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부 연구생에 관심이 있어 이것저것 찾아보다 원생님 영상을 보게 됐습니다. 랩실에서 생활하는게 엄청 멋있어보여서 꼭 한번쯤은 하고 싶었는데, 사실 이번학기에 21학점에 산학캡스톤 포함 프로젝트가 세개나 있고 또 따로 하고 있는 공부도 있어서.... 어찌해야하나 정말 고민을 많이 하다가 이 영상 보고 포기하기로 했어요ㅠㅠ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영상 잘 봤습니다 저도 현재는 석사진학을 생각하고있고 타대대학원으로 갈 생각도 많이 하고 있는데 보통 교수님들이 학부연구생을 뽑을 때 자신의 밑에서 대학원생활까지 할 사람들을 뽑지 않나요? 학부연구생을 꼭 해보고 싶은데 대학원갈 때 다른 학교나 다른 교수님 밑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교수님들끼리 컨택해서 안좋게 말하거나 이런 경우는 없나요? 아니면 교수님도 이해해주시나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현재 자대 학부연구생 경험 이후에 타대 대학원을 진학하시려고 하는데, 이 부분을 교수님께 말씀드리기에 곤란해서 고민중이시군요! 제가 제시드릴 수 있는 2가지 방안은 이렇습니다 1) 교수님께 학부연구생 까지만 하고 싶다고 솔직하게 말씀드리며 컨택한다 - 단점: 랩실에 학부연구생을 하는 인원, 혹은 석사인원이 많은 경우 거절 하실 수 있다 - 해결방법: 주변에 학부연구생만 했을 때 받아주신 케이스가 있는 랩실을 찾는다 / 교수님께 석사를 아직 할지 말지 고민중인데 혹시 받아주실 수 있냐고 중의적으로 묻는다 2) 석사 진학을 희망하며 그 전에 학부연구생으로 근무해보고 싶다고 연락드린다 - 단점: 나중에 나갈때 껄끄러운 관계를 가지게 된다 - 해결방법: 타대학원에 더 관심이 가는 연구주제를 가지게 되어 불가피하게 해당 랩실을 지원하게 됐다고 말씀드린다 - 참고: 교수님이 달가워하시지는 않겠지만 결국 다 이해해주십니다. 대학원 다니다 중간에 취직하시는 분도 계시는걸요~! 이 부분 때문에 앞길을 막거나 하시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한거 같고요! 만약 이런 교수님이 계시다면 인성이 많이 안좋으신 분이기에..오히려 절대 그 랩에서 일해서는 안되는거겠죠..? 1번으로 시도해보시고 잘 안되면 2번으로 가시는 전략도 괜찮으실 거 같아요~! 참고로 타대대학원을 갈 때 석사만 하겠다고 하면 뽑지 않고, 석박을 하는 경우에만 뽑는다고 할 경우도 있으니 그때에도 현재와 비슷한 딜레마에 빠지실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2번은 사용하지 않고 1번 전략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학부연구생-석사는 중간에 그만둬도 교수님 랩실에 큰 문제가 없지만 석사-박사 관련해서 석사만 하고 그만두신다면 이후 과제를 이어가거나 하는데 크게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하게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
@@gradmonkey_kim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하나만 더 여쭤봐도 될까요?? 제가 자대에 맘에 두고 있는 교수님이 계신데 그 교수님 밑에 대학원생들이 많고 타대에서도 컨택이 많아서 그런건지 교수 되신 후 3년차 정도까지는 학부연구생을 받으시다가 그 이후로는 석박사만 받으신다고 하시는데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게 나을까요..? 자대라서 2번 방법으로 자대의 다른 교수님의 학부연구생으로 들어가고 석사를 자대의 원하는 교수님 밑으로 들가면 학교 안에서 좀 껄끄럽거나 그러진 않을까요? 아니면 제가 원하는 교수님 밑으로 들어가는 것이 확실하게 보장된게 아니니 일단은 학부연구생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user-py5qp6ht3s 개인적인 경험으로 미루어보았을때, 학부연구생과 석사 연구실을 달리 하는 경우도 꽤 많이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런 경우 당연히 감정적으로는 껄끄러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렇다고 느끼는 분들도 많았고요, 다만 이 부분이 크게 문제시 되는 경우는 보지 못했습니다(학위과정에서 불리함으로 작용하거나 이후 수업에서 만나면 불쾌해하신다거나 하는일은 전혀 없습니다). 제 추천은 그래도 '석사가 고민되어서 그런데 학부연구생 하면서 차차 입학을 결정해도 될까요?' 식으로 빠져나갈 구멍은 하나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애초에 석사 꼭 하겠다! 라고 입학하면 나중에 나간다고 했을 때 더 땐땐한 관계가 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그렇게 연구실을 옮기게 되면 교수님들끼리 좀 민망해서 안받아주시려고 하는 경우도 있긴합니다..가끔은 솔직한게 답일 때도 있습니다. 타대 석사를 갈지, 자대 석사를 갈지 고민중인데 OO연구실은 학부연구생을 안 받아주시더라, 혹시 학부연구생만 해볼 수는 없을지 부탁드리고 싶다 이런식으로 요청드려보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교수님의 성향을 파악하시고 그에 맞게 요청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오늘은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학부연구생! 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 다음 시간에는 대학원이 고민될때 대학원을 체험하는 의미로 학부연구생을 해보면 어떨지? 에 대해 이야기 나눠볼게요~! 2탄도 많관부~~! -------------------------------------------------------------------------------------------------------- 오늘 본 내용을 글로 다시 만나고 싶으시다면~?▼▼ gradmonkey-kim.tistory.com/43 김원생에게 직접 컨설팅을 받고 싶다면?▼▼ gradmonkey-kim.tistory.com/notice/131 [블로그 방문하기~!] gradmonkey-kim.tistory.com/ [인스타그램 팔로우하기~!] instagram.com/gradmonkey_kim/ 앞으로도 취업, 대학원에 대해 계속 알려드릴게연~!! 다음에 또 봐요 ∞로~~!! *좋댓구알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학부 연구생에 관심이 있어 이것저것 찾아보다 원생님 영상을 보게 됐습니다. 랩실에서 생활하는게 엄청 멋있어보여서 꼭 한번쯤은 하고 싶었는데, 사실 이번학기에 21학점에 산학캡스톤 포함 프로젝트가 세개나 있고 또 따로 하고 있는 공부도 있어서.... 어찌해야하나 정말 고민을 많이 하다가 이 영상 보고 포기하기로 했어요ㅠㅠ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ㅎㅎ
결정에 도움되셨다니 진심으로 기뻐요!! 바쁘게 사는건 저도 참 좋아하지만..각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에는 포기하는 게 훨씬 낫더라고요..ㅠ 건강면에서도 멘탈면에서도요..! 이렇게 열심히 사시는 분이면 스펙에 문제없으실거에요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잘 봤습니다
저도 현재는 석사진학을 생각하고있고 타대대학원으로 갈 생각도 많이 하고 있는데 보통 교수님들이 학부연구생을 뽑을 때 자신의 밑에서 대학원생활까지 할 사람들을 뽑지 않나요?
학부연구생을 꼭 해보고 싶은데 대학원갈 때 다른 학교나 다른 교수님 밑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교수님들끼리 컨택해서 안좋게 말하거나 이런 경우는 없나요?
아니면 교수님도 이해해주시나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현재 자대 학부연구생 경험 이후에 타대 대학원을 진학하시려고 하는데, 이 부분을 교수님께 말씀드리기에 곤란해서 고민중이시군요!
제가 제시드릴 수 있는 2가지 방안은 이렇습니다
1) 교수님께 학부연구생 까지만 하고 싶다고 솔직하게 말씀드리며 컨택한다
- 단점: 랩실에 학부연구생을 하는 인원, 혹은 석사인원이 많은 경우 거절 하실 수 있다
- 해결방법: 주변에 학부연구생만 했을 때 받아주신 케이스가 있는 랩실을 찾는다 / 교수님께 석사를 아직 할지 말지 고민중인데 혹시 받아주실 수 있냐고 중의적으로 묻는다
2) 석사 진학을 희망하며 그 전에 학부연구생으로 근무해보고 싶다고 연락드린다
- 단점: 나중에 나갈때 껄끄러운 관계를 가지게 된다
- 해결방법: 타대학원에 더 관심이 가는 연구주제를 가지게 되어 불가피하게 해당 랩실을 지원하게 됐다고 말씀드린다
- 참고: 교수님이 달가워하시지는 않겠지만 결국 다 이해해주십니다. 대학원 다니다 중간에 취직하시는 분도 계시는걸요~! 이 부분 때문에 앞길을 막거나 하시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한거 같고요! 만약 이런 교수님이 계시다면 인성이 많이 안좋으신 분이기에..오히려 절대 그 랩에서 일해서는 안되는거겠죠..?
1번으로 시도해보시고 잘 안되면 2번으로 가시는 전략도 괜찮으실 거 같아요~!
참고로 타대대학원을 갈 때 석사만 하겠다고 하면 뽑지 않고, 석박을 하는 경우에만 뽑는다고 할 경우도 있으니
그때에도 현재와 비슷한 딜레마에 빠지실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2번은 사용하지 않고 1번 전략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학부연구생-석사는 중간에 그만둬도 교수님 랩실에 큰 문제가 없지만 석사-박사 관련해서 석사만 하고 그만두신다면 이후 과제를 이어가거나 하는데 크게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하게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
@@gradmonkey_kim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하나만 더 여쭤봐도 될까요??
제가 자대에 맘에 두고 있는 교수님이 계신데 그 교수님 밑에 대학원생들이 많고 타대에서도 컨택이 많아서 그런건지 교수 되신 후 3년차 정도까지는 학부연구생을 받으시다가 그 이후로는 석박사만 받으신다고 하시는데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게 나을까요..?
자대라서 2번 방법으로 자대의 다른 교수님의 학부연구생으로 들어가고 석사를 자대의 원하는 교수님 밑으로 들가면 학교 안에서 좀 껄끄럽거나 그러진 않을까요?
아니면 제가 원하는 교수님 밑으로 들어가는 것이 확실하게 보장된게 아니니 일단은 학부연구생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user-py5qp6ht3s 개인적인 경험으로 미루어보았을때, 학부연구생과 석사 연구실을 달리 하는 경우도 꽤 많이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런 경우 당연히 감정적으로는 껄끄러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렇다고 느끼는 분들도 많았고요, 다만 이 부분이 크게 문제시 되는 경우는 보지 못했습니다(학위과정에서 불리함으로 작용하거나 이후 수업에서 만나면 불쾌해하신다거나 하는일은 전혀 없습니다).
제 추천은 그래도 '석사가 고민되어서 그런데 학부연구생 하면서 차차 입학을 결정해도 될까요?' 식으로 빠져나갈 구멍은 하나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애초에 석사 꼭 하겠다! 라고 입학하면 나중에 나간다고 했을 때 더 땐땐한 관계가 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그렇게 연구실을 옮기게 되면 교수님들끼리 좀 민망해서 안받아주시려고 하는 경우도 있긴합니다..가끔은 솔직한게 답일 때도 있습니다. 타대 석사를 갈지, 자대 석사를 갈지 고민중인데 OO연구실은 학부연구생을 안 받아주시더라, 혹시 학부연구생만 해볼 수는 없을지 부탁드리고 싶다 이런식으로 요청드려보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교수님의 성향을 파악하시고 그에 맞게 요청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gradmonkey_kim 조언을 구하기가 어려웠는데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rdrs927 질문 생기시면 언제든 편하게 알려주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학부연구생! 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
다음 시간에는 대학원이 고민될때 대학원을 체험하는 의미로 학부연구생을 해보면 어떨지?
에 대해 이야기 나눠볼게요~!
2탄도 많관부~~!
--------------------------------------------------------------------------------------------------------
오늘 본 내용을 글로 다시 만나고 싶으시다면~?▼▼
gradmonkey-kim.tistory.com/43
김원생에게 직접 컨설팅을 받고 싶다면?▼▼
gradmonkey-kim.tistory.com/notice/131
[블로그 방문하기~!]
gradmonkey-kim.tistory.com/
[인스타그램 팔로우하기~!]
instagram.com/gradmonkey_kim/
앞으로도 취업, 대학원에 대해 계속 알려드릴게연~!!
다음에 또 봐요 ∞로~~!!
*좋댓구알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