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F 태권도는 뒷발의 나가기 위한 굽힘으로 탄력된 힘과 좌우 손의 연동에 의한 타격이 보입니다. 좌우 손이 나가는 힘의 균형에서 일정하게 힘이 유지 되고 있어 타격에 의해 밀림이 덜 할 것으로 보이네요. 보를 넓게 서고 좌우 발에서 압력이 유지되는게 안정적인 타격 후에도 자세의 중심이 유지 될 수 있는 모습이 좋네요. WTF는 고정 자세 모양의 형태 만드는 것에 치중되어 보입니다. ITF가 연타를 날리고 다음을 준비해두고 있는 느낌이라면 WTF는 딱 동작 여기까지 멋있게 끝이라는 생각이 들게 만듭니다.
개인적으로 통합은 득보다 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매력을 잃지 않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3 года назад+1
개인적으로 ITF를 배워보고 싶습니다 진짜 태권도 같아 WTF는 뭔가 만들어놓은걸 따라하는 느낌이고 ITF는 동작하나하나에 숨결? 같은걸 넣은거 같아 다 의미가 있어보이는데.. 나만 그런가.. 동작이 멋진거 같기도 하고.. 힘이 실려있는 느낌이네요 실전에 이렇게 상대를 가격해라! 라고 하는거 같아요 와..진짜..배우고 싶다..
ITF태권도의 틀은 공방에 힘을 싣는 가장 큰 움직임을 익히기 위함입니다. 감각이 좋은 사람은 따로 배우지 않아도 힘을 실은 공방을 해내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현실에서는 더 많지요. 품새나 틀 동작을 실전에서 사용하는지에 대해 논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여러가지 무술수련의 방법에는 각각의 목적이 있습니다. 품새나 틀 동작을 그대로 실전에 쓴다는 건 억지스러운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힘을 싣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목적이며, 실전에서의 응용은 대련을 통해 익혀야겠지요.
일반 싸움에서 막 휘두르던 주먹을 복싱 동작에 의해 간결해지고 막 발로 차던 동작이 태권도 발차기로 간결하게 되는 것도 품새입니다. 발차기 동작을 품새처럼 연습하고 거기에 겨루기 연습까지 하므로서 완성되고 실전에 잘 쓰는 거겠죠. 그리고 현대 격투에서 사용을 금지하기도 하지만 요즘 세상에 길에서 아주 많이 싸우지도 않아 품새에 있는 눈찌르기 발밟기 목치기 낭심차기 등에 대해 연습을 많이들 안하시니 실전성이 극적으로 떨어진다고 봐야죠.
WTF태권도 마지막 품새 동작은 태백인데 평원으로 자막을 잘못 적었네요. 죄송합니다~ 태권!
저는 미국에서 아들 둘 태권도 가르치랴 알아보다가 최근 wtf itf를 알고 배우고있어요. 이 영상 너무 도움이 되네요. Itf쌤은 미국사람이라 한국분께 wft 가족 다 같이 해볼까 하다가 이거 보니 itf로 맘이 접혀지고있어요.
어느 쪽이든 온 가족이 즐겁게 수련하시길 바랍니다!
ITF 태권도는 뒷발의 나가기 위한 굽힘으로 탄력된 힘과 좌우 손의 연동에 의한 타격이 보입니다.
좌우 손이 나가는 힘의 균형에서 일정하게 힘이 유지 되고 있어 타격에 의해 밀림이 덜 할 것으로 보이네요.
보를 넓게 서고 좌우 발에서 압력이 유지되는게 안정적인 타격 후에도 자세의 중심이 유지 될 수 있는 모습이 좋네요.
WTF는 고정 자세 모양의 형태 만드는 것에 치중되어 보입니다.
ITF가 연타를 날리고 다음을 준비해두고 있는 느낌이라면 WTF는 딱 동작 여기까지 멋있게 끝이라는 생각이 들게 만듭니다.
뭔가 수련을 하시는 분인가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내가 어렸을 때 배웠던게 일반 WTF태권도가 아니라 ITF태권도인걸 이제서야 알았다
그렇군요 ㅎㅎ
ITF 같은 경우에는 정권 지를 때 보면은 아래에서 위로 웨이브 치듯한 움직임을 볼 수 있는데 그렇게 하면 다리 힘을 끌어올 수 있어서 그런다고 하네양... 사인웨이브라고 합니다 ㅇㅅㅇ;
중심이 낮음-높음-낮음의 순으로 이동하면서, 최종적으로 힘을 싣기 위한 움직임입니다. 야구에서 투수의 공던지기와 비슷합니다.
이제 통합할 때. 대련 룰 포함해서.
실전에 가깝게. 동작이 큰 것은 줄이고. 안면타격 허용하고. 넘어져서도 반격후 설 수 있는 기술도 보강하고. 호흡법도 보완하고.
개인적으로 통합은 득보다 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매력을 잃지 않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ITF를 배워보고 싶습니다
진짜 태권도 같아
WTF는 뭔가 만들어놓은걸 따라하는 느낌이고
ITF는 동작하나하나에 숨결? 같은걸 넣은거 같아
다 의미가 있어보이는데.. 나만 그런가..
동작이 멋진거 같기도 하고.. 힘이 실려있는 느낌이네요
실전에 이렇게 상대를 가격해라! 라고 하는거 같아요
와..진짜..배우고 싶다..
기회가 생기면 꼭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저도 개인적인 취향으로 ITF태권도를 좋아합니다만.
WTF나 ITF 모두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여지가 다분한,
각각의 색깔을 가진 매력적인 무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발차기는 비슷한거 같은데
손동작은 ITF는 한동작마다 체중을 실어서 그런지 W보다 느리네
맞습니다. ITF태권도의 틀은 큰 예비동작과 사인웨이브로 한 동작 한 동작에 최대한의 힘을 싣는 방식입니다.
WTF는 촥촥촥 하는 느낌이고
ITF는 훅 훅 훅 하는 느낌
촥촥촥 훅훅훅 그렇군요
지금은 고등학생이라 못배우지만 20살이되면 꼭 배워보고싶은데 그땐 너무 늦은게 아닌가 싶네요ㅠㅜ
어떤 기준으로 늦는다는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배우고 싶은 걸 배우는데, 늦고 빠르고가 어딨겠어요. 나중에 꼭 시작해보세요~
수련엔 늦고 이른 것이 없습니다. 시작하고 포기하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하지요!
ITF는 동작에 체중을 실어 실전성이 느껴지네요.
👍👍👍
훌륭한 틀 픔새 에요!
素晴らしい😆
감사합니다!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품새도 ITF가 훨씬 박력이 느껴지네요
가는 길이 다른 것이지요. 저는 ITF태권도가 좋습니다.
뭔가 w는 쨉 같은 느낌이고 i는 스트레이트 같은 느낌이네
힘쓰는 방식이 다르다보니, 그런 느낌이 있을 수도 있겠네요.
태권도여, 영원하라
태권일신!
Itf쪽이 확실히 절도가 있네요
절도라는 단어 군생활 이후에 처음 들어봅니다. ㅎㅎ
정말 오랜만에 듣는 단어네요.
이런 비교 영상 좋아요ㅎㅎ 잘 보고 갑니다!! 개인적으로 ITF 배워볼까 생각중인데...이런걸보니 두 태권도가 아예 다르진 않네요ㅎㅎ
닮은 부분도 있고 다른 부분도 있고 그렇죠. ITF태권도 배우시게 되면 화이팅하세요!
This is why I prefer ITF
Itf도 우리나라에서 배울수 있나요?
잘 찾아보시면 드문드문 도장이 있습니다.
@@이레-c6p 저는 미성년자라... 그리고 저의 지역에는 흔한 wtf만있어요 ㅠㅠ
@@Yannec23 어디사세요??어디서 배우셧어요?? 실전 태권도에 가까운 ITF 배우고 싶운데..
ITF에는 사인웨이브가 접목돼있음
네 그것이 가장 큰 차이이기도 하죠.
발차기에 팔이 같이 뻗는 게 특이하네요
팔을 같이 뻗는 것은 틀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 타격시에도 상황에 따라 유용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들어 팔을 뻗는 쪽 턱을 보호할 수 있지용
ITF는 한번 꼭배워보고싶네요
빠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1학년 지나가던 남고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자율주제 탐구에서 wtf 태권도와 itf 태권도의 차이를 조사하고 발표를 하려고 하는데 혹시 이 영상을 보충 자료로 써도 될까요? 답장 부탁드릴게요
네 쓰셔도 됩니다~
좋아요 🙂
Thanks 🙂
나는 태권도를 사랑한다,곧 나는 2급 가 될 것이다. 태권도에서 8 년. ITF.☺️
멋지네요. 열심히 해서 승급하길 바랍니다.
@@Yannec23 나는 시도한다.감사합니다.😅☺️
👍👍👍
나는 올해 6월(?)까지만 해도 wtf태권도만 알았는데 여태까지 몰랐던게 후회되네
아직 아는 사람보다는 모르는 사람이 훨씬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ㅎㅎ
Is ITF any popular in South Korea?
There's many WTF TKD in South Korea. but There's little ITF TKD in South Korea.
이런게 레어자료인데
감사합니다~
헌데 품새를 안 배워도 발차기 배우고 겨루기 해도 마찬가지 아닙니까?
품새 동작을 실전에서 사용합니까?
ITF태권도의 틀은 공방에 힘을 싣는 가장 큰 움직임을 익히기 위함입니다.
감각이 좋은 사람은 따로 배우지 않아도 힘을 실은 공방을 해내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현실에서는 더 많지요.
품새나 틀 동작을 실전에서 사용하는지에 대해 논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여러가지 무술수련의 방법에는 각각의 목적이 있습니다.
품새나 틀 동작을 그대로 실전에 쓴다는 건 억지스러운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힘을 싣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목적이며,
실전에서의 응용은 대련을 통해 익혀야겠지요.
일반 싸움에서 막 휘두르던 주먹을 복싱 동작에 의해 간결해지고 막 발로 차던 동작이 태권도 발차기로 간결하게 되는 것도 품새입니다.
발차기 동작을 품새처럼 연습하고 거기에 겨루기 연습까지 하므로서 완성되고 실전에 잘 쓰는 거겠죠.
그리고 현대 격투에서 사용을 금지하기도 하지만 요즘 세상에 길에서 아주 많이 싸우지도 않아 품새에 있는 눈찌르기 발밟기 목치기 낭심차기 등에 대해 연습을 많이들 안하시니 실전성이 극적으로 떨어진다고 봐야죠.
헌데 왜 ITF 는 몸을 들썩들썩 하면서 해요?
사인웨이브라고 불리우는 힘을 싣는 방식을 활용하기 위한 움직임입니다.
Can combine? Thks. 可以合并吗? 谢谢。
??
@@Yannec23 콤보(연속기) 영상 올려주실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라고 하시네요.
아 그런 뜻이군요. 감사합니다~
미국에서 태권도 알아봤더니 wft 랑 ift 합친 ata가 있어서 그거 물어보신줄요. 이거도 혹시 아시나요? 어제 알게되어 마구 공부 중입니다.
숙련도의 차이가 커보이는데 당연히 비교가 안되는게 맞지요... 태극품새를 따라하는 수준의 품새를 비교대상에 올리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열을 가리기 위한 영상이 아닌 단순 비교 영상이니,
심각한 얼굴로 진지한 평가는 넣어두시고,
재미로 봐달라고 위에 써놨는데, 못 보신 것 같네요.
함께 영상을 찍어준 지인에 대한 비방은 삼가주세요.
@@Yannec23 비방이라고 느끼셨다니 죄송합니다. 하지만 수련이 필요해보이네요.
수련은 모두에게 필요하지요.
寬人嚴己의 마음가짐이 필요해보이네요.
사인웨이브
사인웨이브의 적용은 참 큰 변화지요.
확실히 비교해서 보니까 wtf가 실전성이 있어보인다
틀과 품새를 보고 실전성을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봅니다만,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군요.
ITF태권도를 볼때마다 최홍희 총재의 망명이 안타깝습니다.
자신의 태권도를 지키고자 캐나다로의 망명을 선택하셨을텐데,
참 아이러니하게도,
그로인해 WTF태권도가 탄생하는 계기가 되었지요.
@@Yannec23 최홍희장군은 박정희와 정치적으로 사이가 안좋아서 망명한거 아닌가요?
우린 직선적인데 북한은 선하고 반동이 좀있네 마지막에 힘을 더실을려고 하는것 같군
맞습니다 힘쓰는 원리가 각각 다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