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동감하고 갑니다~~ 카메라는 사진을 만들어내는 도구일 뿐이지 창조주가 아니니까요. '내'가 카메라로 담고싶은 이미지를 먼저 찍어내고, 그 뒤에 '내'가 표현하고 싶은 프로세싱을 꼭 거쳐야 한다 생각해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담고 싶어도 카메라가 그대로 담아주지 않으니까요... 내가 바라봤던, 기억하는 색감을 구현해야 비로소 완성인 것 같아요.
오호~!! 저도 라이트룸 튜토리얼 준비중이었는데 ㅋㅋㅋ 역시 사진은 마태님이죠! 그리고 "사진은 카메라에서 나온 그 자체가 사진이다"라고 말하는거 저도 겁나 짜증납니다.. 저희 주변 어른들이 그러시거든요.. ㅜㅠ 이해를 못하셔.... ㅜㅠ 여러모로 공감되고 좋은 튜토리얼 감사합니다!
갑자기 파일 포맷에 대해서 왜 설명하시는 지는 모르겠지만. jpeg 뿐만 아니라 raw도 아무리 센서에서 받은 데이터를 그대로 보여준다고 해도, 이미 그 과정에서 보정이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베이어 패턴을 채용하고 있는 센서들은 결국 디지털로 분석 된 가짜색이 들어가기 마련이고 그것도 '보정은 이미 들어갔다' 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역시 저는 어렵내요^^;; 그래서 후지를 쓰나봅니다. 필름시뮬레이션 이용해서 찍고 보정은 따로 안합니다. 기기 내에서 기타 몇가지 조절이 가능한데 복잡하고 귀찮고^^;; 영상에 공감되는건 '내 마음에 들면 된다'입니다. 남이 이 사진은 이래야 된다 저래야된다 어휴.... 보정은 이거다 저거다 어떻게 해야한다 등등 다들 유명한 작가들 이신건지... 아무튼 영상 잘봤습니다. 볼때마다 느끼는거지만 사진이란거 참 어렵내요^^;; 스냅사진이 주라서 쉽고 재밌게 찍자고 최마태님 영상보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 부탁드립니다.
필름 현상 자체도 보정인건데.. 이제 집에서 직접 RAW파일을 현상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습니까~~ 보정이 귀찮거나 어려워서 JPG 촬영 달인이 되신 분들도 계시지만.. 보정에 대한 논쟁은 이제 거의 끝나지 않았나요? 어르신들은 아직도 그런 얘기 하시나봐요.. 저도 하이라이트와 암부 낮추는 커브 잘 사용합니다~ 매트한 느낌이 좋아서 ㅎㅎ
색보정은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반영되기 때문에 정답이 없죠..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원본색이 따스해서 더 좋네요^^ 촬영시간대가 몇시인지 모르겠지만 보정후의 화밸은 약간 억지로 화이트를 만든 느낌이라 오히려 좀 틀어진 느낌이 있네요 원본사진이 별도로 화밸 보정을 안해도 자체로 자연스럽게 잘 나와서 그대로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건 저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
마태님! 궁금한게 생겨서 이렇게 적습니다! 이전 영상에서 nikon Z7과 sony a7r3를 비교 리뷰할때 니콘이 내년에 58mm F0.95 렌즈를 낸다고 했는데, 과연 F1.2 이하를 사용할 이유가 있을까요..? 왜냐면 보케도 어느 정도의 크기여야지 이쁘고 F1.4나 F1.8정도도 충분히 뒷 배경을 날릴 수 있는데 회사들이 기술력 경쟁 한다고 굳이 F값 낮추려는 욕심처럼 느껴져서요.. 그리고 F값은 낮으면 낮을수록 초점을 맞추는것이 어려워지고 AF가 헌팅을 많이 하더라고요 ㅜㅠ, 그뿐아니라 렌즈의 크기가 훨씬 커지고 무거워져서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 느껴져서요 ㅋㅋㅋ 그래서 그런 렌즈들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 싶기도 해서 마태님 의견이 궁금해서 이렇게 댓글을 답니다!!
자기 기술력 과시하는 거죠 ㅎㅎ. 그리고 그런 제품을 내면 살 사람은 사기도 하고... 그 제품만이 가지는 느낌도 있고 해서 보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에서 낮은 조리개 값의 렌즈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필요 없다고 단언하기는 힘들것 같구요 그 렌즈가 필요한 사람은 꼭 있기 마련이죠. 라오와 마이크로렌즈도 그렇구요
jpeg 사진은 굳이 보정을 안해도 되지만 하고싶으면 오늘 영상 참고해서 보정을 해봐도 되는건가요,,,,?? RGB랑 CMYK 정확히 뭐가 다르고 보통 어떤거로 지정해서 하는건가요?? 포토샵에서 사진 불러올땨 이걸 지정할수있을때가 있는데 화면으로 보면 다 똑같아 보여서 뭔지 잘 모르겠어요,,,,ㅜㅠ
조다은 RGB와 CMYK의 차이점이라 하면 간단하게 웹용과 인쇄용으로 나뉠 수 있어요! RGB는 Red, Green, Blue 적녹청 빛의 3원색을 조합해서 색상을 표현하는 것이고 CMYK는 Cyan, Magenta, Yellow, blacK시안, 마젠타, 옐로우, 블랙인 잉크를 통해서 색상을 표현하는 거예요. (프린트기 뒤 잉크통에 담긴 4가지 색상이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빛을 이용해 컬러를 구현하는 웹, 모바일, 전광판 등등에 올릴 작업물은 RGB로 제작하고, 그 외 인쇄물의 작업물은 CMYK로 작업합니다. 포토샵을 켜서 CMYK와 RGB로 작업을 하다 보면 색상을 사용하는 스펙트럼이 RGB가 더 넓은 것을 알 수 있는데, (CMYK로 작업할 땐 명채도가 전체적으로 낮은 듯한 느낌이 들어요) 실제 빛으로 색을 구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표현할 수 있는 컬러가 많답니다. (그래서 RGB는 색을 섞을 수록 밝아지고, CMYK는 섞을수록 검정에 가까워져요.) RGB로 작업 후 인쇄를 할 경우 색감 차이가 심한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에요.
최마태의 POST IT 답글 진짜 너무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후보정 방법을 찾고싶어 그러는게 아닙니다. 제가 주로 보정할때 아이패드 이용하여 라이트룸 이용을 하는데 저는 하나하나 섬세히 하고자 raw파일 저장후 보정을 할때 세션 구매를 하라고 떠서 노트북 구매 예정입니다. 당연하게 비싸고 더 높은 등급이 좋다고 말씀 해주시겠지만 맥북에어,맥북프로 같은 13인치 이고 맥북에어로 섬세한 사진보정 작업이 가능한가요 ?? 영상을 보면 애플시리즈는 다 쓰시는거 같아 보여서 또 묻는겁니다!! 그리고 맥북프로 터치바가 굳이 붙어있어야 좋은건지도 ..
사진 보정은 좋은 컴퓨터가 그렇게 까지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고화소 바디인 R2, R3, z7의 경우 좋은 컴퓨터가 필요해요 아니면 느려서 힘들어요... 맥북프로 13인치 정도면 좋습니당. 맥북 에어는 lcd 화소가 딸려서 보정하기 힘들어염 ㅎㅎ. 터치바는 굳이 필요 없어염 ㅎㅎ.
많이 동감하고 갑니다~~ 카메라는 사진을 만들어내는 도구일 뿐이지 창조주가 아니니까요.
'내'가 카메라로 담고싶은 이미지를 먼저 찍어내고, 그 뒤에 '내'가 표현하고 싶은 프로세싱을 꼭 거쳐야 한다 생각해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담고 싶어도 카메라가 그대로 담아주지 않으니까요... 내가 바라봤던, 기억하는 색감을 구현해야 비로소 완성인 것 같아요.
최선생님 많이 배웁니다 늘 명쾌하게 설명해주어 감사합니다.
오호~!! 저도 라이트룸 튜토리얼 준비중이었는데 ㅋㅋㅋ 역시 사진은 마태님이죠!
그리고 "사진은 카메라에서 나온 그 자체가 사진이다"라고 말하는거 저도 겁나 짜증납니다..
저희 주변 어른들이 그러시거든요.. ㅜㅠ 이해를 못하셔.... ㅜㅠ
여러모로 공감되고 좋은 튜토리얼 감사합니다!
사진은 내 눈이 아닌 내가 본 것을 찍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카메라는 어디까지나 눈의 기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뿐이고, 추가적인 후보정과 다른 작업들을 통해 내 속에 비춰진 모습을 더욱 온전히 담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마태님 지지해요 ㅎㅎ 😆
감사합니다 ㅎㅎ
필름 사진 시절에도 암실마다, 현상하는 사람마다 결과물에 차이가 있었을 거예요
괜히 어도비 라이트룸이 라이트룸인 게 아니죠
모든얘술작품은 결과물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글도 여러번 수정하고 그림도 여러번수정하여 완성하잖아요.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는 먼저 사용자정의 셋업을하고 촬영할수 있기때문에 보정하고 안하고는 의미가 없죠
아아아아아ㅏㅏ 마태님 드디어ㅠ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마태님 덕분에 저의 보정실력이 약 50% 늘어나겠군요ㅠㅠ 감사합니다
시원하게 질러주셔서 속이 뻥
01:31 캬, 킬링 포인트.. 사이다 병으로 들이키고 갑니다...ㅋㅋㅋ 항상 좋은 콘텐츠 감사해요, 마태님! 지난 번 라이카에 이어, 로지텍 마저 뽐뿌 오네요..ㅇㅅㅇ
저는 사진 자체도 인공물이라 생각해요 한 장면을 종이, 파일로 담아 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이미 인공물에 보정을 한다는건 데코레이션 이라 생각하고 더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보는데 좋다고 봅니다
진짜 이번 영상이 너무좋은게 사진에 답이없다고하지만 처음에 하라고하면 정말 막막하가든요 막이것저것부딪혀봐야하는데 그단계에서 저같은경우는 상당히 지루함을 느껴서 한동안 보정은 보지도 않았었죠 ㅠㅠ 그런의미에서도 이번영상은 베이스를깔아주는기분이라 좋아요!!
보정 지식의 깊이가 얕아 항상 하는게 항상 프리셋 끼고 조금 손보정하는게 다였는데 이제는 프리셋 안끼고 연습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사실 카메라로 그냥 찍어도 이미 각 회사별 이미지 프로세스를 거친 '보정' 된 사진이 나오는 것 아닐까요. 그렇다면 무보정을 추구하시는 분들은 ...?
제조사별로 후보정 후 압축한 파일이 jpeg죠. 이미 jpeg로 변환된 파일은 보정의 관용도가 극히 제한적입니다.
예를 한가지만 들어 원본의 해상도가 소프트하게 jpeg로 처리가 됐다면 다시 해상도를 복원할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갑자기 파일 포맷에 대해서 왜 설명하시는 지는 모르겠지만.
jpeg 뿐만 아니라 raw도 아무리 센서에서 받은 데이터를 그대로 보여준다고 해도, 이미 그 과정에서 보정이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베이어 패턴을 채용하고 있는 센서들은 결국 디지털로 분석 된 가짜색이 들어가기 마련이고 그것도 '보정은 이미 들어갔다' 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gkim3841그건 보정이라기보다는 보간이라고 하는 게 맞지 않을까 합니다.
어차피 후보정이 필수인 파일이 raw라서...
그건 맞는 말씀이죠 ㅎㅎ 어차피 결국 보정은 필수..
역시 저는 어렵내요^^;; 그래서 후지를 쓰나봅니다. 필름시뮬레이션 이용해서 찍고 보정은 따로 안합니다. 기기 내에서 기타 몇가지 조절이 가능한데 복잡하고 귀찮고^^;;
영상에 공감되는건 '내 마음에 들면 된다'입니다. 남이 이 사진은 이래야 된다 저래야된다 어휴.... 보정은 이거다 저거다 어떻게 해야한다 등등 다들 유명한 작가들 이신건지...
아무튼 영상 잘봤습니다. 볼때마다 느끼는거지만 사진이란거 참 어렵내요^^;; 스냅사진이 주라서 쉽고 재밌게 찍자고 최마태님 영상보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 부탁드립니다.
와 마태형님 보정영상보게 될줄은 상상도 못했어요 ㅋㅋㅋㅋㅋ 레전드 임다😁
저번에 댓글로 재밌고 유익한 영상 기대한다고 했었는데 딱! 맞는 동영상을 업뎃해주셨다 ♥감사합니다.
보정 꿀팁 잘 배우고 갑니다요 ㅎㅎ(진아님은 정말 인형갔다::)
최마태님 영상 몇개 보다가 구독하였습니다. 카메라를 취미로 가지고 있고 이번에 오막삼과 신계륵을 영입하면서 한층더 관심을 가지게되었는데요 설명도 잘해주시고 영상미도 좋네요 자주 보겠습니다.
12:16 리네스북의 온기가 남아있는 영상입니다
....ㅋㅋ
필름 현상 자체도 보정인건데.. 이제 집에서 직접 RAW파일을 현상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습니까~~
보정이 귀찮거나 어려워서 JPG 촬영 달인이 되신 분들도 계시지만.. 보정에 대한 논쟁은 이제 거의 끝나지 않았나요?
어르신들은 아직도 그런 얘기 하시나봐요..
저도 하이라이트와 암부 낮추는 커브 잘 사용합니다~ 매트한 느낌이 좋아서 ㅎㅎ
믿고보는 최마태님!
이런거 정말 많이 기다렸습니다
튜닝의 끝은 순정
믿고 보는 최마태. 당신을 존경합니다!
헐.. 찐이다..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라룸 배워보고싶었는데 마태님 글보고 뭐가뭔지 정리가 많이 됐어요!
이런걸로 아카메데미랍시고 몇십받고 강좌 하던데...정말 감사합니다
보정 잘하시는 분들은 원본 사진도 잘찍으시더라는.. (+예쁜 모델) 항상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ㅎㅎ
마태님 귀여워~~~~~~~
드디어ㅠㅠ 형 사랑해요ㅠㅠ❤❤❤❤
같은 스튜디오에서 촬영하신 건 프리셋 만들어서 모두 적용하시나요 !!
오 크라운 덕분에 굉장히 편해보이네요 ㅋㅋ 나중에 한번 사서 써보고 싶습니다!
캐논이나 써 캐논러브러브준
친절한 설명 고맙습니다 !! 영상 재밌게 봤고 만드신다고 수고 많으셨어요 ㅎㅎ 앞으로 좋은 영상 부탁드릴께요 ㅋㅋㅋㅋ
6:29 미나언니ㅠㅠㅜㅠㅠㅠㅠㅠ
초보자들을 위한 사용법 올려주실수는 없나욘 ㅠㅠ
초보자 입장에서 영상 초반에 언급하신 '교정' 과 '보정' 의 차이를 구분하는것이 참 경계가 모호 할때가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달 이 가져다 주는 장점 이기도 하면서, 그 기술을 남용해서 생기는 부작용도 있는거 같네요...ㅎㅎ
noi Lb 저도 지금까진 그랬었는데 누나가 새로 찍은 민증사진을 보고나서 교정과 보정 구분이 됬습니다.
본 편 내용 정말 좋네요...!!
보정법 따라해볼게요!
아ㅏㅏㅏ 광도 몰라 어려웟는데 감사합니다 포스트아이티ㅠ최고
가려웠던 부분을 긁어주신거같네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원본에 피부색도 굉장히 잘 나오는거같네요. 니콘z-7으로 찍으신건가요?
넹 젯칠입니다
결론은 색을 볼줄 알아야 된다고 생각되네요. 색감각이 없으면 어떤 도구도 무소용 ㅠㅠ
마태님 '내가 여행을 갈때 이 3개의 렌즈는 꼭 챙긴다'하시는 렌즈가 무엇인가요?
하나만 챙길거고 24-105요
드디어...!!! 정말 감사합니다 ㅜㅠ 저도 이제 raw로 찍어서 보정 도전해봐야겠어요! 아 마태님 니콘은 capture NX-D 라고 프로그램 있잖아요. 그것도 라이트룸 같은 작업이 가능한건가요? 영상 보면서 둘이 비교해봤는데 라이트룸과는 많이 다른 거 같아서요.
정말 필요했던 영상! 감사합니다
사진 보정 할 때 찍었던 사진들중 마음에 드는 몇장을 골라 보정하나요? 아니면 한장만 보정하나요?
또 한번 찍으실 때 굉장히 많이 찍으시는데 거의 차이가 없는 사진들은 어떻게 고르시나요?
마음에 드는 몇 장만 골라서 보정하구요 거의 차이가 없다면 한 장만 하지용
여자분 예쁘신데 화면에서 오늘따라 더 하얗게 보이는건 제눈이 이상한거겠죠??
04:56 보정시작
12분 순삭... 감사합니다.
미세먼지 많은 날 찍고 나서 포토샵에서 dehaze 사용해 보니까 먼지를 다 날려주는 느낌이 들어서 좋은 것 같아요!ㅋㅋ
형 답변 꼭 해주세요
보통 사진 보정할때 라이트룸 많이써요 아님
포토샵 많이 써요?
색보정은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반영되기 때문에 정답이 없죠..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원본색이 따스해서 더 좋네요^^ 촬영시간대가 몇시인지 모르겠지만 보정후의 화밸은 약간 억지로 화이트를 만든 느낌이라 오히려 좀 틀어진 느낌이 있네요
원본사진이 별도로 화밸 보정을 안해도 자체로 자연스럽게 잘 나와서 그대로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건 저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보정은 진짜 힘든길인거같습니다.
다음엔 영상 보정하는걸 보여주셨음 좋겠습니다.
사용하고계신 저 사진 에디터는 무슨 앱인가요??
답변부탁드립니다!!!
선생님의 강의에 감사 드립니다.
앞으로 자주 방문하여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60대 중반이라서 어려움은 있네요 ~~~
선생님이 소개 해 주신 로지텍 키보드를 사용 해 보고 싶어요.
검색이 가능한 정확한 명칭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로지텍 CRAFT 입니다!
모바일용 라이트룸 어플이 나왔던데 리뷰해보시는거 어떤가유!
사진보정 프로그램은 어떨걸 쓰신건가요?
캡쳐원은 안쓰시나요? 캡쳐원 강좌영상도 보고싶어요ㅠㅠ
크라운 적응만되면 진짜편하겠네요
라이트룸 보정시 선명도는 많이 올리시나요? 수치는 몇 정도로 놓고 보정하시나요?
마태님 때문에 영업당하네요 ㅋㅋㅋ크래프트 사야겠어요
마태님 영상보면서 사진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사진꼰대라는 말 공감가네요..
편집이 얼마나 좋은건데..흑
마태님! 궁금한게 생겨서 이렇게 적습니다! 이전 영상에서 nikon Z7과 sony a7r3를 비교 리뷰할때 니콘이 내년에 58mm F0.95 렌즈를 낸다고 했는데, 과연 F1.2 이하를 사용할 이유가 있을까요..? 왜냐면 보케도 어느 정도의 크기여야지 이쁘고 F1.4나 F1.8정도도 충분히 뒷 배경을 날릴 수 있는데 회사들이 기술력 경쟁 한다고 굳이 F값 낮추려는 욕심처럼 느껴져서요.. 그리고 F값은 낮으면 낮을수록 초점을 맞추는것이 어려워지고 AF가 헌팅을 많이 하더라고요 ㅜㅠ, 그뿐아니라 렌즈의 크기가 훨씬 커지고 무거워져서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 느껴져서요 ㅋㅋㅋ 그래서 그런 렌즈들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 싶기도 해서 마태님 의견이 궁금해서 이렇게 댓글을 답니다!!
자기 기술력 과시하는 거죠 ㅎㅎ. 그리고 그런 제품을 내면 살 사람은 사기도 하고... 그 제품만이 가지는 느낌도 있고 해서 보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에서 낮은 조리개 값의 렌즈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필요 없다고 단언하기는 힘들것 같구요 그 렌즈가 필요한 사람은 꼭 있기 마련이죠. 라오와 마이크로렌즈도 그렇구요
갑자기 물어본 질문에 잘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아실테지만. 모르는 시청자들을 위한 반박.
흰자위는 파란톤이 높은 사람들이 가끔 있습니다.
눈이 아직 많이 '젊은'사람들이 그런 경향이 높다고 합니다.
재 주변에 두 명이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4륜안 가능한 왕눈이들이네요(이건 전혀 무관합니다)
오 드디어 보정이네요
항상 좋은 영상 감사히 보고있습니다~ 혹시.. 다빈치리졸브에서도 크라운 활용이 가능한지 여쭤보고싶어요~
It would be great if you have english subtitle on it.
yes....
신기합니다
파이널컷에서도 다이얼조작이 연동되는지 궁금합니다 마태님~^^
포토샵도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라이트룸 덕분에 많이 배워갑니다 ㅎㅎ
최마태님 영상 잘 보고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 혹시 라이트룸으로 프리미어에 쓸 수 있는 lut파일 생성이 가능한가요?
기회가된다면 프리셋에대해 알려주세요~
이 동영상을 촬영한 사진과 편집 프로그램이 궁금해지는 영상입니다 :^)
맥북 협찬은 성현님이??
0:11 왼쪽 분은 조커인가요?
마태님! 라이트룸cc 클래식cc 차이점 네이버에도 안나와있던데요 !! 그리고 혹시 라이트룸 피씨버전은 달에 얼마씩 내야 하는거에효??
사용하시는 맥북은 정확히 뭐에요? 편집용으로 노트북사려고합니다
모더니즘의 일환이라고 봐야죠 예술이 고이면 예전에 향수에 절여져 썩을 수 밖에...
잘보고가요
세상 넘무 유익해요 애정합니다 최마태씨 ㅜㅜㅜㅜㅜㅜㅜ👾
a7m3를 구매했는데요~혹시 사진촬영 시에는 로그로촬영하시고 라이트룸으로 보정하시나요??아님 픽쳐프로파일을 끄고 기본으로 해서 촬영하시나요?
사진촬영에서는 raw촬영시 픽처프로파일이 소용이 없어요
1:31 개공감 ㅋㅋ
ds... 머시기 라는 사이트도 지가 누드사진 올리면 예술이고, 다른 사람이 누드사진 올리면 음란물이라고 삭제, 강퇴시키더군요 ㅋㅋ
jpeg 사진은 굳이 보정을 안해도 되지만 하고싶으면 오늘 영상 참고해서 보정을 해봐도 되는건가요,,,,??
RGB랑 CMYK 정확히 뭐가 다르고 보통 어떤거로 지정해서 하는건가요?? 포토샵에서 사진 불러올땨 이걸 지정할수있을때가 있는데 화면으로 보면 다 똑같아 보여서 뭔지 잘 모르겠어요,,,,ㅜㅠ
조다은 RGB와 CMYK의 차이점이라 하면 간단하게 웹용과 인쇄용으로 나뉠 수 있어요!
RGB는 Red, Green, Blue 적녹청 빛의 3원색을 조합해서 색상을 표현하는 것이고
CMYK는 Cyan, Magenta, Yellow, blacK시안, 마젠타, 옐로우, 블랙인 잉크를 통해서 색상을 표현하는 거예요. (프린트기 뒤 잉크통에 담긴 4가지 색상이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빛을 이용해 컬러를 구현하는 웹, 모바일, 전광판 등등에 올릴 작업물은 RGB로 제작하고, 그 외 인쇄물의 작업물은 CMYK로 작업합니다.
포토샵을 켜서 CMYK와 RGB로 작업을 하다 보면 색상을 사용하는 스펙트럼이 RGB가 더 넓은 것을 알 수 있는데, (CMYK로 작업할 땐 명채도가 전체적으로 낮은 듯한 느낌이 들어요) 실제 빛으로 색을 구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표현할 수 있는 컬러가 많답니다. (그래서 RGB는 색을 섞을 수록 밝아지고, CMYK는 섞을수록 검정에 가까워져요.)
RGB로 작업 후 인쇄를 할 경우 색감 차이가 심한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에요.
키보드 촬영한 카메라 모델이 무었인가요?
감사합니다
드디어! 보정법😱🧡♥️💚 꺄아아아아앙
어느 정도 보정은 괜찮지만 snow같은걸로 너무 과하게 막 이상한 필터씌우고 그런건 합성물이라 생각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보정 안한 사진이 더 마음에 드는 ㅎㅎ
얼마전에 소니 sel18-200 을 무대 바로 앞과 멀리 있는 무대의 무용수를 찍기 위해 샀는데요,소니sel 18-200에 대한 영상도 부탁드립니다~
크롭바디가 없어서 ㅜㅜ
소니 1635GM 필드테스트할때 하늘색감 완전 예쁘던데 하늘사진 보정법도 궁금해요ㅠㅠ
똑같이 하면 됩니다 hsl을 잘 만져주면 한 방에 가능해요
11:10 너무 웃기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이날 영상에서 진아님 너무 귀여우심 ㅎㅎ
맥을 쓸 때, 가장 좋은 보정 프로그램이 무엇일까요? 저는 그냥 맥의 '사진' 기본 앱으로 써왔는데, 그래도 별 상관 없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앱을 쓰는 게 좋은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라이트룸이 최고죠...!
사진보정에 꼭 라이트룸이 필요한가요
프리미어로는 힘든가요
JongHoVlog 프리미어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라 힘들 것 같습니다
포토샵 말씀하신 거라면, 이 영상에 나온 저런 기능들을 일일이 찾아서 해줘야 할테니 번거로울 것 같고, 포토샵 버전에 따라서는 일부 제조사의 RAW파일을 읽어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임용 키보드는 로지텍 GPRO죠
보정하실때 밑에 나오는 조정칸들은 라이트룸 자체 기능인가요??
안요 키보드 시스템이죠
여기 나오는 맥북사향이 어떻게 되나요?
에어인가요 프로인가요?
프로 터치바 2017 고급
형 20만원 이하로 쓸만한 필름카메라 추천좀 해주세요!
웹툰 볼때도 내려가지나요?ㅎ
마태님 저는 사진에 관심을 갖게된후에 유투브를 보기시작해 카메라 구입까지 마태님을 통한 지식과 정보로 해결했습니다.. 사진 후 보정은 자신만의 스타일이라고 하셨는데 사진찍는 감각좀 봐주실 수 있나요?ㅠㅠ
보정은 진짜 자기가 원하는 색감을 찾는 과정이라 제가 알려드릴 정보가 있을까요.. ㅜ
최마태의 POST IT 답글 진짜 너무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후보정 방법을 찾고싶어 그러는게 아닙니다. 제가 주로 보정할때 아이패드 이용하여 라이트룸 이용을 하는데 저는 하나하나 섬세히 하고자 raw파일 저장후 보정을 할때 세션 구매를 하라고 떠서 노트북 구매 예정입니다. 당연하게 비싸고 더 높은 등급이 좋다고 말씀 해주시겠지만 맥북에어,맥북프로 같은 13인치 이고
맥북에어로 섬세한 사진보정 작업이 가능한가요 ?? 영상을 보면 애플시리즈는 다 쓰시는거 같아 보여서 또 묻는겁니다!! 그리고 맥북프로 터치바가 굳이 붙어있어야 좋은건지도 ..
최마태의 POST IT 보정은 자신의 개성이란 말씀 마태님덕분에 고정관념을 깨고 제 개성을 찾아 보정중입니다 .
최마태의 POST IT 사진을 조금이나마 더욱 파고들고 싶은 마음인지라 너무 갈팡질팡하네요 ㅠㅠ (취미로 노력해서 더욱 더 예쁜 사진 찍고싶어서 입니다)
사진 보정은 좋은 컴퓨터가 그렇게 까지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고화소 바디인 R2, R3, z7의 경우 좋은 컴퓨터가 필요해요 아니면 느려서 힘들어요... 맥북프로 13인치 정도면 좋습니당. 맥북 에어는 lcd 화소가 딸려서 보정하기 힘들어염 ㅎㅎ. 터치바는 굳이 필요 없어염 ㅎㅎ.
재밌네요. 구독 하고 가요:)
반가반가워요오
마태님 브금뭐쓰셨나요?
워우 검색해보니까 키보드 가격이 ㄷㄷ 24만원에 크라운 1개있는 키보드보단 여기에 좀 더 투자해서 여러개 사용가능한 팔레트기어 사는건 별로려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