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설명 감사합니다. 덕분에 계속 잘 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두 개 있습니다. 1. '만들다, 울다' 와 같은 경우는 받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면 안 되다'를 붙인다고 하셨는 데 이것만 이런 특수한 것인가요? 2. ㅂ불규칙 때 ㅂ 받침 단어가 ㅇ로 시작하는 어미를 만날 때 우로 변화한다고 배웠습니다. 그래서 오늘 배운 문법에서도 '줍다'같은 경우 '주우면 안 되다'가 되는데 그 때 '돕다'는 특수한 것으로 '우' 말고 '오'로 변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왜 '도오면 안 되다'가 아니라 '도우면 안 되다'가 되는 건가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1. 네, 받침이 'ㄹ'인 경우에는 뒤에 오는 어미에 따라 조금 다르게 활용됩니다. 2. '돕다' 뒤에 '아' 나 '았'이 결합하면 '도와', 도왔' 으로 활용하고요. '돕다 뒤에 '음'이나 '으니'가 결합하면, '도움', 도우니'로 활용합니다. (제 영상에서 따로 설명하지 않았네요;;) - '돕다' 에서는 뒤에 오는 어미의 모음에 따라 양성모음 (ㅏ)이면 'ㅗ'로, 음성모음 (ㅡ)이면, 'ㅜ'로 바뀌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당신은 아랍어를 번역하고 행운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아랍어를 할 수 있었으면 더 좋았겠네요.
감사합니다~
thanks very informative
What a good practice of Korean language.
안녕하세요, 선생님....
설명하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아서/어서/해서 는 안 되다' 가 어떤 상황에 사용합니까?
설명해 좀 드리세요🙏🏻🙏🏻🙏🏻
안녕하세요. 설명 감사합니다. 덕분에 계속 잘 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두 개 있습니다.
1. '만들다, 울다' 와 같은 경우는 받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면 안 되다'를 붙인다고 하셨는 데 이것만 이런 특수한 것인가요?
2. ㅂ불규칙 때 ㅂ 받침 단어가 ㅇ로 시작하는 어미를 만날 때 우로 변화한다고 배웠습니다. 그래서 오늘 배운 문법에서도 '줍다'같은 경우 '주우면 안 되다'가 되는데 그 때 '돕다'는 특수한 것으로 '우' 말고 '오'로 변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왜 '도오면 안 되다'가 아니라 '도우면 안 되다'가 되는 건가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1. 네, 받침이 'ㄹ'인 경우에는 뒤에 오는 어미에 따라 조금 다르게 활용됩니다.
2. '돕다' 뒤에 '아' 나 '았'이 결합하면 '도와', 도왔' 으로 활용하고요.
'돕다 뒤에 '음'이나 '으니'가 결합하면, '도움', 도우니'로 활용합니다. (제 영상에서 따로 설명하지 않았네요;;)
- '돕다' 에서는 뒤에 오는 어미의 모음에 따라 양성모음 (ㅏ)이면 'ㅗ'로, 음성모음 (ㅡ)이면, 'ㅜ'로 바뀌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basickoreanbk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선생님! 이해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