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너무 좋네요.. 다낭성때문에 경구피임약 복용하는데 제 몸에 대해 이해를 하고싶어서 정보를 찾다가 왔습니다. 많은 도움 얻고 갑니다! 동영상 덕에 이 정보를 바탕으로 피임약 원리나, 다낭성 증후군에 대해서 의사샘께 여쭐 때(혹은 다른 정보을 볼 때)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저는 보건계열 학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해부학에 너무 무지하여,, 이런저런 자료를 찾다가 교수님 설명이 너무너무 유익하고 즐거워서 잠들때도 영상을 틀어놓고자는 경지에 이르렀네요...ㅎㅎㅎㅎ(중독성 너무 강해요 ㅠ_ㅠㅋㅋㅋ) 덕분에 어려웠던 해부학의 개념도 즐겁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어요! 주변에 많이 알릴게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세요^^!!
기본지식이 적은 상태에서 전공상 이 공부를 꼭 해야하는 상황이라... 내용이 복합적 이해가 필요하다보니 항상 난감했는데 다른 어떤 수업에서도 이해가 와닿게 되지 않았지만 보배교수님의 유익한 강의를 우연히 접하게되서 이해가 잘 되었어요 ㅠㅠ 이렇게 쉽게 볼수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짜 이해하기쉽도록 가르쳐주십니다!
지나가던 고3입니다. 도움이 될지 몰라 한번 적어봅니다. 댓글을 통해 물어보신 내용 외에도 부가적인 내용이 있어 필요한 내용만 가져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FSH는 pituitary gland라고 뇌에 있는 호르몬 분비샘에서 분비됩니다. FSH는 영상에서 교수님이 말씀하신거 처럼 follicle development을 촉진시킴으로 에스트로젠이 더 많이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제가 학교에서 배운 내용에 의하면 이 에스트로젠은 FSH 민감도를 증가시킵니다. 더 많은 FSH 호르몬이 반응을 하기 때문에 에스트로젠이 더 많이 분비됩니다. 이 때 이 과정은 단순히 FSH의 민감도를 향상시키는 거지 FSH의 분비 양을 븡가시키는게 아닙니다. 에스트로젠이 최대치에 달하면 에스트로젠은 뇌에 신경을 보내서 FSH 분비를 억제시키고 LH의 분비를 시작하게 만듭니다. (LH 분비의 시작인지 촉진인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분비된 LH은 난자가 나와서 Ovulation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이유는 LH 호르몬이 Follicle wall을 부분적으로 digest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14일을 거쳐 성숙해진 난자는 oviduct로 가서 정자를 기다리고 fertilization을 합니다. 그리고 uterus로 가서 책상 (implantation)이 됩니다. Uterus로 가는 이유는 이 기관이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소 등등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 책상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려면 endometrium이 두꺼워 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14일 때, 난자가 성숙해져 follicle을 나왔을 때, 정자를 만나던가에 상관 없이 에스트로젠이 endometrium thickening을 촉진시킵니다. Ovulation이 끝난 luteal phase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에스트로젠으로 인해 FSH 농도는 낮아졌고 LH 농도는 높아졌습니다. LH는 난자를 잃은 Follicle이 corous luteum으로 변하게 촉진시킵니다. 교수님께서 말씀하신것 처럼 이 때 에스트로젠이 분비되는 follicle wall이 변하기 때문에 에스트로젠 농도가 급격히 낮아집니다. 하지만 corpus luteum에서도 결국 에스트로젠이 분비가 됩니다. 다만 corpus luteum에서는 프로제스테론도 분비 됩니다. (이부분은 영상에 나와있지만 사실 이 원리를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프로제스테론은 두꺼워진 endometrium을 유지시켜 태아의 책상을 도와줍니다. 앞서 말했듯 에스트로젠이 정자가 존재하던 말던 endometrium을 두껍게 만들어지는 것을 촉진시키 때문에 프로제스테론의 이러한 endometrium thickening maintenance 역할 또한 임신의 여부와 상관 없이 진행됩니다. 영상에서 교수님이 말하신 것 처럼 프로제스테론은 LH, FSH 분비를 방지합니다. 이것은 menstrual cycle이 하나의 반복되지 않는 사이클로 유지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프로제스테론이 FSH의 분비를 막았기 때문에 에스트로젠 농도 또한 낮아집니다. (이 이유는 앞서 말했듯 FSH 호르몬이 에스트로젠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앞서 14째 되는 날 ovulation을 통해 분출 된 난자가 정자를 못 만나 임신이 안 되었을 경우 corpus luteum은 퇴화되고 이로 인해 corpus luteum에서 분비되던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의 농도 또한 감소합니다. 이 두 호르몬이 촉진시키고 유지시키던 두꺼워진 endometrium 또한 무너지고 (broken down) 이것을 shed (저절로 벗겨지는 과정)을 통해 생리혈과 같이 생리를 통해 배출됩니다. 혹시라도 틀린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교수님 어디계신가요 그 방향으로 절하고싶어요 진짜 이해 너무 잘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 학교교수님 수업은 참고하고 이해는 여기서 다 합니다ㅜㅜ 정말 감사합니다.
에고 학교수업도 열심히 들으세요~^^
이해가 어려웠던 부분을 교수님께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되었습니다. 유익한 강의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신기하네요. 큰 도움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생명의 신비를 생각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강의 감사드립니다.
진짜 너무 좋네요..
다낭성때문에 경구피임약 복용하는데 제 몸에 대해 이해를 하고싶어서 정보를 찾다가 왔습니다.
많은 도움 얻고 갑니다! 동영상 덕에 이 정보를 바탕으로 피임약 원리나, 다낭성 증후군에 대해서 의사샘께 여쭐 때(혹은 다른 정보을 볼 때)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저희 교수님보다 낫습니다…
Nclex준비중인데 국시본지 오래 된 내용을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교수님~ 저는 보건계열 학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해부학에 너무 무지하여,, 이런저런 자료를 찾다가 교수님 설명이 너무너무 유익하고 즐거워서 잠들때도 영상을 틀어놓고자는 경지에 이르렀네요...ㅎㅎㅎㅎ(중독성 너무 강해요 ㅠ_ㅠㅋㅋㅋ) 덕분에 어려웠던 해부학의 개념도 즐겁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어요! 주변에 많이 알릴게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세요^^!!
와우~ 이게 재미로 볼 영상들은 아닌데요ㅎㅎ
여튼 유익하다니 다행입니다~
찡욜로님도 건강하세요^^
기본지식이 적은 상태에서 전공상 이 공부를 꼭 해야하는 상황이라... 내용이 복합적 이해가 필요하다보니 항상 난감했는데 다른 어떤 수업에서도 이해가 와닿게 되지 않았지만 보배교수님의 유익한 강의를 우연히 접하게되서 이해가 잘 되었어요 ㅠㅠ 이렇게 쉽게 볼수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짜 이해하기쉽도록 가르쳐주십니다!
감사합니다 도움 받았어요!
저는 캐나다에서 공부중이고 저희 교수님(캐나다인)은 이유를 설명해 주지 않아서 무조건 외우기만 하는데 보배교수님이 이유를 설명해주셔서 한번에 이해가 가고 외우기가 쉬워요. 생식계통 부분 자꾸 틀리는데 기말고사는 찢으려고요... 감사합니다
명강 of 명강.. 감사합니다.ㅜㅜ
감사합니다 ❤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이해가 잘되네요😅
기말고사기간이라 영상보러왔어요
환영해요 ㅎㅎ
황체기에서 프로게스테론, 에스트로겐의 감소에 관여하는 호르몬이 따로 있을까요? 성선자극호르몬에 의해 촉진됐던 호르몬이 프로게스테론, 에스트로겐으로 알고있는데, 감소될 땐 어떤 피드백이 일어나는지 궁금합니다
네 일단 증가된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성선자극호르몬을 음성되먹임 즉 억제 합니다.
특히 여성호르몬은 뇌하수체, 난소, 자궁의 영향을 동시에 봐야하니 복잡하긴 하죠~
피임약에서 배우길, progestin-only pill에서 progestin이 오히려 자궁의 점액을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이 피임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이건 무엇인가용?
교수님 혹시 배란기때 왜 일시적으로 난포자극호르몬(FSH)가 감소했다가 대폭 증가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배란기때 왜 잠깐 FSH가 낮아지는지 궁금합니다!
지나가던 고3입니다. 도움이 될지 몰라 한번 적어봅니다. 댓글을 통해 물어보신 내용 외에도 부가적인 내용이 있어 필요한 내용만 가져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FSH는 pituitary gland라고 뇌에 있는 호르몬 분비샘에서 분비됩니다. FSH는 영상에서 교수님이 말씀하신거 처럼 follicle development을 촉진시킴으로 에스트로젠이 더 많이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제가 학교에서 배운 내용에 의하면 이 에스트로젠은 FSH 민감도를 증가시킵니다. 더 많은 FSH 호르몬이 반응을 하기 때문에 에스트로젠이 더 많이 분비됩니다. 이 때 이 과정은 단순히 FSH의 민감도를 향상시키는 거지 FSH의 분비 양을 븡가시키는게 아닙니다.
에스트로젠이 최대치에 달하면 에스트로젠은 뇌에 신경을 보내서 FSH 분비를 억제시키고 LH의 분비를 시작하게 만듭니다. (LH 분비의 시작인지 촉진인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분비된 LH은 난자가 나와서 Ovulation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이유는 LH 호르몬이 Follicle wall을 부분적으로 digest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14일을 거쳐 성숙해진 난자는 oviduct로 가서 정자를 기다리고 fertilization을 합니다. 그리고 uterus로 가서 책상 (implantation)이 됩니다. Uterus로 가는 이유는 이 기관이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소 등등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 책상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려면 endometrium이 두꺼워 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14일 때, 난자가 성숙해져 follicle을 나왔을 때, 정자를 만나던가에 상관 없이 에스트로젠이 endometrium thickening을 촉진시킵니다.
Ovulation이 끝난 luteal phase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에스트로젠으로 인해 FSH 농도는 낮아졌고 LH 농도는 높아졌습니다. LH는 난자를 잃은 Follicle이 corous luteum으로 변하게 촉진시킵니다. 교수님께서 말씀하신것 처럼 이 때 에스트로젠이 분비되는 follicle wall이 변하기 때문에 에스트로젠 농도가 급격히 낮아집니다. 하지만 corpus luteum에서도 결국 에스트로젠이 분비가 됩니다. 다만 corpus luteum에서는 프로제스테론도 분비 됩니다. (이부분은 영상에 나와있지만 사실 이 원리를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프로제스테론은 두꺼워진 endometrium을 유지시켜 태아의 책상을 도와줍니다. 앞서 말했듯 에스트로젠이 정자가 존재하던 말던 endometrium을 두껍게 만들어지는 것을 촉진시키 때문에 프로제스테론의 이러한 endometrium thickening maintenance 역할 또한 임신의 여부와 상관 없이 진행됩니다.
영상에서 교수님이 말하신 것 처럼 프로제스테론은 LH, FSH 분비를 방지합니다. 이것은 menstrual cycle이 하나의 반복되지 않는 사이클로 유지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프로제스테론이 FSH의 분비를 막았기 때문에 에스트로젠 농도 또한 낮아집니다. (이 이유는 앞서 말했듯 FSH 호르몬이 에스트로젠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앞서 14째 되는 날 ovulation을 통해 분출 된 난자가 정자를 못 만나 임신이 안 되었을 경우 corpus luteum은 퇴화되고 이로 인해 corpus luteum에서 분비되던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의 농도 또한 감소합니다. 이 두 호르몬이 촉진시키고 유지시키던 두꺼워진 endometrium 또한 무너지고 (broken down) 이것을 shed (저절로 벗겨지는 과정)을 통해 생리혈과 같이 생리를 통해 배출됩니다.
혹시라도 틀린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