞으로도 그러할까요?
모르는 기업에 투자하지 않는다고 기술주들을 등한시 하다가 뒤늦게
애플에 뛰어들고 전기차의 미래라며 중국의 BYD에 투자하다가 매도하고...
예전의 투자방식과 현재는 너무나 다른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워렌버핏이 애플에 조금만 빨리 투자했더라면...
BYD가 아닌 테슬라에 투자했더라면...
이런 가정은 쓸모없을 지언정 그들의방식이 더이상 정답이 아닐수도 있다는것을 말해주는것 아닐까요.
오늘 분석 영상또한 대충 숫자 때려넣은 미래가치가 얼마나 적정할까요?
애플과 테슬라가 왜 기존업체들보다 훨씬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지..
페이스북이 왜 메타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주가가 급등하는지 잘 생각해 보세요.
기존에 없던곳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기 때문입니다.
이런걸 기존방식대로 계산해낼수 있나요?
과거의 잣대로 미래를 예단하지마시고 현재의 트렌드를 파악하면 미래가 보입니다.
이해안되는 영상이네요
싼주식이 더 싸지는 경우도 비일비재한테
가치평가 방법 1개 들고 와서 테슬라에 적용하는건 과최적화 아닐까하네요
물론 영상보니깐 제가 하는말이 들리지도 않겠지만요
정작 중요한 건 워렌버핏은 절대 이런 식으로 계산하지 않음 할인율 설정을 저렇게 눈 대중으로 해 놓고 안전마진 때려서 적당히 추정하는 식으로 찾는 게 아닙니다.
니가 워렌버핏임?
먼 개소리? 버크셔 주주서한 보면 할인율을 본인이 원하는 장기기대수익률 기준으로 설정하고 있고 국채수익률이나 인플레이션보다는 높아야 한다고 했음. 그리고 본인은 시장 기준으로해서 대강 10%정도 잡는다고 했는데 15%면 보수적으로 잡은 거 맞음. 워렌버핏 언급할꺼면 공부 좀 하고 언급하셈
@@이준형-z8e 버핏이 사람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그렇게 설명한겁니다. 말씀하신대로 국채수익률로 설정한다고는 하나 버핏과 멍거가 본인들은 그렇게 계산을 해야만 할 정도의 기업엔 투자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Vanguard-r5n DCF에 한계가 있다고 말한거지 계산을 안하진 않을텐데요. 버핏이 자주 인용하는 농장 비유나 젖소 비유는 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모두 DCF를 쉽게 설명하려고 인용한 것입니다. 할인인율을 정확히 계산해낼 수 없기 때문에 시장 수익률 10%로 잡은 거지 실제로는 기업 분석과 비즈니스 모델 분석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하겠죠. 계산을 아예 안하진 않을 겁니다. 적당한 주식을 싸게 사든 위대한 기업을 적당한 가격에 사든 결국 계산을 해봐야 하는 것이니까요. 가치 계산 없이 기업 경쟁력만 보고 투자하는 사람들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