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는 윤회를 말씀하셨는데, 우리 중생들은 윤회때문에 고통에서 빠져 나오지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불교가 추구하는, 즉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은 윤회를 벗어나는 데에 있습니다. 윤회를 믿지 않는 많은 분들이 계신 것 같아서, 부처님 말씀을 믿을 수 밖에 없는 근거를 들어보겠습니다. 2,500~2,600여년 전의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현대 천문학과 물리학에서 최근에야 알게 된, 빅뱅 이론(Big Bang Theory)과 우주팽창설, 그리고 블랙홀(Black Hole)의 존재를 말씀하셨습니다. 이런 사실로 미루어 볼 때, 부처님께서는 우주와 인간, 생명의 진리를 아시는 분인 일체지자一切知者로 그 분께서 말씀하신 윤회를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의 동영상에서 인용한 책은 법구경-담마파다(전재성 역주,한국빠알리성전협회) 686-687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을 인용했습니다. 남방 빨리 경전과 대승경전에서 윤회를 말씀하신 경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윤회가 없다고 하신 적이 없습니다. 그런 경전이 있다면 경전 이름과 책 이름 페이지 수를 정확히 알려주세요. 제 나름대로, 30여년간, 팔리 경전과 대승 경전을 공부했지만, 저는 윤회가 없다고 말한 경전을 한 곳도 찾지 못했습니다. 윤회를 믿고, 안믿고는 개인의 자유이지만, 부처님은 윤회가 있다고 무수히 말씀하셨지, 윤회가 없다고 말씀하신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격려의 댓글, 감사합니다. 😊 불교 공부를 많이 하신 뛰어난 분이십니다. 팔리 경전인 니까야에서 우주가 팽창했다가 수축하는 것을 한역漢譯 경전에서 성成(성장하다 커지다) 주住 (멈추다) 괴壞 (무너지다, 수축하다) 공空 (물질이 에너지로 버뀌다) 으로 번역한 것 같습니다. 빅뱅 초기에는 물질이 생성되지 않았다고 과학자들이 말합니다. 이 상태가 에너지로만 이루어진 우주인 것 같습니다. 이 우주는 성주괴공의 과정을 계속하고, 중생의 생각은 생生,주住,이異,멸滅을 계속하고 중생의 몸뚱아리(육체)는 생生,로老, 병病,사死를 계속합니다.(윤회를 벗어나기 전까지 생로병사를 계속함., 윤회를 벗어나면, 생로병사를 계속하지 않습니다.)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승 경전이든 남방 빨리어 경전이든, 윤회가 없다고 말한 불교 경전은 없습니다. 그런 경전이 있으면 알려주십시요. 위 동영상에서 인용한 책도 법구경-담마파다(전재성 역주, 한국빠알리성전협회) 686-687 페이지에 나옵니다. 남방 빨리어 경전에 윤회를 말한 경이 수백가지 정도로 많습니다. 대승 경전에도 무수히 많습니다. 그리고, 힌두교 윤회와 불교의 윤회는 차이가 있습니다. 힌두교의 윤회는 '이도오화설' 을 검색해 보십시요. 만약 윤회가 없다고 말한 불교 경전이 있다면, 그 경전의 이름과 책이름, 페이지 수를 정확히 알려주십시요. 수십년간 제가 불경 경전을 보아왔지만, 저는 그런 경전을 한 번도 찾지 못했습니다. 있다면, 꼭 알려주십시요
@vajraesoteric 부처님 생전에 제자가 되려고 찾아온 사람이 윤회와 신을 얘기하자 윤회도 신도 없다고 설득하지만 결국 따르지않아서 제자로 받아들이지않던 기록도 있고 제자들의 결집에서도 여러차레 윤회나 신은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경전 가지고 운운하지 마시고 윤회가 있다는 명백한 근거를 대보세요.
@@김규석-m2q 어느 경전에 그런 내용이 있나요? 있다면, 그 경전이름과 책 어느 페이지에 나오는지 댓글로 알려주세요. 남방 빨리어로 된 수많은 경에 윤회뿐 아니라, 수많은 신들이 있고, 신들이 부처님과 대화하는 내용이 많은데..... 물론, 여기 나오는 신들은 기독교의 유일신과는 다른 윤회를 벗어나지 못한 존재인 중생이라고 불교 경전에 나와요 부처님 말씀이 경전이 아닌 곳에 기록된 것이 있나요? 녹음 테이프나 MP3 파일로 기록된 것도 있는 모양이죠? 😊 당신께서 부처님께서 윤회가 없다고 댓글로 하셨잖아요. 그래서 어떤 부처님 말씀이 기록된 어떤 경에도 윤회가 없다고 한 경은 없고, 윤회가 있다고 한 경전이 수백가지이니 윤회가 있다고 말한 것이죠. 믿기싫으면, 윤회를 믿지 마세요. 저는 부처님 말씀을 믿으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윤회를 믿는 것이고요. 제가 당신께 윤회를 믿으라고 강요하지 않았어요.
위 동영상에서 인용한 책도 법구경-담마파다(전재성 역주,한국빠알리성전렵회) 686-687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을 인용했습니다. 남방 빨리 경전과 대승경전에서 윤회를 말씀하신 경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윤회가 없다고 하신 적이 없습니다. 그런 경전이 있다면 경전 이름과 책 이름 페이지 수를 정확히 알려주세요 그냥 그런 기록이 있다는 말을 어떻게 믿습니까? 수십년간, 팔리 경전과 대승 경전을 공부했지만, 저는 윤회가 없다고 말한 경전을 한 곳도 찾지 못했습니다. 근거없는 주장을 하지 마시고, 불교 경전의 어디에 나오는지 분명히 밝혀주세요. 윤회를 믿고, 안믿고는 개인의 자유이지만, 부처님은 윤회가 있다고 무수히 말씀하셨지, 윤회가 없다고 말씀하신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2,500~2,600여전에 생존하셨던 부처님 말씀을, 그 때 당시에 녹음기도 스마트폰도 없을 시절에, 최소 수백명의 스님들께서 합송(함께 모여서 암송)하였기 때문에, 오류의 가능성이 거의 없고, 후대에 와서 그 내용울 문자로 기록했습니다. 그렇게 문자로 기록한 것이 불교 경전이니, 불교 경전을 보면 부처님 말씀을 알 수 있습니다. 도대체, 어떤 경전에 윤회가 없다고 한 내용이 있는지 분명히 밝히세요. 5:53
@@김규석-m2q 경전 가지고 운운 하지말라니 ...... 경전이 부처님 말씀을 기록한 것인데, 경전을 빼고, 부처님 말씀을 스마트폰으로 녹음이라도 해두셨나요? 무슨 근거로 허무맹랑한 주장을 하십니까? 경전은 부처님 말씀이 기록된 것인데... 경전이 부처님 말씀이 기록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시는 겁니까?
부처님께서는 윤회를 말씀하셨는데, 우리 중생들은 윤회때문에 고통에서 빠져 나오지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불교가 추구하는, 즉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은 윤회를 벗어나는 데에 있습니다.
윤회를 믿지 않는 많은 분들이 계신 것 같아서, 부처님 말씀을 믿을 수 밖에 없는 근거를 들어보겠습니다.
2,500~2,600여년 전의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현대 천문학과 물리학에서 최근에야 알게 된,
빅뱅 이론(Big Bang Theory)과 우주팽창설, 그리고 블랙홀(Black Hole)의 존재를 말씀하셨습니다.
이런 사실로 미루어 볼 때, 부처님께서는 우주와 인간, 생명의 진리를 아시는 분인 일체지자一切知者로
그 분께서 말씀하신 윤회를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의 동영상에서 인용한 책은
법구경-담마파다(전재성 역주,한국빠알리성전협회) 686-687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을 인용했습니다.
남방 빨리 경전과 대승경전에서 윤회를 말씀하신 경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윤회가 없다고 하신 적이 없습니다.
그런 경전이 있다면 경전 이름과 책 이름 페이지 수를 정확히 알려주세요.
제 나름대로, 30여년간, 팔리 경전과 대승 경전을 공부했지만, 저는 윤회가 없다고 말한 경전을
한 곳도 찾지 못했습니다.
윤회를 믿고, 안믿고는 개인의 자유이지만, 부처님은 윤회가 있다고 무수히 말씀하셨지,
윤회가 없다고 말씀하신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예 ! 격려의 댓글, 대단히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성주괴공...
항상 좋은 법문 감사합니다.🙏
격려의 댓글, 감사합니다. 😊
불교 공부를 많이 하신 뛰어난 분이십니다.
팔리 경전인 니까야에서 우주가 팽창했다가 수축하는 것을
한역漢譯 경전에서
성成(성장하다 커지다)
주住 (멈추다)
괴壞 (무너지다, 수축하다)
공空 (물질이 에너지로 버뀌다)
으로 번역한 것 같습니다.
빅뱅 초기에는 물질이 생성되지 않았다고 과학자들이 말합니다.
이 상태가 에너지로만 이루어진 우주인 것 같습니다.
이 우주는 성주괴공의 과정을 계속하고,
중생의 생각은 생生,주住,이異,멸滅을 계속하고
중생의 몸뚱아리(육체)는
생生,로老, 병病,사死를
계속합니다.(윤회를 벗어나기 전까지 생로병사를 계속함., 윤회를 벗어나면, 생로병사를 계속하지 않습니다.)
다 한낱 자연이고 시작이 있으면 끝도 있는건데 속세에 집착해서 윤회를 기대하니 우습기 짝이없군
부처님은 윤회 없다고 하셨잖아요.
윤회가 있다는 것은 흰두교 경전이 대승불교에 유입된거죠.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승 경전이든 남방 빨리어 경전이든, 윤회가 없다고 말한 불교 경전은 없습니다.
그런 경전이 있으면 알려주십시요.
위 동영상에서 인용한 책도
법구경-담마파다(전재성 역주, 한국빠알리성전협회) 686-687 페이지에 나옵니다.
남방 빨리어 경전에 윤회를 말한 경이 수백가지 정도로 많습니다.
대승 경전에도 무수히 많습니다.
그리고, 힌두교 윤회와 불교의 윤회는 차이가 있습니다.
힌두교의 윤회는 '이도오화설' 을 검색해 보십시요.
만약 윤회가 없다고 말한 불교 경전이 있다면, 그 경전의 이름과 책이름, 페이지 수를 정확히 알려주십시요.
수십년간 제가 불경 경전을 보아왔지만, 저는 그런 경전을 한 번도 찾지 못했습니다.
있다면, 꼭 알려주십시요
@vajraesoteric 부처님 생전에 제자가 되려고 찾아온 사람이 윤회와 신을 얘기하자 윤회도 신도 없다고 설득하지만 결국 따르지않아서 제자로 받아들이지않던 기록도 있고 제자들의 결집에서도 여러차레 윤회나 신은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경전 가지고 운운하지 마시고
윤회가 있다는 명백한 근거를 대보세요.
@@김규석-m2q
어느 경전에 그런 내용이 있나요?
있다면, 그 경전이름과 책 어느 페이지에 나오는지 댓글로 알려주세요.
남방 빨리어로 된 수많은 경에 윤회뿐 아니라, 수많은 신들이 있고, 신들이 부처님과 대화하는 내용이 많은데.....
물론, 여기 나오는 신들은 기독교의 유일신과는 다른 윤회를 벗어나지 못한 존재인 중생이라고 불교 경전에 나와요
부처님 말씀이 경전이 아닌 곳에 기록된 것이 있나요?
녹음 테이프나 MP3 파일로 기록된 것도 있는 모양이죠? 😊
당신께서 부처님께서 윤회가 없다고 댓글로 하셨잖아요.
그래서 어떤 부처님 말씀이 기록된 어떤 경에도 윤회가 없다고 한 경은 없고,
윤회가 있다고 한 경전이 수백가지이니 윤회가 있다고 말한 것이죠.
믿기싫으면, 윤회를 믿지 마세요.
저는 부처님 말씀을 믿으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윤회를 믿는 것이고요.
제가 당신께 윤회를 믿으라고 강요하지 않았어요.
위 동영상에서 인용한 책도
법구경-담마파다(전재성 역주,한국빠알리성전렵회) 686-687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을 인용했습니다.
남방 빨리 경전과 대승경전에서 윤회를 말씀하신 경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윤회가 없다고 하신 적이 없습니다.
그런 경전이 있다면 경전 이름과 책 이름 페이지 수를 정확히 알려주세요
그냥 그런 기록이 있다는 말을 어떻게 믿습니까?
수십년간, 팔리 경전과 대승 경전을 공부했지만, 저는 윤회가 없다고 말한 경전을 한 곳도 찾지 못했습니다.
근거없는 주장을 하지 마시고, 불교 경전의 어디에 나오는지 분명히 밝혀주세요.
윤회를 믿고, 안믿고는 개인의 자유이지만, 부처님은 윤회가 있다고 무수히 말씀하셨지, 윤회가 없다고 말씀하신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2,500~2,600여전에 생존하셨던 부처님 말씀을, 그 때 당시에 녹음기도 스마트폰도 없을 시절에, 최소 수백명의 스님들께서 합송(함께 모여서 암송)하였기 때문에, 오류의 가능성이 거의 없고, 후대에 와서 그 내용울 문자로 기록했습니다.
그렇게 문자로 기록한 것이
불교 경전이니,
불교 경전을 보면 부처님 말씀을 알 수 있습니다.
도대체, 어떤 경전에 윤회가 없다고 한 내용이 있는지 분명히 밝히세요. 5:53
@@김규석-m2q
경전 가지고 운운 하지말라니 ......
경전이 부처님 말씀을 기록한 것인데,
경전을 빼고, 부처님 말씀을 스마트폰으로 녹음이라도 해두셨나요?
무슨 근거로 허무맹랑한 주장을 하십니까?
경전은 부처님 말씀이 기록된 것인데...
경전이 부처님 말씀이 기록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시는 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