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부 도우미 ❤️ 😃 보충 설명 문법 공부를 하며 보게 되는 용어를 추가로 정리해봅니다~ I eat Kimchi. I go to school. 위와 같은 문장들은 그냥 '현재 시제'라고 부릅니다만, 문법책에 따라서는 '단순 현재 시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과거 시제, 미래 시제'라고 부르는 것들도, '단순 과거 시제, 단순 미래 시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외국에서 가르치는 영문법 책을 보아도 simple present tense (단순 현재 시제)라고 정의가 되어있다는 사실~! 현재/과거/미래 시제 = 단순 현재/과거/미래 시제 이번에 배운 진행 시제의 경우도 현재/과거/미래 셋으로 나뉘죠? '진행 시제 + 현재/과거/미래 시제', 이렇게 두 개념이 합쳐져서 각각 '현재 진행 시제, 과거 진행 시제 , 미래 진행 시제'라고 부릅니다~ 과거 진행, 미래 진행 시제는 큰 문법의 흐름을 다 잡고난 후에, 더 자세히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 🔥 *Quiz* 1. I'm drinking a cocktail. 이 문장에서 동사는 무엇인가요?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두 문장의 차이점은?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기억해보며 댓글 창에 써본 뒤 정답을 확인해보세요 ^^! 정답 확인 1:00 / 2:54 Lex Kim 왕초보영어훈련소 📚 『영뿌 문제집』 같이 공부하기 ➜ bit.ly/3IghvGV ✔️ 『영뿌 LV1.5』강의 모아보기 ➜ bit.ly/3LCf9CL ✔️ 『멤버십』렉스쌤 후원하기 ➜ bit.ly/3Atyamt
🔥퀴즈로 복습🔥 1. I’m drinking a coctaill 이 문장에서 동사는 ‘am’ 이다!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의 차이점은 “나는 일상적으로 김치를 먹어” vs “ 나는 김치를 먹고있는 중 이야” 라는 의미에서 차이가 난다!
🔥 Quiz 1. I'm drinking a cocktail. 이 문장에서 동사는 무엇인가요? - am (동사에 ing가 붙을경우 동사가 아니다!)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두 문장의 차이점은? - I eat Kimchi = 나는 김치를 먹는다 / 나는 김치를 먹는 사람이다 - I'm eating Kimchi = 나는 지금 김치를 먹는중이다 일상적인반복과 지금진행중인 차이!
1. I'm drinking a cocktail. 이 문장에서 동사는 무엇인가요? => am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두 문장의 차이점은? =>I eat Kimchi. 일상적으로, 평에 김치를 먹는다 I'm eating Kimchi. 지금 김치를 먹고 있다.
🔥 Quiz 1. I'm drinking a cocktail. 이 문장에서 동사는 무엇인가요? => be동사 ma이다. 현재 진행시제이기 때문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두 문장의 차이점은? => I eat Kimchi(현재시제) 나는 김치를 먹는다(늘, 일상적으로) => I'm eating Kimchi(현재 진행시제) 나는 김치를 먹는 중이다(지금 김치를 먹는 중)
정말 신기하게 쏙쏙 들어오네요. 좀 더 빨리 이런 것을 알았다면 인생이 쉬웠을라나요? 전에도 선생님들이 가르쳐 주셨을텐데 왜 나는 못들은거 같죠? Quiz 1. I'm drinking a cocktail. 동사는 Am 입니다. 2. I eat Kimchi. 는 내가 김치를 먹는 사람이다 라는 의미이고, I 'm eating Kimchi. 지금 김치를 먹고 있는 중이다. 라는 의미입니다.
1. I'm drinking a cocktail. 이 문장에서 동사는 무엇인가요? -> am (be동사)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두 문장의 차이점은? -> I eat Kimchi 김치를 먹는 사람들. (일상적인 것 반복되는 것 ) I'm eating Kimchi. 김치를 먹고있는 중일 때 쓰는말!
1. AM!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eat을 쓰게 되면 일상적으로 김치를 먹는 사람, 이라는 뜻이고 eating은 지금-여기, 현재 내가 김치를 먹고 있다는 뜻! be동사만 잘 보고 잘 활용해도 문장의 늬앙스가 바뀌거나 시제가 바뀌는게 참 재밌는 것 같아요ㅎㅎ!
일단 둘 다 가능합니다~! 다만 뉘앙스가 살짝 달라요~ 1) Don't talk to me when I watch a movie. - 조금 더 일반적인 느낌. 지금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영화를 볼 땐' 말걸지 마라. 2) Don't talk to me when I'm watching a movie. - 살짝 강조한 듯한 느낌. '영화를 보고 있는 중에는' 말걸지 마라. 한국어로 비교해봐도, 1번이 조금 더 일반적으로 쓸 법한 느낌인 것 같죠? ㅎㅎ 일반적인 느낌을 갖는다는 것은 곧 더 많은 문맥에서, 자연스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단순 현재 시제로 더 많이 쓰는 것이죠 ^^ 참고로 해당 문장은 약간 선호도의 문제이기도 한 것 같아요~ 원어민이라고 할지라도 사람에 따라서는 저 두 문장의 뜻이 그닥 큰 차이가 없다고 느끼고, 2번을 쓰는 사람도 종종 있을 겁니다~ 다만, 의미 차이가 그렇게 별로 나지 않는다면... I watch라고 말하면 될 것을, 굳이 더 길게 I'm watching이라고 할 이유는 없겠죠? 그런 의미에서 봐도, 사람들이 1번 문장을 더 선호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단순 과거랑 과거진행도 차이 느낌을 설명해주세요ㅠㅠ 1)A: Did you break the window? B: We were playing baseball I hit the ball and broke the window 요 문장들에서 b가 답한 앞문장에 were playing으로 과거진행이 왜 쓰였는지는 알겠는데 뒤쪽 문장이 단순과거인게 이해가 잘 안갑니다ㅠ 2)A: I lost my key last night B: How did you get into your apartment? A: I climbed in through a window 이 문장들에서도 왜 단순과거인지 이해가 안됩니다ㅠㅠ 설명 부탁드려요
1) 이게 소스가 어디인가요? 1번의 B는 말 자체가 좀 와닿지가 않네요? 원문을 전체적인 맥락과 함께 봐야 판단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2) 여기서는 과거 시제만 사용하고 있는데, 과거 진행 시제와 어떻게 헷갈리신다는 뜻일까요? 어떤 특정한 문장이 과거 진행 시제로 써야할 것 같다는 어떤 구체적인 질문이 있으신가요?
@@lexteacher Basic Grammar문제집 문제의 문장인데요 제가 잘못 적었네여 How did you break the window? We were playing baseball I hit the ball and it broke the window. 이 문장입니다 추가적인 문장은 없어요 2)는 문제 풀었던걸보니 A문장들을 둘다 과거진행으로 썼더라고요 빈칸을 알맞게 채우는 문제인데요 정답이 질문 문장입니다 과거진행과 비교하면 어떤 차이가 있나해서 질문했었습니다 제가 질문을 애매하게 했었네요 혼자 생각했을때 A가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아직 찾지 못한 상황이니까 lose를 과거진행으로 썼던거 같은데 생각해보니 과거진행으로 쓴다면 잃어버리는 중이다?잃어버리고 있었다? 진행 시제는 하던것이 끝나지 않은거니까 잃어버린게 끝나지않았다?뭔가 이상하다고 생각되긴하네요 마찬가지로 climb도 과거진행으로 쓸 경우 올라가고 있는 중?들어가는게 끝나지 않았다? 뭔가 좀 이상하네요 lost 이미 과거에 키를 잃어버린것 끝난일 그래서 창문을 통해서 들어갔다 이미 들어가서 끝난일을 말하는거라서 그냥 과거시제 이렇게 생각하면 맞을까요???
@@티키타컄캬 1) 비슷한 이름이 워낙 많아서 어떤 책인지 잘 모르겠군요..;; 그러나 문맥은 이해했습니다. 질문엔 How가 붙어있었고. 대답은 We were playing baseball. 까지가 한 문장. 그리고 구분해서, 다음 문장이 I hit the ball and it broke the window. 인거군요. 야구 경기는 잠깐 하는 게 아니라 몇 시간씩 진행되죠? 과거에 그런 야구 경기를 playing하던 도중에 (야구 경기가 끝나지 않은 상태였을 때) hit the ball, broke the window라는 사건이 발생한 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맞습니다 ^^ 덧붙여서, 과거 진행 시제는 1번처럼 뭔가 진행 중인 상황에 다른 일이 일어났다. 이런 상황에서 주로 사용된다고 보시면 되십니다~
음... 미래 진행 시제는 강의에서 제대로 다룬 적이 없는데, 혹시 현재 진행형 while I'm putting on my shoes를 말씀하시는 걸까요? 그런 것이라면, 아래와 같이 비교 설명을 드려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a) Could you hold my bag while I put on my shoes? - 아직 신발을 착용하는 '동작을 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하는 요청 내가 신발 신을 동안 가방 좀 들어줄 수 있어? (우리가 한국어만 봤을 때 떠오르는 그런 상황) b) Could you hold my bag while I'm putting on my shoes? - 진행 시제이므로, 이미 신발을 착용하는 '동작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는 요청. (신발을 착용하다가 그런 요청을 하는 것으로 보아, 아마도 신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롱부츠 같은 것을 신는 상황일 듯) b도 가능은 하지만, a가 더 있을법한 상황인 것으로 보입니다~!
음... 왜 미래의 뜻을 찾으려고 하시는지 질문 자체가 이해가 잘 되지 않아서, 답변이 추후 바뀔 수도 있겠습니다만, 일단 put이 문제가 아니라, 의문문 자체에 '미래'에 대한 얘기가 '정황상' 깔려있다고 보시면 어떨까요? Could you hold my bag? 이건 요청이죠? 가방을 들어주는 게 '현실'이 된다면 '곧 벌어질 미래'라고 해석은 가능하겠습니다. '몇 초 뒤'의 미래지만요. 그런 의미에서 '미래의 뜻'을 찾는다면 여기서 찾아볼 순 있을 것 같습니다. 요청이란 무언가가 미래에 벌어질 수 있도록, 남에게 말을 하는 행위니까요. 수식어구인 while I put on my shoes만 떼어놓고 보면 여기엔 미래 시제가 없습니다. will이 없으니까요~ 그래서 앞의 의문문에 미래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1. 진행 시제의 뜻 + α i'm reading a book. 이 문장은 책을 읽고 있었고 마저 책을 읽을 것을 알 수 있잖아요.. 1. 그럼 만약 책을 읽던 도중 친구한테 전화를 받아서 i was reading a book. 은 나는 책을 읽고 있는 중이었다. 라고 말할 수 없는 건가요? 전화를 받음으로써 '책을 읽는 중'은 과거가 되는 거니까.. 2. 그렇다면 i was reading a book 이라는 문장은 독서가 끝나지 않았고 마저 읽을 수 있다고 생각 할 수 있는 건가요?
1처럼 얘기할 수도 있지요~ ^^ 다만 이때 속 뜻은 전화 이후로는 책을 더 안읽겠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2는 I was reading a book이 아니라, I am reading a book '현재'진행시제에 대한 설명이 된답니다 ^^ 전화를 끊고 나서도 책을 계속 읽을 것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현재 진행시제인지, 과거 진행시제인지 나눠지는 거지용~
ignore이라는 동사는 '무시하다'라는 뜻을 가졌는데요, 누구를 무시하다. 무엇을 무시하다. 이런 식으로 '~을/를' 을 붙이는 게 자연스러우므로, 뒤에 목적어를 바로 써주시면 되십니다~! listen to music (음악을 듣다)와 같은 표현이 예외적인 숙어에 해당하고, 그 외에 왠만하면 to의 해석은 '~을/를'이 아닌 '~에, ~로, ~에게' 정도로 하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답글이 늦었습니다ㅜ I'm going to school 이라고 해도 나 학교 가는 중이야, 나 학교 가 라는 뜻이죠? 이때 학교라는 것도 학교라는 '건물에' 가는 중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 공부하러 가는 중이라는 속뜻이 담겨있어서 그냥 to school이라고 합니다 :) 만약 I'm going to the school 이라고 한다면 이런 문맥을 예로 들어볼 수 있겠습니다 A는 토익 시험을 봤던 oo학교에 지갑을 두고 왔다. A는 친구 B에게 이 상황을 설명한 상태다 B가 A에게 물어본다 B : 그래서 어떡하게? 야 학교 빨리 가봐~ A : Yeah, I'm going to the school 도움이 되셨길~~
안녕하세요 은정 님 소중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ㅠ 댓글을 보고 화들짝 놀라서 내용을 검토해 봤는데, 다소 오해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ㅠㅠ 문맥은 3:25 부터 시작으로서, '이 여자나 댄서'를 조심해야 한다고 말씀드린 게 아니라, 시제에 의해서 '문장의 뜻이 완전히 달라지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전달한 내용이었으나...^^;; 생각하기에 따라서 불필요한 감탄사나 부연 설명으로 인해, 지적해 주신 바와 같이 다소 오해가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ㅠㅠ 이후 더 많은 고민을 통해 섬세한 예문과 설명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약간 TMI(=too much information, 굳이 알고 싶지 않은 정보)일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클럽을 좋아하는 전문 댄서와 찐한 사랑도 해봤고, 라스베이거스의 한 카지노에서 전문 스트리퍼로 일하는 지인도 있기에,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여쭤보신 것과 같이, 특정 성별이나 직업 및 취미에 대한 편견은 전~~~혀 없답니다...ㅠ 그렇기에 순수하게 문법적인 차이를 설명하고자 했던 것 외에 다른 의미는 없었으나, 아직 미숙하여 미처 생각이 닿지 못했던 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걱정해 주시는 마음으로 우려의 목소리를 내주시어 감사드리며, 이후 더 신경 써서 많은 분들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좋은 영상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세요~~~!!
❤️ 공부 도우미 ❤️
😃 보충 설명
문법 공부를 하며 보게 되는 용어를 추가로 정리해봅니다~
I eat Kimchi.
I go to school.
위와 같은 문장들은 그냥 '현재 시제'라고 부릅니다만, 문법책에 따라서는 '단순 현재 시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과거 시제, 미래 시제'라고 부르는 것들도, '단순 과거 시제, 단순 미래 시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외국에서 가르치는 영문법 책을 보아도 simple present tense (단순 현재 시제)라고 정의가 되어있다는 사실~!
현재/과거/미래 시제 = 단순 현재/과거/미래 시제
이번에 배운 진행 시제의 경우도 현재/과거/미래 셋으로 나뉘죠?
'진행 시제 + 현재/과거/미래 시제', 이렇게 두 개념이 합쳐져서 각각 '현재 진행 시제, 과거 진행 시제 , 미래 진행 시제'라고 부릅니다~
과거 진행, 미래 진행 시제는 큰 문법의 흐름을 다 잡고난 후에, 더 자세히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
🔥 *Quiz*
1. I'm drinking a cocktail. 이 문장에서 동사는 무엇인가요?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두 문장의 차이점은?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기억해보며 댓글 창에 써본 뒤 정답을 확인해보세요 ^^!
정답 확인 1:00 / 2:54
Lex Kim
왕초보영어훈련소
📚 『영뿌 문제집』 같이 공부하기
➜ bit.ly/3IghvGV
✔️ 『영뿌 LV1.5』강의 모아보기
➜ bit.ly/3LCf9CL
✔️ 『멤버십』렉스쌤 후원하기
➜ bit.ly/3Atyamt
5분 영상 딱 좋아요 ㅎㅎㅎㅎ
진짜 최고입니다 ㅜㅜ 영어 정말 못하는데 유툽으로 이렇게만 컴퓨터앞에서 보는것만으로도 기초가 다 다져지고있어요 최고중의 최고
🔥퀴즈로 복습🔥
1. I’m drinking a coctaill 이 문장에서
동사는 ‘am’ 이다!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의 차이점은 “나는 일상적으로 김치를
먹어” vs “ 나는 김치를 먹고있는 중
이야” 라는 의미에서 차이가 난다!
🔥 Quiz
1. I'm drinking a cocktail. 이 문장에서 동사는 무엇인가요?
- am (동사에 ing가 붙을경우 동사가 아니다!)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두 문장의 차이점은?
- I eat Kimchi = 나는 김치를 먹는다 / 나는 김치를 먹는 사람이다
- I'm eating Kimchi = 나는 지금 김치를 먹는중이다
일상적인반복과 지금진행중인 차이!
1. I'm drinking a cocktail. 이 문장에서 동사는 무엇인가요? => am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두 문장의 차이점은?
=>I eat Kimchi. 일상적으로, 평에 김치를 먹는다
I'm eating Kimchi. 지금 김치를 먹고 있다.
🔥 Quiz
1. I'm drinking a cocktail. 이 문장에서 동사는 무엇인가요?
=> be동사 ma이다. 현재 진행시제이기 때문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두 문장의 차이점은?
=> I eat Kimchi(현재시제) 나는 김치를 먹는다(늘, 일상적으로)
=> I'm eating Kimchi(현재 진행시제) 나는 김치를 먹는 중이다(지금 김치를 먹는 중)
정말 신기하게 쏙쏙 들어오네요.
좀 더 빨리 이런 것을 알았다면 인생이 쉬웠을라나요?
전에도 선생님들이 가르쳐 주셨을텐데 왜 나는 못들은거 같죠?
Quiz
1. I'm drinking a cocktail. 동사는 Am 입니다.
2. I eat Kimchi. 는 내가 김치를 먹는 사람이다 라는 의미이고,
I 'm eating Kimchi. 지금 김치를 먹고 있는 중이다. 라는 의미입니다.
1. I'm drinking a cocktail. 이 문장에서 동사는 무엇인가요?
-> am (be동사)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두 문장의 차이점은?
-> I eat Kimchi 김치를 먹는 사람들. (일상적인 것 반복되는 것 )
I'm eating Kimchi. 김치를 먹고있는 중일 때 쓰는말!
1. AM!
2. I eat Kimchi vs I'm eating Kimchi. eat을 쓰게 되면 일상적으로 김치를 먹는 사람, 이라는 뜻이고 eating은 지금-여기, 현재 내가 김치를 먹고 있다는 뜻!
be동사만 잘 보고 잘 활용해도 문장의 늬앙스가 바뀌거나 시제가 바뀌는게 참 재밌는 것 같아요ㅎㅎ!
초보자 눈높이에 맞춰서 영상 제작해주시는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ㅠ
왕초보들이 모두 당당해지는 그날까지~~★ 저랑 계속 같이 공부해여~~ ^^
넘 좋고 스토리도 재밌어요 ㅋㅋ
기억에 쏙쏙
고맙습니다 🙏
ㅋㅋㅋ스토리 어떻게 쓸까 머리 싸매고 고민 좀 했습니다ㅋㅋㅋ
선생님 또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한번씩 진행의 의미같이 '내가 영화를 보는 동안에 말거지마라' Don't talk to me when i watch a movie 인경우도 현재시제보다 진행시제 쓰는게 맞지 않나요 ? 그런데 보통 현재 시제로 써있더라구요
일단 둘 다 가능합니다~! 다만 뉘앙스가 살짝 달라요~
1) Don't talk to me when I watch a movie.
- 조금 더 일반적인 느낌. 지금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영화를 볼 땐' 말걸지 마라.
2) Don't talk to me when I'm watching a movie.
- 살짝 강조한 듯한 느낌. '영화를 보고 있는 중에는' 말걸지 마라.
한국어로 비교해봐도, 1번이 조금 더 일반적으로 쓸 법한 느낌인 것 같죠? ㅎㅎ 일반적인 느낌을 갖는다는 것은 곧 더 많은 문맥에서, 자연스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단순 현재 시제로 더 많이 쓰는 것이죠 ^^
참고로 해당 문장은 약간 선호도의 문제이기도 한 것 같아요~ 원어민이라고 할지라도 사람에 따라서는 저 두 문장의 뜻이 그닥 큰 차이가 없다고 느끼고, 2번을 쓰는 사람도 종종 있을 겁니다~
다만, 의미 차이가 그렇게 별로 나지 않는다면... I watch라고 말하면 될 것을, 굳이 더 길게 I'm watching이라고 할 이유는 없겠죠? 그런 의미에서 봐도, 사람들이 1번 문장을 더 선호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lexteacher 와 👍 진짜 이해가 단번에 됐습니다. Lex 선생님 감사합니다 !!!!!
항상 감사합니다~
단순 과거랑 과거진행도 차이 느낌을 설명해주세요ㅠㅠ
1)A: Did you break the window?
B: We were playing baseball I hit the ball and broke the window
요 문장들에서 b가 답한 앞문장에 were playing으로 과거진행이 왜 쓰였는지는 알겠는데 뒤쪽 문장이 단순과거인게 이해가 잘 안갑니다ㅠ
2)A: I lost my key last night
B: How did you get into your apartment?
A: I climbed in through a window
이 문장들에서도 왜 단순과거인지 이해가 안됩니다ㅠㅠ 설명 부탁드려요
1) 이게 소스가 어디인가요? 1번의 B는 말 자체가 좀 와닿지가 않네요? 원문을 전체적인 맥락과 함께 봐야 판단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2) 여기서는 과거 시제만 사용하고 있는데, 과거 진행 시제와 어떻게 헷갈리신다는 뜻일까요? 어떤 특정한 문장이 과거 진행 시제로 써야할 것 같다는 어떤 구체적인 질문이 있으신가요?
@@lexteacher Basic Grammar문제집 문제의 문장인데요 제가 잘못 적었네여
How did you break the window?
We were playing baseball I hit the ball and it broke the window. 이 문장입니다 추가적인 문장은 없어요
2)는 문제 풀었던걸보니 A문장들을 둘다 과거진행으로 썼더라고요 빈칸을 알맞게 채우는 문제인데요 정답이 질문 문장입니다 과거진행과 비교하면 어떤 차이가 있나해서 질문했었습니다
제가 질문을 애매하게 했었네요
혼자 생각했을때 A가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아직 찾지 못한 상황이니까 lose를 과거진행으로 썼던거 같은데 생각해보니 과거진행으로 쓴다면 잃어버리는 중이다?잃어버리고 있었다? 진행 시제는 하던것이 끝나지 않은거니까 잃어버린게 끝나지않았다?뭔가 이상하다고 생각되긴하네요
마찬가지로 climb도 과거진행으로 쓸 경우 올라가고 있는 중?들어가는게 끝나지 않았다? 뭔가 좀 이상하네요
lost 이미 과거에 키를 잃어버린것 끝난일 그래서 창문을 통해서 들어갔다 이미 들어가서 끝난일을 말하는거라서 그냥 과거시제 이렇게 생각하면 맞을까요???
@@티키타컄캬 1) 비슷한 이름이 워낙 많아서 어떤 책인지 잘 모르겠군요..;; 그러나 문맥은 이해했습니다. 질문엔 How가 붙어있었고. 대답은 We were playing baseball. 까지가 한 문장. 그리고 구분해서, 다음 문장이 I hit the ball and it broke the window. 인거군요.
야구 경기는 잠깐 하는 게 아니라 몇 시간씩 진행되죠? 과거에 그런 야구 경기를 playing하던 도중에 (야구 경기가 끝나지 않은 상태였을 때)
hit the ball, broke the window라는 사건이 발생한 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맞습니다 ^^ 덧붙여서, 과거 진행 시제는 1번처럼 뭔가 진행 중인 상황에 다른 일이 일어났다. 이런 상황에서 주로 사용된다고 보시면 되십니다~
@@lexteacher 잘 이해했습니다 감사해요!! :) 2)는 생각해본게 맞다니 좋네요ㅎㅎ
선생님 궁금한게 있습니다. '신발 신을 동안 가방좀 들어 줄 수 있니?'인 'could you hold my bag while i put on shoes?'에서 신는 동안은 미래 진행으로 써야 의미상 맞지 않나요?
음... 미래 진행 시제는 강의에서 제대로 다룬 적이 없는데, 혹시 현재 진행형 while I'm putting on my shoes를 말씀하시는 걸까요? 그런 것이라면, 아래와 같이 비교 설명을 드려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a) Could you hold my bag while I put on my shoes?
- 아직 신발을 착용하는 '동작을 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하는 요청
내가 신발 신을 동안 가방 좀 들어줄 수 있어? (우리가 한국어만 봤을 때 떠오르는 그런 상황)
b) Could you hold my bag while I'm putting on my shoes?
- 진행 시제이므로, 이미 신발을 착용하는 '동작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는 요청. (신발을 착용하다가 그런 요청을 하는 것으로 보아, 아마도 신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롱부츠 같은 것을 신는 상황일 듯)
b도 가능은 하지만, a가 더 있을법한 상황인 것으로 보입니다~!
@@lexteacher 선생님 그럼 여기서 put이 미래에 신는다를 의미하고 있는건가요 ?
음... 왜 미래의 뜻을 찾으려고 하시는지 질문 자체가 이해가 잘 되지 않아서, 답변이 추후 바뀔 수도 있겠습니다만, 일단 put이 문제가 아니라, 의문문 자체에 '미래'에 대한 얘기가 '정황상' 깔려있다고 보시면 어떨까요?
Could you hold my bag? 이건 요청이죠? 가방을 들어주는 게 '현실'이 된다면 '곧 벌어질 미래'라고 해석은 가능하겠습니다. '몇 초 뒤'의 미래지만요. 그런 의미에서 '미래의 뜻'을 찾는다면 여기서 찾아볼 순 있을 것 같습니다. 요청이란 무언가가 미래에 벌어질 수 있도록, 남에게 말을 하는 행위니까요.
수식어구인 while I put on my shoes만 떼어놓고 보면 여기엔 미래 시제가 없습니다. will이 없으니까요~ 그래서 앞의 의문문에 미래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lexteacher 선생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몇번 곱씹어 읽다보니 의무문이 요청이라는 점을 간과했었네용 ㅜㅜ 선생님 답변 덕분에 제 사고의 오류를 고쳐나갈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lexteacher 선생님 죄송하지만 또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ㅜㅜ 현재시제는 평소나 반복되는 행동을 할때 쓰는걸로 알고 있는데 저러면 "내가 평소에 신발 신을 동안에 내 가방을 들어줄 수 있니?"가 되는게 아닌가요?
1. 진행 시제의 뜻 + α
i'm reading a book.
이 문장은 책을 읽고 있었고 마저 책을 읽을 것을 알 수 있잖아요..
1. 그럼 만약 책을 읽던 도중 친구한테 전화를 받아서
i was reading a book. 은 나는 책을 읽고 있는 중이었다. 라고 말할 수 없는 건가요?
전화를 받음으로써 '책을 읽는 중'은 과거가 되는 거니까..
2. 그렇다면 i was reading a book 이라는 문장은 독서가 끝나지 않았고 마저 읽을 수 있다고 생각 할 수 있는 건가요?
1처럼 얘기할 수도 있지요~ ^^ 다만 이때 속 뜻은
전화 이후로는 책을 더 안읽겠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2는 I was reading a book이 아니라, I am reading a book '현재'진행시제에 대한 설명이 된답니다 ^^
전화를 끊고 나서도 책을 계속 읽을 것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현재 진행시제인지, 과거 진행시제인지 나눠지는 거지용~
@@lexteacher 아하 감사합니다...
😮
am
나는 평소에 늘 김치를 먹는다는의미
나는 지금 김치를 먹고있는 중이라는 의미
선 좋아요 후 공부~~~
그 미묘한 차이가 생각보단 큰 차이였군요
얘가 왜 나를 무시하지? Why is he ignoring me?에서 me 앞에 to가 안 붙는 이유가 뭔가요??
ignore이라는 동사는 '무시하다'라는 뜻을 가졌는데요, 누구를 무시하다. 무엇을 무시하다. 이런 식으로 '~을/를' 을 붙이는 게 자연스러우므로, 뒤에 목적어를 바로 써주시면 되십니다~!
listen to music (음악을 듣다)와 같은 표현이 예외적인 숙어에 해당하고, 그 외에 왠만하면 to의 해석은 '~을/를'이 아닌 '~에, ~로, ~에게' 정도로 하게 됩니다~!
@@lexteacher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I go to school 에서는 추상적인 의미라a를 안붙인다해도
I'm going to school 앞에는 a 나 the 를 붙여야하지않나요?
안녕하세요!~ 답글이 늦었습니다ㅜ
I'm going to school 이라고 해도
나 학교 가는 중이야, 나 학교 가 라는 뜻이죠?
이때 학교라는 것도
학교라는 '건물에' 가는 중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 공부하러 가는 중이라는 속뜻이 담겨있어서 그냥 to school이라고 합니다 :)
만약 I'm going to the school 이라고 한다면 이런 문맥을 예로 들어볼 수 있겠습니다
A는 토익 시험을 봤던 oo학교에 지갑을 두고 왔다.
A는 친구 B에게 이 상황을 설명한 상태다
B가 A에게 물어본다
B : 그래서 어떡하게? 야 학교 빨리 가봐~
A : Yeah, I'm going to the school
도움이 되셨길~~
@@lexteacher 감사합니다
21.9.27 월 노트정리완료!
2022.02.20 복습, 노트재정리, 블로그재정리 완료!
👍👍👍👍
👍👍👍👍👍👍👍
선생님 강의 잘 보고있어요
그런데 she dances on the stage
이거
이 여자를 왜 조심해야 하신다구 한거에요?
댄서나 클럽 죽순이들은 위험 한가요?
학생들에게 오해의 소지가 있을것 같아서요
안녕하세요 은정 님 소중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ㅠ 댓글을 보고 화들짝 놀라서 내용을 검토해 봤는데, 다소 오해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ㅠㅠ
문맥은 3:25 부터 시작으로서, '이 여자나 댄서'를 조심해야 한다고 말씀드린 게 아니라, 시제에 의해서 '문장의 뜻이 완전히 달라지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전달한 내용이었으나...^^;;
생각하기에 따라서 불필요한 감탄사나 부연 설명으로 인해, 지적해 주신 바와 같이 다소 오해가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ㅠㅠ 이후 더 많은 고민을 통해 섬세한 예문과 설명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약간 TMI(=too much information, 굳이 알고 싶지 않은 정보)일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클럽을 좋아하는 전문 댄서와 찐한 사랑도 해봤고, 라스베이거스의 한 카지노에서 전문 스트리퍼로 일하는 지인도 있기에,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여쭤보신 것과 같이, 특정 성별이나 직업 및 취미에 대한 편견은 전~~~혀 없답니다...ㅠ 그렇기에 순수하게 문법적인 차이를 설명하고자 했던 것 외에 다른 의미는 없었으나, 아직 미숙하여 미처 생각이 닿지 못했던 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걱정해 주시는 마음으로 우려의 목소리를 내주시어 감사드리며, 이후 더 신경 써서 많은 분들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좋은 영상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세요~~~!!
얼굴보여주면안돼나?ㅋㅋㅋ...싫으면미안해요ㅠㅠㅠㅠㅠㅠ
미안해하실 것 까지야~ ㅋㅋㅋ 아주 평범하게 생겼습니다~ 안보는 게 더 매력적이에요 ^ㅡ^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