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아띠 님과 비슷한 분야를 하고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공구&철물인데요~~~본가지붕 계획하고 있는데 그라인더 작업말고 고압세척기로 작업해도 되죠? 지금 테스트삼아 구입해서 고압세척기로 깨끗이 제거는 되었어요~~~혹시 표면 질감이 방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까요?...거칠다는 느낌이 있어요
영상 초반에 나온 내용과 같이 저는 일반 직장인이므로 영상과 다른 작업에 대한 직접 경험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예상해 본다면 방수페인트만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 바닥면은 어느 정도 같이 갈리게 될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전문 업체 또는 관련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 우레탄이 있으시면 면갈이 작업은 업자분 시키시고 도막시공만 직접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영상은 우레탄이 없는 미장면의 레이턴스만 날리면 되는 현장이구요. 기존우레탄이 있는데 갈라지고 들뜬곳이 있다라는것은 그 기초바닥면이 이미 데미지가 많다는 뜻 입니다. 일반이이 할수 있는 범위가 아닙니다. 기존바닥이 우레탄인경우는 평컵이날이 아닌 pcd컵 날로 1차 우레탄 스크레치 작업 후 2차 평컵으로 잔여 우레탄이랑 콘크리트면 갈아주는작업을 합니다. 근데 데미지가 있는 푸석푸석한 바닥이 나온다는건 면갈이 업자에게도 재앙입니다. 심한경우 평삭기 작업도 해야되는경우도 생기구요. 그리고 폐기물은 폐콘 즉 콘크리트를 갈아서생긴 가루들은 혼합으로 버리셔야하는데 폐콘이 비쌉니다. 7,9인치 유선그라인더 ,집진기는 필수 입니다. 참고로 업자들은 7,9인치 그라인더를 여분으로 한두개정도 더가지고 다닙니다. 이유는 모터가 타서 교체해야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우레탄 바닥일경우 한여름에 작업하면 기계한대정도는 버린다생각하고 작업합니다. 이런점들을 종합해보면 면갈이만 업자시공 하시는게 돈과 정신과 몸의 건강에 더 좋다고 봅니다.
저는 방수 전문가는 아닙니다 ^^;
직장인 셀프 방수 작업 도전기 정도로 참고해 주시구요
관련된 질문을 하셔도 정답이 아닐 수 있으니 전문 업체에 문의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엄청 고생하셨네요. 세밀하게 설명해 주셔서 여러분야에도 도움이 됨니다(목공예 준비중)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방수작업 보통 아닌데 용감하십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늘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_^;
잘 보았어요 고생 많으셨어요 ^^
엄두도 못내는 작업을 알아보시고 시작하시는 것을 보니 정말 대단하시네요.
나름 열심히 공부해서 시작한다고 했는데 막상 직접 해보니 관련 영상에서 보여주지 않았던 상황들이 많이 발생해서 당황스러웠고 업체를 통해서 해야 했나 하는 걱정도 있었습니다. ㅎㅎㅎ
지역 주민센터 공구 대여 지역있네요?
업소용 집진기 필수에요..
잘보고 갑니당!
밤까마귀일상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아띠 님과 비슷한 분야를 하고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공구&철물인데요~~~본가지붕 계획하고 있는데 그라인더 작업말고 고압세척기로 작업해도 되죠?
지금 테스트삼아 구입해서 고압세척기로 깨끗이 제거는 되었어요~~~혹시 표면 질감이 방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까요?...거칠다는 느낌이 있어요
거친 표면이 있으면 방수페인트가 고르게 도포되지 않습니다.
결국 돌출된 부분은 상대적으로 얇아지는 두께의 차이가 발생되어 방수 효과와 수명에 영향을 줍니다.
개인적으로 옥상 표면이 거칠고 굴곡이 심하다면 바닥 갈기는 필수로 권장해 드립니다.
저도 도전해볼려고 합니다, 부모님집 3년도 안됐는데 옥상가보니 방수페인터가 갈라지고 엉망이라...갈라지고 일어난 방수페인터를 제거하고싶은데 다이아몬드컵을 사용하면되는지요? 콘크리트까지 깎아버리고 하는건 아닌지...
영상 초반에 나온 내용과 같이 저는 일반 직장인이므로 영상과 다른 작업에 대한 직접 경험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예상해 본다면 방수페인트만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
바닥면은 어느 정도 같이 갈리게 될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전문 업체 또는 관련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 우레탄이 있으시면 면갈이 작업은 업자분 시키시고 도막시공만 직접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영상은 우레탄이 없는 미장면의 레이턴스만 날리면 되는 현장이구요.
기존우레탄이 있는데 갈라지고 들뜬곳이 있다라는것은 그 기초바닥면이 이미 데미지가 많다는 뜻 입니다.
일반이이 할수 있는 범위가 아닙니다.
기존바닥이 우레탄인경우는 평컵이날이 아닌 pcd컵 날로 1차 우레탄 스크레치 작업 후 2차 평컵으로 잔여 우레탄이랑 콘크리트면 갈아주는작업을 합니다.
근데 데미지가 있는 푸석푸석한 바닥이 나온다는건 면갈이 업자에게도 재앙입니다.
심한경우 평삭기 작업도 해야되는경우도 생기구요.
그리고 폐기물은 폐콘 즉 콘크리트를 갈아서생긴 가루들은 혼합으로 버리셔야하는데 폐콘이 비쌉니다.
7,9인치 유선그라인더 ,집진기는 필수 입니다.
참고로 업자들은 7,9인치 그라인더를 여분으로 한두개정도 더가지고 다닙니다.
이유는 모터가 타서 교체해야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우레탄 바닥일경우 한여름에 작업하면 기계한대정도는 버린다생각하고 작업합니다.
이런점들을 종합해보면 면갈이만 업자시공 하시는게 돈과 정신과 몸의 건강에 더 좋다고 봅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 저도 옥상에 아무런작업이되어있지않은 콘크리트 바닥면에 방수를 할려고하는데,,,,,,,,,,,
하도만 바르면 문제가 생기나여?? 꼭 중도 상도도 해야하나여? 하도만 바르면 하도층이 금방다 깨져서 엄청지져분해지겠지여???
그리고 궁금한게 하나더있습니다.... 저도 표면이 거친데,,,, 고압세척기로 세척만하고,,, 바닥면을 갈지않고, 하도,중도,상도만 바르면 안되나여?????????
바닥면을 갈지않으면 하자가 생기나여?
영상을 모두 보시면 대부분 확인이 가능한 질문입니다.
실질적인 방수층은 중도입니다.
바닥면을 갈지 않으면 깔끔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고 돌출된 부분은 충분한 두께로 도포되지 않아 금방 칠이 벗겨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