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스님 법문을 자기전에 꼭 듣고 잠을 청하는 애청자 입니다 해박한 법문 지식에 감동입니다 너무 감사 드립니다 고항도 경북 영천 같은 곳이라 더욱 반갑습니다 방금 허울이라는 제목으로 시 를 한번 적어 보았습니다 허울 정윤숙 하루에도 수 백번 높았다가 낮았다가 유명과 무명이 되었다가 부자와 가난이 되었다가 우리는 하루라도 지상 최대의 겉옷을 벗고 살 수 있다면 ... . 미안 합니다 저는 제목 지구인의 우체통@ 이라는 시집을 낸 정 윤숙 시를. 창작 하는 사람으로 허울이라는 시는 법문을 듣고 즉석에서 한번 써 보았기에 여려 불자님들과 함께 하기를 희망하면서 올렸습니다 그리고 연공도 시작했다가 중단했는데 다시 하게되겠지요 anyway 감사 드립니다.
불교, 부처님의 가르침은 이전, 이후에도 없는 독특한 것이다. 나를 신의 아들, 천자로 띄우며 으쓱대며, 하나님, 신의 종으로 그들이 만든 신 앞에 '주여, 주여' 하는 종교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나를 올려세우기 보다는 그냥 나를 오온, 색수상행식, 물질, 느낌, 인식, 심리현상, 알음알이, 아는 마음작용 으로 분리되는 무상하게 변하고, 실체적 존재는 없는 것으로 본다. 나의 마음을 절대화, 신격화하여 '즉심시불, 내 마음이 부처, 일체유심조, 내 마음이 세상을 만든다' 고하는 중국, 한국불교와는 완전히 다르게 내 마음은 조건으로 발생이며, '찰나생 찰나멸' 하는 오온 중의 하나일 뿐이라고 부처님은 직접 말하셨다. 그동안 참나, 진아, 대아, 아뜨만을 찾아온 한국 불교는 부처님의 무상, 고, 무아, 4성제의 가르침과는 다른 말을 해오고 있었던 것이다. 나를 해체하여보고, 나에 대하여 혐오가 일어나게 해서, 갈애, 취착을 놔버리게 할 때, 마침내 해탈, 열반의 궁극적인 행복의 경지에 도달한다고 말씀하셨다. 먼저 나를 버려야 얻는다. 그리고 부처님은 현세와 내세에서 행복한 삶을 바란다면 도덕적인 삶을 살고, 봉사하는 선한 행위를 하라고 말씀하셨다. 남들이 화나게 자극해도 언제나 선업을 짓겠다는 결심을 하고, 선업을 지어야 한다. 그래야 적어도 현생, 내생에서 지옥의 고통을 겪지 않는다..
부처님의 원래 말씀 ㅡ 무상.고.무아. 해체하여 보기, 나, 세상은 실체적인 존재가 없고, 단지 인연화합 조건발생이다. 한국불교는 언젠가부터 '나, 내것, 자아가 있다. 참나, 진아, 대아, 아뜨만찾기'로 변질되어 버렸다. 유신견 ㅡ '자아 혹은 실체가 있다, 오온이 나의 본래면목이다. '라는 견해, 부처님의 말씀에 대한 의심, 계금취견 ㅡ '형식적인 계율이나 의례의식에 대한 과도한 집착' 유신견, 의심, 계금취견을 극복하지 못하면 성인의 가장 낮은 단계, 예류도조차 성취하지 못한다. 마음을 절대화, 신격화하여 참나, 진아, 대아, 아뜨만을 찾고, 일체유심조, 마음이 창조자라고 주장하는 것은 불교가 아니다. 부처님은 마음은 느낌, 인식, 심리현상들, 알음알이로 해체되고, 대상에 반응하여 찰나적으로 일어나고 사라지는 허망한 것일 뿐이라고 말씀하셨다. 참나, 진아, 대아, 아뜨만 찾기에 몰두하는 일부 한국의 스님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
불 법 승 삼보에 귀의합니다
문광스님 법문 감사드립니다🙏🙏🙏
문광스님 삼배올립니다
근념하셨습니다 🙏 🙏 🙏
스님 감사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 거룩한 법보님께귀의합니다 거룩한 스님들게 귀의 합니다 성불하세요
귀하신 문광스님의 발원인 전세계의 평안이 이루어지길 저도 동참하여 기원합니다
스님 귀한 말씀 감사합니다.
문광스님 알기십게이해하기쉽게
설명해주셯구요
한국불교미래가밝을거같습니다🙏🙏🙏
고맙습니다. _()_
문광스님, 감사합니다!
문광스님ᆢ
감사한마음가득합니다~~
다양한 부처님 경전 접할수 있어서 영광이고 스님께. 감사드립니다. 환희롭습니다 .ㅎ ㅡ. 성불하십시요 ^^♡
스님,
존경하옵고 감사합니다~()
🙏🙏🙏
🙏🙏🙏 감사합니다
존경 존경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지범스님. 문광스님께 삼배 예를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법문 잘듣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문광스님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아미타불 나무 시아본사 아미타불~
삼보에 귀의합니다
문광스님~
영광입니다
나라의 큰 선지식이신 문광스님을 알게된 인연에 무한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
귀한스님 법문 감사합니다
거룩하신 삼보에 찬탄 예경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축하드립니다~~~^^
인왕산에 인왕사가 재건되길 부디 부디 기원합니다~~
인왕산을 갈때마다 너무나 안타까워서
나라 어느곳에 건의를 해야 인왕사 재건될지 고민해본 경험있는데
문광스님 법문들으니 너무 기쁘고
인왕사가 재건될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거룩한 스님께 귀의합니다
법문감사합니다🙏🙏🙏
(선정원) 문광스님 법문을 듣고
있으니깐?~뿌듯합니다 인왕경 독송으로 불자들이 모두 함께 참여하기를 발원합니다 그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지혜가
중요함.. 지혜가 샘솟기를 ~~~
희망의나라로 🌈🌈🌈🪁🪁🪁🪁
문광스님 어딜가시나 불교 발전에 힘쓰시는 모습에 불교 앞날이 밝습니다
항상건강하시고 항상 빛나시길🙏🙏🙏💕
반갑습니다 문광스님 좋은법문 잘듣고있습니다 항상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문광스님
호국법문 인왕반야경
실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명절 잘보내세요
한국의 불교가 널리 퍼져 나가길..
"외국의 것을 쫓아 가는 것 보다 우리 것을 잘 지키자! "
언제나 자긍심을 느끼게 하시는 말씀 찬탄합니다.
스님 고맙습니다! 보문사 신도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문광스님 법문 너무 감사합니다. 절실한 마음으로 인왕경 독송 동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왕경호국 독송하겠습니다
인왕경이 나와서 다행입니다
조계종에서 왕성히 독송회를유행시키면 좋겠네요
관세음보살 🙏🙏🙏🌿🧡❤
문광스님~
인왕호국반야바라밀경의
내용과 수지독송 해야하는
가르침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_()()()_
삼보에 귀의합니다
연공최귀
환희용악
화엄성중 화엄성중 화엄성중 _()()_
_()()()_
문광스님 법문을 자기전에 꼭 듣고 잠을 청하는 애청자 입니다 해박한 법문 지식에 감동입니다
너무 감사 드립니다 고항도 경북 영천 같은 곳이라 더욱 반갑습니다
방금 허울이라는 제목으로
시 를 한번 적어 보았습니다
허울
정윤숙
하루에도 수 백번
높았다가 낮았다가
유명과 무명이 되었다가
부자와 가난이 되었다가
우리는 하루라도
지상 최대의 겉옷을
벗고 살 수 있다면 ... .
미안 합니다 저는 제목
지구인의 우체통@ 이라는 시집을 낸 정 윤숙 시를. 창작 하는 사람으로 허울이라는 시는 법문을 듣고 즉석에서 한번 써 보았기에 여려 불자님들과 함께 하기를 희망하면서 올렸습니다 그리고 연공도 시작했다가 중단했는데 다시 하게되겠지요 anyway 감사 드립니다.
존경하는문광스님!
수승한법문!
감사합니다!
👍👍👍👏👏👏👏👏👏👏
미륵존여래불!()()()
진심으로 원을 세웁니다. 온 세상에 부처님의 진리가 널리널리 퍼지길요!🙏🙏🙏🙏🙏
장엄한 법회를 열어주신 국사봉 보문사
지범스님과 법문을 펼쳐주신 문광스님의
크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 🙏 🙏 💐
불교, 부처님의 가르침은 이전,
이후에도 없는 독특한 것이다.
나를 신의 아들, 천자로 띄우며
으쓱대며, 하나님, 신의 종으로
그들이 만든 신 앞에 '주여, 주여' 하는 종교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나를 올려세우기 보다는 그냥 나를 오온, 색수상행식, 물질, 느낌, 인식, 심리현상, 알음알이, 아는 마음작용
으로 분리되는 무상하게 변하고, 실체적 존재는 없는 것으로 본다.
나의 마음을 절대화, 신격화하여 '즉심시불, 내 마음이 부처, 일체유심조, 내 마음이 세상을 만든다' 고하는 중국, 한국불교와는 완전히 다르게 내 마음은 조건으로 발생이며, '찰나생 찰나멸' 하는 오온 중의 하나일 뿐이라고 부처님은 직접 말하셨다.
그동안 참나, 진아, 대아, 아뜨만을 찾아온 한국 불교는 부처님의 무상, 고, 무아, 4성제의 가르침과는 다른 말을 해오고 있었던 것이다.
나를 해체하여보고, 나에 대하여 혐오가 일어나게 해서, 갈애, 취착을 놔버리게 할 때, 마침내 해탈, 열반의 궁극적인 행복의 경지에 도달한다고 말씀하셨다.
먼저 나를 버려야 얻는다.
그리고 부처님은 현세와 내세에서 행복한 삶을 바란다면 도덕적인 삶을 살고, 봉사하는 선한 행위를 하라고 말씀하셨다.
남들이 화나게 자극해도 언제나 선업을 짓겠다는 결심을 하고, 선업을 지어야 한다. 그래야 적어도 현생, 내생에서 지옥의 고통을 겪지 않는다..
부처님의 원래 말씀 ㅡ
무상.고.무아. 해체하여 보기,
나, 세상은 실체적인 존재가
없고, 단지 인연화합 조건발생이다.
한국불교는 언젠가부터 '나, 내것, 자아가 있다. 참나, 진아, 대아, 아뜨만찾기'로 변질되어 버렸다.
유신견 ㅡ '자아 혹은 실체가 있다, 오온이 나의 본래면목이다. '라는
견해, 부처님의 말씀에 대한 의심, 계금취견 ㅡ '형식적인 계율이나 의례의식에 대한 과도한 집착'
유신견, 의심, 계금취견을 극복하지 못하면 성인의 가장 낮은 단계, 예류도조차 성취하지 못한다.
마음을 절대화, 신격화하여
참나, 진아, 대아, 아뜨만을 찾고, 일체유심조, 마음이 창조자라고 주장하는 것은 불교가 아니다.
부처님은 마음은 느낌, 인식,
심리현상들, 알음알이로 해체되고, 대상에 반응하여 찰나적으로 일어나고 사라지는 허망한 것일 뿐이라고 말씀하셨다.
참나, 진아, 대아, 아뜨만 찾기에 몰두하는 일부 한국의 스님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
스님 감사합니다
접해보지 못한 인왕경 입니다
스님 인왕경 어떻게 구입해야
되나요?
仁王護國盤若波羅密經_()()()_
스님 감사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