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섭취한 단백질은 소장에서 최종소화되어 아미노산으로 바뀝니다. 아미노산은 아미노기(-NH2)를 가지고 있지요. 이러한 아미노산들은 세포내에서 새로운 단백질을 만드는데, 사용되거나 지방산이나 탄수화물로 전환되어 저장되며, 호흡의 연료로도 사용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질소 조각들이 생성되구요. 이들이 축적되면 해로운 물질을 생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탈아미노화반응에서 아미노기(-NH2)는 아미노산에서 떨어져 나와 암모니아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아미노산중에 알라닌은 피루브산과 암모니아로 분해되지요. 이러한 암모니아는 물 속에서 수소원자와 결합하여 암모늄이온(NH4+)로 전환되기 때문에 많은 생물들은 독성이 강한 암모니아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지요. 물이라는 물질이 많다면 문제가 덜 되겠지만 육상에 사는 동물들의 경우에는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암모니아를 다른 것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많은 동물들은 잘 알고 있듯이 요산(uric acid), 요소(urea)로 전환합니다. 요산은 반고체이고 물에 족지 않는 물질로 곤충, 파충류, 조류의 중요한 질소노페물입니다. 요소는 요산에 비해 용해도가 높으며 지렁이, 물고기, 양서류, 그리고 모든 포유류의 주요 노폐물입니다. 특이한 것은 양서류의 경우, 올챙이는 암모니아로, 성체는 요소로 질소를 배설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도룡뇽은 땅 위에 있을때는 요소로, 물속으로 들어가서는 암모니아로 배설합니다. 특이하죠? ^^ 이렇게 질소노페물을 생성하는 과정도 주변 환경에 물의 양이 중요합니다. 같은 양의 질소를 배출 할 때 암모니아에 비해 요소가 더 적은 물이 필요합니다. 왜냐면 독성이 강한것을 약화시키거나 무독화 시키기 위해서는 물의 양이 많이 필요하겠지요. 주로 수중생활을 하는 동물에게서 이러한 질소 노폐물이 배출되구요. 반대로 육상생활을 하는 생물들은 무독성의 요소의 형태를 많이 배출하게 됩니다. 그만큼 육상 환경을 물이 부족하고, 이에 따라 적은 양의 물이 필요한 것이죠.
선생님감사합니다
유튜브로 강의내용 잘듣고있읍니다
삶의질 향상시키는데 아주유용합니다
고퀄 강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 👍 👍
최고의 강의 감사합니다
우리가 섭취한 단백질은 소장에서 최종소화되어 아미노산으로 바뀝니다. 아미노산은 아미노기(-NH2)를 가지고 있지요. 이러한 아미노산들은 세포내에서 새로운 단백질을 만드는데, 사용되거나 지방산이나 탄수화물로 전환되어 저장되며, 호흡의 연료로도 사용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질소 조각들이 생성되구요. 이들이 축적되면 해로운 물질을 생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탈아미노화반응에서 아미노기(-NH2)는 아미노산에서 떨어져 나와 암모니아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아미노산중에 알라닌은 피루브산과 암모니아로 분해되지요. 이러한 암모니아는 물 속에서 수소원자와 결합하여 암모늄이온(NH4+)로 전환되기 때문에 많은 생물들은 독성이 강한 암모니아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지요. 물이라는 물질이 많다면 문제가 덜 되겠지만 육상에 사는 동물들의 경우에는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암모니아를 다른 것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많은 동물들은 잘 알고 있듯이 요산(uric acid), 요소(urea)로 전환합니다. 요산은 반고체이고 물에 족지 않는 물질로 곤충, 파충류, 조류의 중요한 질소노페물입니다. 요소는 요산에 비해 용해도가 높으며 지렁이, 물고기, 양서류, 그리고 모든 포유류의 주요 노폐물입니다.
특이한 것은 양서류의 경우, 올챙이는 암모니아로, 성체는 요소로 질소를 배설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도룡뇽은 땅 위에 있을때는 요소로, 물속으로 들어가서는 암모니아로 배설합니다. 특이하죠? ^^
이렇게 질소노페물을 생성하는 과정도 주변 환경에 물의 양이 중요합니다.
같은 양의 질소를 배출 할 때 암모니아에 비해 요소가 더 적은 물이 필요합니다. 왜냐면 독성이 강한것을 약화시키거나 무독화 시키기 위해서는 물의 양이 많이 필요하겠지요. 주로 수중생활을 하는 동물에게서 이러한 질소 노폐물이 배출되구요. 반대로 육상생활을 하는 생물들은 무독성의 요소의 형태를 많이 배출하게 됩니다. 그만큼 육상 환경을 물이 부족하고, 이에 따라 적은 양의 물이 필요한 것이죠.
감사합니다, 강의 열정이 대단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