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에이션 학장, 다모다란 교수님의 나이키 (Nike: NKE) 기업가치 평가분석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 янв 2025

Комментарии • 6

  • @louistop4878
    @louistop4878 Месяц назад +1

    7:22부터 남색 그래프와 초록색그래프는 코카콜라가 아닌 다른 회사의 시가총액을 계산한건데 왜 코카콜라의 매출성장률과 할인율을 적용한건가요? 그리고 코카콜라의 매출 성장률6%와 할인율7.42%는 다모다란 자신이 생각하는 코카콜라의 성장률과 할인율인건가요?

    • @pano_lee
      @pano_lee  Месяц назад

      louistop4878님 안녕하세요, 우선 시청하시는데 혼돈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해당 그래프 수치는 시가총액 (Market Capitalization) 이 아닌 기업가치 (Enterprise Value = Market Capitalization + Interest-bearing Debt - Cash & cash equivalents) 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남색 그래프 (기업가치: $50.9 billion달러) 와 초록색 그래프 (기업가치: $98.9 billion달러) 와 빨간색 그래프 ($131.4 billion달러)를 모두 합한 총 기업 가치 ($281.2 = $50.9 + $98.9 + $131.4) 가 바로 코카콜라 총 기업 가치를 의미합니다.
      다모다란 교수님이 코카콜라 기업 가치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3가지 단계별 (남색/초록색/빨간색) 로 접근하신 이유는 코카콜라 기업 가치 중 얼마나 많은 부분이 코카콜라 브랜드 가치 덕분에 누리는 ‘기업 특혜’일지 파악하기 위함이였습니다. (그리고 동일한 접근법으로 나이키 기업 가치 들 중 몇 % 가 나이키 브랜드 가치때문일지 산출하셨죠.)
      다모다란 교수님이 생각한 성장률 (+6%) 와 할인율 (+7.42%) 을 그대로 적용하는 한편 남색 그래프에서는 세전 영업마진율을 +6.92% (제너릭 탄산 음료 업계 평균 수익률)로, 초록색 그래프에서는 +16.71%로 (탄산 음료 업계 평균 수익률) 그리고 빨간색 그래프에서는 +29.73% (업계 평균 보다 월등히 높은 수익성 지표이며, 바로 이 부분이 오직 코카콜라라는 내셔널 브랜드 파워 덕분에 누릴수 있는 넘사벽 수익성 지표라 가정) 를 적용함으로서 브랜드 가치가 코카콜라 기업 가치 전반에 얼마만큼의 임팩트 비중을 차지하는지 구분하기 위함이셨습니다.
      즉, 남색/초록색/막대 그래프에서 코카콜라의 매출성장률과 할인율을 그래도 적용함으로서 동일 평가 상황을 만든다음 여기에서 수익성 지표 (pre-tax operating margin) 만을 다르게 대입하신 접근법입니다.
      결론적으로 남색/초록색/빨간색 그래프 모두 다른 회사의 기업가치가 아닌 코카콜라 기업가치를 3가지 그룹 (제너릭음료/일반탄산음료/코카콜라 브랜드) 별로 구분 산출하신 접근법이며 이들 3가지 막대 그래프의 기업 가치를 모두 합한 값이 바로 코카콜라 기업가치를 의미합니다.

    • @pano_lee
      @pano_lee  Месяц назад

      2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넵, 말씀해주신대로 코카콜라의 매출 성장률 +6% 와 할인율 +7,42% 는 다모다란 교수님의 가정치입니다. 매출 성장률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컨센서스를 그대로 적용하는 편이시며, 기업 할인율의 경우에는 다모다란 교수님께서 자세한 가정치를 적용하여 산출하신 것입니다.
      다음은 다모다란 교수님의 분석글 원문을 살펴보실 수 있는 링크입니다.
      aswathdamodaran.blogspot.com/2024/10/just-do-it-brand-name-lessons-from.html
      분석글 가장 하단부에 “Links”라는 부분에서 1. Coca Cola - Intrinsic Valuation in September 2024 를 클릭하시면, 다모다란 교수님께서 직접 계산하신 코카콜라 벨류에이션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이동하시면 엑셀 tab들 중 “Cost of capital worksheet” 이라는 탭이 있으며 여기에서 다모다란 교수님께서 기업 할인율 산출을 위해 적용하신 다양한 핵심 가정치들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다모다란 교수님께서 이러한 자신의 벨류에이션 workbook을 공유하는 이유는 투자자들이 나름 자신의 가정치로 다양한 코카콜라 벨류에이션을 재산출하길 권장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에 대한 비관적 투자자라 가정, 만일 기업 성장률을 교수님의 +6% 에서 +5% 로 하향 조정하고, Cost of capital 구성 요소들 중 unlevered beta를 0.7에서 1로 상향 조정하면, 코카콜라 내재가치는 기존 교수님의 $65달러 선에서 $43달러로 낮춰집니다.
      반대로, 코카콜라에 대한 낙관적 투자자라 가정, 만일 기업 성장률을 교수님의 +6% 에서 +7% 로 상향 조정하고, Cost of capital 구성 요소들 중 unlevered beta를 0.7에서 0.6로 하향 조정하면, 코카콜라 내재가치는 기존 교수님의 $65달러 선에서 $81달러로 증가할 것입니다.
      결국 DCF (Discounted Cash Flow) valuation의 특성상 기업 가치 산출은 핵심 가정치들에 따라 좌지우지 되며, 바로 이러한 가정은 투자자들의 나름 시장 전반에 대한 관점과 견해에 따라 자유로울 수 있기에 이 부분은 투자자들의 숙제로 맡기는 다모다란 교수님이시죠.
      너무 장황한 답변이였는데, 조금이라도 콘텐츠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미흡한 콘텐츠 참고해주시고 이렇게 댓글도 남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louistop4878
      @louistop4878 Месяц назад

      @@pano_lee 우와 장문의 답변 감사합니다!! 이제 막 주식 공부하는 주린이라 모든게 어렵게 느껴지네요;;(할인율이 정확히 무슨 뜻인지도 모릅니다..) 아직도 이해가 안가는것이 코카콜라의 성장률과 할인율을 적용한 상황에서 다른 탄산기업들의 영업마진을 적용한 버전의 기업가치와 순수 코카콜라의 영업 마진율을 적용한 버전의 기업가치를 합한게 코카콜라의 기업가치라고 하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진짜 코카콜라의 기업가치를 알려면 코카콜라의 영업마진만을 적용한 버전이 진짜 코카콜라의 기업가치라고 봐야하는거 아닌가요? 다모다란 교수님이 사용한 방식은 코카콜라의 기업가치 구한다기 보다 전체 탄산음료 시장의 크기를 알아보는 쪽에 가까운거 같아서요.

    • @pano_lee
      @pano_lee  Месяц назад

      @@louistop4878 louistop4878님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 출장중이어서 답장이 많이 늦어진 점 먼저 사과드립니다.
      제가 혼돈을 드린것 같아 우선 죄송하구요 ^^ 먼저 코카콜라 기업 가치부터 말씀드릴게요.
      앞서 질문해주신대로 $281 billion달러는 기업가치 (Enterprise value) 가 아니라 시가총액 (Value of equity) 이였습니다. ^^;
      다모다란 교수님께서는 코카콜라의 연매출 성장률 (+6%) 과 세전 영업이익률 (+29.73%)을 종합한 코카콜라 시가총액 $281 billion달러를 산출하신다음, 3가지 다른 영업이익률을 적용함으로서, 과연 브랜드 가치 (코카콜라 브랜드) 가 코카콜라 시가총액에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분석합니다.
      다모다란 교수님의 코카콜라 엑셀 파일을 다운 받으신다음, 2번째 tab 에 위치한 “Valuation output”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ow 2 에 +6% 연매출 성장률과 Row 4 에 +29.73% 세전 영업이익률을 통해 산출된 코카콜라 시가총액은 $281,150 million달러 (Row 29) 입니다.
      따라서 코카콜라의 성장률과 할인율을 적용하여 산출되는 내재 가치가 곧 $281,150 million달러 (Row 29) 겠죠.
      그 다음, 교수님께서는 다른 가정치들은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Row 4 를 각각 +6.95% 와 +16.71% 를 대입하여, 각각 +$50.9 million달러와 $98.8 million달러를 산출합니다.
      그리고 교수님이 +29.73% 이익률로 산출하신 코카콜라 내재 가치 $281,150 million달러에서 - $50,903 mln 과 -$98,849 mln을 뺀 값, 즉 $131,393 million 달러가 코카콜라가 오랜 기업 역사를 통해 구축해낸 높은 브랜드 가치 파워 덕분에 가능했음을 역산출하신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선 전체 피자 크기 (코카콜라 내재가치 $281 billion 달러)를 산출한다음, 이 중 1.4 조각은 +6.95% 마진으로, 2.8조각은 +16.71% 마진으로, 나미저 +3.7 조각은 +29.73% 마진으로 구성되었음을 산출하심으로서 주식 투자자의 입장에서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가 전체 기업 가치에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를 보여주려는 다모다란 교수님 입니다.

    • @pano_lee
      @pano_lee  Месяц назад

      @@louistop4878 할인율에 대한 추가 내용은 다음과 같겠습니다.
      모든 금융학 강의 첫시간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이론이 바로 TVM (Time Value of Money) 이라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가장 근본적 금융학 개념 정립을 위한 밑거름을 제공하는 이론이 바로 TVM입니다.
      TVM이란 오늘의 1달러 (돈) 의 가치는 미래의 1달러 돈 가치 보다 더 높다라는 개념!
      화폐의 시간 가치 (TVM) 개념이 성립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다모다란 교수님께서는 다음의 3가지 항목들을 언급하고 계십니다.
      (1) Preference: 미래 소비 보다 현재 소비를 더 선호하는 사람의 성향 때문. 따라서 오늘 소비하려는 심리를 미래 소비로 전환하기 위해서 (즉, louistop4878님께서 가진 돈을 제가 빌려 쓰기 위해서는 즉, 대출받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댓가 (즉 louistop4878께 제가 빌린 돈에 대한 이자)를 지불해야 하는 상황
      (2) Inflation: 인플레이션 입니다. 즉 오늘 화폐 가치는 인플레이션 때문에 그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 20년전 100원을 지불하고 사먹던 동일한 제과 회사의 동일한 아이스크림 브랜드를 현재는 1,000원~2,000원을 지불해야만 먹을 수 있습니다. 즉 시간이 지나면서 인플레이션 (물가 인상) 현상은 미래 화폐 가치를 감소시킨다는 개념
      (3) Uncertainty: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 제 친구가 대출한 돈을 오늘 받아낼 확실성은 미래 받아낼 확실성 보다 높겠습니다. 즉 다시 말하면 오늘 저에게 10만원을 빌려간 제 친구가 1년, 3년, 5년후에 어떤 경제 상황을 경험하게 될지 (즉, 저에게 빌린 10만원을 갚을 여력이 될지)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높은 미래의 화폐가치는 상대적으로 불확실성이 낮은 오늘의 화폐가치보다 낮게 평가 받는다는 개념
      TVM 개념과 뗄수 없는 개념이 할인 (discounting) 과 복리 (compounding) 개념입니다.
      미래 현금 흐름을 현재 시점으로 재전환하기 위해서는 할인 (discounting) 개념에 입각한 할인률 (the discount rate) 이 적용되겠으며, 반대로 현재 시점의 현금 흐름을 미래 시점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복리 (compounding) 개념에 입각한 복리율 (the compounding rate) 을 적용하게 됩니다.
      할인율은 앞서 살펴본 ‘TVM 를 성립시켜주는 3가지 항목들’에 그대로 적용되겠으니,
      (1) 현재 소비 선호 성향이 클수록 (higher preference), 미래 현금 흐름에 적용되는 할인률은 높을 것이며,
      (2) 인플레이션 성장 폭이 높을수록, 할인률도 높을 것이며,
      (3) 미래 현금 흐름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할인률이 높을 것
      바꿔 설명하면 금융학에서 빈번히 사용되는 할인률 내에는 미래 현금흐름 불확실성, 현재 소비 선호 행동 성향 및 인플레이션과 같은 시장 요소들에 대한 가정이 내재되었다는 사실을 주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높은 할인률은 곧 미래 현금 흐름 (또는 미래 돈의 가치) 를 낮게 만들게 됩니다.
      부디 주식공부를 위한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길 바랍니다. 행복 웃음 가득한 한주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