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우선 코드 톤으로서 F음이 F#으로 변형이 되어있음을 기억해주셔야할듯 합니다. 그리고 어베일러블텐션의 경우 코드톤과 뒤에오는 다이아토닉음과 장 2도 관계가 되어야하는 조건이 더불어 적용되죠. 그리고 E#과 F가 같은소리로 연주되지만, E#음으로 생각하는 순간, C key의 다이아토닉음이 아니게 됩니다.
V7/II의 텐션 찾기에서 질문이 있는데요, 만약 C Major 키라고 치면 A7이 되잖아요. 그럼 A C# E G일텐데, 여기서 ♭13이면 F고 이건 5음인 E와 단9도 관계라서 어보이드 노트가 되지 않나요? 아니면 세컨더리 도미넌트에서는 단9도 관계인 거 상관없이 그냥 S4를 제외한 9, 13 계열이면 쓸 수 있는 건가요?
속이 뻥 뚫려요! 구독합니다!
감사합니다~
설명해주시는 내용들에 따르면 4:36 에서 Cmaj키에서의 다이어토닉 노트인 F(=E#) 또한 #11로써 텐션음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지 않나요?
아... 우선 코드 톤으로서 F음이 F#으로 변형이 되어있음을 기억해주셔야할듯 합니다.
그리고 어베일러블텐션의 경우 코드톤과 뒤에오는 다이아토닉음과 장 2도 관계가 되어야하는 조건이 더불어 적용되죠. 그리고 E#과 F가 같은소리로 연주되지만, E#음으로 생각하는 순간, C key의 다이아토닉음이 아니게 됩니다.
앞서 나온 이론대로면 4:36에서 C키의 다이아토닉 노트인 파를 넣어서 #11도 옵셔널 텐션으로 쓸 수 있어야 하지 않나요?
@@eumhakdang 아하 그랬군요. 저야말로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세컨더리도미넌트는 일반적인 도미넌트7에서와 달리 논 다이어토닉음들을 텐션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인가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가능한 텐션만을 설명해두었습니다.^^
다이아토닉 노트에 해당되면 텐션으로 분류되는게 어떻게 그렇게 되는 건가요?? ㅠ b9과 b13음은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메이저 스케일을 기준으로 저렇게 나오는건가요?
네~ 같은 원리로 텐션을 구하면 b9, b13도 나오게 됩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 반음계적 텐션 영상을 찬찬히 준비하는 중입니다.
와~~이해가 너무 잘 되게 설명에 정리까지 정말 감사합니다^^
공부 잘했습니다^^구독합니다^^
메이저와 세븐빼고는 모두 b9,b13 사용가능하다고 배웠는데 잘못배운건가요?ㅠㅠ
V7/II의 텐션 찾기에서 질문이 있는데요,
만약 C Major 키라고 치면 A7이 되잖아요.
그럼 A C# E G일텐데, 여기서 ♭13이면 F고 이건 5음인 E와 단9도 관계라서 어보이드 노트가 되지 않나요?
아니면 세컨더리 도미넌트에서는 단9도 관계인 거 상관없이 그냥 S4를 제외한 9, 13 계열이면 쓸 수 있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