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쿠팡 사전예약 했던 M4 맥미니 512G 제품 수령하고 사용 시작 했습니다. 저는 블랙매직 스피드테스트로 돌려보니 읽기 3350, 쓰기 3000 정도 나오네요. 아마도 256과 512 차이에 따른 속도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그런 이야기를 온라인에서 몇 번 봤어서 이번에는 512로 구입 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맥으로 영상편집하고 이런건 아니라서요. 맥을 10년넘게 씁니다만 맥으로 글쓰고 영상보고 아이클라우드 쓰고 하는 저에겐 차고넘쳐요 ㅎㅎ 조만간 맥미니랑 4K모니터 사서 산뜻한 컴퓨팅 하려고요. 간만에 설레는 애플제품이에요^^ 2011 맥미니도 13년가까이 써서 전 맥미니 인상이 매우 좋네요 ㅎㅎ
일부러 제한을 걸었다기 보다는 구조상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고 봐야 할겁니다. ssd는 크게 컨트롤러와 낸드로 구성되는데, 아주 간단히 말하면 낸드 갯수에 따라 컨트롤러가 레이드처럼 운용합니다. 용량이 크면 낸드 갯수가 많아지고 여러개의 드라이브를 연결한 레이드처럼 작동하면서 속도가 빨라집니다. 컨트롤러가 허용하는 속도 한계까지요. 속도한계를 넘어서서 벤치마크상의 속도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더라도, 용량이 큰 쪽이 일반적으로 수명도 길고 성능저하도 느리게 와서 같은 모델의 ssd라면 용량이 큰게 여러모로 좋기는 합니다. 가격이 문제죠. 그리고 m과 m프로는 단일 칩 입니다. 시퓨와 지퓨 코어수는 달라도 그 나머지 구성은 같습니다. 동영상 가속기는 둘다 1개씩 달렸을겁니다. m맥스는 프로를 2개 붙인것이니 동영상 가속기가 2개. m울트라는 4개를 붙인것이니 가속기가 4개 달립니다. 해외 벤치내용을 봐도, 다른 부분들은 신형 엔트리급 칩들이 구형 상위 칩들을 뛰어넘거나 비등비등한데, 파컷 내보내기 속도만큼은 기본형과 프로가 동급. 맥스가 2배 빠르고, 울트라가 3.5배쯤 빠른 계단현상이 두드러집니다. 발열은 안써봐서 몰라도 실제 문제가 될 사람들은 맥미니프로 사용자들 일겁니다. 실제 쓰로틀링이 걸린다는 이야기도 있네요. 기본 m4사용자는 발열때문에 성능저하까지 겪을 일은 없어보입니다.
어제 쿠팡 사전예약 했던 M4 맥미니 512G 제품 수령하고 사용 시작 했습니다. 저는 블랙매직 스피드테스트로 돌려보니 읽기 3350, 쓰기 3000 정도 나오네요. 아마도 256과 512 차이에 따른 속도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그런 이야기를 온라인에서 몇 번 봤어서 이번에는 512로 구입 했습니다.
오...테스트 결과 공유 감사드려요. 확실히 256에서 속도 제한거는건 아직 안풀었군요. 확실한 속도를 위해선 512가 맞는거 같습니다.
저는 M4 Pro 맥미니 기본형이고 512GB 인데 Disk Speed Test 값이 Write 4200 MB/s , Read 4900~5000 MB/s 나오네요. 용량에 따른 칩 갯수 차이로 속도가 차이나는것 같습니다.
와 잘나오네요 ㄷ ㄷ ㄷ
모든 사람이 맥으로 영상편집하고 이런건 아니라서요. 맥을 10년넘게 씁니다만 맥으로 글쓰고 영상보고 아이클라우드 쓰고 하는 저에겐 차고넘쳐요 ㅎㅎ 조만간 맥미니랑 4K모니터 사서 산뜻한 컴퓨팅 하려고요. 간만에 설레는 애플제품이에요^^ 2011 맥미니도 13년가까이 써서 전 맥미니 인상이 매우 좋네요 ㅎㅎ
맞아요 ㅎㅎ 사실 편집 등 하드한 작업 하는 분들보다 일반 유저가 훨 많죠 :) 4k 모니터랑 매직 키마 사면 일반 유저는 충분하죠~ 아니 넘쳐나죠 ㅎ
사운드 테스트 보기가 힘들었는데.
감사해요 ^^
생각보다 좋아서 급할때는 쓰겠지만 객관적으로는 아쉽 ㅎ
이번 맥미니는 진짜 너무 사고 싶어요 크으ㅠㅠㅠ
아주 귀요미!! 휴대도 된다규 ㅎ
목소리, 발음, 전달력 정말 훌륭합니다!
좋은 정보 얻고가요 감사합니다~
크 ㅎ 감사합니다 :)
김타치님 영상 잘봤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오오! 딱 보고 싶었던 비교였습니다
알찬 영상이에요.
랜더링 자주해야되는 환경인데
m1 max 좀 더 써야겠습니다
m1 max 쓰는 분들 넘어가고 싶을 시기죠 ㅎㅎ 그냥 쓰는게 좋을거같더라고요 ㅎ
우선 댓글부타 달고 영상시청하겠습니다.
😊😊😊
최고!!!!
버튼을 아래로 넣어 확실히 디자인을 살린 것 같네요 더분에 잘 보고 갑니다 ^^
맞아요. 다들 불편하다고 하고, 사실 저도 불편은 하지만 생각해 보면 맥스튜디오 반년동안 끄지않고 사용하는데...^^;; 디자인을 생각했다고 이해하면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ㅎㅎㅎ
일부러 제한을 걸었다기 보다는 구조상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고 봐야 할겁니다.
ssd는 크게 컨트롤러와 낸드로 구성되는데, 아주 간단히 말하면 낸드 갯수에 따라 컨트롤러가 레이드처럼 운용합니다.
용량이 크면 낸드 갯수가 많아지고 여러개의 드라이브를 연결한 레이드처럼 작동하면서 속도가 빨라집니다. 컨트롤러가 허용하는 속도 한계까지요.
속도한계를 넘어서서 벤치마크상의 속도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더라도, 용량이 큰 쪽이 일반적으로 수명도 길고 성능저하도 느리게 와서 같은 모델의 ssd라면 용량이 큰게 여러모로 좋기는 합니다.
가격이 문제죠.
그리고 m과 m프로는 단일 칩 입니다. 시퓨와 지퓨 코어수는 달라도 그 나머지 구성은 같습니다. 동영상 가속기는 둘다 1개씩 달렸을겁니다.
m맥스는 프로를 2개 붙인것이니 동영상 가속기가 2개. m울트라는 4개를 붙인것이니 가속기가 4개 달립니다.
해외 벤치내용을 봐도, 다른 부분들은 신형 엔트리급 칩들이 구형 상위 칩들을 뛰어넘거나 비등비등한데, 파컷 내보내기 속도만큼은 기본형과 프로가 동급. 맥스가 2배 빠르고, 울트라가 3.5배쯤 빠른 계단현상이 두드러집니다.
발열은 안써봐서 몰라도 실제 문제가 될 사람들은 맥미니프로 사용자들 일겁니다. 실제 쓰로틀링이 걸린다는 이야기도 있네요. 기본 m4사용자는 발열때문에 성능저하까지 겪을 일은 없어보입니다.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요 :)
오오 상세한 비교네요 ㄷ ㄷ ㄷ
아무리 비교해 봐도 생각보다 Mac mini 성능이 좋지 않아 조금 아쉽네요 ㅎㅎ
M4 맥미니 무거운 작업할때 팬소음은 어떤가요? 무소음에 가깝나요?
제가 하는 작업 안에서는 팬 안돌아가던데요, 팬 조절 프로그램 쓰는 분들 보니 1000rpm까지만 돌아가고 더이상은 안돌아간다고 하네요.
롤이나 맥 전용 스팀게임 정도 돌리려면 램도 24로 하나 올리는게 좋을까요..? 옵션 선택 어렵네요 ㅠ
윗분 말대로 롤은 뭐...잘돌아갈거고요. 게임도 사실 라이트 하게 사용하기에는 16이 괜찮기는 한데 그래도 다다익램이니 24로 가면 좋죠. 근데 자꾸 이렇게 옵션 올리면 가격이..ㅠㅠ 결국 맥미니는 작은 미니피씨로 라이트하게 사용하기 좋은거 같아요 :)
256기가를 구매해버려서.. 외장하드를 쓰면 속도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내장ssd의 최대속도가 외장ssd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나요?
내장 속도가 외장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죠. 근데 써보니 내장 속도가 뭔가 사용하는데 큰 영향은 안미치는듯요. 모자란 용량은 선볼4 (이전영상) 인클로저로 해결하심 될듯요 :)
렌더링 속도는 통합된 램용량이 많이 관여를 한다고 해서 램값이 같아야 .. 정확한 비교가 될듯요. 그리고 m1 max는 인코딩 칩셋이 들어가서 비교적 빠른듯요.
스피커 좋구만! 아이맥하고 비교할건 아니죠 ㅎㅎ
스피커 나름 괜찮더라고요 ㅎ 아이맥은 뭐 워낙 좋으니 ㅎ
그래픽 성능이 2배 이상 차이가조금이라
Ssd 속도는 용량 따라 갑니다.
모니터가 고민입니다
모니터 사기 일보직전!! 얼렁 영상으로 추천드릴께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