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ontax존경하는 세무사님 답글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만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 문의 드립니다 그러면 자금취득자금조달 및 입주계획서 의 어느란에 제가 받은 상가 임대보증금(타인 자본 차입금) 금액을 넣으면 좋을까요? 자기자금 5번 현금 및 그밖의 자금란에 넣으면 좋을까요? 아니면 차입금의 9번 임대보증금란? 이 9번은 전세를 끼고 매수할때 넣는 란 같아서 아닌거 같고(저는 실입주할거라서), 11번 그밖의 차입금 란?에 넣어야 할지 고민중되네요 ., 사실 이 보증금(타인 자본 차입금) 은 나중에 돌려줄 돈이긴한데 마땅히 어디에 넣으면 좋을지 궁금한데 어디에도 시원하게 지식을 얻을수가 없어서 문의 드립니다
48세 이고 3억7천 주택 거래시( 대출과 부모님께 빌린돈) 으로 매입 하려고 하는데 계약은 한 상태인데 차용증을 미리 작성하고 이자도 미리 드려야하나요? 부모님께 빌릴돈은 잔금일에 쓰려고 합니다. 그리고 부모님께 이자를 몇%를 드려야하나요? 정해진 이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차용증은 공증을 꼭 받아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세무사님, 좋은 정보 담긴 영상 감사히 시청했습니다, 좀 더 여쭙자면 전 만26세이고, 이번에 6억원 주택을 계약했습니다. 자금조달계획서 작성시에 주택처분가액 2억9천, 금융대출 3억1천으로 작성하고, 소명이 들어왔을 때 매매계약서 및 부채증명서로 소명한다면 국세청으로 넘어갈 일은 없을까요??
부부가 해외거주중이고 한국에서는 소득이 없습니다..남편은 연 1억이상의 월급을 달러로 받고 전 주부입니다 현재 해외에 있는 50만블 정도를 한국으로 가져와서 저에게 증여한후 제 명의의 부동산을 구입한다면 6억 증여세 신고만 하면 남편의 해외자금에 대한 출처나 소명을 요구할까요?
안녕하세요~! 살때 당시는 인천에 투기과열지구였고 5억초반대 첫입주 신축아파트 였는데, 첫부동산 구매라 자금조달계획서가 이렇게 중요한지도 모르고 대충 부동산에서 시키는대로 썻습니다 그게 좀 걱정이되네요 ㅠㅠ 지금은 조정지역 됫다가 이제 그마저도 풀렸고 가격은 6억초반대 입니다~! 제가 나중에 아파트를 팔게된다면 그때 국세청 조사라던지 문제가 생길까요? ㅠㅠ
안녕하세요. 4년전 7억 아파트를 전세끼고 매입했고 (이땐 자금조달서 필요x) 지금은 세입자가 나가고 그 집에 제가 거주중입니다. 대출은 없고요. 만약 이 집을 10억에 팔고 서울에 7억 전세낀 17억 매물을 매수를 한다고 했을때, 매도한 금액에 대해서 자금출처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도 있을까요?
저는 50대 세대주로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신고하고 있지만 소득이 많지는 않습니다. 경기도 가평군에 위치한 1억7천만원 빌라를 2021년 매매했습니다.(1가구 1주택) 매매 당시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하지않았는데 괜찮은건가요 ? 집값 중 7천만원은 이전에 살던 전세집에서 전세금을 돌려받아서 냈고 1억은 은행에서 대출받았었습니다. 대출금 1억은 2023년 1월에 모두 상환했습니다. 이런경우도 자금출처조사 대상이 될 수 있나요?
자금조달계획서의 소명자료로 차용증을 제출한 경우, 해당 금액을 빌려준 사람이 자금을 조달한 경로도 소명해야하나요?? 그거랑 매매계약체결 및 주택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하고 시간이 경과한 뒤 주택자금조달 방식이 변경될 경우(예를 들어 개인간 대출하여 은행대출 일부 상환 글) 별도 신고를 해야하는지, 국세청에서 별도 조사가 들어가는지가 궁금합니다
● 11월 한정 온라인 강의 50% 할인 코드 THX50
[박명균세무사 온라인 강의] 공부해야 돈 버는 증여와 상속세 han.gl/jKgOa
▶세론세무회계 박명균 세무사 세무상담문의 ◀
[사무실 전화번호] 031-524-9727
[네이버엑스퍼트 상담] han.gl/pdcGw
[세론세무회계 카카오톡친구] pf.kakao.com/_GxaIGb
* 증여세 없는 차용증 끝판 정리! 부모자식간 무이자로 빌리려면 이렇게 하시면됩니다 ruclips.net/video/5FkOAvYsDsA/видео.html
세무사님ㅠㅠ 영상 감사합니다..ㅜㅜ 너무 필요한 내용이었는데 증여세 관련해서 가장 정확한 설명을 올려주신 것 같아요.!!! 덕분에 영상보고 찾다가 머니 가드 어플로 편하게 했어요..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설명을 너무 잘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증여받은 돈으로 주택 구입했다 치고 증여세 내고난 후 구매한 주택에 대해 취득세 제산세 일부는 종부세 내며 살다가 주택 가격이 조금 상승해 되팔아 양도세 내고 나면 개인은 이득이 적거나 혹 손해를 봐도 주택거래로 가장 돈을 버는건 국가밖에 없는 생각이 듭니다
피곤하게 쥐여짜
이렇게 쉽게도 설명이 가능하군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차입금이 많으면 소명 대상이 될 확률 높아진다고 하셨는데 주담대 받은 돈도 차입금에 해당되나요?
무주택자이면서 개인 임대사업자인데요 만약 임대주는 상가에서 받은 보증금이 있는데
이 보증금을 사업소득으로 간주하여 그 보증금을 활용하여 청약시 자금조달계획을 세워서 주택구입시 보증금을 활용해도 되는건가요?
네 가능하십니다.
@@serontax존경하는 세무사님 답글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만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 문의 드립니다 그러면 자금취득자금조달 및 입주계획서 의 어느란에 제가 받은 상가 임대보증금(타인 자본 차입금) 금액을 넣으면 좋을까요? 자기자금 5번 현금 및 그밖의 자금란에 넣으면 좋을까요? 아니면 차입금의 9번 임대보증금란? 이 9번은 전세를 끼고 매수할때 넣는 란 같아서 아닌거 같고(저는 실입주할거라서),
11번 그밖의 차입금 란?에 넣어야 할지 고민중되네요 ., 사실 이 보증금(타인 자본 차입금) 은 나중에 돌려줄 돈이긴한데 마땅히 어디에 넣으면 좋을지 궁금한데 어디에도 시원하게 지식을 얻을수가 없어서 문의 드립니다
30세 12억 주택 거래 시 사실혼 관계라 거의 87%가 차용인데(제 돈+저희 부모님돈) 자금출저조사까지 각오하고 있습니다. 차용증 공증까지 해서 빌리고 이자까지 내면서 사후관리하면 문제 없을까요ㅠ
만약 조사나오면 차용증과 이자지급한내역으로 소명하시면 괜찮습니다. 실제 이자지급한 사실 계속 관리하시고 신경쓰시길 권해드립니다
48세 이고 3억7천 주택 거래시( 대출과 부모님께 빌린돈) 으로 매입 하려고 하는데 계약은 한 상태인데 차용증을 미리 작성하고 이자도 미리 드려야하나요? 부모님께 빌릴돈은 잔금일에 쓰려고 합니다. 그리고 부모님께 이자를 몇%를 드려야하나요? 정해진 이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차용증은 공증을 꼭 받아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상가매매는 조달계획서 안써도 된다 하셨는데 그럼 조사 나올 확률이 적어질까요?
퇴직연금은 5번 그 밖의자산 체크하고 종류에 퇴직연금 중도 인출로 작성하면 되나요?
조정지역 해제되었고 6억이하 주택이면 자금조달계획서를 잘못 적었더라도 상관이 없나요. 지식이 없어서 자금조달계획서의 심각성을 전혀 모르고 대충 써내고는 지나고나서 걱정하고 있습니다😢
비조정지역 6억이하는 자금조달계획서 제출의무가 없습니다. 자금조달에 다른 증여문제가 없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증여세 10년 비과세 5천은 증여일이 10년의시작이 되나요? 10년의 끝이 될수있나요? 예를들어 자식이 30살에 처음 5천을 비과세증여했다면 31살에 5천증여 41살에5천증여 모두 비과세증여에 해당하나요?
세무사님, 좋은 정보 담긴 영상 감사히 시청했습니다,
좀 더 여쭙자면
전 만26세이고, 이번에 6억원 주택을 계약했습니다.
자금조달계획서 작성시에
주택처분가액 2억9천, 금융대출 3억1천으로 작성하고,
소명이 들어왔을 때 매매계약서 및 부채증명서로 소명한다면
국세청으로 넘어갈 일은 없을까요??
금융대출은 디딤돌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자금조달계획서상 자금출처가 명백하기때문에 문제될 부분은 없어보이십니다.
차입금(대출, 차용증 등 합쳐서) 70%수준이거나 그 이상이면 위험하다는 말씀 맞나요?
아무래도 사인간의 채무가 높은경우 자금출처조사 대상자로 선정될 확률이 높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증빙자료도 첨부해야되는지요?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에 따라 증빙자료를 제출의무가 달라지게됩니다.
안녕하세요 재산분할 받은 돈으로 주택구매하는 경우에는 5번 "현금 등 그 밖의 자금"에 적고 추후 증빙자료로 판결문 제출하면 될까요?
부부가 해외거주중이고 한국에서는 소득이 없습니다..남편은 연 1억이상의 월급을 달러로 받고 전 주부입니다
현재 해외에 있는 50만블 정도를 한국으로 가져와서 저에게 증여한후 제 명의의 부동산을 구입한다면 6억 증여세 신고만 하면 남편의 해외자금에 대한 출처나 소명을 요구할까요?
증여세신고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증여해준사람의 자금출처까지 요구할 가능성은 적어보입니다.
분양권 매수시 입주가 1년 이상 남았는데
조달계획서에 대한 소명이 입주하기 전에 나올수도 있는건가요?
보통 청약 당첨후 소명요청은 언제쯤 날아오나요?
답변이 늦었을지 모르지만 보통 동호수 추첨하고 계약할 때 자금조달계획서 같이 작성하며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금조달계획서 4번항목에 증여 9,500만원 썼었는데 이 부분 증여 실행된건지 조사하나요? 아님 조사대상자로 선정되어야 하나요?
보통 소명요구를 하면 증여세 신고내역을 제출하라고 합니다.
과열지구가 아니거나 조정대상지역이 아니면 자금조달계획서는 제출 안해도 되는건가요?? 과밀억제권역은 제출해야하나요??
조정대상지역이 아니어도 6억이상의 주택거래는 제출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살때 당시는 인천에 투기과열지구였고 5억초반대 첫입주 신축아파트 였는데, 첫부동산 구매라 자금조달계획서가 이렇게 중요한지도 모르고 대충 부동산에서 시키는대로 썻습니다 그게 좀 걱정이되네요 ㅠㅠ
지금은 조정지역 됫다가 이제 그마저도 풀렸고 가격은 6억초반대 입니다~! 제가 나중에 아파트를 팔게된다면 그때 국세청 조사라던지 문제가 생길까요? ㅠㅠ
인천이 조정지역일때 구매하셨으면 이미 소명을 요구할 시기는 지난것으로 보여집니다. 아파트를 팔때 조사나 문제가 될 가능성은 적어보이십니다.
@@serontax 친절한 답변 감사해요 그럼 보통 세무조사 같은건 매도후 보다는 부동산 매수하고 1~2년안에 통보오는 케이스가 많나봐요?
안녕하세요. 4년전 7억 아파트를 전세끼고 매입했고 (이땐 자금조달서 필요x) 지금은 세입자가 나가고 그 집에 제가 거주중입니다. 대출은 없고요. 만약 이 집을 10억에 팔고 서울에 7억 전세낀 17억 매물을 매수를 한다고 했을때, 매도한 금액에 대해서 자금출처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도 있을까요?
자금출처조사는 취득한 재산의 자금출처를 조사하는것이라 만약 자금출처조사를 한다면 17억에 매수한 주택에 대해 이뤄질 것입니다.
양가부모님께 5000씩 1억증여받기로 해서 계획서에 작성후 실제 계약시 증여를안받아도 상관없는거죠?
자금조달계획서에 증여를 받아서 취득하는 것으로 작성을 했다가 증여를 안받는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럼 1억원에대한 자금조달이 일치하지 않을텐데요
남편이30년간번 월급이 제명의통장에 있는데요 집살경우 남편명의로할건데 제가 돈인출해내면 증여가 되나요
남편월급명세서 제출하면 소명될까요
안녕하세요 좋은영상감사드립니다.
전세보증금+대출로 주택구매시 보증금은 5번칸ㅡ현금등기타에 적어야되는걸로 알고있는데요
대출을 많이받고 대신 보증금을 줄여서 제출해도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전세보증금과 금융기관대출은 객관적인 자금조달이 입증이 되지때문에 어느쪽이 더 많던 무관하다고 보시면됩니다.
남편이 생활비로 주는 돈 일부를 예적금하여 목돈을 모아 주부인 제명의로 주택 구매시에도 이금액을 부부간증여로 보아야할까요?????
생활비는 다 지출을 해야 생활비로 인정받습니다. 다만 부부사이 10년 5억은 증여공제가능. 나머지는 부부사이도 세금을 내야 하는 개같은 법이랍니다.
안녕하세요 세무사님 비규제지역인 인천 송도에 11억대 아파트 매수시 전세금 오억이랑 나머지는 다 통장에있는 예금인데 상관 없겠죠??
공인중개사 말로는 비규제 지역이라 형식적인거라구하는데 맞는건가요?
조정대상지역이 아니라도 6억이 넘는경우 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하셔야 하는데 전세금과 실제보유하신 예금으로 취득하시는거라면 문제될것은 없어보이십니다^^
부부간 예금 이체한 경우는 어떻게하면 될까요? 남편 명의로 계약했고 아내인 제가 5천만원 정도 예금으로 이체하였습니다
증여신고해야하는 사항인지요?
배우자가 지급할 금액을 대신 내주었다면 증여에 해당이 됩니다. 다만 6억원까지는 증여세가 없기때문에 향후 추가증여로 6억원이 초과될것으로 예상된다면 신고를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50대 세대주로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신고하고 있지만 소득이 많지는 않습니다.
경기도 가평군에 위치한 1억7천만원 빌라를 2021년 매매했습니다.(1가구 1주택)
매매 당시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하지않았는데 괜찮은건가요 ?
집값 중 7천만원은 이전에 살던 전세집에서 전세금을 돌려받아서 냈고 1억은 은행에서 대출받았었습니다.
대출금 1억은 2023년 1월에 모두 상환했습니다.
이런경우도 자금출처조사 대상이 될 수 있나요?
222222
자금조달계획서의 소명자료로 차용증을 제출한 경우, 해당 금액을 빌려준 사람이 자금을 조달한 경로도 소명해야하나요??
그거랑 매매계약체결 및 주택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하고 시간이 경과한 뒤 주택자금조달 방식이 변경될 경우(예를 들어 개인간 대출하여 은행대출 일부 상환 글) 별도 신고를 해야하는지, 국세청에서 별도 조사가 들어가는지가 궁금합니다
자금조달계획서 단계에서 빌려준사람의 자금조달까지는 소명요구는 안할것입니다. 자금조달계획이 당초계획한것과 달라지면 변경된 계획을 제출하시면됩니다. 부동산 취득과 마찬가지로 채무가 상환되는 경우도 자금출처조사가 이뤄질수는 있습니다만 반드시 나온다 안다온다 알수 없습니다..
코인 판 금액은 어디에 써야하나요?
자기자금의 5번 현금등 그 밖의 자금에 작성하시면되구요 소명요구를 대비하여 거래내역을 함께 준비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serontax 와우 답변 주실지 몰랐는데 쵝오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