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잘 보았습니다. 보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문의 드리는데.. 중성선을 접지부스로 연결하여 접지가 earth로 빠지게 하는데.. dc기계의 접지를 해당 부스바로 연결하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말로 이해가 되는데... 맞게 이해한 것인가요? 그럼.. dc기계는 어디에다가 접지하는 것이 좋을까요?
중성선은 0V이지만 상과 연결하여 전기가 흐르는데 사용하는 선이고, 접지는 기계나 제품의 문제로 전기가 흐를 때 감전을 막기위해 사용됩니다. DC기계의 접지는 접지부스와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중성선을 접지(부스)와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중성선은 사용자가 접지부스와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한전의 설비에서 한쪽은 직접 대지와 연결접지되어 있고, 한쪽을 우리가 사용하는 것입니다. 중성선과 접지선을 연결하면 평상 시에 괜찮아 보일 수 있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기계가 손상되거나 사람을 감전을 시킬 수 있습니다.
감전은 전기가 우리 몸으로 흘러들어오는 것을 말하는데, 전기가 흐르려면 전압차(전위차)가 있어야 합니다. 중성선은 0V, 땅과 접지된 우리몸도 0V이므로 "중성선만" 만졌을 때 이론적으로 감전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성선은 전압이 있는 상과 연결되어 전기가 흐르고, 건물의 이곳저곳에서 사용하다보면 부하 불평등으 인해, "실제로 저전압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상에 문제가 생겼을 때, 높은 전압도 나올 수 있으니 안전을 위해 만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단상 선의 피복을 벗겨보시면 3가닥의 선이 있는데, 하나는 상이고 하나는 중성선 그리고 접지선(보통 녹색계통을 사용)이 있습니다. 이 접지선이 코드에 연결되고, 반대편을 따라가다 보면 땅으로 접지되는 기판에 연결이 됩니다. 코드에서 땅으로 직접 연결되지 않았다고 해서 접지가 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때론, 2가닥의 선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접지 선이 없어 안전하지 않습니다. 제품이 접지가 되려면, 우선 콘센트에 접지선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제품의 플러그에도 접지 부분이 있어야합니다.
중성선과 접지에 대하여 확실하게 개념을 잡는 내용입니다. 그림 등 보조수단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니 이해가 쉽고 명확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일반인인데 정말 전기에 대해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설명도 좋지만 직접 계측기로 보여주니까 쏙쏙들어오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응원 주셔서 감사합니다.
접지와 중선선에 관해 올라와 있는 영상중에 제일 설명이 잘 된거 같습니다...지금도 일부 건물에서는 상전압하고 접지하고 쟀을때 200v가 나오는데 잘못된 시공이였군요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강의를보고 궁금한게 생겨 문의를 드려요. 3분19초에 R,S,T 상과 G사이에 전기가 흐르면 안된다고 나와있는데 5분19초에 보시면 핫상과 접지 사이에 220V전압이 흐릅니다. 그러면 저 콘센트에 문제가 있는건가요??
감사합니다.
중성선을 연결한 이유가 상에 이상있을 때를 대비하여 땅으로 흘려 보내기 위한 용도이군요. 중성선~ 전류는 흐르지만 전압은 제로. 상은 전압과 전류가 흘러 부하에 쓰이고 중성선을 돌아 다시 상으로 순환 하는 구조. 제대로 이해 했나 모르겠네요 .
네, 맞습니다. 세 개의 상을 연결하여 중성선을 만들어 한 부분을 대지에 접지하고, 다른 쪽을 상과 연결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전기는 폐회로가 되어 순환되어 흐르므로 말씀하신 것이 맞습니다.
전기 관련 자격증 어떤것을 합격해야 전기관련분야에서 일하수있나요?
파워나라님은 전기기사 자격증 가지고 계신가요>?
수학이나 영어도 어느정도 수준이상은 되야한다고 하던데요?
강의 잘 보았습니다. 보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문의 드리는데.. 중성선을 접지부스로 연결하여 접지가 earth로 빠지게 하는데.. dc기계의 접지를 해당 부스바로 연결하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말로 이해가 되는데... 맞게 이해한 것인가요? 그럼.. dc기계는 어디에다가 접지하는 것이 좋을까요?
중성선은 0V이지만 상과 연결하여 전기가 흐르는데 사용하는 선이고, 접지는 기계나 제품의 문제로 전기가 흐를 때 감전을 막기위해 사용됩니다.
DC기계의 접지는 접지부스와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중성선을 접지(부스)와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중성선은 사용자가 접지부스와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한전의 설비에서 한쪽은 직접 대지와 연결접지되어 있고, 한쪽을 우리가 사용하는 것입니다.
중성선과 접지선을 연결하면 평상 시에 괜찮아 보일 수 있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기계가 손상되거나 사람을 감전을 시킬 수 있습니다.
콘센트 상과 중성선 구멍이 아닌 상과 상 구멍을 테스터기로 확인해보면 380v가 측정되나요?
측정하고자 하는 상과 상이 다른 상이라면 380V가 측정이 되고, 같은 상을 사용했다면 0V가 측정될 것입니다.
덕분에 접지와 중성선에 대해 희미하게나마 눈을 뜨게 되네요...
상과 접지선을 연결해도 220V가 나오던데 그렇게 전기를 써도 될까요?
실제로 일상 생활 중에 그런 일도 발생하나요?
아직 뭔가 희미하게 헷갈리는 부분이 있네요.
접지선의 용도는 전기 전기가 누설 되었을 때 사람이나 전기기기를 보호하는 목적이므로, 상과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실제로 접지선과 연결하여 220V 전기가 나오기 때문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된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중성선도 접지의 기능이 있는거면, 접지선 대용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왜 꼭 접지선이 필요할까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중성선에 전압이 0이라면 만져도 감전이 되지 않나요?
감전은 전기가 우리 몸으로 흘러들어오는 것을 말하는데, 전기가 흐르려면 전압차(전위차)가 있어야 합니다.
중성선은 0V, 땅과 접지된 우리몸도 0V이므로 "중성선만" 만졌을 때 이론적으로 감전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성선은 전압이 있는 상과 연결되어 전기가 흐르고, 건물의 이곳저곳에서 사용하다보면 부하 불평등으 인해, "실제로 저전압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상에 문제가 생겼을 때, 높은 전압도 나올 수 있으니 안전을 위해 만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콘센트없이 3선만 있을때 중성선과 접지선 구별하는 방법 설명이 필요함.
잘 봤습니다. 그런데 왜 배경음을 깔고 강의를 하는거지요 ? 집중이 안되네요
영상 잘 봐주셨다니 감사합니다.^^ 의견 참고하겠습니다!
접지라고 하는 선은 코드에 연결되어 있을 뿐, 그 코드 선이 땅에 연결되어있는 것은 아닌데..웬 접지라는 말인가? 따라서 코드의 접지선이 땅에 접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지..
단상 선의 피복을 벗겨보시면 3가닥의 선이 있는데, 하나는 상이고 하나는 중성선 그리고 접지선(보통 녹색계통을 사용)이 있습니다.
이 접지선이 코드에 연결되고, 반대편을 따라가다 보면 땅으로 접지되는 기판에 연결이 됩니다.
코드에서 땅으로 직접 연결되지 않았다고 해서 접지가 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때론, 2가닥의 선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접지 선이 없어 안전하지 않습니다.
제품이 접지가 되려면, 우선 콘센트에 접지선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제품의 플러그에도 접지 부분이 있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