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피아노가 있어도 이웃에 폐가 될까봐서 동네 음악실에 등록해서 하루 두시간 정도 매일 연습하고 있는 60대입니다.. 음악실에서 제가 최고 연장자이랍니다..😅 슈베르트 즉흥곡 2번을 6개월째 연습하고 있는데 속도는 빨라졌지만 음이 뭉쳐지고 맑은 소리가 안 나와서 좌절하던 순간에 이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당장 오늘부터 천천히 음을 느끼며 연습해봐야겠어요.. 연 선생님! 귀한 영상 고맙습니다😊
10:16 이 부분 정말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다고 생각해요. 내면소통 책 저자이신 김주환 교수님이 강조하시는 명상중에 ‘고유감각 명상’ 이라는게 있는데 그 본질을 보면 결국 천천히 움직이고 내 몸을 관찰하면서 그 감각을 느끼는거더라고요. 이걸 요가나 필라테스에 적용할 수도 있다고 하시구요. 악기에 대해서는 말씀하시지 않지만 제 생각에는 이게 피아노 연습하면서 감각적으로 내 몸을 아는거랑도 정말 비슷하다고 느꼈어요.
그 옛날 수십년 전...국딩 어린시절..학원샘께서 하시는 말씀.. 내가 또래보다 악보도 곧잘 볼줄 알고 재밌다고 너무 빨리 치는 경향이 크닌까 진도는 빨리 나가 좋은데 곧잘 생기는 문제가 뭐냐면.... 1.어떤 곡이든 빨리 치는 경향이 있어 곡이 표현하고 하는 의도에서 상대적으로 멀어짐.. 2.기본기가 부족한 상태에서 단순히 빨리 치면 음을 흩날리듯이 빼 먹는 등의 미쓰가 남....특히 스케일이나 아르페지오 연주시.. 이상 경험자 입니다..어떤 곡이든 처음 접하는 곡이면 초견이 좋더라도 일단 적당한 템포나 또는 천천히 치시면서 연주 및 연습하시길 권합니다..특히 취미생분들은 더더욱 더..
정말 중요한 말씀입니다. 제가 얼마전 그 효과를 알았거든요. 이전에는 정말 천천히 치는 건 지루하고 스트레스 받았어요. 실력이 모자라 천천히 치는 것도 갑갑했어요. 그런데 천천히로 얻는 게 한 두가지가 아니라는 걸 알면 인내할 필요도 없고 당연한 연습이고, 악상을 잘 살릴 수 있는 진짜 필요한 연습이라는 생각만 들어요.
샘 주제와 관련 없는 질문인데요. 옥타브 칠 때 흑건은 왜 1번 4번으로 치도록 연습을 하나요? 크로매틱 스케일을 연습할 때 백건은 1번 5번으로 치는데 흑건은 1번 4번으로 바꿔서 치는 게 뭔가 비효율적인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여쭤봅니다. 뭐 많은 연습으로 익숙해지면 이 어색한 느낌은 사라지겠지만 굳이 1번 4번으로 치는 연습을 하는 이유가 있을 것 같거든요. 제손이 성인 남자인데도 20센티밖에 안 되서 옥타브 치는 게 참 힘드네요.
애들 피아노 레슨때 귀동냥 듣다가 은퇴 나이에 독학으로 열공중...손 작고 관절염 힘들지만 매일 2시간 내지 4시간씩... 다양한 유튜브 보고 도움 큰 효과
하 진짜 좋은 선생님이시다 오늘도 하나 깨닫고 갑니다
다정하고 따뜻하게 혼나는 느낌이 드네요. 천천히 치는 연습도 계속 함께 해보겠습니다~ ❤ 감사드립니다.
아... 천천히 치는것 너무 어려워요. 치기가 어려운게 아니라 그 느린 속도를 견디면서 쳐야하는 지루함 때문에요 ㅎㅎ.. 그 지루함을 참고 견뎌내야 실력이 발전할텐데!!
이가 ㅇㅈ..
뭔가 도닦는 기분도 들죠. 기타도 그렇고 어느 악기든 천천히 연습하는 게 필요한 건 마찬가지일 듯 해요.
사실 fm대로 초집중해서 느리게 연습하면 효율은 극대화지만 이거 한 20분만 해도 머리에 쥐나요. 다리가 후덜덜... 기운빠져서... 저도 이거 하고 있지만 이거 한번 하면 쵸코바 3개 까먹어야함. 기운딸려서. 전공자도 힘든데 아마츄어는 오죽할까요.
맞아요ㅠㅠㅠㅠㅠㅋㅋㅋㅋ 넘 공감됩니다 흑,,,, 손에 쥐날거같아요
집에 피아노가 있어도 이웃에 폐가 될까봐서
동네 음악실에 등록해서 하루 두시간 정도 매일 연습하고 있는 60대입니다..
음악실에서 제가 최고 연장자이랍니다..😅
슈베르트 즉흥곡 2번을 6개월째 연습하고 있는데 속도는 빨라졌지만 음이 뭉쳐지고 맑은 소리가 안 나와서 좌절하던 순간에 이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당장 오늘부터 천천히 음을 느끼며 연습해봐야겠어요..
연 선생님! 귀한 영상 고맙습니다😊
계속 틀리고 손목아파서 뚜껑덮었다가 선생님영상보고 다시앉아 천천히 안되던부분만 연습을 다시 해봤더니 정말 기적처럼 잘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정말 좋은 방법 감사합니다
선생님 최고입니다 !
10:16 이 부분 정말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다고 생각해요. 내면소통 책 저자이신 김주환 교수님이 강조하시는 명상중에 ‘고유감각 명상’ 이라는게 있는데 그 본질을 보면 결국 천천히 움직이고 내 몸을 관찰하면서 그 감각을 느끼는거더라고요. 이걸 요가나 필라테스에 적용할 수도 있다고 하시구요. 악기에 대해서는 말씀하시지 않지만 제 생각에는 이게 피아노 연습하면서 감각적으로 내 몸을 아는거랑도 정말 비슷하다고 느꼈어요.
색소폰 7-8년 불다 피아노로 바꾼지 6개월된 60대 후반 초보자입니다. 나이들수록 피아노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져 전과했습니다.
댓글을 쭉 보다보면 의외로 60대 이상의 분들이 많이 계시네요.
레슨 내용이 모두 하나같이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늘 감사합니다.
그 옛날 수십년 전...국딩 어린시절..학원샘께서 하시는 말씀..
내가 또래보다 악보도 곧잘 볼줄 알고 재밌다고 너무 빨리 치는 경향이 크닌까 진도는 빨리 나가 좋은데 곧잘 생기는 문제가 뭐냐면....
1.어떤 곡이든 빨리 치는 경향이 있어 곡이 표현하고 하는 의도에서 상대적으로 멀어짐..
2.기본기가 부족한 상태에서 단순히 빨리 치면 음을 흩날리듯이 빼 먹는 등의 미쓰가 남....특히 스케일이나 아르페지오 연주시..
이상 경험자 입니다..어떤 곡이든 처음 접하는 곡이면 초견이 좋더라도 일단 적당한 템포나 또는 천천히 치시면서 연주 및 연습하시길 권합니다..특히 취미생분들은 더더욱 더..
선생님 역주행하다가 감사 인사 드리려고 댓글 남깁니다! 다른 악기 연습하는데에도 도움되는 연습 방법이나 곡해석 방법을 잘 설명해주셔서 많이 도움됩니다. 감사합니다!
요즘 빠른 곡 연습하는데 느린 템포로 스틱의 동선과 그에 맞는 몸의 동선을 같이 짜면서 프레이즈를 하나하나 짜놓고 올라가니까 처음에는 안될것같았던 템포에 완전히 칠 수는 없더라도 따라갈 수는 있는 그런 경험을 하게 되었어요
ㅎㅎㅎ... 취미에 초보지만 다른 곡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익숙한 곡을 빠르게 치면서 위안을 받는다는 말씀이 이해가 됩니다. 설명을 듣다보니, 피아노가 아니라 다른 악기, 악기가 아니라 다른 공부에서도 해당되는 내용인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조언 백만불 짜리네요 감사!!! 요새 왜 정체된 느낌이었는지 알겠네요!!!
너무너무나도 이로운 말씀만 하셔서 제가 이때까지 연습했던 행동들을 돌아보면서 반성하게 됩니다ㅠ 좋은 영상 만들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ㅋㅋ 피아노 너무 어려워요!! 공부보다 더^^
진도 빼느라 바쁜 입시 교육의 폐해인 것 같습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처음 말씀하신것처럼 왜 해야하는지 이해를 못해서 안하게 되는것 같은데 이제 이유를 알겠어요!!
정말 중요한 말씀입니다. 제가 얼마전 그 효과를 알았거든요.
이전에는 정말 천천히 치는 건 지루하고 스트레스 받았어요. 실력이 모자라 천천히 치는 것도 갑갑했어요.
그런데 천천히로 얻는 게 한 두가지가 아니라는 걸 알면 인내할 필요도 없고
당연한 연습이고, 악상을 잘 살릴 수 있는 진짜 필요한 연습이라는 생각만 들어요.
선생님 영상은 항상 도움이 되고, 다시 혼자 훈련계획 할때도 다시 다짐하게 되고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천천히 목적을 가지고 연습하라 @^^@ 실천해 볼게요~ ❤
사정상혼자연습하는데 같은곡을 매일쳐도 반드시 미스터치나 제대로 잘안쳐지는 경우도 발생하고 잘쳐지는 레벨이되어도 반드시 망각하더라구요. 악보의 의도를 정확히 다시 알기위해서는 천천히 학습을 자주 해야겠더군요
천천히 연습해야 어떤것이 잘못되어 있는지도 스스로 점검하기 용이하기도 하고 아티큘레이션도 좀 더 지키기 수월한듯 싶어요 ㅎㅎ 안되는 부분은 부점연습 스피카토 연습하면 좋은거 같아요❤
정말 구구절절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좋은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 선생님^^
좋은 영상이예요👍👍👍
너무 와닿는 조언에 감사 드립니다~
연피아노님 혹시 FOPP라는 책 아시는가요? 연습방법 찾아보다가 읽게 된 책인데 되게 인상깊고 연피아노님 평소 말씀이랑 유사한 부분도 많은 책이네요
배경음악 뭘까요 너무 아름답네요❤
마이크 이쁘네요
영상 늘 잘 보고 있습니다❤ 제게 도움이 많이 되고 있어요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저희 레슨 선생님께서 처음 곡 들어갈때 음반이나 영상을 미리 듣지 말고 악보를 봐 오라고 하시는데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 합니다
취미생 추천하고 갑니다 조언 고맙습니당
샘 주제와 관련 없는 질문인데요. 옥타브 칠 때 흑건은 왜 1번 4번으로 치도록 연습을 하나요? 크로매틱 스케일을 연습할 때 백건은 1번 5번으로 치는데 흑건은 1번 4번으로 바꿔서 치는 게 뭔가 비효율적인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여쭤봅니다. 뭐 많은 연습으로 익숙해지면 이 어색한 느낌은 사라지겠지만 굳이 1번 4번으로 치는 연습을 하는 이유가 있을 것 같거든요.
제손이 성인 남자인데도 20센티밖에 안 되서 옥타브 치는 게 참 힘드네요.
ruclips.net/video/1WzPJLVVRTg/видео.htmlfeature=shared
이 영상 참고해 보세요~!
뮤라벨 보고 답답해서 만드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