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차 개발자가 되면서 고민하고 궁금해하는 내용들에 대해 매번 기가막히게 주제로 다뤄주셔서 감탄하고 갑니다.. 진짜 던져주시는 리디님의 생각, 키워드 등등 만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아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네요. 홀로 3년간 제 코드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그 누구 없이 형태 뿐인 모래성을 쌓아오다가 이제서야 클린아키텍처며 모듈화며 코드의 구조에 대해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모르는게 투성이고 열심히 해야겠지만 리디님처럼 먼저 걸어보고 앞에서 깃발을 흔들어주시는 분이 계시니 힘이 나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시노님!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기분을 느꼈던 저의 과거도 떠올라서 저에게도 꽤 울림이 크네요. 도움이 되고 싶었던 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감사합니다. 여전히 배울 것도 많고 가야할 길도 멀지만 저도 열심히 걸어가면서 이정표 잘 남겨보겠습니다 🙇♂️ 좋은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에서 PM 커리어를 쌓아오다가 저 아이디어들을 현실로 구현하고 싶어서 개발 공부를 얼마전부터 시작했습니다. 스파르타코딩에서 Flutter 초보 입문 강의를 수강했고, iOS Playgrounds로 아직은 가볍게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저도 리디님처럼 iOS를 기반으로 집중력, 알림, 생산성 앱을 만들고 싶은데요. iOS 개발을 위해서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테크트리 추천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아, OneThing 다운 받았는데, UI/UX가 아주 심플하고 좋네요. 색감에 대한 센스가 좋으셔서 고급지게 느껴지네요. 잘 사용하겠습니다. ^^ 우선 저도 한가지 가볍게 의견을 드리자면, 처음에 로테이트 아이콘이 리프레시 아이콘과 헷갈렸는데요. 애플 사진앱에서 편집>자르기>왼쪽 상단의 아이콘을 벤치마킹해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시 똑같이 하면 애플 리젝 사유가 되니까 정사각형이 아니라 직사각형으로 하면 어떨까 싶네요.
안녕하세요 지미킴님 ㅎㅎ iOS 앱 개발의 테크트리는 ruclips.net/video/vRu11eqYnY0/видео.html 요기에 적어두긴 했는데, Flutter를 해보셨다면 쬐끔 이야기가 달라지겠네요 ㅎㅎ 이미 선언형에 익숙하실꺼고, 취업이 목표가 아니라면 UIKit은 건너뛰고 SwiftUI 로 바로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UI나 인터렉션 관련 코드들은 www.youtube.com/@Kavsoft 에 엄청 많아서 관심있는 부분 나올때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TCA 아키텍쳐도 사용하시면 좋긴한데, 혼자 Redux 개념을 익히는게 허들이 높긴해서, 바로 Vanilla SwiftUI 로도 충분히 멋지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서두가 길긴했는데, 제가 지미킴님의 상황이라면, ``` 먼저 SwiftUI 만으로 최대한 빠르게 만들어본다 -> TCA 혹은 더 나은 구조로 리팩토링한다 ``` 의 순으로 개발을 해볼 것 같습니다. 데이터 저장은 SwiftData 를 바로 사용하시면 유틸앱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은 다 커버가 가능하실 듯 합니다!
앗 ㅎㅎ 그리고 아이콘 조언도 감사드립니다! ❤️🔥 저는 기본적으로 sf symbols 이미지들을 쓰고 있어서 리젝 사유가 되지는 않아서 말씀주신 부분 고민해보겠습니다! ㅎㅎ 지미킴님도 개인앱 개발시 sf symbols 이용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듯 합니다~! (아이콘 적용비용이 줄어서 ㅎㅎ)
@@boiledDeveloper 와우~~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다니 너무 감사합니다. 1. 리디님의 영상을 보면서 iOS 개발자 기초 테크트리 영상을 보면서 개발 공부 로드맵을 잘 짜보겠습니다. 2. Flutter는 4주 강좌이고, 정말 가볍게 한번만 들어본 상태라 다시 들어야 하는데요. 국비 지원에서 iOS만 교육해주는게 없었고, 요즘 플러터가 대세라기에 호기심에... 근데 저는 스마트폰을 iOS만 쓰고 모든 디바이스가 애플이라 스위프트가 더 마음에 가긴 합니다. 업무적으로 경험상 iOS가 유료 결제 비율도 높고, 특히 유틸리티앱들의 기기 최적화가 iOS가 훨씬 수월하니. 암튼 그렇습니다. 3. TCA, Redux는 차츰 공부하면서 익혀보겠습니다. 4. 리디님께서 제 상황이라면 일단 만들어보고, 뜯어보면서 더 나은 구조를 만들며 학습하겠다고 말씀해주신 것 같은데요. 일단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boiledDeveloper 2015년도 사진앱회사에 있을 때 색의 3원색 모양(3개 원이 교집합으로 겹쳐진 모양)의 아이콘을 앱에 썼는데, 자신들꺼랑 겹친다고 리젝당한 경험 때문에 말씀드렸는데, 요즘은 아닐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sf symbols 잘 참고하겠습니다. 저는 루틴, 습관, 집중, 운동, 러닝에 관심이 많고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만들려고 개발 공부를 하는데요. 만드신 앱들이 제가 관심있는 분야들이네요. 써보다가 의견 드리고 싶은 게 있다면 살포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
@@boiledDeveloper 우측 탭(기록)에 개별 블록들이 총 4개가 있는데, 첫번째 블록을 예로 들면, 태핑(?제가 앱개발자가 아니라서 용어는 잘 모르겠습니다.) 눌렀다 떼었을 때 개별 집중 데이터(하루 집중시간(UI가 작으니까 이건 (시간)단위로 표현해야 할 것 같네요)))들을 구체화해서 보여주는 액션 기능을 추가하면 좀 더 재미있을 것 같고, 현재 기록에 구성 된 개별 블록 레이아웃들은 그대로 표현을 해주는 위젯을 만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관심사가 데이터/인공지능이라 데이터관련 말씀만 드리게 되네요.
너무 좋은 아이디어네용! 그 최하단에 있는 차트는 누르면 세부 데이터가 보이긴 하는데, 처음 인지까지 오래걸릴 수 있겠네요! 추가로 사용하시고 나면 최하단에 최근 일 기준으로 데이터가 표현하도록 구현은 해놨심당 ㅎㅎ (01:25 부분에 홀랑 지나가버리긴 했네요) 안그래도 유저들이 어떤 데이터를 궁금해할까 아주 궁금한지라 ㅎㅎ 필요한 데이터들 이야기해주시는 것 너무 감사합니다! ㅎㅎ
플랫폼이 달라서 유저들의 성향과 니즈가 다를 듯 하지만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지식이 틀릴 수도 있지만,, 직방이나 OP.GG와 같은 플랫폼들은 모두 웹에서부터 시작한 서비스로 알고 있습니다! 모바일은 AppStore 나 Google PlayStore를 통해 유저들이 접근해오기 때문에 ASO 관련 전략들을 사용하지만, 웹의 경우는 SEO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혹은 커뮤니티를 통해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것도 방법일 듯 합니다. 먼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고민하시고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와 같은 문제를 겪는 유저들이 어디에 모여있을까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제가 유툽을 하는 이유도(아직은 크지 않은 채널이지만) 저의 이야기를 나눔도 있지만, 제가 만드는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딩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
OneThing 받으러 바로가기!
zrr.kr/lCZr
3년차 개발자가 되면서 고민하고 궁금해하는 내용들에 대해 매번 기가막히게 주제로 다뤄주셔서 감탄하고 갑니다..
진짜 던져주시는 리디님의 생각, 키워드 등등 만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아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네요.
홀로 3년간 제 코드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그 누구 없이 형태 뿐인 모래성을 쌓아오다가 이제서야 클린아키텍처며 모듈화며 코드의 구조에 대해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모르는게 투성이고 열심히 해야겠지만 리디님처럼 먼저 걸어보고 앞에서 깃발을 흔들어주시는 분이 계시니 힘이 나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시노님!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기분을 느꼈던 저의 과거도 떠올라서 저에게도 꽤 울림이 크네요. 도움이 되고 싶었던 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감사합니다. 여전히 배울 것도 많고 가야할 길도 멀지만 저도 열심히 걸어가면서 이정표 잘 남겨보겠습니다 🙇♂️
좋은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본문 중 "유저와 내가 겪는 문제를 고민하고 풀어본다"라는 말씀이 초심을 생각하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쏘...짜릿..!! ❤️🔥
오오 너무 흥미롭네요!! 바로 다운로드했습니다 ㅎㅎ 저도 집중력 관련해서 어플 하나 제작중인데 원띵과 비슷하니, 나중에 소개시켜드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레쓰기릿!
오~~
아이패드 최적화까지 해주셨네요!!!
개발속도 무엇입니까!!!
파이팅!!
최적화라기에는 부끄럽지만 ㅎㅎ 몇분이 요청주시길래 호딱 내버렸습니다! ㅎㅎ
눈치 채주시다니 너무 감사합니다 ㅎㅎ
@@boiledDeveloper 제 직업이 PM이다보니, 습관적으로 매일 특정 시간에 앱 업데이트를 하거든요. 요즘 원띵이 자주 보여서 반갑더라고요.
아, 그리고 아쉽지만 저는 서류에서 떨어졌습니다ㅠ
하지만 원띵의 팬으로서 계속 써보겠습니다. ^^
아이고 그렇군요.. 더 좋은 기회가 올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원띵도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늘도 잘봤습니다!
자욱님 댓글 항상 감사합니다~! 오늘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와 알라미 진짜 잘쓰고있어요ㅋㅋㅋ 화이팅!
감사합니다~~!! 화이팅!
저는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에서 PM 커리어를 쌓아오다가 저 아이디어들을 현실로 구현하고 싶어서 개발 공부를 얼마전부터 시작했습니다.
스파르타코딩에서 Flutter 초보 입문 강의를 수강했고, iOS Playgrounds로 아직은 가볍게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저도 리디님처럼 iOS를 기반으로 집중력, 알림, 생산성 앱을 만들고 싶은데요. iOS 개발을 위해서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테크트리 추천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아, OneThing 다운 받았는데, UI/UX가 아주 심플하고 좋네요. 색감에 대한 센스가 좋으셔서 고급지게 느껴지네요. 잘 사용하겠습니다. ^^
우선 저도 한가지 가볍게 의견을 드리자면,
처음에 로테이트 아이콘이 리프레시 아이콘과 헷갈렸는데요. 애플 사진앱에서 편집>자르기>왼쪽 상단의 아이콘을 벤치마킹해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시 똑같이 하면 애플 리젝 사유가 되니까 정사각형이 아니라 직사각형으로 하면 어떨까 싶네요.
안녕하세요 지미킴님 ㅎㅎ
iOS 앱 개발의 테크트리는
ruclips.net/video/vRu11eqYnY0/видео.html
요기에 적어두긴 했는데, Flutter를 해보셨다면 쬐끔 이야기가 달라지겠네요 ㅎㅎ
이미 선언형에 익숙하실꺼고,
취업이 목표가 아니라면 UIKit은 건너뛰고 SwiftUI 로 바로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UI나 인터렉션 관련 코드들은
www.youtube.com/@Kavsoft
에 엄청 많아서 관심있는 부분 나올때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TCA 아키텍쳐도 사용하시면 좋긴한데,
혼자 Redux 개념을 익히는게 허들이 높긴해서, 바로 Vanilla SwiftUI 로도 충분히 멋지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서두가 길긴했는데,
제가 지미킴님의 상황이라면,
```
먼저 SwiftUI 만으로 최대한 빠르게 만들어본다
-> TCA 혹은 더 나은 구조로 리팩토링한다
```
의 순으로 개발을 해볼 것 같습니다.
데이터 저장은 SwiftData 를 바로 사용하시면 유틸앱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은 다 커버가 가능하실 듯 합니다!
앗 ㅎㅎ 그리고 아이콘 조언도 감사드립니다! ❤️🔥
저는 기본적으로 sf symbols 이미지들을 쓰고 있어서 리젝 사유가 되지는 않아서 말씀주신 부분 고민해보겠습니다! ㅎㅎ
지미킴님도 개인앱 개발시 sf symbols 이용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듯 합니다~! (아이콘 적용비용이 줄어서 ㅎㅎ)
@@boiledDeveloper
와우~~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다니 너무 감사합니다.
1. 리디님의 영상을 보면서 iOS 개발자 기초 테크트리 영상을 보면서 개발 공부 로드맵을 잘 짜보겠습니다.
2. Flutter는 4주 강좌이고, 정말 가볍게 한번만 들어본 상태라 다시 들어야 하는데요. 국비 지원에서 iOS만 교육해주는게 없었고, 요즘 플러터가 대세라기에 호기심에... 근데 저는 스마트폰을 iOS만 쓰고 모든 디바이스가 애플이라 스위프트가 더 마음에 가긴 합니다. 업무적으로 경험상 iOS가 유료 결제 비율도 높고, 특히 유틸리티앱들의 기기 최적화가 iOS가 훨씬 수월하니. 암튼 그렇습니다.
3. TCA, Redux는 차츰 공부하면서 익혀보겠습니다.
4. 리디님께서 제 상황이라면 일단 만들어보고, 뜯어보면서 더 나은 구조를 만들며 학습하겠다고 말씀해주신 것 같은데요. 일단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boiledDeveloper 2015년도 사진앱회사에 있을 때 색의 3원색 모양(3개 원이 교집합으로 겹쳐진 모양)의 아이콘을 앱에 썼는데, 자신들꺼랑 겹친다고 리젝당한 경험 때문에 말씀드렸는데, 요즘은 아닐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sf symbols 잘 참고하겠습니다.
저는 루틴, 습관, 집중, 운동, 러닝에 관심이 많고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만들려고 개발 공부를 하는데요. 만드신 앱들이 제가 관심있는 분야들이네요. 써보다가 의견 드리고 싶은 게 있다면 살포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
아이콘 적용 버젼 배포 완료했음당 ㅎㅎ
제가 생각했던 부분과 맥락이 비슷해서 다운로드하러갑니다.
백그라운드에서도 시간 경과가 추적이 되면 좋을 것 같아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ㅎㅎ 안그래도 저도 같은 생각이라 라이브액티비티와 목표시간 달성 시 푸시 메시지까지는 구현했습니다! 혹시 또 좋은 아이디어 있으실까용?
@@boiledDeveloper 우측 탭(기록)에 개별 블록들이 총 4개가 있는데, 첫번째 블록을 예로 들면, 태핑(?제가 앱개발자가 아니라서 용어는 잘 모르겠습니다.) 눌렀다 떼었을 때 개별 집중 데이터(하루 집중시간(UI가 작으니까 이건 (시간)단위로 표현해야 할 것 같네요)))들을 구체화해서 보여주는 액션 기능을 추가하면 좀 더 재미있을 것 같고,
현재 기록에 구성 된 개별 블록 레이아웃들은 그대로 표현을 해주는 위젯을 만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관심사가 데이터/인공지능이라 데이터관련 말씀만 드리게 되네요.
너무 좋은 아이디어네용! 그 최하단에 있는 차트는 누르면 세부 데이터가 보이긴 하는데, 처음 인지까지 오래걸릴 수 있겠네요! 추가로 사용하시고 나면 최하단에 최근 일 기준으로 데이터가 표현하도록 구현은 해놨심당 ㅎㅎ (01:25 부분에 홀랑 지나가버리긴 했네요) 안그래도 유저들이 어떤 데이터를 궁금해할까 아주 궁금한지라 ㅎㅎ 필요한 데이터들 이야기해주시는 것 너무 감사합니다! ㅎㅎ
리디 북스 회사 이름이 리디여서 , 리디 재직 개발자인줄..
ㅎㅎㅎ 오해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1도 관련이 없다능..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자인데, 사이드 프로젝트를 꾸준히 하려고 노력합니다!
비록 배포는 못해도, 그 속에서 얻어가는게 있더라구요,
맞습니다! 저도 사이드 프로젝트의 목적중에 하나는 제가 시도해보고 싶은 배우고 싶은 것들 마음껏 써보기 위함도 있어서 ㅎㅎ 작업하다보면 사이드에서 안정적으로 테스트 하고나서 실제 회사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경우도 꽤 많더라구요 ㅎㅎ
화이팅입니다!
@boiledDeveloper 조언을 얻고 싶은데, 플랫폼은 다르지만 웹으로도 배포하고 사용자를 모을 수 있을까요? 만약 사용자를 모을 수 있다면, 필요한 사람들에게 어떻게 웹 어플리케이션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플랫폼이 달라서 유저들의 성향과 니즈가 다를 듯 하지만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지식이 틀릴 수도 있지만,, 직방이나 OP.GG와 같은 플랫폼들은 모두 웹에서부터 시작한 서비스로 알고 있습니다!
모바일은 AppStore 나 Google PlayStore를 통해 유저들이 접근해오기 때문에 ASO 관련 전략들을 사용하지만, 웹의 경우는 SEO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혹은 커뮤니티를 통해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것도 방법일 듯 합니다.
먼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고민하시고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와 같은 문제를 겪는 유저들이 어디에 모여있을까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제가 유툽을 하는 이유도(아직은 크지 않은 채널이지만) 저의 이야기를 나눔도 있지만, 제가 만드는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딩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
@@boiledDeveloper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드립니다. 인사이트 많이 얻어갑니다 :) 구독을 할 수 밖에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