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님은 지금 엔진 오버런 현상을 시험 하시는 겁니다. 오버런은 디젤,가솔린 포함 엔진이라 표현하는 모든 기계장치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원인 또한 수만가지 입니다.일부 비 전문가들이 디젤엔진 에서 만 있다고 주장 하는데 모르는 말들 이죠. 차는 전세계에 어디든 사용하는 기계장치로 이런 오버런 현상에 대응 하기 위해 페일세이프에 관한 국제 법규를 준수 해야 합니다. 오버런이 급발진 사고의 직결은 아니며 수만가지 원인 중 하나의 요인으로 보고 있어요. 그러나 구동력이 제동력을 넘어선다는 말은 위험 합니다. f=ma 를 이해하고 공식적인 시험을 해 보면 결과는 제동력이 반드시 높다는 걸 알겁니다.
희안하네.. 가칭 급발진은 왜 노인운전자 에게서만 나타나는지 설명좀 해주시요.. ecu고장으로 tps가 열린다고 하는데 이는 emi시험을 완벽하게 안했을때 문제가 되는거 아닌가요? 가칭 급발진 사고차의 ecu의 고장코드중 tps 고장콛가 있는지 확인하면 되는 간단하네요.. 또한 순간 tps열릴때 인젝션 정보가 없네요.. 이것이 중요한데 !
영상 제대로 보세요 분명하게 전기적 쇼트를 계속해서 ETS ECU에 가하면 고장난다고 기술사님이 언급하잖아요. 그래서 영상에서는 ETS ECU에 계속적으로 전기적 쇼트를 가하지 않고 있는 겁니다. 급발진의 경우 5V정도의 전류만 계속적으로 ETS ECU 가해 주어도 영상처럼 92% 스로틀 개도가 된다라는 겁니다. 그리고 EDR 기록지에 나온 데이터는 RPM 값, 브레이크(on/off)여부, 악셀링 전개에 따른 압력값을 퍼센티지로 기록한게 전부입니다. 님이 언급한 99%는 악셀링 전개한 퍼센티지이지 스로틀 개도 퍼센티지는 아니라는 겁니다. 실제 요즘 가솔린 차량들은 제아무리 악셀링 전개를 100% 한다고 해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까지도 100%로 인지하는 게 아니라 흡기관에 장착된 센서의 공기량 따른 스로틀 개도각이 또 달라집니다. 그렇기에 영상에서 나온 92%는 흡기관에 장차된 센서의 신호값을 "0"으로 봤을 때 최대로 열린 것으로 봐야 합니다. 그리고 영상 2:56와 영상 3:38의 차이는 무엇이고, 이 영상에서 알리고 싶어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전자식 스로틀 바디나 ETS ECU의 문제보다 전자식 악셀페달이 문제가 있다라는 겁니다. 실제 전자식 악셀페달에 부착되어 있는 악셀 포지션 센서 문제만으로도 저렇게 스로틀이 개도가 된다는 것을 테스트 한 겁니다. 기술사님이 ETS ECU 가했던 전류 또한 악셀 포지션 센서에서 따온 전류입니다. 즉, 전기적 오류에서의 급발진 경우 악셀페달이 쇼트가 발생되어져 저렇게 문제가 발생 될 수 있다라는 것을 보여준 겁니다. 더 웃긴것은 ETS ECU 에서 전기적 오류를 고장으로 인지한다고 해도 제어하기 위해서는 자동으로 전기 차단 즉,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게 끔 되어야 하는데 그런 장치가 없다라는 겁니다.
@@won2757 답글 감사합니다. 님께서 EDR자료 잘 못 이해한것 같군요. 한문철 티비에서 올린 동영상 보세요. 스로틀개도량이 99%올라갑니다. 스로틀 개도랑은 악셀 개도량이상 올라가지 않아요. 악셀 개도량시험을 OBD스캐너 연결하고 해 보세요 EDR은 ECU자료를 받아 기록하기 땜에 정상적인 작동상태에서는 악셀개도량이 EDR자료의 스로틀개도량 99%까지 절대 올라가지 않아요. 콘트롤 전압 5V를 받아서 가변저항 형식으로 악셀 신호가 형성되기 땜에 99%로 맞출수가 없어요. 정비지침서를 보면 알 수 있을거여요.
@@충렬김-u7q "스로틀 개도랑은 악셀 개도량이상 올라가지 않아요."라고 하셨는데 어떤 근거로 언급하시는매우 궁금하네요. 그리고 한문철 TV를 언급하시니까 저도 언급하는데 명장이라는 사람과 교수라는 사람의 발언이 너무 가관이라 전 믿지 않습니다. ruclips.net/video/hyEOy3jDRNc/видео.htmlsi=DhBofsHptxJzBWD5 영상에서 첫번째 디젤 자동차의 EDR 기록지를 보면서 개도량 100% 나올수 없다라고 명장이나 교수가 언급합니다. 그런데 디젤자동자 정비하시는 정비사들 대부분 오버런 상황에서 개도량 100% 가능하다고 언급합니다. 그 이유는디젤차량의 경우 과급이 대부분이라 과급에서 누유되는 엔진오일이 egr밸브로 유입되어 엔진 내부에서 폭발하면 연료보다 열량이 높기에 그에 따른 폭발 압력도 배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럼 스로틀 플랩의 개도 또한 더 커진다고 합니다. 그것이 어느 정도 유지가 된다라면 회전수도 더 증가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더 재미있는 것은 디젤엔진의 경우에는 스로틀 개도량과 악셀 변위량이 거의 동일하게 증가한다는 거죠 두번째 EDR 기록지는 가솔린 차량입니다. 명장이라는 사람이 사고 직후 배기에 흰연기가 나온다고 오버런을 언급하고 하지만, 사고 차량이 제네시스입니다. 제네시스DH부터 과급차량이 나오지만 실질적으로 오일이 연료랑 같이 썪여 엔진에 들어갔다고 해도 디젤과는 다르게 그냥 엔진이 그냥 꺼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가솔린 엔진은 연료 착화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엔진오일과 연료가 썪이면 잘 착화가 되지 못하고 그냥 꺼집니다. 그런데 기록지를 보면 어느 정도 주행중 순간 악셀 변위량이 충돌 전까지 99%를 유지합니다. 이건 어떻게 보면 전기적 오류에 의한 급발진 유형이라고 보는게 맞을 겁니다. 디젤 엔진 차량과의 급발진과는 좀 다릅니다.
안전을 위한 노력 항상 감사 드립니다.
진정한 박사님 충성
급발진도 전조 증상은 항상 있습니다. 근데 정비료 때문에 포기 하는 경우도 다반사 입니다. 이상 증상 있으면 정비 하시길 바랍니다. 차는 아프면 항상 신호를 줍니다..
실험과 호기심은 박사의 기본 자세 인가 봅니다.... 화이팅 특허 대박 나면 좋게 따.
건강하십시요😊
응원합니다
전기신호인 컴터오류만으로도 급발진이일어나는데 이러한 불가항력이 있다는것도 연구하시고 이해할수있도록 제시해주시는게 너무 대단하시고 멋있으세요
도대체얼마나 많은경험과노하우 그리고 지식이머리에있으신것인지 놀랍습니다.
존경합니다 역시 차량기술사라는호칭이 손색이없으십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급발진 있을 수 있다 봅니다.
근데 브레이크 밟았는데 듣지도 않고 등도 안들어온다?
그건 급발진이 아니고 페달 오인이라 봅니다.
늘 응원합니다 ^^
항상 응원합니다🎉
늘 차랼기술사 김창복님 늘 응원합니다~😊😊😊 차계부 쓰면서, 셀프정비하며 차량관히하며 항상 최악을 대비합니다.. 늘 안전하고 편안한 드라이빙되세요..😊
제발 성공해 주세요
수고하셨습니다
대부분 급발진에는 또 한가지 공통점이 브레이크가 제어가 안된다. edr 에서도 브레이크 신호가 없다고 나오는데
피해자들은 브네이크패달를 힘껏 누루고 했다는데 왜 브레이크 신호값이 안나오는 지 이 부분에서도 실험이 가능할까요..?
공감입니다 👍👍👍👍👍👍💯
제작사도 알고있는데 침묵하고 있는것은 아니까요?
기술사님은 지금 엔진 오버런 현상을 시험 하시는 겁니다. 오버런은 디젤,가솔린 포함 엔진이라 표현하는 모든 기계장치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원인 또한 수만가지 입니다.일부 비 전문가들이 디젤엔진 에서 만 있다고 주장 하는데 모르는 말들 이죠. 차는 전세계에 어디든 사용하는 기계장치로 이런 오버런 현상에 대응 하기 위해 페일세이프에 관한 국제 법규를 준수 해야 합니다. 오버런이 급발진 사고의 직결은 아니며 수만가지 원인 중 하나의 요인으로 보고 있어요. 그러나 구동력이 제동력을 넘어선다는 말은 위험 합니다. f=ma 를 이해하고 공식적인 시험을 해 보면 결과는 제동력이 반드시 높다는 걸 알겁니다.
여기서 궁금한 것은 급발진 시 변속기가 중립으로 전환이 안될 수도 있는지와 시동이 안 꺼질 수도 있는가입니다.
BCM 고장오류시 브레이크 제동등이 페달밟아도 안켜질수 있다 ㅡ 가 가능한 fact 인지 의견여쭙고싶네요.
맞습니다.
브레이크로 멈출수 있나 없나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급발진시 브레이크는 작동하는가?
브레이크는 급발진을 이기는가?
이게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무조건 못이기죠
주기적 정비만이 급발진을 막을 수 있을듯 합니다. 물론 신차결함도 있겠지만요
정지한다해도 막을수없습니다.
애초에 제조사에서 차를 제대로만들어야합니다.
💚💖💚
⭕️
채널이 바뀌셨네요.
좋은 영상과 실험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이상신호를 주셨다고 하던데, 어떤 방식의 신호인지 구체적으로 궁금하네요...그 신호가 일상적 주행과정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신호인지가 궁금합니다
차 박사님 역시 최고입니다!!
급발진의 대명사 현대자동차 참 무섭습니다!!
현대자동차 성능은 좋은것 같은데 품질은 마이너스89점 현대자동차는 기업의
양심 윤리 도덕성이 회복 되어야 합니다 회복하지 않는다면 현대자동차는 멀리해야 합니다
희안하네.. 가칭 급발진은 왜 노인운전자 에게서만 나타나는지 설명좀 해주시요..
ecu고장으로 tps가 열린다고 하는데 이는 emi시험을 완벽하게 안했을때 문제가 되는거 아닌가요? 가칭 급발진 사고차의 ecu의 고장코드중 tps 고장콛가 있는지 확인하면 되는 간단하네요.. 또한 순간 tps열릴때 인젝션 정보가 없네요.. 이것이 중요한데 !
젊은층에게서도 일어납니다.
노인운전자 차만 급발진 나는거군요.
야 이 못된 넘아~
이런....너무 한쪽만 보는군요.
급발진은 반드시 있는 현상입니다.
본인이 안 겪어봤다고 함부로 딘정 지으시면 안됩니다.
스로틀이 최대 92%정도 열리네요.
그런데 EDR자료엔 99% 올라간다하는데 왜 이 자료를 제시하지 못하나요?
영상 제대로 보세요
분명하게 전기적 쇼트를 계속해서 ETS ECU에 가하면 고장난다고 기술사님이 언급하잖아요.
그래서 영상에서는 ETS ECU에 계속적으로 전기적 쇼트를 가하지 않고 있는 겁니다.
급발진의 경우 5V정도의 전류만 계속적으로 ETS ECU 가해 주어도 영상처럼 92% 스로틀 개도가 된다라는 겁니다.
그리고 EDR 기록지에 나온 데이터는 RPM 값, 브레이크(on/off)여부, 악셀링 전개에 따른 압력값을 퍼센티지로 기록한게 전부입니다.
님이 언급한 99%는 악셀링 전개한 퍼센티지이지 스로틀 개도 퍼센티지는 아니라는 겁니다. 실제 요즘 가솔린 차량들은 제아무리 악셀링 전개를 100% 한다고 해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까지도 100%로 인지하는 게 아니라 흡기관에 장착된 센서의 공기량 따른 스로틀 개도각이 또 달라집니다.
그렇기에 영상에서 나온 92%는 흡기관에 장차된 센서의 신호값을 "0"으로 봤을 때 최대로 열린 것으로 봐야 합니다.
그리고 영상 2:56와 영상 3:38의 차이는 무엇이고, 이 영상에서 알리고 싶어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전자식 스로틀 바디나 ETS ECU의 문제보다 전자식 악셀페달이 문제가 있다라는 겁니다.
실제 전자식 악셀페달에 부착되어 있는 악셀 포지션 센서 문제만으로도 저렇게 스로틀이 개도가 된다는 것을 테스트 한 겁니다.
기술사님이 ETS ECU 가했던 전류 또한 악셀 포지션 센서에서 따온 전류입니다.
즉, 전기적 오류에서의 급발진 경우 악셀페달이 쇼트가 발생되어져 저렇게 문제가 발생 될 수 있다라는 것을 보여준 겁니다.
더 웃긴것은 ETS ECU 에서 전기적 오류를 고장으로 인지한다고 해도 제어하기 위해서는 자동으로 전기 차단 즉,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게 끔 되어야 하는데 그런 장치가 없다라는 겁니다.
@@won2757 답글 감사합니다.
님께서 EDR자료 잘 못 이해한것 같군요.
한문철 티비에서 올린 동영상 보세요.
스로틀개도량이 99%올라갑니다.
스로틀 개도랑은 악셀 개도량이상 올라가지 않아요.
악셀 개도량시험을 OBD스캐너 연결하고 해 보세요
EDR은 ECU자료를 받아 기록하기 땜에 정상적인 작동상태에서는 악셀개도량이 EDR자료의 스로틀개도량 99%까지 절대 올라가지 않아요.
콘트롤 전압 5V를 받아서 가변저항 형식으로 악셀 신호가 형성되기 땜에 99%로 맞출수가 없어요. 정비지침서를 보면 알 수 있을거여요.
@@충렬김-u7q "스로틀 개도랑은 악셀 개도량이상 올라가지 않아요."라고 하셨는데
어떤 근거로 언급하시는매우 궁금하네요.
그리고 한문철 TV를 언급하시니까 저도 언급하는데 명장이라는 사람과 교수라는 사람의 발언이 너무 가관이라 전 믿지 않습니다.
ruclips.net/video/hyEOy3jDRNc/видео.htmlsi=DhBofsHptxJzBWD5
영상에서 첫번째 디젤 자동차의 EDR 기록지를 보면서 개도량 100% 나올수 없다라고 명장이나 교수가 언급합니다.
그런데 디젤자동자 정비하시는 정비사들 대부분 오버런 상황에서 개도량 100% 가능하다고 언급합니다. 그 이유는디젤차량의 경우 과급이 대부분이라 과급에서 누유되는 엔진오일이 egr밸브로 유입되어 엔진 내부에서 폭발하면 연료보다 열량이 높기에 그에 따른 폭발 압력도 배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럼 스로틀 플랩의 개도 또한 더 커진다고 합니다. 그것이 어느 정도 유지가 된다라면 회전수도 더 증가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더 재미있는 것은 디젤엔진의 경우에는 스로틀 개도량과 악셀 변위량이 거의 동일하게 증가한다는 거죠
두번째 EDR 기록지는 가솔린 차량입니다.
명장이라는 사람이 사고 직후 배기에 흰연기가 나온다고 오버런을 언급하고 하지만, 사고 차량이 제네시스입니다. 제네시스DH부터 과급차량이 나오지만 실질적으로 오일이 연료랑 같이 썪여 엔진에 들어갔다고 해도 디젤과는 다르게 그냥 엔진이 그냥 꺼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가솔린 엔진은 연료 착화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엔진오일과 연료가 썪이면 잘 착화가 되지 못하고 그냥 꺼집니다.
그런데 기록지를 보면 어느 정도 주행중 순간 악셀 변위량이 충돌 전까지 99%를 유지합니다. 이건 어떻게 보면 전기적 오류에 의한 급발진 유형이라고 보는게 맞을 겁니다.
디젤 엔진 차량과의 급발진과는 좀 다릅니다.
Edr은 ecu에서 읽어오기에 제대로된값을 기대하기가 어렵지요.
그래서 엉망진창(?)인겁니다^^
모든 차량에 클러치를 달면 됩니다....ㅎ
충성🫶
그럼 그런씩으로 급발진 한다하면 기어를빼면 되겠네요 키를끄게되면 시동도 꺼지겠네요
급발진은 기어도않빠지고 키를끄도 시동이 끄지지도 않는다 했는데
영상내용 이해를 잘 못하신듯 하네요
응원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