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설명 너무 감사드립니다. 다만 제가 헷갈리는게 무한대라는 말인데, 이 무한대는 OL 즉 오버레인지 상태를 무한대라고 하지 않나요..?(저항이 무한대,즉 완전 절연상태) 메거든 멀티든 0과 가까울 수록 무한대라고 하셨는데 이 부분이 헷갈리네요... 0과 가까울수록 저항이 없다는 말 아닌가요..? ㅜㅜ 어렵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ㅋㅋ 저도 첨엔 이해가 안되었던 부분이네요. 이게 햇갈리는 이유가 메가테스터기 눈금판을 보면 왼쪽편이 무한대이고, 오른편끝이 0옴으로 표시되어 있기때문인 것 같습니다. 수학에서 무한대는 수가 끝없이 많다므로 저 계기판에선 왼쪽끝을 뜻하죠. 메가 바늘이 움직였다면 처음 왼쪽(무한대저항값,단선,절연,불통)에서 오른쪽(0옴,누전,도통)으로 간다는 말이고, over limit의 뜻은 저항이 왼쪽끝(무한대쪽)의 한도를 넘는다라는 뜻입니다. 이래서 간혹 강사님들이 혼동스런 표현을 쓰는 것 같습니다.
진짜 궁금해서 그런데요 고의 누전배선 찍었을때 메가 테스터기에 숫자가 3을 가리키는데 그걸 3메가옴 이라 읽지않고 왜 0.3메가옴 이라고 하나여? 그리고 일반 가정집에서는 0.2메가옴 이상이라연 정상이라고 하는데 그럼 메가옴 테스터기에 숫자 2 이상만 가리키면 정상으로 판정할수 있는지요 ?? 빠른답변 기다려봅니다
알기쉽게 설명하셔서 이해가 쏙쏙 됩니다..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참고로 O.L 은 over limit 측정한계를 벗어났다는 의미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제일 알기 쉽게 설명해 주십니다,,최고!!
아이고~감사합니다^^
노련하게 잘하시는 실력에 초보자 한수 배우고 갑니다
친절한 내용 감사합니다^^
다른 유튜버보다ㅡ 완전 끝내 줍니다ㅡ 조아요 구독 콜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시험 구성 중에 "쇼트" 는 왜 핫상과 접지선간의 쇼트로 구성하신 것인지요? 일반 적인 쇼트의 위미는 핫상과 중선선과의 접촉 아닌가요?
선간 단락과 지락을 통틀어서 표현한겁니다.
무한대 테스터기 왼쪽에 있을시 누전기준0.2메가옴 이하가 누전 결론 0.2이하 오른쪽으로 바늘이 붙으면 숏트 누전 0.2메가옴 이상 나올시 정상 판단되나 수치상 누전에 가까운 곳에있어 누전이라고 판단하면 안될듯 기준이0.2메가옴 이하시 누전으로 보니까요
임의로 만든 상황이고, 현장 상황에 따라 복합적으로 결론을 추론하는게 맞겟죠^^
댓글과 시청 감사합니다.
OL이 무한대 즉 절연이 잘되고 있다 아닌가요? 쇼트가 무한대가 아닌거 같은디??
도움이되는 영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유익해요
전기업무 12년인데 일반 아날로그 테스터기로 비슷하게 누전 쉽게 판단했는데 포켓 테스터기로도 가능할까? 싶었는데 가능하나보네요. 빠르게 움직여야햐는 산업현장에서 선간저항, 누전, AC, DC 다 보려면 이런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다만, 미세한 누전은 못잡겠죠. ㅎㅎ
경험으로 잡는거죠~^^
모든걸 다 들고다닐순 없으니....
@@GUMSON-PAPA 맞습니다. 산업현장에는 메가 쓸일이 드물어요. 혹시, 메가테스터기 중에 저항, AC, DC 측정 되는 제품 보신적 있으시나요?
@@lh4857 저항과 AC는 일반적이지만 DC는 아직 못봤네요.
@@GUMSON-PAPA 모터 기준으로 선간저항, 누전 봐야하고 PLC, MC 기준으로 DC 봐야할때 있는데... 역시 없나보네요.. 그래서 이런 노하우가 현업에 필요한거같아요. 두개 테스터기 쓰기는 비효율적이거든요
세 번째 벽면 콘센트 노란 핫상이 어떤 식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 쇼트가 난 것인가요? 맨 앞부분 영상을 보면 쇼트가 아닌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처럼 보입니다.
핫선과 중성선 두개를 붙엿습니다
@@GUMSON-PAPA 세 번째 벽면 콘센트쪽에 선이 2가닥이에요? 3가닥이에요?
세가닥이고요 핫선에 접지를 같이 연결하고 뉴트랄은 원래자리에 꼽앗습니다
굿
친절한 설명 너무 감사드립니다. 다만 제가 헷갈리는게 무한대라는 말인데, 이 무한대는 OL 즉 오버레인지 상태를 무한대라고 하지 않나요..?(저항이 무한대,즉 완전 절연상태) 메거든 멀티든 0과 가까울 수록 무한대라고 하셨는데 이 부분이 헷갈리네요... 0과 가까울수록 저항이 없다는 말 아닌가요..? ㅜㅜ 어렵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영상을 찍을때 대본이 없고 원테이크로 가다보니 말이 바꼇나봅니다. 단선 상태가 무한대가 맞습니다.
ㅋㅋ 저도 첨엔 이해가 안되었던 부분이네요. 이게 햇갈리는 이유가 메가테스터기 눈금판을 보면 왼쪽편이 무한대이고, 오른편끝이 0옴으로 표시되어 있기때문인 것 같습니다. 수학에서 무한대는 수가 끝없이 많다므로 저 계기판에선 왼쪽끝을 뜻하죠.
메가 바늘이 움직였다면 처음 왼쪽(무한대저항값,단선,절연,불통)에서 오른쪽(0옴,누전,도통)으로 간다는 말이고,
over limit의 뜻은 저항이 왼쪽끝(무한대쪽)의 한도를 넘는다라는 뜻입니다.
이래서 간혹 강사님들이 혼동스런 표현을 쓰는 것 같습니다.
일반 포켓 테스터기로도 가능한가요?
100프로 정확히는 아니겠지만 경험치가 쌓이면 가능합니다
넵 감사합니다
가령 예를들어서 전기배관에 물이 반이상 차있는 상태라고 가정할때 전선에 조금이라도 누전이 있다면 집안에 전기적인 소음 과 전기느낌 예를 들면 찌릿함이나 얼굴에 솜털이 쭈삣 서거나 정전기 가 심할수있을까요?
일단 누전 차단기가 동작 햇을겁니다. 전기가 느껴진다면 접지가 없을 가능성이 높고요, 또는 음식물 분쇄기 쪽 접지가 없어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GUMSON-PAPA 전기적인 느낌은 주방쪽이 심하긴 한데 그럼 주방쪽에 전기접지가 불량해서 그럴수 있다라는 애기죠? 만약 그렇다면 주방에 누전검사를 하면 수치가 어떻게 나올까요?
주방쪽 콘센트에 접지가 없다면 배수로 철배관에 접지를 붙이세요. 구옥은 예전엔 그리했습니다.
수치는 얼마일지 현장이 아니니 알수가 없어요.
@@GUMSON-PAPA 얼굴이 따끔거리고 댕기는듯 느낌 머리는 지끈지끈 윙윙하는 소음 이거 전기 올라오는 느낑 맞죠?
전기장판 위 인가요?
만일 전선에 문제가 없고 가전제품에 문제가 있는데 차단기가 비정상이라 동작을 안하는 상태에서는 멀티테스터기로 저항값 등으로 확인할수있는 방법은 없나요?
그건...센터 가셔야 해요....
삐이~~~ㅋㅋㅋㅋ 알짜배기 정보 나이스 뷰리~^^
님. 따봉!!
와우 멋지시네요
오버렌지를 무한대라 말하고
쇼트 0메가옴은 그냥 제로 숏트라고 안읽나요? 초보라 궁굼 해서요~
OL은 단락상태 입니다. 0옴은 숏트 즉 같은선이란 뜻입니다.
단락이란 두전선사이의 절연이 잘 안되어 두점사이가 접속되는 일.
유의어로는 쇼트,합선이있습니다.
단락,쇼트,합선 같은말입니다.
여기서 OL은 전선이 서로 접속이 안되어
있는상태 즉 단락이 아니고 단선상태, 저항이 무한대에 가깝고
단락,쇼트,합선은 저항이 0에 가깝겠죠.
진짜 궁금해서 그런데요 고의 누전배선 찍었을때 메가 테스터기에 숫자가 3을 가리키는데 그걸 3메가옴 이라 읽지않고 왜 0.3메가옴 이라고 하나여? 그리고 일반 가정집에서는 0.2메가옴 이상이라연 정상이라고 하는데 그럼 메가옴 테스터기에 숫자 2 이상만 가리키면 정상으로 판정할수 있는지요 ?? 빠른답변 기다려봅니다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누전이고 제사무실 접지가 그리 좋지 않아서 설명을 그렇게 한겁니다^^ 0.2메가 이하에 누전차단기가 작동을 합니다.
보일러 삼방밸브 교체 1달 됐는데 누전으로 차단기가 내려 갑니다.
보일러 운전 버튼만 누르면 차단기가 내려 갑니다.
보일러 어느 부품에서 누전이 되는지 멀티테스트기로 찾는 방법이 있나요
모터가 문제일 확률이 높을겁니다. 누전과 모터 손상시에도 트립이 됩니다. 모터 단자와 접지단자 저항을 측정해 보세요.
숏트가 무한대라니 착각하신거 아닌가요? 숏트는 0인데
수학적으로도 0은 무한대라 표현을 합니다.
@@GUMSON-PAPA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지 누전에서 0하고 무한대는 정반대 개념이구만 절연저항 0은 완전 붙은거고 무한대는 완전 떨어진건데 메가기 눈금에도 그려져 있구만 그리고 수학에서 누가 0을 무한대로 표시 하는지 참
@@진눈깨비-m4k
정답
맞습니다 @@진눈깨비-m4k
@@@ 얼굴은 안나오게 해도 될거 같습니다........얼굴이 화면에 꽉 차니 보고있기가 매우 부담입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넵...ㅜㅜ
엥?그런것가지고 트집잡는다고요?좋아보이기만합니다만요 영상잘봤습니다😂
메가는 비 쇼트 상태에서 고 전압으로 누전을 감지 가능합니다.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모든 계측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침수 쇼트 외에 누전 상황도 많이 있습니다.
넵. 각 계측기마다 역할이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