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보고 한달동안 회의할때마다 경청하기위해 노력해봤어요. 경청하다보니 회의 수준이 보이더군요.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대의 얘기를 끝까지 듣지않고 말을자르거나 자기의 말만을 고집하더군요. 그런데말입니다.. 이런패턴(경청후 얘기하기)으로가다보니 대화에 끼일수가 없네요. 얘기를 다듣고나면 시간부족으로 회의가 마치니까요 ㅎㅎ 아이러니하게도 상대방의 말을 자르던 남이 할말까지 오지랖넓게 자기가하든 말이 많은 사람이 결국 회의를 주도하게된다는 아쉬운 결론이 났네요..
여기 영상에 나온 것도 중요하지만 발표나 회의시에 앞서 제일 중요한 건... 치아관리, 즉 입냄새만 안 나게해도 발표 무진장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평소 치아관리 잘 하시면 입안이 상쾌하니 발표나 회의시 말 잘 하게 됩니다. 만일 치아가 안 좋거나 구취가 있다면 옆사람이 내 입냄새 느낄까봐 주저주저 우물우물하게 되어 적절한 단어나 문장들이 바로 바로 생각이 잘 안나서 중언부언, 기어들어가는 목소리, 내가 뭔 말을 하는지 모르게 됩니다. 그러니 평소 치아관리 잘하고 치아가 나쁘면 치과에 가서 돈 좀 들이시면 바로 발표할 때 우물쭈물 안 하게됩니다. 그리고 평상시 책읽기보다 자기생각을 잘 끄집어낼 수 있도록 일기를 매일 매일 꼬박꼬박 A4용지 반장분량 이상을 써 버릇하면 내가 생각한대로 정리된 표현으로 무지 말 잘하게됩니다. 이 두가지를 잘 이행하지 못하면 결국 발표나 회의시 '오늘도 망했다. 아휴 창피해주겠네'라는 도돌이표 한계를 느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거 배워가네요ㅎㅎ
감사합니다~
긍정적이신거같고열정이있으신거같아요
영상보고 한달동안 회의할때마다 경청하기위해 노력해봤어요.
경청하다보니 회의 수준이 보이더군요.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대의 얘기를 끝까지 듣지않고 말을자르거나 자기의 말만을 고집하더군요.
그런데말입니다.. 이런패턴(경청후 얘기하기)으로가다보니 대화에 끼일수가 없네요. 얘기를 다듣고나면 시간부족으로 회의가 마치니까요 ㅎㅎ 아이러니하게도 상대방의 말을 자르던 남이 할말까지 오지랖넓게 자기가하든 말이 많은 사람이 결국 회의를 주도하게된다는 아쉬운 결론이 났네요..
부정의 언어보다는 긍정의 언어가 많아야 한다는 부분 정말 공감되었어요.
피드백이나 회의 참여자가 계속 부정적이면 어느 순간 말하는 입이 닫혀버리죠 ㅎ
1편 2편 3편 모두 너무 공감하며 잘 봤습니다 ^^
저희도 제작하면서 정말 공감했습니다 ^^
더 공감가는 도움되는 영상으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 ≥∇≤
전달력이 엄청난 내공을 있으신 분이네요. 너무 즐겁게 잘봤습니다
구독합니다
동아리 기장을 하게되어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엄청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ㅜㅜㅜ! 감사합니다❤️
여기 영상에 나온 것도 중요하지만 발표나 회의시에 앞서 제일 중요한 건...
치아관리, 즉 입냄새만 안 나게해도 발표 무진장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평소 치아관리 잘 하시면 입안이 상쾌하니 발표나 회의시 말 잘 하게 됩니다.
만일 치아가 안 좋거나 구취가 있다면 옆사람이 내 입냄새 느낄까봐 주저주저 우물우물하게 되어 적절한 단어나 문장들이 바로 바로 생각이 잘 안나서 중언부언, 기어들어가는 목소리, 내가 뭔 말을 하는지 모르게 됩니다.
그러니 평소 치아관리 잘하고 치아가 나쁘면 치과에 가서 돈 좀 들이시면 바로 발표할 때 우물쭈물 안 하게됩니다.
그리고 평상시 책읽기보다 자기생각을 잘 끄집어낼 수 있도록 일기를 매일 매일 꼬박꼬박 A4용지 반장분량 이상을 써 버릇하면 내가 생각한대로 정리된 표현으로 무지 말 잘하게됩니다.
이 두가지를 잘 이행하지 못하면 결국 발표나 회의시 '오늘도 망했다. 아휴 창피해주겠네'라는 도돌이표 한계를 느낍니다.
감사합니다ㅎㅎ 너무 유익합니다
엇 김윤나 소장님 말그릇, 슬기로운 언어생활 작가님 아니신가요? 여러모로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ㅎㅎ
맞아요! 정말 말씀도 잘하시고, 인터뷰 촬영하며 제작하며 저희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정보 유용하네요z
혼자가 좋아 !
어
엄준식
ㄱㅈㄷㄱㅅㄱㄷㄱ
ㅅㄱㅅㄱㄴㄱ
강의 기대 못미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