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 번뇌는 무지.집착.분노.증오.오만 5가지. 분노와 친해지고 나서는 잘 화를 내지않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분노에 빠지거나(표출) 억누르는(화병) 습관적인 방식으로 대해왔습니다. 모든 감정과 함께오는 것은 생각입니다. 생각을 이어가는 것이 감정입니다. 불교에서 감정은 공성이라고 말합니다.좋지도 나쁘지도 않다는 뜻입니다. 첫번째 방법.분노의 생각을 무심코 따라가는 것은 분노의 노예가 되는 것입니다. 'Yes,sir.' 표출후에는 후회와 창피함이 오고,알아차림이 옵니다. 알아차림의 힘을 키워서 분노가 오면 바로 알아볼수 있게 할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분노가 말하면 싫어하기도 한다. '안 돼. 자비심을 길러야 되. 안 돼. 나가' 억압을 합니다. 다음에 분노가 오면, 이전에 억눌렸었기때문에 더 세게 올라옵니다. 분노와 싸워도 분노의 습관을 키우게 됩니다. 세번째 방법. 양극단의 중도는 알아차림입니다. (16분부터입니다) 가르침 감사합니다.
스님이 무척이나 귀여워요~~^^
🙏🙇♂️
불법승
삼보님께
일심
일심
일심으로 귀의합니다
🙏🙇♂️
🙏🙇♂️
🙏🙇♂️ 🙏
용수스님
항상감사드립니다🙏💐
스님 말씀과 표정만 봐도 행복해 지고 웃음이 절로 나오네요
설법이 언제나 재미있어요~~^^ 그러면서도 위뜨속에는 항상 깨달음음이있죠
용수스님 법문 잘 들었습니다. 삶의 지혜가 열리는 느낌이에요. 생활 속에서 잘 실천할게요. 감사합니다
❤❤❤
스님~
감사합니다
나무석가모니불 나무문수사리보살 나무보현보살
옴바아리 바다리 훔바탁
용수스님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용수스님
찐팬이에요
반갑습니다
오랜만에뵙녜요.
자주뵐수있으면
참 좋겠어요.
스님 너무 감사해요
고맙습니다 잘들었습니다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분노로 힘들고 잇는 1인이예요. 스님 저는 절에도 다니고 나름 법문도 마니 들으며 절제하며 생활하는데도 이럴때는 너무 참기가 힘들어요. 이런 마음이 올라오는 자체가 업인건지.. 인내하자니 상대방은 나를 만만하게 하는거 같고 폭발하자니 뒷감당이 안되고 그래요.. 스님의 말씀 귀히 새겨듣고 참고하겟습니다.. 감사해요
설명을 실제적으로 해주시니 적용해서 알아차리기 해보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와 깨알같은 설명이네요 너무 조아요
용수스님 팬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자주 뵙고 있습니다. 좋은말씀 잘 듣고있어요.
나무관세음보날 마하살
스님 저도 제 안의 불성이 있슴에도
화와 분노를 순간 알아차림을 못하고 욱ㅡ할때가 많아서 괴롭답니다. ㅠ
금방 후회하고 금방 아파할거면서요
스님 법문에 많은 맘 공부를 해서
편안한 나 안의 불성을 찾아서 좀
자비로운 불자가 되겠습니다
높은 법문 감사합니다._()_
연습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노트: 번뇌는 무지.집착.분노.증오.오만 5가지.
분노와 친해지고 나서는 잘 화를 내지않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분노에 빠지거나(표출) 억누르는(화병) 습관적인 방식으로 대해왔습니다.
모든 감정과 함께오는 것은 생각입니다. 생각을 이어가는 것이 감정입니다. 불교에서 감정은 공성이라고 말합니다.좋지도 나쁘지도 않다는 뜻입니다.
첫번째 방법.분노의 생각을 무심코 따라가는 것은 분노의 노예가 되는 것입니다. 'Yes,sir.' 표출후에는 후회와 창피함이 오고,알아차림이 옵니다. 알아차림의 힘을 키워서 분노가 오면 바로 알아볼수 있게 할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분노가 말하면 싫어하기도 한다. '안 돼. 자비심을 길러야 되. 안 돼. 나가' 억압을 합니다. 다음에 분노가 오면, 이전에 억눌렸었기때문에 더 세게 올라옵니다. 분노와 싸워도 분노의 습관을 키우게 됩니다.
세번째 방법. 양극단의 중도는 알아차림입니다. (16분부터입니다)
가르침 감사합니다.
9321
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