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대비중인데 넘 까다롭게 느껴져요.. ㅜㅜ 7-8월은 성대 문제 중심으로 기초 닦으면서 논술 시작했는데 그렇게 어렵진 않았거든요 학원 점수도 잘 나왔구.. 홍대가 성대보다 어렵게 느껴져서 혼란스럽네요ㅜㅜ 그래서 9월 내내 홍대만 연습하고 10월에 숭실/동국 빠듯하게 준비하려 하는데 괜찮을까요? 글구 이대 외대 홍익 숭실 동국 세종 이렇게 쓰려는데 외/세/이대는 수능 이후 일주일동안 매진해도 되려나용 ㅜㅜ
홍대 문제가 어려운 편에 속하긴 합니다ㅠ 홍대는 거의 모든 문제에 학생들이 헷갈릴 만한 요소를 집어넣는 편입니다. (가령 '자본주의 vs 수정 자본주의' 선택에서 둘 사이 과도기에 있는 내용을 주고 고르라고 하는 식) 문제 풀이를 많이 진행하다보면 헷갈리라고 준 포인트가 뭔지 눈에 보이게 될 것이고, 그 부분만 조심한다면 감점 요소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겁니다. 전체 학교 논술 준비에 대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해보입니다. 세종대는 몰라도 이대와 외대는 자신만의 고유 스타일이 확고한 대학들입니다. 수능 후에만 준비하기는 다소 빠듯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희망하는 1지망 혹은 꼭 붙어야 할 하향 대학 이런 식으로 공부의 우선순위를 정해놓는게 좋아보입니다. 9, 10월에 너무 특정 학교만 준비하기 보다는 여러 학교를 섞어가며 풀어보는게 제시문 배경지식을 쌓는데 유리합니다. 공부시간의 총량을 늘리더라도 조금만 더 화이팅해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봅시다...!!👍
영상 잘 봤습니다 !!내신 5.1 2합5 2합6은 맞추는데 2합4는 영어를 몇점만 올리면 가능할 것 같은데,, 수능 전 홍대, 성신여대를 둘중 어디를 쓰는게 더 나을까요,,!? 홍익대를 그래도 상향?지원 하는거면 수능 후에 보는 곳들은 다 2합5,6 쓸거같아요,,전 영상에서 말씀하신것처럼 홍대 문제는 저한테 잘 맞는데 성신여대는 논술 문제가 너무 어렵고 특히 고전은 갈피도 잘 못잡겠더라구요 홍익대 정말 꼭 가고싶은데ㅜㅜ 그리고 제 내신이면 경희대 국제캠이라도 불가능한 내신인가요,,?ㅠㅠ조언 부탁드립니다 😭
문제 스타일까지 파악했고, 다른 카드들을 다 적정, 하향으로 넣을 생각이시면 홍대 도전해봐도 괜찮지않나 싶습니다. 만약 2합 5가 본인의 적정이라면 시험날짜가 안겹치니 성신까지 둘 다 지원해도 무방해보입니다. 인서울 중상위권 합격자의 내신이 평균적으로 3.5 ~ 4.5 분포라고 매년 각 대학에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분명 그 안에는 5, 6등급 학생들도 포함되어 있을거구요. 내신은 이미 손쓸 수 없는 요소이니 논술에 더 집중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경희대의 경우 작년 경쟁률을 비교해보고 상대적으로 하위학과를 지원하면 경쟁력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수능끝나고 시작하기엔 별로 의미가 없다 생각됩니다. 사람마다 능률이 다르긴 하겠지만 아무리 요령을 배운다해도 일주일 내외에 내것으로 체화시키기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ㅠ 3합 6라인에서는 성대와 중대가 비교적 무난한 편이라 할 수 있겠고, 2합 4에서는 외대와 동대가 쉬운 편입니다.
명확하게 "합격률이 높다" 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아무래도 최저가 높고, 경쟁률이 낮을수록 합격이 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3합 6에서 하나만 쓴다면 이대 추천하고, 2합 4는 외대, 동국대가 무난해 보입니다. 논술준비가 좀 되어있다면 홍대까지 지원하면 괜찮을 듯 합니다..!
제가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조합은.. 확실히 합격할 만한 학종 1개 + 5논술 입니다. 본인 내신으로 학종 쓸 수 있는 학교를 우선적으로 찾아보시고, 이후에 5논술 혹은 학종을 늘리게 된다면 4논술 정도 조합 짜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최대한 최저가 있는 논술을 많이 섞는게 합격에는 유리합니다..! 최저없는 대학들은 자신의 논술 실력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6모까지 2합 4가 나왔었다면 괜찮지만, 9모만 나온거라면 살짝 애매합니다ㅠㅠ 현역 6논술의 경우 2상향/2적정/2하향 지원이 보통이기에.. 안되는 것까지는 아닙니다만 6논술이 아니시거나, 혹은 N수생이시거나, 본인의 내신 점수대까지 고려해서.. 판단하심이 좋겠습니다..! 저라면 2합 4는 1개만 쓰고 2합 5에 좀 더 집중할 것 같네요..!!
일단 현재까지 쓰려하는 5개 학교의 시험 날짜를 보면 1, 2주차 일정이 풀이라서 3합 6의 학교를 추가하기가 좀 애매할 듯 합니다. 논술 준비가 좀 되어있는 편이라면 홍대를 쓰는게 괜찮아 보이고, 그게 아니라면 시험일이 안겹치는 숭실을 어쩔 수 없이 써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경희대는 작년에 워낙 높았어서 올해는 조금 떨어질 것 같긴 한데.. 그래도 저는 동국대 카드가 조금 나아보입니다. 혹시 숙대랑 시험이 겹치지 않는다면 동국대로 바꾸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아니라면 1주차에 경희, 동국을 쓰고 숙대를 최저없는 아주/인하 or 경기 로 바꾸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학원쌤과 충분히 더 이야기해보고 좋은 결정 내리시기 바랍니다..!!
예비고3입니다
논술을 고민하고 있는데요
논술을 하면서 수능은 최저를 위한 준비만 하는지
떨어질것을 대비해서 수능 공부를 병행하는지 궁금합니다
배경지식없는 내신4점 후반 5등급인데 논술 해도 될까요?
9모 3합6 맞췄는데
내신이4.5 정도입니다
논술3개 정도 하러구요
외대 동대 숙대
수능전. 한개도 생각중입니다
학종으로 쓸곳이 ,,,
참고로 재수하고 있엉ᆢ
세학교 충분히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최저 자신있으면 홍대 바짝 준비해서 지원하면 괜찮을 듯 합니다..!!
3합6에선 이대 추천하시나요???
성대나 중대는 어떤가요?^^
@@임승희-v8m 이대보다는 중대가 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대가 경쟁률 부분에서 이점이 있지만 그만큼 선호도가 낮다는 의미이기도 하니까요..ㅠ 문제도 까다로운 편이구요.
성대는 올해 조건이 바뀌었기에 경쟁률이 오르지 않을까 싶어 추천하기는 애매합니다..!
@@NonSoolBJ 네 샘영상에서 저두
그렇게 봤긴했어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동국대 경행 국수영 한정 2합 4 최저인데요 최초 경쟁률 44:1나왔어요..실질 경쟁률 10이하나 10초까지 떨어질수 있을까요?
그리고 영상 감사합니다!!!
동국대의 평균 최저 충족률은 50%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국수영 2합 4여도 경행은 동대에서 상위학과이기 때문에 20:1 밑으로 떨어질 일은 없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실질 경쟁률 22:1 ~ 25:1 정도 예상합니다.
인문논술에 대한 내용인거 같은데 수리논술도 비슷할까요? 숙대랑 세종대를 고민하고 있어서요..
두 대학 수리논술의 경우 큰 수준차이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마감이 가까워 질 때 까지 경쟁률과 선발 티오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티오가 많고 경쟁이 적은 쪽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원래 세종대 인문논술 넣으려고 했는데 경쟁률이 너무 터져서 이정도면 오히려 최저 없는 논술이 더 합격가능성이 높을까요? 수능 뒤에 하는 학교 중에요! … 너무 고민이 됩니다
아무래도 올해 최저가 낮아진 터라 영향이 컸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저 있는 대학들의 경우 최저를 맞춘 후 실질 경쟁률이 있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어렵습니다. 같은 시험일에 최저없는 광운대가 있으니 경쟁률과 시험문제를 비교하여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영상 잘보고 있어요👍
관심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영상 많이 만들어 보겠습니다!
홍대 대비중인데 넘 까다롭게 느껴져요.. ㅜㅜ
7-8월은 성대 문제 중심으로 기초 닦으면서 논술 시작했는데
그렇게 어렵진 않았거든요 학원 점수도 잘 나왔구.. 홍대가
성대보다 어렵게 느껴져서 혼란스럽네요ㅜㅜ
그래서 9월 내내 홍대만 연습하고 10월에 숭실/동국 빠듯하게 준비하려 하는데 괜찮을까요?
글구 이대 외대 홍익 숭실 동국 세종 이렇게 쓰려는데 외/세/이대는 수능 이후 일주일동안 매진해도 되려나용 ㅜㅜ
홍대 문제가 어려운 편에 속하긴 합니다ㅠ 홍대는 거의 모든 문제에 학생들이 헷갈릴 만한 요소를 집어넣는 편입니다. (가령 '자본주의 vs 수정 자본주의' 선택에서 둘 사이 과도기에 있는 내용을 주고 고르라고 하는 식)
문제 풀이를 많이 진행하다보면 헷갈리라고 준 포인트가 뭔지 눈에 보이게 될 것이고, 그 부분만 조심한다면 감점 요소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겁니다.
전체 학교 논술 준비에 대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해보입니다. 세종대는 몰라도 이대와 외대는 자신만의 고유 스타일이 확고한 대학들입니다. 수능 후에만 준비하기는 다소 빠듯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희망하는 1지망 혹은 꼭 붙어야 할 하향 대학 이런 식으로 공부의 우선순위를 정해놓는게 좋아보입니다. 9, 10월에 너무 특정 학교만 준비하기 보다는 여러 학교를 섞어가며 풀어보는게 제시문 배경지식을 쌓는데 유리합니다. 공부시간의 총량을 늘리더라도 조금만 더 화이팅해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봅시다...!!👍
@@NonSoolBJ 헐 헐 감사합니다 홍대가 2번에 경제를 줘서 힘들더라구요 .. 선생님 덕분에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 지 감이 잡혔습니다!! 아무래도 이대를 포기해야할 것 같아요 ㅎㅎㅎ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내신 5.1 2합5 2합6은 맞추는데 2합4는 영어를 몇점만 올리면 가능할 것 같은데,, 수능 전 홍대, 성신여대를 둘중 어디를 쓰는게 더 나을까요,,!? 홍익대를 그래도 상향?지원 하는거면 수능 후에 보는 곳들은 다 2합5,6 쓸거같아요,,전 영상에서 말씀하신것처럼 홍대 문제는 저한테 잘 맞는데 성신여대는 논술 문제가 너무 어렵고 특히 고전은 갈피도 잘 못잡겠더라구요 홍익대 정말 꼭 가고싶은데ㅜㅜ 그리고 제 내신이면 경희대 국제캠이라도 불가능한 내신인가요,,?ㅠㅠ조언 부탁드립니다 😭
문제 스타일까지 파악했고, 다른 카드들을 다 적정, 하향으로 넣을 생각이시면 홍대 도전해봐도 괜찮지않나 싶습니다. 만약 2합 5가 본인의 적정이라면 시험날짜가 안겹치니 성신까지 둘 다 지원해도 무방해보입니다.
인서울 중상위권 합격자의 내신이 평균적으로 3.5 ~ 4.5 분포라고 매년 각 대학에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분명 그 안에는 5, 6등급 학생들도 포함되어 있을거구요. 내신은 이미 손쓸 수 없는 요소이니 논술에 더 집중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경희대의 경우 작년 경쟁률을 비교해보고 상대적으로 하위학과를 지원하면 경쟁력이 있을 것 같습니다👍
2합4 3합6을 맞출수 있을거 같은데
논술은 별로 준비가 안된 상태인데
어느 대학을 선택해야 하나요??
혹시 수능 끝나고 논술 준비 해도 되나요??
감사합니다 ^^
일단 수능끝나고 시작하기엔 별로 의미가 없다 생각됩니다. 사람마다 능률이 다르긴 하겠지만 아무리 요령을 배운다해도 일주일 내외에 내것으로 체화시키기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ㅠ
3합 6라인에서는 성대와 중대가 비교적 무난한 편이라 할 수 있겠고, 2합 4에서는 외대와 동대가 쉬운 편입니다.
최저 2합4는 무난하게 맞추고 3합6은 빠듯한데 정시 수학이 잘 안 나와서 논술 합격률이 중요해요 합격할 확률이 큰 학교 조언해 주세요 여대도 좋습니다 ㅠㅠ
명확하게 "합격률이 높다" 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아무래도 최저가 높고, 경쟁률이 낮을수록 합격이 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3합 6에서 하나만 쓴다면 이대 추천하고, 2합 4는 외대, 동국대가 무난해 보입니다. 논술준비가 좀 되어있다면 홍대까지 지원하면 괜찮을 듯 합니다..!
성신여대 논술 2주 남았는데 논술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성신여대 지원하는 건 무리일까요..?
학생분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능 전 고사를 보는 대학이기에 시험일까지 논술에 올인하고 논술고사 이후 다시 수능 공부에 집중할 수도 있기에 성신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도전해볼만 합니다.
@@NonSoolBJ 답변 감사합니다! 시간이 부족한 만큼 논술 공부 매일 8시간X2주 괜찮을까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덕성여대랑 서울여대중 어느곳을 더 추천하시나요? 최저는 다 맞출 수 있어요!
논술 연습이 되어있는 상태에 경쟁률을 생각한다면 서울여대 / 아직 논술에 자신없다 싶으면 덕성여대 쓰면 될 것 같습니다.
내신 3.3인데 논술 카드 몇개 쓰는게 좋을까요? 최저는 2합5까진 가능할꺼같아요
정시는 포기해서 꼭 수시로 가고싶어요
제가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조합은.. 확실히 합격할 만한 학종 1개 + 5논술 입니다. 본인 내신으로 학종 쓸 수 있는 학교를 우선적으로 찾아보시고, 이후에 5논술 혹은 학종을 늘리게 된다면 4논술 정도 조합 짜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최대한 최저가 있는 논술을 많이 섞는게 합격에는 유리합니다..! 최저없는 대학들은 자신의 논술 실력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NonSoolBJ 감사합니다!! 유용하게 보고있어요
9모 기준 현재 딱 맞게 2합 4를 맞췄는데 논술 최저 2합 4를 2장 쓰는건 위험한 선택인가요..?ㅠㅠ
6모까지 2합 4가 나왔었다면 괜찮지만, 9모만 나온거라면 살짝 애매합니다ㅠㅠ 현역 6논술의 경우 2상향/2적정/2하향 지원이 보통이기에.. 안되는 것까지는 아닙니다만
6논술이 아니시거나, 혹은 N수생이시거나, 본인의 내신 점수대까지 고려해서.. 판단하심이 좋겠습니다..!
저라면 2합 4는 1개만 쓰고 2합 5에 좀 더 집중할 것 같네요..!!
만약 6모 3합6 맞추고 9모 2합5 나왔으면 어떡하죠??
동국대 논술 지원할때 제 내신이 6점대로 나올거같은데 괜찮을까요ㅠㅠ?
불리한 부분이 있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떨어진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최저 2합 4가 확실하게 나온다 싶으면 열심히 준비해서 도전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3합6 라인중에 어달 써야 좋을까요? ㅜ 숙명 성신 외대 경희인문 세종은 쓰려고 하는데 3합6을 빼고 숭실을 쓰는 게 나을지 ㅜㅜ 2합 4-5는 자신 있어요...
영상보니까 경희대가 조금 쫄리는데... 같이 준비할 학교가 경희뿐인지 학원쌤이 경희를 쓰자고ㅜ하셔서 ㅜㅜ
일단 현재까지 쓰려하는 5개 학교의 시험 날짜를 보면 1, 2주차 일정이 풀이라서 3합 6의 학교를 추가하기가 좀 애매할 듯 합니다.
논술 준비가 좀 되어있는 편이라면 홍대를 쓰는게 괜찮아 보이고, 그게 아니라면 시험일이 안겹치는 숭실을 어쩔 수 없이 써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경희대는 작년에 워낙 높았어서 올해는 조금 떨어질 것 같긴 한데.. 그래도 저는 동국대 카드가 조금 나아보입니다. 혹시 숙대랑 시험이 겹치지 않는다면 동국대로 바꾸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아니라면 1주차에 경희, 동국을 쓰고 숙대를 최저없는 아주/인하 or 경기 로 바꾸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학원쌤과 충분히 더 이야기해보고 좋은 결정 내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