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면신화님 제가 d4 플레이어여서 e4 오프닝은 흑 입장에서밖에 모르는데, 베를린 디펜스같은 루이 로페즈 라인에서는 캐슬링을 굉장히 빨리하잖아요. 근데 베를린같이 루이 로페즈의 여러 라인에서 바로 캐슬링을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혹시 킹이 아직 e8에 있어서 핀 때문에 c6 나이트가 못움직여서 그런가요? 그리고 백이 흑이 캐슬링하기 전에 h6을 뒀을때 크램닉 경기(18년 아로니안 상대)에서 Rg8을 두었던데 이 수는 h6 한다음에 g폰을 미는 것과 비교하면 장점이 무엇일까요?
오랜만이네요~
chess coffee 그동안 체스 리그 경기 & 코치 및 강의 일정으로 바빴습니다 ㅜㅜ 앞으로 시간이 더 많이져서 부족하지만 많은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항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천면신화님 제가 d4 플레이어여서 e4 오프닝은 흑 입장에서밖에 모르는데, 베를린 디펜스같은 루이 로페즈 라인에서는 캐슬링을 굉장히 빨리하잖아요. 근데 베를린같이 루이 로페즈의 여러 라인에서 바로 캐슬링을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혹시 킹이 아직 e8에 있어서 핀 때문에 c6 나이트가 못움직여서 그런가요?
그리고 백이 흑이 캐슬링하기 전에 h6을 뒀을때 크램닉 경기(18년 아로니안 상대)에서 Rg8을 두었던데 이 수는 h6 한다음에 g폰을 미는 것과 비교하면 장점이 무엇일까요?
ㅋㅋㅋㅋ 루이 로페즈 보고 쫄튀 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양쪽 피앙케토를 많이하는데 그런 초볻 상대 어케해요❓
Nc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