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획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젤 쉬운 것이 화면 설계 도구인 figma같은 것으로 자신이 만들어야할 서비스 화면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직접 해보니 막연하게 외주를 준다든지, 스스로 개발 하겠다는 것은 정말 무모한 시도라는 것을 아주 절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화면을 짜다 보니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도 많고, 새로운 아이디어도 떠오르고 그러더군요. 프로그램만 하지 않는다 뿐이지 실제와 거의 똑같으니 그걸 완벽하게 제작한다면 그대로 작동이 되게 만들어 달라고 하면 디테일한 계약서를 굳이 작성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위 영상에서 대표님이 디테일한 계약을 하지 못해서 버그 잡는 것을 요구하기가 힘들었다고 하셨는데, 사실 그렇게 디테일한 계약서를 작성하기는 불가능할 것 같아요. 그렇지만 디테일한 화면은 만들 수 있습니다. 그걸 figma에서는 프로토타입이라고 하는데, 업계에서는 실제로 작동이 되어야 프로토타입이라고 하더군요. 어쨋든 figma에서도 실제로 작동하지는 않지만 작동하는 것처럼은 되니까 실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도구는 figma뿐만 아니라 여러가지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도구를 찾아서 하면 됩니다. 스타업하시는 분들은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더라도 요구 사항은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요구 사항이 기획이고, figam와 같은 도구로 하는 서비스 화면 제작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의 채널에 대략 소개를 해놓았으니 한 번 보시면 좋겠습니다.
절대 외주주면 안됩니다. 업력이 10년이상 된곳이고 포폴도 많아서 믿고 맡겼는데 2년반동안 10%도 못만들고 대표는 하겠다 하겠다 하며 변명과 거짓말로 세월만 보냈고 계약금도 안돌려주고 있어 사기죄로 형사고발 진행하고 있네요.. 스타트업들은 반드시 자체개발 하셔야 합니다.
앱 개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획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젤 쉬운 것이 화면 설계 도구인 figma같은 것으로 자신이 만들어야할 서비스 화면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직접 해보니 막연하게 외주를 준다든지, 스스로 개발 하겠다는 것은 정말 무모한 시도라는 것을 아주 절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화면을 짜다 보니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도 많고, 새로운 아이디어도 떠오르고 그러더군요. 프로그램만 하지 않는다 뿐이지 실제와 거의 똑같으니 그걸 완벽하게 제작한다면 그대로 작동이 되게 만들어 달라고 하면 디테일한 계약서를 굳이 작성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위 영상에서 대표님이 디테일한 계약을 하지 못해서 버그 잡는 것을 요구하기가 힘들었다고 하셨는데, 사실 그렇게 디테일한 계약서를 작성하기는 불가능할 것 같아요. 그렇지만 디테일한 화면은 만들 수 있습니다.
그걸 figma에서는 프로토타입이라고 하는데, 업계에서는 실제로 작동이 되어야 프로토타입이라고 하더군요. 어쨋든 figma에서도 실제로 작동하지는 않지만 작동하는 것처럼은 되니까 실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도구는 figma뿐만 아니라 여러가지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도구를 찾아서 하면 됩니다. 스타업하시는 분들은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더라도 요구 사항은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요구 사항이 기획이고, figam와 같은 도구로 하는 서비스 화면 제작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의 채널에 대략 소개를 해놓았으니 한 번 보시면 좋겠습니다.
정말 너무 맘고생했을 실패담인데 다 이겨내시고 롤모델인 회사에서 역으로 제안도 받으셨다고 하니, 고진감래인가봅니다. 너무 잘 들었고, 마지막 광고 보니 저도 혹하게 되네요. 컨텐츠 잘 보았습니다.
진짜말로들으면 이해 못합니다. 해보고 깨져봐야 빡시다는거알겠더라고요.
절대 외주주면 안됩니다. 업력이 10년이상 된곳이고 포폴도 많아서 믿고 맡겼는데 2년반동안 10%도 못만들고 대표는 하겠다 하겠다 하며 변명과 거짓말로 세월만 보냈고 계약금도 안돌려주고 있어 사기죄로 형사고발 진행하고 있네요.. 스타트업들은 반드시 자체개발 하셔야 합니다.
아직 초보 개발자지만 느끼기에 앱 개발의 난이도가 상당할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앱 하나에 몇천만원의 차량의 값어치가 달려있는지라 독립적인 보안에 굉장히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들어갔을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감사합니다!!
IT 관련으로 뭘 해보겠다 하면... 왠만하면 자체으로 하는게 좋아요. 대부분 외주는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ㅎㅎ
네 어렵네요~ㅠ 감사합니다!!^^
절대 동감합니다. 핵심기술은 대표가 만드는 것입니다.
키플 한번 써보고 싶네요
이런 좋은 경험 남 좋아요
네~ 감사합니다!! ^^
RFP작성중인데, 놓칠뻔한 정보가 나오네요^^관리자페이지의 중요성! 잘 기억하겠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반가워요 슬대표님... 박정용 멘토님 인터뷰는 언제 나오는지요? 외주개발 무섭네요. 프로토타입을 외주 앱 개발로 할지 고민중이었는데요....외주는 믿을게 못되는군요.
다음주에 업로드 예정이예요 목욜이나 금욜 저녁 업로드 될거예요 외주는 믿을게 못된다는 의미는 아니구요 그만큼 잘 알아보고 잘 준비해서 시작해야된다고 생각해주세요~^^ 처음에 내부팀을 꾸리기는 더 힘드니까 외주를 잘 활용할줄 알아야겠죠~~^^
개발자로써 말하자면 남이 만들어주는건 절대 못씀 내 서비스는 무조건 내가 만들어야함.
성공하셨으면 좋겠어요. 파이팅...
감사합니다 ^^
서비스에 성공한 업체들은 외주 안하죠. 전문 외주 업체들은 그만큼 기술력도 안되고... 제발 스타트업 사장님들 인건비 아낄려고 님들보다 못한 좋소에 외주 맡기지 말고 제대로 사람 고용해서 개발하세요.
관리자 페이지에 관한 콘텐츠도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ㅜㅠㅜ
네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