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의는 중간중간 다 이해되고 재미도 있지만, 진정한, 엑기스 맛을 보려면, 첨부터 끝까지 정신 바짝차리고 잘 정리해야 할 핵내용이네요. 저는 3 번 째 봅니다. 그리고 스스로 성경을 쓰듯이 다시 정리해둡니다. 교수님도 한 마디 한 마디 심혈을 기울이시고 강의를 해 주십니다.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강의 너무 좋습니다.임피던스에 대해서 첨언 하자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에 impedir 이란 단어가 있는데 뭔가 하는거에 대해서 막는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그래서 임피던스라는 용어를 쓴걸로 보입니다.뭔가 한다는건 정지 하던게 동작을 하던 동작하던게 정지를 하던 변화가 생긴겁니다.그래서 코일은 전류의 흐름에 대해서 리액션을 하고 콘덴서는 전압의 변화에 대해서 리액션을 하는거처럼 보여서(코일과 콘덴서는 주파수에 따라서 리액션 하는 값이 변합니다) 리액턴스라는 이름을 붙여 준거로 보입니다. 직류에서는 스위치가 켜지고 꺼지는 그 순간에만 변화가 있지 중간에는 변화가 없어 코일과 콘덴서는 리액션을 않해줍니다. 그러나 교류는 1초에 60번 전류의 방향이 바뀌므로 그에 대해서 매 순간 리액션을 취해 줍니다. 글로 표현 하려니까 좀 힘드네요 도움 되셧길 바랍니다. 저항은 주파수와 상관없이 그 물질이 가지고 있는 고유 저항을 하고 코일과 콘덴서는 주파수 변화에 따른 저항을 하는거죠.
교수님, 제 나이 37, 대학 졸업 후 10년간 현직에 있으면서도 인덕턴스 리액턴스에 대한 개념이 지금까지 제대로 잡히질 않아서 나올때 마다 답답한 마음이었는데, 한줄기 빛 같은 느낌이 확 박혔습니다. 정말 좋은 의미로 미쳤네요! 기본 개념 어려워하는 친구 있으면 정말 교수님 강의는 강추하고 싶습니다.
용량성 리액턴스가 교류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 방법에 크게 탄복하며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내용을 곰곰히 생각하다 어떤 의문이 생겼습니다만... 그 과정에서 교수님의 생각과 설명이 옳다는 것을 재차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걸 확인했다고 자랑도 하고 싶고, 동학들께 혹 도움이 될까 해서 긴 글을 올립니다. 도선에 전류가 흐르고 있으면 전선 내에 자속이 발생한다. 전류(I)가 흐르는 초기에는 이 전류에 따른 자속이 증가(0 → Ф)한다. 따라서 렌츠의 법칙에 따라 자속 증가에 저항하는 자속(Ф′)과 기전력이 형성되고 전류(I′)가 흐를 것이다. I′는 I와 전선중앙부에서는 방향이 반대방향이므로 전류가 줄어들고, 전선 표면쪽에는 전류가 증가한다. 이로서 표피효과가 설명된다. 다음.. 조금 더 생각해 보았습니다. 제 이해가 맞다면 만약 전류가 직류라면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도선의 전류(I)와 자속(Ф)은 곧 일정해지므로 유도된 Ф′와 I′는 0이 됩니다. 그럼 전선의 표피효과도 사라집니다. 즉, 직류에서는 표피효과가 없어야 합니다. 만약 전류가 교류라면, 유도된 Ф′ I′가 존재하여 역할을 계속합니다. 그리고 전류의 방향 전환이 잦을수록(=고주파일수록) 유도된 Ф′ I′는 더 큽니다. 그렇다면 논리적으로 표피효과는 교류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어야 할 듯 합니다. 라고 질문을 올리려 했는데... 혹시 하는 마음에 싶어서.. ‘표피효과’를 사전에서 찾아보았습니다. 이것은 도체를 흐르는 전류의 방향이 급속히 변화하기 때문에 유도기전력(誘導起電力)이 도체 내부에 발생하여, 도체의 중심부에 전류를 흐르기 어렵게 하기 때문이다. 이 현상 때문에 고주파 전류가 흐르는 도선은 전류가 흐르지 않는 중심부를 도려낸 중공(中空)인 선이나 표면적을 넓히기 위하여 가는 선을 서로 절연하여 몇 가닥을 꼰 선을 쓴다. [네이버 지식백과] 표피효과 [skin effect, 表皮效果] (두산백과) 표피 효과 전기용어사전 도체를 흐르는 교번 전류와 철심 중의 교번 자속(交番磁束)은 와동(渦動) 전류의 발생 때문에 그 표피에 가까운 부분에 모이는 경향이 있다. 이것을 표피 효과라 한다. 교번 주파수가 높을수록 심하게 나타난다. 이 결과로 실효적인 전기 저항 및 전자기 저항이 증가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표피효과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고주파라는 글이 어찌 그리 반갑던지요. 저 사전의 문장이 갑자기 이해가 되는군요... ^^ 덕분에 큰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저는 화학전공자이고, 다 늦게 전기에 관심이 생겨 독학하고 있는 50대입니다.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며, 전기에 대한 내용 뿐 아니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강의 방법도 함께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8분 20초경의 전선에 전류흘려보냈을때 자속이 생기는데 그 자속에의해 기전력이 발생하고 그 기전력에의한 반대방향 자속이 생긴다는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전류에 의한 초기의 자속이 0에서 크기를 키워간다는것은 알겠으나, 코일에 자속이 유기될때에 기전력이 발생하는것뿐 아닌 도선 내부에서도 똑같은일이 발생하는 건가요???
교수님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해안되는 부분이 수식에서 Z=R+XL 이라고 하셨는데 Z=R+X 아닌가요? X=XL(유도성리액턴스)+XC(용량성리액턴스) 라고 알고 있었는데 유도성리액턴스만 임피던스에 포함시키니 용량성리액턴스는 왜 포함이 안되지?하는 의문점이 생기네요.
(교재구입문의)
* 구독자! 애청자 여러분!
늘 관심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강의에 맞춰 출간된 교재 안내드립니다!
1.메일 : kissme2454@naver.com
2. 카톡 : 친구추가 kp1125로 들어오셔서
문의하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환절기에 감기 등 건강 잘 챙기세요.
강의 너무나 유익합니다.
재미도 있습니다.
기본기가 익혀지는 듯 합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강의정말 감동입니다.
정말 명품강의를 들었네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 강의는 중간중간 다 이해되고 재미도 있지만,
진정한, 엑기스 맛을 보려면,
첨부터 끝까지 정신 바짝차리고 잘 정리해야 할 핵내용이네요.
저는 3 번 째 봅니다.
그리고 스스로 성경을 쓰듯이 다시 정리해둡니다.
교수님도 한 마디 한 마디 심혈을 기울이시고 강의를 해 주십니다.
감사드립니다.
정말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네요.. 다른 강의들은 문제 풀기에 급급해서 리액턴스 나 인덕턴스의 사전적 의미를 설명을 자세히 안해주시던데.. 너무 감사합니다. 구독했습니다
이해가 확 됩니다. 감사
명강의네요!!
항상 명강의 감사의마음으로 열심히 듣고 있습니다. 늘 건강하십시오
대박입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경악과 전율 그 자체입니다
그 어떤
유투브에서도 찾을 수 없던
답이 이곳에 있었습니다 !
정말 감탄하며 들었습니다. 정말 최고십니다.
이번편은 정말 레전드인듯
교수님 강의 너무 좋습니다.임피던스에 대해서 첨언 하자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에 impedir 이란 단어가 있는데 뭔가 하는거에 대해서 막는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그래서 임피던스라는 용어를 쓴걸로 보입니다.뭔가 한다는건 정지 하던게 동작을 하던 동작하던게 정지를 하던 변화가 생긴겁니다.그래서 코일은 전류의 흐름에 대해서 리액션을 하고 콘덴서는 전압의 변화에 대해서 리액션을 하는거처럼 보여서(코일과 콘덴서는 주파수에 따라서 리액션 하는 값이 변합니다) 리액턴스라는 이름을 붙여 준거로 보입니다. 직류에서는 스위치가 켜지고 꺼지는 그 순간에만 변화가 있지 중간에는 변화가 없어 코일과 콘덴서는 리액션을 않해줍니다. 그러나 교류는 1초에 60번 전류의 방향이 바뀌므로 그에 대해서 매 순간 리액션을 취해 줍니다. 글로 표현 하려니까 좀 힘드네요 도움 되셧길 바랍니다. 저항은 주파수와 상관없이 그 물질이 가지고 있는 고유 저항을 하고 코일과 콘덴서는 주파수 변화에 따른 저항을 하는거죠.
얼마나 많이 고민을 하였으면 이런 강의를 ... 영화관 갈 필요가없네요. 밤새고 들어도 더보고 싶네요..대단합니다
명쾌한 개념 강의 감사합니다
이론 가물가물할 때 들으면 또
확실하게 잡아 주시네요. ^^
선생님너무멋지십니다,,^^
정말 기분이 좋아지는 강의 입니다. 머리속이 막혀있던게 뻥 꿇어지는 것 같습니다.
정리가 깔끔해서 조아요
강의 곳곳에 숨겨논 명강의가 있음돠 ㅎㅎㅎ 댓글을 안달수 없는 강의👏👏👏
인덕턴스에 이어서 리액턴스까지 말이 필요없네요!! 찐 박수를 보냅니다~ㅎㅎ
감사합니다 ~^^
저도 많이 고민하네요?
전기분야 일하시는분들. 36강 정말 중요합니다. 귀에 쏙 들어와서 머리에 저장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여러강의를 들어봤는데 이런식의 창의적이고 다른방향의 강의는 처음봅니다 아주 좋은 강의인거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훌륭한 강의입니다.
리액턴스 해석 정말 설득력있네요. 전류가 자속을 만들고 자속을 방해하는 방향으로 기전력이 생기고 그 기전력은 코일에 흐르는 전류처럼 발생하여 전선의 내부전류는 상쇄. 외부는 증가하는 표피효과 발생.
리액턴스값이 월등히 커서 고유저항은 무시가능.
감사합니다 교수님.
정말 좋은 강의입니다^~^
배움의 희열을 느낌니다
진짜 명강의 입니다. 이때까지 모르고 교류는 복잡하고 어렵다 생각했는데 ㅎ 신호처리도 교류부분이라 전자회로 이해하는데 어려움 많이 겪었어요. 교수님 덕분에 확실히 이해합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을 유튝브에 다시면 현실적으로 답글 올리기가 힘드니!
메일로 주신게 제 입장에선 자료 드리기도 좋고 편합니다~^^
@@조경필 알겠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인덕턴스 리액턴스
강의 최고입니다
감사합니다~^^
직류가 도체에 흐르면, Xl은 생기지않고, 인덕턴스 비례관계만 형성된는가요 ?
와... 교수님 이번 강의.. ㅎㄷㄷ
표피효과, 리액턴스 설명 잘들었습니다. 외워도 기본이 안되어 있으면 쉽게 잊혀버리는데 잘 안까먹게 기본을 가르쳐주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동안 인덕터의 개념을 확실하게
알고싶어서 많은 것 을 찿아보았지만
선생님의 강의를 통하여
이제야 알게되었습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
와! 조경필 교수님 최고~
지린다.. 전기분야 최고 강의 우리교수님이였다면 좋았을텐데
전기기사 공부 하면서 수박 겉핧기식 점수 올리기에 급급했었는데
교수님 강의 들으면서 많은 반성을 하고 또한 제 기본기가 많이 부족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런 훌륭한 강의를 무료로 배포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네 감사합니다!
캬 예술입니다. ~~ ㅠㅠ 감동먹었습니다
명강의입니다.
정말 좋은 강의입니다 이해가 쏙쏙 가네요! ㅠㅠ 이런 강의 찾게 되어서 너무 기쁩니다!!
최고최고!!
열심히 응원합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강의 감사 합니다 .
쉽고 깔금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교수님 강의 너무 좋았었는데 유튜브통해서 듣게되어 너무 감사합니다👍
감사해요~^^
역시나 중독성 있는 강의입니다.감사합니다^^
속시원한 강의 감사합니다
설명최고이십니다
전기 자격증을 딴지는 오래 됐는데요
그 당시는 암기하기 바빴는데
교수님 강의를 들으니까 이제야 이해가 됨니다
요즘 덕분에 전기의 재미를 느낌니다
혹시 교수님은 어느 대학에서 강의하시는지요?
그 곳에서 자격증이 아닌 전기공학을 배우고 싶네요
교수님 저는 실기시험을 치루어야 하지만 교수님 명강의로 내공을 쌓기위해 전기기기를 직류기 부터 다시 공부합니다. 항상 고맙게 생각합니다^^.
네 힘내시고, 화이팅하셔요!
와... 엄청난 강의입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강의는 네 다섯번 들어야겠네요 명강....
매일매일 감사합니다ㅠㅠ
정말 명강의입니다 리액턴스에 대하여 관한 궁금증이 해소된 느낌입니다!
네 고마워요~^^
oh captain my captain ....
정말 훌륭한 강의입니다... 강의 듣다 카타르시스를 느끼고가네요..
감사합니다 너무 쉽게 설명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인과관계로 이해하니 또렸해지네요.
달달 외우기만 한 표피효과가 리액턴스 원리라니 너무 재미있어요
교수님의 강의는 귀에 쏙쏙!! 이해 팍팍 !!중간중간 사투리가 너무 구수합니다. 전공과는 아니지만 교수님의 오프라인 실강 들어보고 싶어요.^0^
2년전 폴리텍에서 기기 수업들었던 학생입니다! 군대 다녀와서 다시 공부하려니까 힘드네요ㅠ 열심히 교수님 강의 보고 공부하겠습니다
나의 빛
회로파트에서 식을 이해했는데 여기선 근원적인 답을 알아가네요 명강의입니다
리액턴스 개념을 고등물리에서부터 접하다보니 여과없이 받아들이고 있었지만, 속시원한 개념확립이 없었던 것 같네요.
오늘 강의를 듣고 리액턴스개념을 단지 wL 1/wC 로 외우는게 아니라 시각화를 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좋은강의 감사드립니다
정말 인상깊은 강의였습니다
감사해요!
교수님, 제 나이 37, 대학 졸업 후 10년간 현직에 있으면서도 인덕턴스 리액턴스에 대한 개념이 지금까지 제대로 잡히질 않아서 나올때 마다 답답한 마음이었는데, 한줄기 빛 같은 느낌이 확 박혔습니다. 정말 좋은 의미로 미쳤네요! 기본 개념 어려워하는 친구 있으면 정말 교수님 강의는 강추하고 싶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수님. 표피효과 확실히 감 잡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리엑턴스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왜 표피효과인지? 명쾌한 강의 감동입니다.
에너지보존법칙으로 설명하면 더 편하지 않을까요?
대단한 열정입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또 열심히합니다.
교류에서는 자속변화가 지속되므로 표피효과도 지속되는데 ///// 직류에서는 전원 인가시 매우 짧은 시간동안만 자속 변화가 발생하고 이후 일정하므로 리액턴스 = 0 이고, 표피효과도 없는건지 고수님들 좀 알려주세요~
좋은 강의 다시 듣습니다 교수님 늘 감사드립니다! 간만에 리액턴스 개념 챙기려고 유튜브 뒤지는데 교수님꺼 바로 보여서 챙겨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동적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100번 누르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강의 항상 감사히 잘 듣고 있습니다. 한가지 질문드립니다.
09:00 오른나사법칙에서 엄지손가락이 전류, 나머지가 자속인데 여기서 역기전력에 관해서는 반대로 엄지손가락을 자속, 나머지를 전류로 쓰셨는데 그렇게 되는 이유가 있을까요???
오른나사법칙은 직선도체와
원형코일에선 반대로 해석해야
됩니다.
원형코일은 엄지가 자속,
나머지가 전류이지요
전선 내부에 전류가 흐르면
내부의 원형의 자속이 생기니
그 원형의 자속을 엄지로
해석하셔야 됩니다
@@조경필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복 받으실 겁니다ㅎㅎ
표피효과가 원리가 있었군요 ㅠㅠ 막연하기만 했던 리액턴스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용량성 리액턴스가 교류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 방법에 크게 탄복하며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내용을 곰곰히 생각하다 어떤 의문이 생겼습니다만...
그 과정에서 교수님의 생각과 설명이 옳다는 것을 재차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걸 확인했다고 자랑도 하고 싶고, 동학들께 혹 도움이 될까 해서 긴 글을 올립니다.
도선에 전류가 흐르고 있으면 전선 내에 자속이 발생한다. 전류(I)가 흐르는 초기에는 이 전류에 따른 자속이 증가(0 → Ф)한다. 따라서 렌츠의 법칙에 따라 자속 증가에 저항하는 자속(Ф′)과 기전력이 형성되고 전류(I′)가 흐를 것이다.
I′는 I와 전선중앙부에서는 방향이 반대방향이므로 전류가 줄어들고, 전선 표면쪽에는 전류가 증가한다.
이로서 표피효과가 설명된다.
다음.. 조금 더 생각해 보았습니다. 제 이해가 맞다면
만약 전류가 직류라면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도선의 전류(I)와 자속(Ф)은 곧 일정해지므로 유도된 Ф′와 I′는 0이 됩니다. 그럼 전선의 표피효과도 사라집니다. 즉, 직류에서는 표피효과가 없어야 합니다.
만약 전류가 교류라면, 유도된 Ф′ I′가 존재하여 역할을 계속합니다. 그리고 전류의 방향 전환이 잦을수록(=고주파일수록) 유도된 Ф′ I′는 더 큽니다.
그렇다면 논리적으로 표피효과는 교류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어야 할 듯 합니다.
라고 질문을 올리려 했는데... 혹시 하는 마음에 싶어서.. ‘표피효과’를 사전에서 찾아보았습니다.
이것은 도체를 흐르는 전류의 방향이 급속히 변화하기 때문에 유도기전력(誘導起電力)이 도체 내부에 발생하여, 도체의 중심부에 전류를 흐르기 어렵게 하기 때문이다. 이 현상 때문에 고주파 전류가 흐르는 도선은 전류가 흐르지 않는 중심부를 도려낸 중공(中空)인 선이나 표면적을 넓히기 위하여 가는 선을 서로 절연하여 몇 가닥을 꼰 선을 쓴다.
[네이버 지식백과] 표피효과 [skin effect, 表皮效果] (두산백과)
표피 효과 전기용어사전
도체를 흐르는 교번 전류와 철심 중의 교번 자속(交番磁束)은 와동(渦動) 전류의 발생 때문에 그 표피에 가까운 부분에 모이는 경향이 있다. 이것을 표피 효과라 한다. 교번 주파수가 높을수록 심하게 나타난다. 이 결과로 실효적인 전기 저항 및 전자기 저항이 증가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표피효과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고주파라는 글이 어찌 그리 반갑던지요.
저 사전의 문장이 갑자기 이해가 되는군요... ^^
덕분에 큰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저는 화학전공자이고, 다 늦게 전기에 관심이 생겨 독학하고 있는 50대입니다.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며, 전기에 대한 내용 뿐 아니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강의 방법도 함께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비싼돈주고 인강 신청해놓고 교수님 강의만 듣고 있네여. 훌륭한 강의 재미있는 강의 감사합니다.
예전에 전자기학 배우면서 고민했던 내용이 기사 시험 준비하면서 풀리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교수님! :)
교수님 감사합니다. 잘 들었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는데 그렇다면 코일에서 패러데이와 렌쯔의 법칙으로 인해 역방향의 유기기전력이 발생하잖아요. 그럼 이 유기기전력이 리액턴스에서의 전압강하가 되는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커패시터에선 어떻게 적용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교류에서---> 코일-인덕터-일 경우 리액턴스가 형성되고, 직선도체는 단순 저항으로 취급하지않나요?
표피효과의 해석은 공감이갑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8분 20초경의 전선에 전류흘려보냈을때 자속이 생기는데 그 자속에의해 기전력이 발생하고 그 기전력에의한 반대방향 자속이 생긴다는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전류에 의한 초기의 자속이 0에서 크기를 키워간다는것은 알겠으나, 코일에 자속이 유기될때에 기전력이 발생하는것뿐 아닌 도선 내부에서도 똑같은일이 발생하는 건가요???
전기 독보적 원탑으로 씹어먹어주세요..
저도 리액턴스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 보았지만? 표피효과와 리액턴스를 해석하는 부분은 정말 최고입니다. 늘 좋은 컨텐츠를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관련 교재 나오면 꼭 말씀해 주세요. 늘 응원합니다.
교수님 언젠가 훌륭한 교재를 공부해 보고 싶어요..
반드시 교류가 흘러야 Xl이 존재하는것이고,
오 그러면 맴돌이 전류 roti=-dB K/dt 가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회전하는 전류가 되는건가요?
그러지요! 그걸 식으로 표현한것이지요
와우 최곱니다 👍👍👍
교수님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해안되는 부분이 수식에서 Z=R+XL 이라고 하셨는데 Z=R+X 아닌가요?
X=XL(유도성리액턴스)+XC(용량성리액턴스) 라고 알고 있었는데 유도성리액턴스만 임피던스에 포함시키니 용량성리액턴스는 왜 포함이 안되지?하는 의문점이 생기네요.
우리가 사용하는 부하나 전선, 코일을
가지고 있는것들은 모두 유도성입니다
노벨상 각입니다. 이거 공짜로 배워도 되는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1:00 표피효과
감사합니다... 전기입문을 했는데 하면서도 이해가 안돼는군요... 그래도 조금은 이해 되었습니다.... 어렵네요..
이건 ㄹㅇ 굳이다
4:37 (유도성)리액턴스란?
쩐다
유레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