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15년정도 진공관앰프를 구매하고 자작하며 출력트랜스를 설계하고 직접만들어서 듣고 있습니다. 안선생님의 말씀이 확실하고 사실적인 설명입니다. 군부대장비용 으로 특출나게 만든관이 아니라면 수명에 별 차이가 없고요 최초 전원을 투입할때 5분 이내에 관에 문제가 없으면 볼륨으로 출력을 올리고 사용하면 되고요 관에 따라서 음색에 차이가 있으나 음질은 관련이 없는것 같고요 스피커 출력트랜스 커플링콘 진공관 특성의 매칭이 음질을 좌우 하는것 이라고 봅니다.
동의 합니다. 비싼 제품이 대한 품질 보증이 대한 비용을 감인한다면(예를 들어 5년 무상 보증이라든지) 이해되지만 그외는 말 그대로 같은 제품을 가격만 높인 거지요. 뭐 3일 동안 켜서 테스트한 시간과 비용이 ㄷ.ㄹ긴 했겠네요. 그래도 그것 때문에 그렇게 높은 비용이 지불해야 한다면 좀...... 뭐 그래도 사시는 분들은 존중합니다.
I can see the difference of the performance only with the help of watt meters, but I guess the EL34 tubes should be better for musics that require more power.
저는 문화방송에서 음악과 소리를 녹음하고 기기를 관리정비하는 일을 직업으로 해 왔습니다. 민수용과 프로용은 성능상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내구성과 신뢰성은 크게 다름니다. 참고로 일부의 방송장비들은 폐기될때까지 전기를 차단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관 자체의 재질이 다르면 수명은 달라질수 있지만 음질이나 음색은 동일합니다. 오직 회로설걔와 주변부품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디오미신을 믿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해도 전혀 먹히진 않습니다만, 그 덕에 장사는 제법 하고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세영
영상을 카페에 소개했는데 카페에서 50년전에 진공관을 만들고 QC 검사를 직접 하신분의 설명을 듣었 습니다. 섦명ㅡ "불량품은 일단 에이징을 72 시간해서 다시 테스트라인을 거쳐 거기서도 불량이 나오면 폐기 합니다..에이징할때는 히터 전압을 30%정도 더 올려서 케소드 에미션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합니다" 공장에서 만들면 모두 버닝 테스트를 거쳐 불량품 선별하고 출고하는것 같습니다.
@@momoj2646 ㅎㅎㅎ 정말 공감 되는 말씀입니다.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이러니 이런 소리가 나야돼 저러니 저런 소리가 들리는 거야 …..,라고 각설하옵고… 이익이 관련된 먹이 사슬처럼 판매자는 넌 이걸 이 금액 구입하면 이런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거야..! 라고..,고액을 지불한 구매자는 거금을 들여 구매 하였기 때문에 인식에 거금 이라는 의식에 착색을 하여 스스로 최면에 빠져 입에 침이 마르도록 착색된 의식을 설하는 것을 자주 봤었는데..이제는 멀리 하게 되더군요..!!
공학은 과학적 사고에 의한다...정답 과학은 미신이 아니죠... 100퍼센트 이론과 실증에 근거 해야죠.. 에이징을 음질과 따지는 분들은 귀 청소나 좀 하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저도 진공관은 아니고 트랜지스터로 앰프 깨나 주물러 봤지만... 제 귀에 좋게 들리면 노이즈 조금 있어도 그게 그냥 좋은 소리 일 뿐 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에이징 ? 그게 뭔가 합니다... 형님 말씀데로 거의 모든 부품은 초기에 불량이 아니면 다음 특성은 자연수명에 의한다고 생각합니다. 에이징이란 말도 원래 자연적인 특성저하를 뜻하는 말 아닌가요? 용어 선택 자체도 잘 못된거 아닌가 싶습니다. 에이징... 비전문가들이나 하는 말 이겠지요.. 아무런 과학적 근거도 없이 장사꾼들이 만들어낸 이야기 라고 생각 합니다. 크리스마스에 크리스천도 아닌 사람들이 파티하는 거나 마찬가지 아닐까요? 😁
안녕하신가요? 선생님의 동영상을 잘 보고 있습니다. 저는 생초보라 사실은 모릅니다. 그래서 천천히 공부중에 있습니다. 선생님이 만드신 제품을 구매하려는 생각이 있는데 가격과 성능을 잘 모릅니다. 그래서 몇가지 제작하신 모델과 가격을 알려 주시면 참 고맙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엘에이에 살고 있습니다.
가장 진실되고 신뢰가 가는 말씀이시라 공감하고 진공관오디오를 즐기는 마니아 고객분들에게 바가지 씌우는 나쁜 상술도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영상 마니마니 또 부탁드려요. 행복하시길... ^^
Thanks for your great comment, 좋은하루되세요. 세영
원래 상술이라는 것이 제품의 실제 가치를 어떤 방법으로든 부풀리는 것이 목적인 것 같습니다. 소비자가 그 비용을 기꺼히 지불하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의 품질을 제공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솔직 담백한 영상 감사히 잘 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저의 영상 시청 감사드립니다.
제일 진실된 강의입니다. 저도 대여섯개 300B 앰프를 만들며, 다양한 진공관(WE300B 포함) 써 봤습니다만, 수명과 음질면에서 획기적 개선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저의 외로운 주장에 힘을 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엔지니어로서 이해하고 공감 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저도 15년정도 진공관앰프를 구매하고 자작하며 출력트랜스를 설계하고 직접만들어서 듣고 있습니다.
안선생님의 말씀이 확실하고 사실적인 설명입니다.
군부대장비용 으로 특출나게 만든관이 아니라면 수명에 별 차이가 없고요
최초 전원을 투입할때 5분 이내에 관에 문제가 없으면 볼륨으로 출력을 올리고 사용하면 되고요
관에 따라서 음색에 차이가 있으나
음질은 관련이 없는것 같고요
스피커 출력트랜스 커플링콘 진공관 특성의
매칭이 음질을 좌우 하는것 이라고 봅니다.
추가로 에이징 이라는건
최초 히터 가열후 5분에서 10분이면
종료했다고 보시면 되고요
안녕하세요, 좋은 경험을 말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영상 시청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진공관앰쁘에서 음질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는 출력트랜스와 스피커 아닐까요 제 경험으로 봐서도 동일 메이커에서 나온 동일진공관은 대개 거의비슷합니다 매치드 아니어도 청음상 큰 차이는 없는 거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세영입니다. 정확한말씀입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세월의경험은무시못하죠 좋은영상임니다
반갑습니다. 저의 영상 시청 감사드립니다. 좋은 연말 보내세요. 세영
좋은말씀 잘들었습니다
동의 합니다.
비싼 제품이 대한 품질 보증이 대한 비용을 감인한다면(예를 들어 5년 무상 보증이라든지) 이해되지만 그외는 말 그대로 같은 제품을 가격만 높인 거지요. 뭐 3일 동안 켜서 테스트한 시간과 비용이 ㄷ.ㄹ긴 했겠네요. 그래도 그것 때문에 그렇게 높은 비용이 지불해야 한다면 좀...... 뭐 그래도 사시는 분들은 존중합니다.
I can see the difference of the performance only with the help of watt meters, but I guess the EL34 tubes should be better for musics that require more power.
감사합니다
영상시청 감사드립니다.
Please in English...
Thank you, wait please sir
I’m trying to understand. Would you say that all healthy 300b tubes sound the same?
Hi again dear Nathan, I trust the standard Ip / Vp / Vg curve released by manufacturer.
Young Ahn. Thank you for sharing your point of view. If you would stage an A/B listening test video, I would find that very interesting.
그런데 회사별 그레이드별 품질차이는 있는거아닌가요? 예를들면 kt88이어도 중국산이나 러시아산 차이같은거요
없습니다. 있다면 형명이 달라야죠.화려한 수식어로 포장해서 눈탱이 씌우는 상술전략입니다. 스트라디바리우스하고 삼익 바이올린 블라인드테스트 해보면 전문가도 구별 못합니다. 바이올린이니까요. 제 채널시청 감사드립니다.. 세영
@@YoungAhn 네 kt88 설계가 같더라도 소재나 제조의 노하우나 완성도가 다르지는 않을까요?
저는 문화방송에서 음악과 소리를 녹음하고 기기를 관리정비하는 일을 직업으로 해 왔습니다. 민수용과 프로용은 성능상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내구성과 신뢰성은 크게 다름니다. 참고로 일부의 방송장비들은 폐기될때까지 전기를 차단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관 자체의 재질이 다르면 수명은 달라질수 있지만 음질이나 음색은 동일합니다. 오직 회로설걔와 주변부품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디오미신을 믿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해도 전혀 먹히진 않습니다만, 그 덕에 장사는 제법 하고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세영
@@YoungAhn
난 Young Ahn 이분이 너무 좋아..!!
진리는 뭘까…!?
그건 사실을 사실대로 찾아가는 것이 진리지..!!
다시 말해 사실관계…!!!
감사합니다.
도움이 된 것 같아서 기쁨니다. 좋은주말 되세요
영상을 카페에 소개했는데 카페에서 50년전에 진공관을 만들고 QC 검사를 직접 하신분의 설명을 듣었 습니다.
섦명ㅡ
"불량품은 일단 에이징을 72 시간해서 다시 테스트라인을 거쳐 거기서도 불량이 나오면 폐기 합니다..에이징할때는 히터 전압을 30%정도 더 올려서 케소드 에미션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합니다"
공장에서 만들면 모두 버닝 테스트를 거쳐 불량품 선별하고 출고하는것 같습니다.
좋은정보네요. 아주 드물게 한국 표시된 진공관들이 보입니다. 사용자로서의 제 경험으로는 초기불량은 불량일뿐입니다(저렴한 신품 재고품들 대량 구입 ) 직열관은 거의 원상회복되더라도 시간에 따라서 서서히 감퇴됩니다. 방열관은 아예 불가능하다고 결론내렸습니다 건강하세요.
저는 값이 비싸도 vintage matched pair를 구해서 쓰려고 노력합니다. 비싼값의 가치가 있지요.
옛날 것들 몇번 사봤습니다만 불량품들이 제법 있었습니다. 신품은 100프로 입니다. 고성능 테스터로 재면 금방 양부여부를 압니다.
@@YoungAhn 아그것을 전문으로 하는데서 사면 안전합니다. JAN, RCA, GE,
Mullard, Philips, Telefunken, 등등…
아~그렇군요!! 바보가 득도했읍니다.
안녕하십니까, 저의 영상에 공감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성원 부탁드립니다. 세영
이분 말씀을 믿어라. 돈과 귀떼기로만 판단하는 님이여.경험을 믿어라.
👍👍
72시간 수명을 깎아먹었다. 잼나다.
스피커케이블과 같이 마치 종교처럼
숭배하는 사람들이 있더군요..!
제가 어떤 단어를 사용해서 표현 해 볼까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정곡을 제대로 짚으셨네요. 숭배, 정말 멋지십니다. 감사드립니다.
그것도 맹신적 사이비 교도들이죠 음악을 즐기고 좋아하는게 아니라 오디오 소리를가지고 마약중독 된 환자들처럼 비교 청음하면서 환각질을 합니다 오디오소리는 사람목소리가 다 다르듯 옳고그른게 아니라 다를뿐입니다.소리환각에 빠진 정신병자들은 없어져야합니다
@@momoj2646
ㅎㅎㅎ
정말 공감 되는 말씀입니다.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이러니 이런 소리가 나야돼
저러니 저런 소리가 들리는 거야
…..,라고 각설하옵고…
이익이 관련된 먹이 사슬처럼
판매자는 넌 이걸 이 금액 구입하면
이런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거야..!
라고..,고액을 지불한 구매자는
거금을 들여 구매 하였기 때문에
인식에 거금 이라는 의식에 착색을
하여 스스로 최면에 빠져 입에 침이
마르도록 착색된 의식을 설하는 것을
자주 봤었는데..이제는 멀리 하게
되더군요..!!
4업과
4기 사이에
낑긴
호9
@@sun_korea
혹시 위빠사나를 공부 하시는 분..!?
진공관을 에이징 한다고? 도대체 이건 어디서 나오는 논린가? 저기요. 전원 케이블은 에이징 안시켜도 되나요? 내가 볼땐 땜납도 에이징 하면 소리가 좋아지던데. 트랜지스터도.
영상 제대로 본 다음 댓글 달려므나 아가야
@@YoungAhn 진공관 에이징 음질향상 주장에 대한 비판을 돌려서 표현한 것 같습니다.
@@YoungAhn 농담을 지나치게 티안나게 하신듯
공학은 과학적 사고에 의한다...정답
과학은 미신이 아니죠... 100퍼센트 이론과 실증에 근거 해야죠..
에이징을 음질과 따지는 분들은 귀 청소나 좀 하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저도 진공관은 아니고 트랜지스터로 앰프 깨나 주물러 봤지만... 제 귀에 좋게 들리면 노이즈 조금 있어도 그게 그냥 좋은 소리 일 뿐 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에이징 ? 그게 뭔가 합니다...
형님 말씀데로 거의 모든 부품은 초기에 불량이 아니면 다음 특성은 자연수명에 의한다고 생각합니다.
에이징이란 말도 원래 자연적인 특성저하를 뜻하는 말 아닌가요?
용어 선택 자체도 잘 못된거 아닌가 싶습니다.
에이징... 비전문가들이나 하는 말 이겠지요..
아무런 과학적 근거도 없이 장사꾼들이 만들어낸 이야기 라고 생각 합니다.
크리스마스에 크리스천도 아닌 사람들이 파티하는 거나 마찬가지 아닐까요? 😁
항상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신가요? 선생님의 동영상을 잘 보고 있습니다. 저는 생초보라 사실은 모릅니다. 그래서 천천히 공부중에 있습니다. 선생님이 만드신 제품을 구매하려는 생각이 있는데 가격과 성능을 잘 모릅니다. 그래서 몇가지 제작하신 모델과 가격을 알려 주시면 참 고맙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엘에이에 살고 있습니다.
좀 더 적절한 비유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