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히 환영합니다. 태양열발전기에 관심 많아 이곳저곳 찾아다니다 우연히 정선생티비를 보게 된 행운이 왓습니다. 초보자안 저에겐 너무나 소중한 지식이라 유튜브의.세력을 실감합니다. 8월달에 지붕에 국가지원 태양광 설치하여 월 6만원 나오는 것을 5000원 수준으로 떨어뜨려. 관심을 갖게 되엇습니다.. 너무 세심하게 알려두셔서 최소.3번이상. 연속해 보고잇는데 좀 알 것 같기도하지만~
너무 감사합니다. 하든 일을 모든 곳에서 손을 놓으니, 하루가 너무 무료합니다. 코로나 발생 전에는 여행을 다녔는데, 코로나 이후 집에 있으려니 힘이 듭니다. 나이가 들고 나니, 가까이 있는 사람, 취미가 같은 사람이 모이게 되고, 직장 동료도, 학교 동문도, 취미가 다르니, 자연히 멀어집니다. 저는 수원에 살고 있습니다. 가까이 계시면 식사 한번 대접 하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부산에 계시는 군요. 저는 남미 여행지에서 만난분과 인연이 되어 23일날 부산에 놀러 갑니다. 앞으로 부산에 계시는 3부부 6명과 저의 부부와 함께 터키-그리스 여행 가려고 합니다. 혹시 정년퇴임하신 분이면 합류하셔도 됩니다.
태양의 고도 계산 방법 하지 : 자신의 위도 + 23.5도 동지 : 자신의 위도 -23.5도 춘.추분 : 자신의 위도 부여는 위도가 36도가 조금 넘습니다. 판넬의 각도는 90도 - 태양의 고도 정남 쪽으로 이렇게 하시면, 우리나라에서는 12시30분경 최대 입사량이 됩니다.
눈이 오면 판넬이 눈이 쌓이게 되고 그때그때 눈을 안치워주면 다음날 녹지 않음 계속 치워줘야 함 치워주더라도 날씨가 추워서 얼어붙어 깨끗하게 안치워짐 이글 보고 눈치운다고 지붕에 판넬 설치한분 무리해서 치워주지마세요 그냥 나두세요 사고당하면 돈5천원 ~ 1만원 아낀다고 병원신세지면 돈이 더 깨집니다
태양광 안전관리 하시는 분이 각도 조절시와 그렇지 않은 경우 발전량을 비교 해보았더니 10%이하의 차이를 보인다고 하더군요.... 선생님도 직접 태양광 모듈을 가지고 실험하여 각도별 발전의 차이를 알려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30%면 엄청난 차이 입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절대 각도 조절로 30%의 차이를 만들지 못하기에 각도 조절이 가능한 구조물인데도 여름철 각도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고 하세요.
겨울에 일조량이 적어도 발전량이 크게 줄지 않는 것은. 태양광패널은 표면 온도가 25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효율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일조시간이 줄고 각도가 좀 안 맞지만, 겨울에는 패널 표면 온도가 낮아서 효율이 더 높아집니다. 여름에 패널을 수직으로 맞출 경우 200와트 패널의 표면 온도는 70도 이상으로 올라갑니다. 이때 130와트 정도 발전 됩니다. 겨울에 패널을 수직으로 맞출 경우에는 여름보다 훨씬 발전량이 많습니다. 단 해뜨는 시간이 짧지만요.
영상 감사합니다 태양광 운영초보자로 궁금한점이 있어 서치중 선생님 영상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태양광 발전 개시 7개월로 접어들었는데... 올해 8월과 11월 발전량 비교해봤을때 거의 2배 이상 차이가 나는데 샘말씀처럼 판넬 경사 각도 때문인지 외람되지만 고창 하지와 동지의 태양광 판넬 각도를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겨울과 여름의 발전시간 및 각도에 따른 발전량분석 잘 봤습니다. 그런데 발전량은 그 외에 발전효율에 따르게 되는데 이는 반도체가 열에 취약하다는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름철에 모듈의 온도를 낮추어주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열을 낮추는 방법으로 통풍이 잘되게 하거나 스프링쿨러를 이용하여 물을 뿌려주거나 하는 등의 방법이 있을것입니다. 저는 지상에 1.1mw 발전소 계획중인데 효과가 있다면 위 시설을 검토해 볼 생각인데 정선생님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제가 3년 정도 설치하고 발전량을 볼 때 여름에 매우 더울 때도 발전에 유의미한 영향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태양판넬과 태양빛 입사각에 따라 발전량이 지배되고, 구름 량에 따라 지배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매우 더운 여름에도 태양과 수직에 가까운 고도일 때의 발전량과 겨울의 태양 고도가 최대일때의 발전량에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더 설명이 필요하시면 010-2245-9878로 연락 주세요.
판넬을 원형으로 하지 않는 이유 생산도 불편하고, 이동도 불편하고, 설치도 불편하고 가장 핵심은 발전 효율이 개선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10도 정도로 해 놓으면, 태양과 직각인 부분이 있는 반면 태양과 각이 더 커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면일 경우 태양과 수직을 이루면 최대 전력 생산이 됩니다. 그러나 원형인 경우 태양과 수직인 부분만 최대 전력 생산이 되고 나머지 부분은 그 중심에서 멀어질 수록 전력 생산량이 적어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구 하루종일 생산량은 같게 됩니다. - 이득이 없지요.
양면 모듈이 어 떤 원리로 만들어 진 것인지 제가 그 내용을 모르기 때문에 답변 드릴 수 없습니다. 다만 고도에 영향이 전혀 받지 않게 태양광 모듈을 만드는 방법은 모듈 검은 소자의 형태를 반원형으로 만들어 붙인 소자로 하면 이론 적으로 가능합니다. 그러나 만드는 비용이 너무 난이도가 높아서 생산비용이 너무 높은 것이 문제입니다.
바람이 불지 않으면 적은 에너지로 태양을 향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그러데 바람을 이길 정도로 튼튼해야 하고 빠듯하게 돌아가야 하는데, 그때는 회전 동력원의 힘이 커야 하는데 그때 설치비용과 에너지 량이 너무 소모 되기 때문에 비용 대비 얻는 이득이 그렇게 크지 않아서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선생님 제가 이 분야에는 전문가입니다. 하짓 날에는 북동쪽에 떠서 낮 12시 32분에는 남중 고도가 서울 기준 76도가 됩니다. 즉 북위 37.5도가 서울 위도입니다. 그래서 서울의 지평면과 천구의 적도와는 예각이 52.5 이고 태양의 적위는 +23.5도가 됩니다. 춘분날과 추분날은 태양의 일주권이 천구의 적도와 일치하기 때문에 정 동쪽에서 떠올라 정오에는 태양이 정 남쪽 방향에 왔을 때 태양의 고도가 76도로 최대 고도가 된 후 점점 고도가 낮아지면서 정 서쪽으로 집니다. 춘날 이 지나면 태양의 뜨는 위치가 정 동쪽에서 벗어나서 북쪽 방향으로 하루에 0.26도씩 부쪽 방향으로 뜨는 위치가 이동합니다. 하짓날이 되면 정 동쪽 방향에서 북쪽 방향으로 23.5도 방향에서 태양이 뜬 후 정오(낮12시 32분)에는 태양이 정 나쪽 방향 고도가 76도 최대가 되는 것입니다.
정성의 영상입니다
대단히 환영합니다.
태양열발전기에 관심 많아 이곳저곳 찾아다니다 우연히 정선생티비를 보게 된 행운이 왓습니다.
초보자안 저에겐 너무나 소중한 지식이라
유튜브의.세력을 실감합니다.
8월달에 지붕에
국가지원 태양광 설치하여 월 6만원 나오는 것을 5000원 수준으로 떨어뜨려.
관심을 갖게 되엇습니다..
너무 세심하게 알려두셔서 최소.3번이상. 연속해 보고잇는데
좀 알 것 같기도하지만~
감사합니다. 한전 연결은 판넬이 240V 이상 될 때까지 직열로 연결 되어 있습니다.
콘트롤러겸 인버터 1대만 연결되어 바로 한전 선로에 연결 되었습습니다.
판넬에 먼지나, 눈을\이 덮였을때는 쓸어내리면 됩니다.
너무 멋지십니다 많이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부디 노년에 해박한 지식을 풀어
대중들에게 환호를 받게되길 무지 바라며,
100.000명 달성하여 지인들에게
기쁜 한 잔술 베풀기 기대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하든 일을 모든 곳에서 손을 놓으니, 하루가 너무 무료합니다.
코로나 발생 전에는 여행을 다녔는데, 코로나 이후 집에 있으려니 힘이 듭니다.
나이가 들고 나니, 가까이 있는 사람, 취미가 같은 사람이 모이게 되고,
직장 동료도, 학교 동문도, 취미가 다르니, 자연히 멀어집니다.
저는 수원에 살고 있습니다.
가까이 계시면 식사 한번 대접 하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부산에 계시는 군요.
저는 남미 여행지에서 만난분과 인연이 되어 23일날 부산에 놀러 갑니다. 앞으로 부산에 계시는 3부부 6명과 저의 부부와 함께 터키-그리스 여행 가려고 합니다. 혹시 정년퇴임하신 분이면 합류하셔도 됩니다.
늘 소중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충청도 공주 부여 지역은 계절별로 태양광 패널 각도늘 알고싶습니다
태양의 고도 계산 방법
하지 : 자신의 위도 + 23.5도
동지 : 자신의 위도 -23.5도
춘.추분 : 자신의 위도
부여는 위도가 36도가 조금 넘습니다.
판넬의 각도는 90도 - 태양의 고도
정남 쪽으로 이렇게 하시면, 우리나라에서는 12시30분경 최대 입사량이 됩니다.
정말오 과학적이고 효율극대화 설명입니다. .
안녕하세요. 구입한 목장에 태양열전기가 필요해 스스로 설치할려고 공부하던중 정선생TV를 만나게되었습니다. 설명하시는것이 진솔하고 이해하기가 쉽워서 어느정도 자신감이 듭니다.구상하고있는 태양열전기는 1차적으로 10kw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드니에서 파트구입은 중국산을 포함하여 독일 대만 LG등이 있는것같습니다. 이제 실전으로 파트를 구입해볼까하는데 자신이 서지안네요. 저도 70대중반을 넘다보니 모든게 어설프기만합니다. 목장지역은 규모가크다보니 어디서 시작할까하다 10kw를 하나 만들까합니다. 문제는 판넬,콘트럴러 인버터, 밧테리등을 계산으로 결정하기가 어렵려우네요. 초보가 쉽게접근할수있도록 내가만든다하시고 파트별로 10kw라면 파트별 얼마를 구입하라고 알려주시면 백만대군을 만나드시 싑게접근할것 같은데 도와주실수있나요 ? 염치없이 부탁을 드려봅니다. 경험은 가정용전기를 다른곳으로 익스테션도하고 최근에는 LED전구 30갸를 교체도 했습니다 목장지역은 전기가 전혀없는곳으로 가정용품에 축사에서 사용할수있는 휀등이 있을것 갔습니다.
1편에 댓글을 올렸다가 이곳에 다시....
감사합니다
설치중에 어려운 점이나, 이해 안되는 점이 있으면 질문 주세요.
위치가 어디입니까?
좋아요^^
감사합니다
눈이 오면 판넬이 눈이 쌓이게 되고 그때그때 눈을 안치워주면 다음날 녹지 않음 계속 치워줘야 함 치워주더라도 날씨가 추워서 얼어붙어 깨끗하게 안치워짐 이글 보고 눈치운다고 지붕에 판넬 설치한분 무리해서 치워주지마세요 그냥 나두세요 사고당하면 돈5천원 ~ 1만원 아낀다고 병원신세지면 돈이 더 깨집니다
태양광 안전관리 하시는 분이 각도 조절시와 그렇지 않은 경우 발전량을 비교 해보았더니 10%이하의 차이를 보인다고 하더군요.... 선생님도 직접 태양광 모듈을 가지고 실험하여 각도별 발전의 차이를 알려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30%면 엄청난 차이 입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절대 각도 조절로 30%의 차이를 만들지 못하기에 각도 조절이 가능한 구조물인데도 여름철 각도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고 하세요.
좋은 내용 입니다.
감사 합니다.
저도 감사드립니다
겨울에 일조량이 적어도 발전량이 크게 줄지 않는 것은.
태양광패널은 표면 온도가 25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효율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일조시간이 줄고 각도가 좀 안 맞지만, 겨울에는 패널 표면 온도가 낮아서 효율이 더 높아집니다.
여름에 패널을 수직으로 맞출 경우 200와트 패널의 표면 온도는 70도 이상으로 올라갑니다. 이때 130와트 정도 발전 됩니다.
겨울에 패널을 수직으로 맞출 경우에는 여름보다 훨씬 발전량이 많습니다.
단 해뜨는 시간이 짧지만요.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영상 잘 보구 도움이됩니다.
그런데 궁궁한게 있습니다.
한전전기 없이 태양광 전기만 쓸때 장마때 비가 일주일씩 올때 태양전기는 어떻게 사용하는지요.
전기가 부족할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비오는 날에도 먹구름이 덮지 않으면 발전양이 50%정도 발전 됩니다.
그러나 비 오는 날은 LED전등만 사용하면 소비 전력이 얼마되지 않으니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비오는 날에는 전등 외에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변압기가 설치된 전주로 오전 오후 방향이 다르게 판넬에 그림자가 생기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까요
직렬 인버터입니다
경기도는 파주부터 평택까지 있는데~ ?
영상 감사합니다
태양광 운영초보자로 궁금한점이 있어 서치중 선생님 영상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태양광 발전 개시 7개월로 접어들었는데...
올해 8월과 11월 발전량 비교해봤을때 거의 2배 이상 차이가 나는데
샘말씀처럼 판넬 경사 각도 때문인지
외람되지만 고창 하지와 동지의 태양광 판넬 각도를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010-2245-9878로 연락 주세요. 만일 제거 전화를 못 받는 경우는 운전 중일 것입니다
그때는 문자로 남기면 전화 올리겠습니다.
요즘은 패널 각도를 바꿀 수 있는게 있습니다.
태양광발전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일년에 몇번씩 각도 바꿉니다.
겨울과 여름의 발전시간 및 각도에 따른 발전량분석 잘 봤습니다.
그런데 발전량은 그 외에 발전효율에 따르게 되는데 이는 반도체가 열에 취약하다는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름철에 모듈의 온도를 낮추어주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열을 낮추는 방법으로 통풍이 잘되게 하거나 스프링쿨러를 이용하여 물을 뿌려주거나 하는 등의 방법이 있을것입니다.
저는 지상에 1.1mw 발전소 계획중인데 효과가 있다면 위 시설을 검토해 볼 생각인데 정선생님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제가 3년 정도 설치하고 발전량을 볼 때 여름에 매우 더울 때도 발전에 유의미한 영향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태양판넬과 태양빛 입사각에 따라 발전량이 지배되고, 구름 량에 따라 지배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매우 더운 여름에도 태양과 수직에 가까운 고도일 때의 발전량과 겨울의 태양 고도가 최대일때의 발전량에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더 설명이 필요하시면 010-2245-9878로 연락 주세요.
전선의 국기는 몇스쿼어를 쓰면 가장 효율적 일까요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몇V를 사용할 것인지? 거리가 얼마인지에 따라 너무 크게 차이 납니다.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전기현장실무정보 배달통 "전기통" 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희 집 태양광은 방향이 남서 방향입니다.
정남향이 좋을까요?
물론입니다
판넬을 원형으로 하지 않는 이유
생산도 불편하고, 이동도 불편하고, 설치도 불편하고
가장 핵심은 발전 효율이 개선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10도 정도로 해 놓으면, 태양과 직각인 부분이 있는 반면 태양과 각이 더 커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면일 경우 태양과 수직을 이루면 최대 전력 생산이 됩니다.
그러나 원형인 경우 태양과 수직인 부분만 최대 전력 생산이 되고 나머지 부분은 그 중심에서 멀어질 수록 전력 생산량이 적어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구 하루종일 생산량은 같게 됩니다. - 이득이 없지요.
양면모듈은 계절별 각도조절이 필요없다고 하더군요!
양면 모듈이 어 떤 원리로 만들어 진 것인지 제가 그 내용을 모르기 때문에 답변 드릴 수 없습니다.
다만 고도에 영향이 전혀 받지 않게 태양광 모듈을 만드는 방법은 모듈 검은 소자의 형태를 반원형으로 만들어 붙인 소자로 하면 이론 적으로 가능합니다. 그러나 만드는 비용이 너무 난이도가 높아서 생산비용이 너무 높은 것이 문제입니다.
패널이 태양을 정면으로 바라볼수있도록
움직이는 회전 패널을 제작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는
어떤가요?
바람이 불지 않으면 적은 에너지로 태양을 향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그러데 바람을 이길 정도로 튼튼해야 하고 빠듯하게 돌아가야 하는데, 그때는 회전 동력원의 힘이 커야 하는데 그때 설치비용과 에너지 량이 너무 소모 되기 때문에 비용 대비 얻는 이득이 그렇게
크지 않아서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tv8804 설치비용이 들어가는건
알지만 바람이 어떤영향을 주는지요?
@@배워서한다 바람이 강하게 불면 판넬이
바람에 날아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5년 넘어가면 수시로 고장납니다.
겨울에 납산배터리 옥외에 방치한다면 영하의 기온으로 인해서 성능저하나 훼손이 될수 있을까요??
겨울에는 납산 밧데리는 제 성능 발휘가 안됩니다.
여름에 비해 50%정도 성능이 떨어집니다.
빛을, 비틀. 빛이 비치. 왜 다르게 읽는지.
여름에 북동쪽에서 뜬다? 우리가 적도에 삽니까? 흔히 잘못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적도 천정을 기준으로 하면 여름엔 북쪽으로 치우치겠지만 북위23.5도인 하지에도 37도인 우리가 보기엔 무조건 남쪽입니다.
선생님 제가 이 분야에는 전문가입니다.
하짓 날에는 북동쪽에 떠서 낮 12시 32분에는 남중 고도가 서울 기준 76도가 됩니다.
즉 북위 37.5도가 서울 위도입니다.
그래서 서울의 지평면과 천구의 적도와는 예각이 52.5 이고 태양의 적위는 +23.5도가 됩니다. 춘분날과 추분날은 태양의 일주권이 천구의 적도와 일치하기 때문에 정 동쪽에서 떠올라 정오에는 태양이 정 남쪽 방향에 왔을 때 태양의 고도가 76도로 최대 고도가 된 후 점점 고도가 낮아지면서 정 서쪽으로 집니다. 춘날 이 지나면 태양의 뜨는 위치가 정 동쪽에서 벗어나서 북쪽 방향으로 하루에 0.26도씩 부쪽 방향으로 뜨는 위치가 이동합니다. 하짓날이 되면 정 동쪽 방향에서 북쪽 방향으로 23.5도 방향에서 태양이 뜬 후 정오(낮12시 32분)에는 태양이 정 나쪽 방향 고도가 76도 최대가 되는 것입니다.
땅이 비싸서 못합니다.
하루중 해바라기처럼 해를따라 움직이진 않더라도 겨울에는 60도 이상 기울기를 높알수 았는 설비가 되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