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감사합니다. 한국떠난지 17년 가까이 되었어요. 좀 전에 배철수의 음악캠프에서 이 음악이 나왔는데 새마을호가 번뜩 생각나더군요. 역사 도차할 쯤에 흘러나왔던 배경음악과 안내방송 그리웠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추억의 새마을호, 제 기억과 추억이 함께 했었습니다. 올려주신분 정말 감사합니다.
새마을호 PP 동차는 시발역 출발 후 기관사가 육성으로 안내방송도 했었죠. 대부분 무사고 몇십만 km에 편안하고 안전하게 모시겠습니다로 끝나는데 간혹 쇼맨십 강한 분들은 선로 작업구간 안내와 종착역 날씨도 말씀해주셨고요. 특대는 여객전무가 기관사 대신 같은 내용 방송해줬고요
16:26 병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는 새해를 맞이하며 늘 새로운 각오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 각오들은 곧 우리의 마음 속에서 사라져 용두사미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한 해의 시작에서 가졌던 크고 희망찬 우리의 각오, 우리의 다짐들, 첫날의 각오는 지켜나갈 때 더 소중하고 귀한 것입니다. 그 각오를 잊지 않고 지켜가는 사람에게 96년은 아름다운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상은 공익광고협의회에서 말씀드렸습니다. 1996년 신년물 공익광고 첫날 - 라디오 버전 (40초)
6:50부터 7:04까지, 11:42부터 15:48까지 오른쪽 채널 녹음이 안되어있어서 순간 이어폰 고장난줄 알았네요;; 그래도 이렇게 스테레오로 잡음 없이 올려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ㅎㅎ 국악도 충분히 좋지만 확실히 클래식 특유의 웅장함이 그 시절 새마을호의 위엄을 더 돋보여주는거같네요
새마을호 안내방송의 경우 80년대 당시에도 자동안내방송 시스템을 갖추었고(물론 테이프방송이었지만) 드물게도 외국어 안내방송도 있었습니다. 그 정도로 당시 새마을호는 최고급 열차의 대명사였습니다. 참고로 2000년대 초반까지만 했어도 무궁화호 이하는 승무원 육성안내방송이었습니다.
게다가 지금 빅6 시중은행 중 하나인 'KB국민은행'도 민영화된지 얼마되지 않았구, 제일화재(한화손해보험에 합병) 등의 정겨운 광고도 해 주었네요^^ 지금이야 새마을호는 거의 똥차 수준의 낡은 객차이지만, 저 때 당시 최고급이었던 것은 절대로 부정 못합니다. 물론 그 타이틀은 KTX, ITX-새마을호에 자리를 내주었지만은요..
당시 김영삼 대통령이 철도청에 직접 정차지시 내렸습니다. 청주와 공주를 끼고 있어 역 배후수요가 60만 이상인데 새마을호 같은 고급열차를 이용하려면 대전까지 가야해서 불편하다고 지역에서 민원 제기했고, 당시 막 취임한 김영삼 대통령이 그런 수요 많은 동네에 여지껏 새마을호를 안세웠냐고 하니깐 철도청장이 곧바로 정차할 수 있게 조치를 취한다 했고 곧바로 1993년 8월 1일 부터 서울-부산 새마을호 1왕복 정차 시행했습니다. 이후 94년 12월 부터 경부선 3왕복, 호남선 2왕복 정차로 증회되었구요.
구새마을호 보고싶군요. 새마을호 식당칸에서 식사하던게 엊그제같은데. 지금은 itx-새마을, itx-청춘, ktx, srt 가 그 자리를 대체했지만. 식당칸도 없고 다리받침대도 없고 간격도 넓지 않습니다. 다른점은 itx-청춘이 2층이라는 것과 itx-새마을, itx-청춘이 시속 165~180km/h이고 ktx, srt가 시속 305km/h로 구 새마을호 보다 더 빠르다는 거와 itx-청춘이 2층열차라는 것입니다. 뭐 itx는 구 새마을호와는 달리 정차역수가 많아서 걸리는 시간도 같아서 속도 더 빠른것도 의미가 없죠. 그래도 지금은 지금 나름대로 좋긴합니다. 막상 타보니까 itx는 시설도 호화로운 분위기도 나고 ktx, srt보다는 간격도 넓고 라디오나 tv도 볼수 있고 인터넷도 할 수 있고 좋더군요.
스트레스 받는 저녁 자기전에
옛생각에 빠지고 싶어서 일부러 듣고있습니다
나이가 들은건지 왜 옛것이 그리워지는지
모르겠네요 나이도 젊은데…
정말 감사합니다. 한국떠난지 17년 가까이 되었어요. 좀 전에 배철수의 음악캠프에서 이 음악이 나왔는데 새마을호가 번뜩 생각나더군요. 역사 도차할 쯤에 흘러나왔던 배경음악과 안내방송 그리웠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추억의 새마을호, 제 기억과 추억이 함께 했었습니다. 올려주신분 정말 감사합니다.
이제는 새마을호가 살아졌습니다. 그리고 itx-새마을호 로 바꿨습니다.
살아졌습니다가 아니라 사라졌습니다입니다
@@이선화-x6m 죄송합니다
그렇다고 죄송까지야
느금마엔터테인먼트 닉네임보소
시간 없으신 분들 아래 참조 (수정중)
00:49 부산 출발 안내
04:43 동대구 도착 안내
07:52 동대구 출발후 안내
11:10 대전 도착 안내
14:18 대전 출발 후 안내
18:34 조치원 도착 안내
20:26 서울(종착) 도착 안내
감사합니다
전설의 서대동부 특급이네요
감사합니다
20:26에서 종착역을 앞두고 안내드립니다 가 제일 인상깊음
헉!
이 클래식 노래 경쾌하고 우아하고 화려한 그런 소리인거 같습니다 저 시절에 안내방송이 지금보다더 낮다고 생각합니다. 추억의생각이 절로 드는것입니다 .
한 시대를 풍미하던 고속열차였던 새마을호가 이젠 영원한 기억으로 사라질 날이 일주일 가량밖에 남지 않았군요. 그런 의미에서 새마을호의 90년대 안내방송을 담은 이 영상을 올려주신 Konomi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서울 도착할 때 한강철교 건널때쯤 흘러 나오던 '서울의 찬가' 가 너무 그립다. 왼쪽으로 63빌딩 바라보면서 들리던 그 느낌은 잊을 수가 없다.
한강건널때 딱나왓음. 내가 진정 이나라의 수도에 왔구나 하는 자존감 뿜뿜터지던 노래
ㅇㅈ
맞아요. 특히 야경이 참 좋았지요.
그리고 부산 도착할때쯤 나오는 윤시내의 부산찬가를 들으면 그냥 바다 내음이 나는거 같았고요.
지금도 서울지하철에서라도 시청역이나 서울역 같은데서 서울의찬가 틀어주면 좋을텐데..
ㅇㅈㅇㅈ (인정인정)
군대생활 할때 새마을호 탔었는데 안내방송 배경 클래식 음악이 너무 좋아서 기억하고 있다가 유투브에서 들으니 너무 좋네요.
이런 음악 감상하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새마을호 PP 동차는 시발역 출발 후 기관사가 육성으로 안내방송도 했었죠. 대부분 무사고 몇십만 km에 편안하고 안전하게 모시겠습니다로 끝나는데 간혹 쇼맨십 강한 분들은 선로 작업구간 안내와 종착역 날씨도 말씀해주셨고요. 특대는 여객전무가 기관사 대신 같은 내용 방송해줬고요
기관사가 직접 안내방송이라..... 와 추억이네요... 지금은 무궁화호를 타도 여객전무가 안내방송 ㅠ
2004년초(KTX개통전)에 새마을호를 타고 부산가는데, 당시 PP 장대열차였죠. 기관사님이 종착역 다다를때 육성으로도 안내방송도 했다는....
부산출발후: 3.제일화재해상보험 (2010. 1. 1. 한화손해보험에 통합)
동대구도착전: 2.KB국민은행, 3.한국관광공사
동대구출발후: 3.한국경제신문
대전도착전: 3.수협중앙회
대전출발후: 2.주택은행 (2001. 11. 1. KB국민은행에 통합), 3.NH농협, 4.KOBACO
공익광고협의회·한국방송광고공사
지금 케택시 방성은 모던한느낌이지만
당시 구마을은 품격이 느껴지네요.. 대한항겅 기내방송 같아여
캬~~~역시 철도청 특유의 클래식 음악~~~ 웅장합니다.
저도요~ 철도청 안내방송에 나오는 클래식 음악은 좋네요~
팝클래식이 흥이 너무 잘 나옵니당~~~
감회가 새롭습니다 96년도 군대 가기전에 열차식당에서 근무 해었습니다 당시 여승무원 들이 방송실에서 테이프 틀었던 기억이 납니다 .
TV공항리무진 96년이면 우리누나가 태어난 해인데
지금의 ktx보다 새마을호 안내방송이 더욱친절하고 소요 정차시간 듣기좋은 클래식 음악 정말 좋네요 특히 14~16량 장대편성은 ktx산천도 못따라오고 서비스는 해랑처럼 비슷한 수준이네요
어렸을적 추억이 주마등처럼 스쳐가는..
너무나 감동적 입니다.
추억의 안내방송이네요.
90년대 새마을호는 한국철도역사에서 다시없을 최고급열차로 기억합니다.
프라자호텔에서 운영하던 새마을호 식당차가 그립네요.
96년초에 녹음한것 같네요.CM멘트도 송출된것도 귀중합니다
시그널 음악: Hooked on classics -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무작위)
남정훈 오 hooked on classic 이면 Louise Clark이 composer 겸 arranger였겠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Hooked on classic
Mozart symphony no.40
노래가좋네요
97년3월부터~99년5월까지 아침7시 새마을 제1열차 타고 천안 통학했었는데..오랜만에 안내방송 들으니 넘 좋고 옛날 생각이 많이 나네여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ㅋㅋ 대체 몇시에 일어나신겨
당시 새마을 1 열차가 서대동부에만 정차한 것과 그 열차가 7시에서 뒷 시간대(서울역 기준)에 발차한 걸로 어디서 본 거 같습니다...
5 열차 아닌가요...?
@@jerryjuntube 90년대엔 1열차는 그냥 7시출발 평범 새마을호였고 , 3열차가 8시출발 서대동부 특실전용 열차였습니다 아마 2000년대 시각표 개정 이후에 서대동부가 1열차로 옮겨왔을겁니다
이때가 진짜 잘나가던 시절이였던
것인가... 그나저나 영어가 콩글리시같다...
콩글리시 맞음 한국인이 녹음한 거임
이때 안내방송이 지금보다 더 친절하고 자세한;;
Komachi express 그당시는 지금처럼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지 않았으니 아날로그식 안내방송을 통해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야죠. 하지만 요즘은 스마트폰 하나로 내가 탄 열차 정보하나는 확실하게 알고있으니 안내방송은 간결화되고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도 이런시스템이좋은거같습니다.
추억의 새마을 호입니다
추억의 새마을 도시락 있죠
@@김석진-w4j 근데 언제부턴가 맛이별로없어지지않았나요!김치도 냄새나고
16:26 병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는 새해를 맞이하며 늘 새로운 각오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 각오들은 곧 우리의 마음 속에서 사라져 용두사미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한 해의 시작에서 가졌던 크고 희망찬 우리의 각오, 우리의 다짐들, 첫날의 각오는 지켜나갈 때 더 소중하고 귀한 것입니다. 그 각오를 잊지 않고 지켜가는 사람에게 96년은 아름다운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상은 공익광고협의회에서 말씀드렸습니다.
1996년 신년물 공익광고 첫날 - 라디오 버전 (40초)
지금의 새마을호보다 정차역이 적었군요.
20대 중반 시절의 추억이 소환되었습니다.
6:50부터 7:04까지, 11:42부터 15:48까지 오른쪽 채널 녹음이 안되어있어서 순간 이어폰 고장난줄 알았네요;; 그래도 이렇게 스테레오로 잡음 없이 올려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ㅎㅎ 국악도 충분히 좋지만 확실히 클래식 특유의 웅장함이 그 시절 새마을호의 위엄을 더 돋보여주는거같네요
감사합니다 저희아버지의추억이네요
2022년 달리는 ktx 안에서 이거보고있는 내가 레전드
0:50 끝음 절묘한 플랫처리 보소
실제 열차내에서 들으면 다르게 들려요!
ruclips.net/video/ux-fKa5-2f4/видео.html
이영상한번 참고해보세요!
음원이 엄청 깔끔하네요. 잘 보고갑니다.
새마을호 안내방송의 경우 80년대 당시에도 자동안내방송 시스템을 갖추었고(물론 테이프방송이었지만) 드물게도 외국어 안내방송도 있었습니다. 그 정도로 당시 새마을호는 최고급 열차의 대명사였습니다.
참고로 2000년대 초반까지만 했어도 무궁화호 이하는 승무원 육성안내방송이었습니다.
1996년 새마을호 당시 안내방송에는 광고도 나왔다니 신기하네요
기내방송 같은느낌이 듭니다.ㅎ
구도색 새마을호 동차가 그립습니다!
저때가 한국이 가장 잘 살던 시절이었지...
게다가 지금 빅6 시중은행 중 하나인 'KB국민은행'도 민영화된지 얼마되지 않았구, 제일화재(한화손해보험에 합병) 등의 정겨운 광고도 해 주었네요^^ 지금이야 새마을호는 거의 똥차 수준의 낡은 객차이지만, 저 때 당시 최고급이었던 것은 절대로 부정 못합니다. 물론 그 타이틀은 KTX, ITX-새마을호에 자리를 내주었지만은요..
추가로 주택은행도 나오는데 2001. 11. 1.부로 KB국민은행에 통합되었죠... 제일화재가 한화손해보험에 통합된때는 2010. 1. 1. 입니다.
대한민국 고속철도계의 1대황제라 볼수있죠..
세레나포드 인정합니다 지금의 ktx보다 몇배의 품격을 자랑했고 아직도 많은 이들에게 그렇게 기억되고있죠
2009년도 출발전 안내방송 듣고싶네요
최고급타이틀은 앞으로도 영원함 ㅋ 그나마 350짜리고속철이 좌석간격만 새마을 일반실급일뿐 좌석편의는 극과극임 ㅋ
클래식 매들리 음악 좋아요!
요즘 싸궁화 짭마을은 국악만틀어서싫어요
진짜 공감..차라리 저때가 품위가 더 느껴지고 무게감도 있는데 지금은 진짜 없어보임..어설픈 국악이나 틀고
중독성 엄청 있는 대기음악
앞부분 중독성 쩌네요.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 마성의 리듬이랄까요
옛날에 대구큰아버지집에갈때 새마을호열차 타봤죠 1994년~1995년에 있었지요
2024년 에 보는사람 손
손
발
?
발
????
눈물이나네요
옛날에새마을호타고동대구역에가던거생각이나네요
다음 도착역 시간까지 알려주는 디테일 칭찬해
당시 30열차 중간 정차역은 달랑 동대구 대전 밖에 없었습니다. 조치원은 아마 다른 열차 방송이 삽입된게 분명합니다.
30열차가 아니고 4열차예요 안내방송이 잘못나온거예요
참고로 영어성우를 일반인을 데려다 썼기 때문에 영어 안내방송에서 콩글리쉬가 심하게 느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 영어 목소리는 90년대 수도권 전철 국철에서도 사용되었죠~
참고로 방송 중간중간에 나오는 김수희 성우도 전철에서 사용했던 성우입니다.
다양한 클래식 메들리가 방송 도중에 등장하는군요~ 지금도 나오면 좋을텐데 안타깝게도 현재는 국악만 주구장창 나오죠 ㅠㅠ
부산 - 동대구 - 대전 - 서울
와... 지금의 KTX노선이랑 아주 흡사하군요...
서울 대구 대전 부산 짹고~!
와 부동대서
부산발인데 딱 두곳 정차하네요.동대구→대전→서울.굿.
새마을호 pp동차가특별하다 그리고 음악이 좋네요
저 때 새마을호가 조치원에도 섰었나요? 지금이야 조치원이 '세종특별자치시'라는 자치시+광역시 급 도시의 가장 큰 지역 중 하나지만, 저 때까지만 해도 '충남 연기군'이라는 농촌이었죠..
그 때 기억나는 것은 조치원에 정차하는 새마을 열차는 없었던걸로 기억합니다.서울 영등포 수원 천안 신탄진 대전 구미 동대구 구포 부산 시간때별로 정차역 다 틀렸습니다.
1997년경에는 조치원역에 정차 했었어요. 전 새마을 호는 아니였지만 몇몇 시간대엔 정차했었습니다.
충북선 연계때문인가
당시 김영삼 대통령이 철도청에 직접 정차지시 내렸습니다. 청주와 공주를 끼고 있어 역 배후수요가 60만 이상인데 새마을호 같은 고급열차를 이용하려면 대전까지 가야해서 불편하다고 지역에서 민원 제기했고, 당시 막 취임한 김영삼 대통령이 그런 수요 많은 동네에 여지껏 새마을호를 안세웠냐고 하니깐 철도청장이 곧바로 정차할 수 있게 조치를 취한다 했고 곧바로 1993년 8월 1일 부터 서울-부산 새마을호 1왕복 정차 시행했습니다. 이후 94년 12월 부터 경부선 3왕복, 호남선 2왕복 정차로 증회되었구요.
@@sae0043저거 요약하면 옆에 청주와 공주가 있으니깐 일부 열차 정차시키라고 김영삼이 시켜서 정차한거다. 입니다.
철도청 특유의 웅장+경쾌한 클래식은 ㄹㅇ 언제들어도 안질림
정차역이 지금 KTX 산천보다 적네. 역시 멋지당~
30열차면 최전성기 90년대 특실전용열차 상행이네요. 3,4,29,30
30열차는 부산-동대구-대전-서울만 정차했고 (4시간10분 소요)
조치원역 정차방송은 20열차의 것을 짜집기된 겁니다 ㅎㅎㅎ (20열차는 부산-동대구-김천-대전-조치원-서울 정차, 4시간16분 소요)
서울~조치원 논스톱으로 67분만에 추파했던 기억이 나네요.어마무시했다 볼수있네요
20열차도 대단하긴 했네요.. 구미 천안 수원은 재끼는데 조치원에는 정차했다니..
새마을호 모든게 그립습니다~
23년전 열치식당 한화개발 군입대전 아르바이트
근무한적있음
이 안내방송에 나오는 광고들은 대부분 금융계 광고들이네요~~
1996년 이면, 의왕역에
기차 정차할 시절이네요.
당시 부곡역이였습니다
@@Lee.m.a 아 그랬어요?
@@Lee.m.a 의왕동역이라는 역명으로 개명을 한 적도 없고 원래 부곡역으로 시작해서 2004년쯤에 의왕역으로 역명을 바꾼건데 의왕동역은 뭐죠?
@@user-byeongshin123 동네이름인듯하네요
헐... 지금 KTX보다 정차역이 적네 ㄷㄷ부산 - 동대구 - 대전 - 서울 이 끝이라니...지금 KTX도 최소한 부산 - 울산 - 신경주 - 동대구 - 대전 - 천안아산 - 서울 인데...(사실 다른 노선도 많긴 하지만)
서울-대전-동대구-부산 KTX도 있습니다
15시10분차만요
서울-수원-대전-동대구-부산 가는 ktx도 있음. 저ktx 타면 부산까지 3시간 정도 걸림.
다시 듣고싶다
알고보면 지금 KTX를 포함한 새로나온 모든열차들도 이열차보다 편안한열차가 없다. 거기다가 PP동차인 기관차는 2013년에 폐차돼었고 객차도 1,2년후면 폐차한다고 한다.
참고로 4월 퇴역이 확정되었습니다.
대전-서울이 1시간 32분밖에 안걸렸네 헐
0:00 이 음악 제목은 모차르트의 교향곡 40번 g장조 입니다
출발 안내방송 처음에 나오는 클래식 음악 제목이 무엇인가요?
김태완 모차르트교향곡40번입니다.^^
woojin yun 감사합니다...^^
정확힌 Hooked On Classics Part 1 입니다
지금으로 치면 KTX 부산 동대구 대전 (그 역) 서울 정차가 되겠군요
그런데 금연 안내방송에 나오는 행진곡같은 음악 제목 뭔가요?
수원에는 정차 안 하고 조치원역에… 당시 새마을호 열차가 얼마나 좋았는지…
잘봤습니다!!!! 아주 좋습니당
캬~ 클래식음악의 웅장함! 역시 철도청답습니다.
DL7446 ㅇㅈ이요!
정민 ㅇㅈ
DL7446 ㅇㅈ
DL7446 동으
DL7446 어
ktx전까지 새마을호만한열차가없었지?실용적인면도 있고 승차감도굳, 좌석도 넓고 이열차가처음특실전용열차이고 가격이좀비싸죠 그러다 몇년전부터 일반요금으로 식당차도 프라자호텔식도있고 그러다 롯데리아도있다가 아무튼그립다
이때만해도 영등포,수원역은 주요정차역은 동대구,대전위주 구포,밀양,구미,김천,천안,조치원은 어쩌다 쓰는역이지 주요역은 아니였는데
懐かしい〜😂
그리워〜😂
30열차이면 부산역18시출발 새마을호 같아보이네여 17시새마을호는 천안역에 정차한걸로 기억이나네요
전이노래가엄청좋아요뭔가........
중간정차역이 동대구와 대전 뿐이었군요
와~ 좋다ㅎㅎ
그런데 이거 어떻게 이렇게 완벽히 녹음하나요?
이 열차 특실 전용아닌가요? 서울/부산서 각각 8시 12시 16시에 출발하는?
부산행 열차는 매정시 15분 30분 45분 이렇게 있었습니다.새마을은 매시간정각에 출발했습니다.
96년까지 12시차 정차역은 부산 동대구 김천 대전 서울 HEP봉고견인 새마을 제8열차였습니다
이 열차 특실전용 맞아요. 서울에서 대전 갈 때 기억나요.
저 태어난 연도 영상이네요..ㄷㄷ
이때만해도 새마을이서울~대전8100,부산까지23000그정도인가요 식당차에는프라자호텔의 도시락과맥주,그러다롯데리아기타여러안주거리 카트에끌고다니는 현재까지 자판기에서 요금엄청비싼데
저당시에 순간이동 수단하면 비행기이고 초고속열차는 새마을호 고속열차는 무궁화호였죠 ㅎㅎ
6:24 ~ 7:00 부분 무슨 노래죠?
06:25 부터 나오는 음악이 어떤 곡인지 알 수 있을까요? 아시는 분 계시면 꼭 좀 부탁드립니다.
Hooked on romance라는 곡입니다. 유튜브에 한 번 쳐보세요!
어릴때 기차타고 부산갈때 듣던 노래네 ㄷㄷㄷ
부산ㅡ동대구ㅡ대전ㅡ조치원ㅡ서울이면
지금 KTX보다 정차역은 준수하군요.
새마을호클래식나와요유튜브에서검색하면요
4:18 이 클래식 음악 이름이 무엇인가요?
(어디서 많이 들업긴 했는데 이름이 기억 안난다)
유모레스크
@@Gold-jy5xd 감사함니당~
Hooked on classics (3)
Hooked on classics 3
17:40
17:55 에 나오는 클레식 제목을 알고 싶네요
hooked on the classic입니다
저도 이 클래식 노래 좋아하거든여
Hooked on classics 2
02:45 분에 나오는 음악 제목을 알고싶습니다.
덴마크왕자의 행진
궁금한게 있는데 7분 10초쯤에 나오는 클래식 음악은 어떤 음악을 사용했나요? 아무튼 귀중한 철도자료임은 틀림없네요.
ITX새마을호 보단 정차역 횟수가 적네요ㄷㄷ
고속철 개통 전으로, 당시 최고급 열차입니다 당연히 정차역이 적죠
당시엔 새마을호가 가장 높은 등급의 열차였으니까요
처음에 등장하는 안내방송음악 몇년도부터 언제까지 있었던 거에요?
새마을... 이젠 itx로 갈아타서 새마을 pp동차랑 떠났죠...ㅠㅠ
정차역이 현재 KTX급이네요
오늘 새마을호 마지막 운행일이다.
2018.04.30 (월)
지금 ktx 정차역과 유사하네요.
이때 좋았는데....
저 그때 5살 이여서 "기차(지하철 전철)"이라는걸 안 좋아해서 옛날 통일호 새마을호 (영상으로만 새마을호 통일을 봤음) 못 밨어여ㅠ.ㅠ
ITX새마을호별루네요
식당열차두없고요
정말불편해요
관광열차도 아니고 몇 시간 밖에 안달리는데 식당차가 필요한가요?
식당은 자판기로 대체되었습니다.
지금 코레일 한국철도는 국악을 조아하지요 ^^
그래서 별로..
서대동부 새마을호
PP동차 보고 싶네요...
서대동부의 전신이네요
40초 왼쪽보면 안전망 넘은 아저씨 있음
고속열차때문에
없어졌네요
구새마을호 보고싶군요. 새마을호 식당칸에서 식사하던게 엊그제같은데. 지금은 itx-새마을, itx-청춘, ktx, srt 가 그 자리를 대체했지만. 식당칸도 없고 다리받침대도 없고 간격도 넓지 않습니다. 다른점은 itx-청춘이 2층이라는 것과 itx-새마을, itx-청춘이 시속 165~180km/h이고 ktx, srt가 시속 305km/h로 구 새마을호 보다 더 빠르다는 거와 itx-청춘이 2층열차라는 것입니다. 뭐 itx는 구 새마을호와는 달리 정차역수가 많아서 걸리는 시간도 같아서 속도 더 빠른것도 의미가 없죠. 그래도 지금은 지금 나름대로 좋긴합니다. 막상 타보니까 itx는 시설도 호화로운 분위기도 나고 ktx, srt보다는 간격도 넓고 라디오나 tv도 볼수 있고 인터넷도 할 수 있고 좋더군요.
itx새마을은 150km/h입니다
@@앵무새-l8h srt가 165km/h로 달릴때 itx-새마을과 나란히 달렸었어요. itx-새마을호 최고시속이 165~170km/h가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