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7 에서 #9음 은 장3음 과 avoid 로 부딪히게 될 경우 불협화음같은 느낌이 보다 강하게 들게 됩니다. 코드의 정체성이 E7 와 Em7 둘 중에서 혼란을 겪거든요. > E7 (미 솔# 시 레) vs Em7 (미 솔 시 레) 그런데 E7 에 이 추가된 관점은, 을 단3음이 아닌 증2음(#2), 즉 #9 텐션음 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m7 에 이 추가된 관점은 텐션음으로 해석이 안되죠. 이걸 라♭ 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11 텐션은 없으니까요. 따라서 (미 솔 솔# 시 레) 코드의 정체성이 Em7 을 기반으로 하는 방향이 아닌 E7 를 기반으로 #9 이 결합된 방향으로 확정되면서 코드의 정체성 문제가 해결되고, 이에 따라 불협화음 문제가 해결됩니다.
너무 좋아요....
페북보고 왔습니다. 대단하네요
감사합니다 ^.^
와 모듈레이션을 발음 만져준것도 신기한데 무엇보다 37초부터 불협을 너무 아기자기하고 예쁘게 쓴거 신기합니다...페이스북도 그렇고 올라오는 글 볼 때마다 깊이가 달라서 감탄했는데 이번엔 진짜 역대급으로 소름돋았던것 같네요. 잘 보고 갑니다 ㅎㅎ
아 36~37초 부분은 Eaug7(#9) - Bb7(9, 13) 진행입니다. 흡사 불협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사실 텐션음입니다.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arak 아 #9이었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알려주신 내용 토대로 다시 들어보겠습니다!
E7 에서 #9음 은 장3음 과 avoid 로 부딪히게 될 경우 불협화음같은 느낌이 보다 강하게 들게 됩니다. 코드의 정체성이 E7 와 Em7 둘 중에서 혼란을 겪거든요.
> E7 (미 솔# 시 레) vs Em7 (미 솔 시 레)
그런데 E7 에 이 추가된 관점은, 을 단3음이 아닌 증2음(#2), 즉 #9 텐션음 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m7 에 이 추가된 관점은 텐션음으로 해석이 안되죠. 이걸 라♭ 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11 텐션은 없으니까요.
따라서 (미 솔 솔# 시 레) 코드의 정체성이 Em7 을 기반으로 하는 방향이 아닌 E7 를 기반으로 #9 이 결합된 방향으로 확정되면서 코드의 정체성 문제가 해결되고, 이에 따라 불협화음 문제가 해결됩니다.
고대신의 지식을 주입받아서 미쳐버린다는 게 이런 느낌이구나
난 이 대화를 따라가지 못하겠어
혹시 풀버전은 못 올리시나요 겜 하면서 젤 좋아했던 브금이었는데...
시간되면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메인 선율이 보컬이었다니 이거 충격적이네요.
이야.. 포먼트 작업 엄청 힘들던데.. 존경합니다..
좋다...
✨💜✨✨✨💜✨✨✨💜✨
트릭컬 PV 영상 BGM 풀버전 없나요 ㅠ
시간될 때 업로드 하겠습니다!
@@Warak 우와우 감사합니다
만드시는 음악들 너무 좋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