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주 중요한 내용을 설명하네! 10:35 2. 트랜지스터에 부하를 연결할때 항상 Collector쪽에 연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왜냐면 npn이던 pnp형이던 제어는 모두 Base와 Emitter간 전류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여기에 Emitter쪽에 부하를 연결하면 이게 부하가 제어전류에 영향까지 받기 때문이다. 4. 부하는 원래목적 전류만 신경쓰기도 바쁜데 Emittter 전류까지 간섭을 하니 제대로 통제될리가 없는 거다. 5. 그래서 npn이던 pnp형이던 전류방향이 어떻건 관계없이 다 Collector쪽에 부하를 연결하는 것이었다. 6. 나는 항상 이게 궁금했는데 이제야 알았다. 24.01.06(토) 6.5 세상에 하이스위치 로우스위치 개념이란게 있었구나! 13:20 7. Low side 스위치를 쓰는 npn형 같은 경우는 접지를 기준으로 제어전압전류가 결정(Source가 접지에 물려있어서)되서 부하를 접지쪽이 아닌 (+)쪽Drain에 연결하고 High side 스위치를 쓰는 PNP형은 전원전압을 기준으로 제어전압전류가 결정(Source가 VCC 쪽에 물려있어서)되므로 부하를 전원쪽인 (+)Drain쪽이 아니고 접지쪽인 Source쪽에 연결하는 거였다. 13:35 8. 그래야지 Gate와 sourcer간 제어전류에 부하가 영향을 안받으니까 말이다! 9. 그렇구나. 그래서 여러가지 전원전압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예를 PC메인보드 같은 경우에는 Low side스위치 방식이 적합하구나 13:55 왜냐면 각각 다른 전원전압에 맞춰서 모스펫을 제어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10. 그래서 제어전압이 접지로 통일돼 물려있는(즉 Source가 (-)쪽인) npn형을 쓰고 11. 전원전압이 하나일경우에는 전원전압을 신경안써도 되니까 Source를 VCC(+)에 연결하는 PNP형 모스펫을 쓰고 High side 스위치를 쓰는구나. 12. 그러고보니 npn형과 Low side 스위치는 같은 말이었네! pnp형과 high side 스위치도 같은 말이고! 13. 오늘 굉장히 중요한 걸 배웠다! 24.01.06(토) 14. H bridge가 이런뜻이었구나. 이제야 이해가 가네! 14:50 하이사이드 로우사이드 스위치 개념을 이해하고 나니까 비로서 이해가 된다. 15. 부하 양쪽에서 전류흐름방향을 바꿀 필요가 있을때 쓰는 거구나. 팰티어 소재같이 열을 흡수하거나 내보낼때 필요한 회로구나! 16. 구성방법도 확실히 이해했다! 24.01.06(토)
말씀하신 질문 내용은 본 컨텐트의 첨부 pdf 11Page~14Page에 High/Low Side 스위칭과 관련 내용으로 다시 한번 컨텐트를 자세히 보시면 될 듯 합니다. NPN/NMOS는 Low Side스위칭에 쓰고 PNP/PMOS는 High Side 스위칭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보면서 감탄했네요... 교수님들 강의 몇년을 봐도 긴가민가한 내용을 컴팩트한 자료와 설명으로 단 15분만에 이를 이해시키시다니... 완벽한 강의입니다. 감사합니다 진짜
감사합니다. 저도 100% 동감합니다. 실무를 안해보신 분이니 이해 하셔야죠. 우리나라 하드웨어 실상이 그렇습니다.. 이를 다같이 극복해야죠.
새머리의 기억력의 제겐 두고두고 봐야 전자기초 자료입니다.
구독 꾹
네.. 뭐든지 단순하고 직관적인게 좋죠!!!
책보면 무슨 말인가 하는데 여러번 봐고 익혀야 겠네요. 영상 고맙게 잘 봤습니다
책은 너무 내용을 복잡하게 전개해서 저도 책이 아니라 실무와 경험을 통해 제대로 알았습니다..
아주 좋은 자료 입니다 전자공학에 기본이지요
네. 감사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즐겨찾기에 해놓았습니다!
교수들 다 필요없네.
ㅎㅎ 저도 예전에 교수 좀 했었어요.. 다들 어렵게 꼬이게 열나게 수학식이나 쓰고 배워서 교수님들도 그렇게 가르치셨을 거예요..
다시보니 대박이네;
1. 아주 중요한 내용을 설명하네! 10:35
2. 트랜지스터에 부하를 연결할때 항상 Collector쪽에 연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왜냐면 npn이던 pnp형이던 제어는 모두 Base와 Emitter간 전류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여기에 Emitter쪽에 부하를 연결하면
이게 부하가 제어전류에 영향까지 받기 때문이다.
4. 부하는 원래목적 전류만 신경쓰기도 바쁜데 Emittter 전류까지 간섭을 하니 제대로 통제될리가 없는 거다.
5. 그래서 npn이던 pnp형이던 전류방향이 어떻건 관계없이 다 Collector쪽에 부하를 연결하는 것이었다.
6. 나는 항상 이게 궁금했는데 이제야 알았다. 24.01.06(토)
6.5 세상에 하이스위치 로우스위치 개념이란게 있었구나! 13:20
7. Low side 스위치를 쓰는 npn형 같은 경우는 접지를 기준으로 제어전압전류가 결정(Source가 접지에 물려있어서)되서 부하를 접지쪽이 아닌 (+)쪽Drain에 연결하고
High side 스위치를 쓰는 PNP형은 전원전압을 기준으로 제어전압전류가 결정(Source가 VCC 쪽에 물려있어서)되므로 부하를 전원쪽인 (+)Drain쪽이 아니고 접지쪽인
Source쪽에 연결하는 거였다. 13:35
8. 그래야지 Gate와 sourcer간 제어전류에 부하가 영향을 안받으니까 말이다!
9. 그렇구나. 그래서 여러가지 전원전압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예를 PC메인보드 같은 경우에는 Low side스위치 방식이 적합하구나 13:55
왜냐면 각각 다른 전원전압에 맞춰서 모스펫을 제어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10. 그래서 제어전압이 접지로 통일돼 물려있는(즉 Source가 (-)쪽인) npn형을 쓰고
11. 전원전압이 하나일경우에는 전원전압을 신경안써도 되니까 Source를 VCC(+)에 연결하는 PNP형 모스펫을 쓰고 High side 스위치를 쓰는구나.
12. 그러고보니 npn형과 Low side 스위치는 같은 말이었네! pnp형과 high side 스위치도 같은 말이고!
13. 오늘 굉장히 중요한 걸 배웠다! 24.01.06(토)
14. H bridge가 이런뜻이었구나. 이제야 이해가 가네! 14:50 하이사이드 로우사이드 스위치 개념을 이해하고 나니까 비로서 이해가 된다.
15. 부하 양쪽에서 전류흐름방향을 바꿀 필요가 있을때 쓰는 거구나. 팰티어 소재같이 열을 흡수하거나 내보낼때 필요한 회로구나!
16. 구성방법도 확실히 이해했다! 24.01.06(토)
구독했습니다.
참고로 공대간 애들은 저걸 비비꼬아서 설명을 들었으니 얼마나 고생이 많았을까 안봐도 눈에 선하다!
100번 지당한 말씀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첨삭지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구독자에게 큰 도움되는 매우 좋은 댓글이네요.. .. 앞으로도 좋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자료 감사드립니다
네. 감사합니다
와... 대박~~!!
진작 이렇게 개념적이고 직관적으로 설명하면 좋은데 왜 대학에선 온갖 난해한 커버를 그려넣고 어렵게 설명하는지.. 그건 그들이 그렇게 배웠고 현업에선 한번도 적용 해보지 못해서 그런가 봅니다..
네. 감사합니다
Very useful content. I want to OPAMP Basic... thank you
Thanks
안녕하세요 영상 잘봤습니다 질문하나만 드리겠습니다
Npn tr의 콜렉터에 스위칭하려는 부하(ic의 vcc)를 연결하면 스위칭 on일때는 ic에 vcc가 인가되고, 스위칭 off일때는 ic에 vcc가 비인가되나요?
아니면 스위칭 on일때 콜렉터와 이미터(gnd)가 도통되기때문에 반대인가요?
어디서 전원을 제어하려면 pnp만 사용가능하다고 들었는데 위의 질문내용이 맞다면 npn도 전원on/off 제어가 가능한것 아닌지 궁금합니다.
말씀하신 질문 내용은 본 컨텐트의 첨부 pdf 11Page~14Page에 High/Low Side 스위칭과 관련 내용으로 다시 한번 컨텐트를 자세히 보시면 될 듯 합니다. NPN/NMOS는 Low Side스위칭에 쓰고 PNP/PMOS는 High Side 스위칭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analogfactory365 네 감사합니다.
제어가 모두 전류조절인데 방법이 저항 또는 전압으로 볼 수도 있는지
질문하신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아 답변이 어렵네요.