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 체티 교수 특강 2편 ‘아이들의 미래는 유년기의 거주지가 좌우한다?’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5 авг 2024
  • ▣ 라즈 체티 교수 특강
    제2편 ‘아이들의 미래는 유년기의 거주지가 좌우한다?’
    “첫 번째는 아이가 자라는 장소가 중요하다는 겁니다. 가난을 벗어나는 경제적 이동을 한층 더 촉진하고자 할 때 다른 시대나 전혀 다른 환경을 모두 살펴볼 필요는 없단 뜻이니까요. 종종 그 답은 겨우 몇 킬로미터 거리에 있죠. 두 번째는 아이들의 미래는 유년기의 거주지가 좌우한다는 겁니다. 어른이 된 이후보다는 유년기의 환경이 더 중요해 보이죠. 세 번째 요점은 용량 효과가 있다는 건데요. 기회가 더 많은 지역에서 오래 거주할수록 성공 확률도 높아진다는 거죠. 10살보다는 5살, 15살보다는 10살에 더 좋은 곳으로 이사하면 그곳에서 보내는 횃수만큼 장기적인 성과도 개선됩니다.” 강의 중에서
    ▣ 라즈 체티 교수 소개
    -세계 경제학계의 가장 뜨거운 신성, 하버드대 경제학과 교수
    -하버드대 경제학과 교수
    -하버드대 경제적 기회 연구소(Opportunity Insights) 소장
    -인포시스 상(2020)
    -앤드류 카네기 펠로우십(2019)
    -파드마 슈리 수상(2015)
    -존 베이츠 클라크 메달(2013)
    -맥아더 펠로우십(2012)
    -젊은 노동 경제학자상(2010)
    -이코노미스트, 뉴욕타임즈 ‘촉망받는 8인의 신진 경제학자’(2008)
    라즈 체티는 최근 세계 경제학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학자이다. 하버드대 경제학과 교수이자 하버드대 내 연구 기관 ‘경제적 기회 연구소(Opportunity Insights)’의 연구소장이다. 그는 대규모 빅 데이터를 이용해 지역 간, 세대 간 경제적 불평등에 대해 분석해 왔으며 어떻게 해야 기회의 평등을 확대하고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연구했다.
    그의 연구 자료는 다양한 학계, 언론, 정책 결정 과정에서 널리 인용될 정도로 불평등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특히 오바마 행정부의 교육개혁과 관련된 주요 자료로 쓰였다.
    경제적 사고와 지식에 상당한 공헌을 했다고 평가받는 라즈 체티는 노동경제연구소로부터 젊은 노동 경제학자 상(2010년), ‘예비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존 베이츠 클라크 메달(2013년) 등 수많은 상을 받았다. 또한 인도계 미국인 경제학자로서 인도 정부와 인도의 인포시스 과학 재단으로부터 각각 파드마 슈리(2015년), 인포시스 상(2020년)을 받았다.
    ▣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소개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는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EBS가 공동으로 기획한 세계 지성들의 강연 프로그램으로 2021년 8월 시즌1으로 시작해 2023년 8월 28일부터는 시즌3가 방송되고 있다. 매주 월요일에서 금요일 밤 11시 40분, EBS 1TV에서 방송되며, K-MOOC 홈페이지와 EBS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시 볼 수 있다.
    EBS는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이외에도 다양한 콘텐츠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교육격차 해소와 평생교육의 실현하는 교육공영방송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 강의 영상 다시보기
    new.kmooc.kr/v...
    home.ebs.co.kr...

Комментарии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